로그인

  • 목록
  • 아래로
  • 위로
  • 쓰기
  • 검색

설교 합심기도 (행 01:12-25)

첨부 1


예수님께서 승천하신 후 제자들은 무엇을 하였나 제자들은 자세하게 하늘을 쳐다 보고 있었다.

이 말은 자세히 주의 깊게 응시하고 있었다는 말이다. 누가적인 표현이다.

누가는 사물을 주의 깊게 보는 습성을 가지고 있었다. (행에 10회 사용)-제자들은 흰 옷을 입은 두 사람을 보았다.

이 사람은 천사들이다. 천사는 언제나 사람의 모양으로 나타난다.

아브라함의 집에...롯의 집에... 부활의 아침에 여인들에게 그가 여기 계시지 않고 다시 살아 나셨느니라. 갈릴리로 .... 옥에 갇힌 베드로의 옆구리를 치면서 깨웠다.

-천사의 음성을 들었다.

갈릴리 사람들아 본대로 오시리라 주님이 떠나 가시고 아직 성령이 임하지 않으신 때 그들은 한갖 갈릴리 사람에 불과하다. 그들의 지위란 목자,세리,어부들이 아닌가 그러나 그들은 메시야의 재림에 관한 메시지를 들었다.

I. 그들은 다락에 올라갔다.

◎ 그들은 누구인가 예수님 세상에 계실 때에 그를 따랐던 제자들이었다.

제자들의 이름은 < 마태 10 / 마가 3 / 누가 6 / 행 1 > 에 각각 소개 되어 있다. 제자들의 이름은 네 사람씩 3구분 되어 있다. 그리고 모두 다 베드로의 이름을 앞에 두고 있다.

이 사람들은 모두 예수를 버리고 도망 간 사람들이 아닌가 여자들과 .......

예수님이 십자가의 고난을 받으실 때에 그를 따랐던 여자들이다.

예수의 어머니와 예수의 아우들 .......

마 13:55-야고보, 요셉, 시몬, 유다와 그의 누이들이 있었다.

막 6:3-야고보, 요셉, 유다, 시몬의 형제 그리고 그 누이들 .....

요한 7:5-그 형제들이라도 예수를 믿지 아니하였다.

고전 15:7-야고보는 부활의 주를 만난 후 신앙을 가지게 되었다.

유다 역시 그 후에 변화를 가져 온 것으로 보인다.

◎ 그들이 모인 다락은 어디인가 To Uperoi 1) 성전의 다락 2) 최후의 만찬을 잡수신 유명한 마가의 다락이다.

관사 To 가 있으므로 그들에게 잘 알려진 장소이다. 만찬 뿐 아니라 부활 후에 주님께서도 두번이나 그들에게 나타 나셨다. ( 요 20:19-20,26-28 ) 초대교회의 요람지이다 예루살렘 교회의 터전이다.

초대 교회는 가정교회에서 출발하였다. 빌립보의 루디아의 집 ( 16:40) 에베소의 아굴라의 집 ( 고전 16:19 ) 라오디게아의 눔바의 집 ( 골 4:5 )

◎ 그들은 모여서 무엇을 하였는가 1) 마음을 같이하여 전혀 기도에 힘썼다.

-개인의 신앙을 기르는 데는 < 골방 기도 > 가 있어야 한다. ( 마 6:6 )-교회의 부흥을 가져 오는데는 < 합심 기도 > 가 있어야 한다.

교회를 발전시키는데 있어서 합심 기도는 곧 성도들의 뜻이 일치되었다는 것이다.

2) 부활의 증인을 택하였다.

-직무의 한 부분을 맡았던 사람 유다를 대신할 사람 그는 스승을 판 돈을 써 보지도 못하고 아겔다마/피 밭으로 직행하였다.

-그 직분을 타인이 취하게 되었다. 시 109:8, 시 69:25 의 응답이다.

3) 부활의 증인은 어떤 자격이 있어야 하였나-그리스도의 지상생애에서 시종 함께 하였던 자-요한의 세례/그리스도의 세례/그리스도의 고난과 죽으심 그리고 부활의 사실을 체험한 자라야 하였다.

4) 추천하고, 기도한 후 제비 뽑아 선택하였다.

유스도 요셉 / 맛디아 사도의 직무를 대신할 자로 맛디아를 뽑았다.


이런 글도 찾아보세요!

공유

facebooktwitterpinterestbandkakao story
퍼머링크

댓글 0

권한이 없습니다. 로그인

신고

"님의 댓글"

이 댓글을 신고 하시겠습니까?

삭제

"님의 댓글"

이 댓글을 삭제하시겠습니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