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

  • 목록
  • 아래로
  • 위로
  • 쓰기
  • 검색

설교 바울의 회심2 (행 22:17-30)

첨부 1


사도행전 22:17-30 바울의 회심(2)

사도 바울은 예수믿는 자들을 잡아오기 위하여 다메섹으로 가다가 예수님을 만나게 됩니다. 사도 바울은 어떻게 예수님을 만났는가? 그가 예수님을 만나기 위해 스스로 노력을 했거나, 찾아 갔거나, 공부한 것이 아니었습니다. 그는 율법에 대한 많은 지식이 있었지만 그 율법이 예수님을 발견하지 못했습니다. 그에게는 유대인의 전통과 헬라의 철학이 있었지만 오히려 그것이 예수님을 만나게 하지 못하는 요소가 되고 말았습니다. 그의 헌신과 열심이 예수님을 만나게 한 것이 아니었습니다. 그가 예수님을 찾은 것이 아닙니다. 예수님이 그를 찾아오신 것입니다. 그것도 갑자기 찾아 오신 것입니다. 그것도 예수님을 믿는 자들을 핍박하려고 하는데 찾아오신 것입니다. 요한복음 15:16이 생각납니다. "너희가 나를 택한 것이 아니요 내가 너희를 택하여 세웠다" 여러분, 근본적으로 예수님을 만나는 것은 내 노력으로 되어지지 않습니다. 내 노력과 내 헌신과 내 목마름으로 예수님을 만나는 것 같지만 실제로 보면 예수님이 우리를 먼저 찾으신 것입니다. 그래서 예수님을 만나는 사람마다 하는 말이 뭐냐하면 "은혜다" 그런 말을 합니다. 내가 예수님을 믿게 된 것은, 내가 예수님을 알게 된 것은 내 노력으로 내 의로 내 지식으로 예수님을 안 것 같았지만, 사실 예수님을 만나고 보니까 그것은 예수님이 나를 만나주신 것이다. 예수님이 나를 찾아오신 것이다. 예수님이 나를 구원해 주셨다. 내가 예수님을 사랑한 것이 아니라 그분이 나를 먼저 사랑하셨다. 내가 예수님을 알지 못할때에도 그분이 나를 알고 계셨고, 내가 예수님에 대해서 지식이 없었을 때에도 주님은 나에 대한 지식을 가지고 계셨다는 것입니다. 그것이 예수믿는 원칙입니다.
오늘 여러분이 이곳에 여러분이 온 것 같지만 여러분이 온 것이 아닙니다. 성령님의 인도함을 받아서 은혜로 이곳에 오시게 된 것입니다. 하나님께서는 우리를 모태에 있을때부터 아십니다. 그분은 창세전부터 우리를 택하여 주셨습니다. 롬 5장 8절 보면 "우리가 아직 죄인 되었을 때에 그리스도께서 우리를 위하여 죽으심으로 하나님께서 우리에게 대한 자기의 사랑을 확증하셨느니라"라고 말씀하는 것입니다. 그렇습니다. 주님이 먼저 우리를 사랑하셨고 주님이 우리를 택하여 주셨습니다. 그럼 예수 믿는다는 것은 무엇입니까? 거기에 응답하는 것입니다. 거기에 동의하는 것입니다. 나를 찾아오신 예수님을 영접하는 것입니다.
드디어 사도 바울은 예수님의 음성을 듣게 되었고 그는 빛 속에서 시력을 잃어버리게 됩니다. 그는 갑자기 만난 예수 그리스도, 그분이 그 생애에 찾아왔을 때 그는 변할 수밖에 없었습니다. 그는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사람을 잡으려고 다메섹으로 갔는데 예수를 만난 후에는 증인으로 되기 위하여 다메섹으로 갑니다. 예수를 만나고 나면 의미가 달라집니다. 예수를 만나고 나면 조국이라는 의미도 달라지기 시작합니다. 예수를 믿고난 다음의 직장과 예수를 믿기 전의 직장은 달라져야 합니다. 여러분의 가정도 마찬가지입니다. 달라져야 합니다. 다메섹으로 가는 것은 똑같지만 예수 믿기 전의 다메섹과 예수를 믿고 나서 후에 다메섹은 달라집니다. 사도 바울은 다메섹에 가서 하나님께서 준비한 한 사람을 만나게 됩니다. 우리는 지난 시간에 이런 사실을 배웠습니다. '기도하는 사람은 기도하는 사람을 만나게 된다' 는 것입니다. 하나님의 사람은 언제나 준비된 하나님의 사람을 만나게 됩니다. 하나님께서는 사울을 위하여 아나니아라는 하나님의 사람을 준비시켜 주셨습니다. 아나니아는 사울을 만나서 그에게 안수하고 그의 시력을 회복케하는 그런 일을 합니다. 그리고 그에게 세례를 베풀어 줍니다.
14-16절 말씀입니다. 같이 읽습니다.
바울은 예수를 만났습니다. 아나니아를 만나서 세례를 받았습니다. 그는 이제 온전히 하나님의 백성으로, 그리스도의 백성으로 다시 태어난 것입니다. 여러분도 이렇게 변할 수 있기를 바랍니다.
그후에 바울은 예루살렘으로 돌아왔습니다. 많은 그리스도인들과 교제하기를 원했습니다. 이제 그는 예수님을 핍박하는 유대인이 아니라 이제 그리스도인이 된 유대인이었기 떄문에 함께 교제하기를 원했습니다. 그러나 바울의 과거 떄문에 많은 사람들이 사울을 의심했습니다. 정말 이사람이 예수를 믿은 것일까? 구원받은 것이 사실일까? 본인이 구원받았다고 하는 데 위장해서 우리를 체포하려는 것은 아닌가? 이런 의문이 있었습니다. 유일하게 한 사람이 나타나서 바울을 도와 줍니다. 그사람이 바나바입니다. '이 사람은 정말 예수믿는 사람이다' 하면서 사울의 입장을 변호해 준 사람이 바나바였습니다. 바나바의 변명이 있었지만 사도 바울은 많은 그리스도인들에게 배척을 받고 의심을 받게 되었습니다. 바로 이때 사울이 성전에 올라가서 기도하다가 비몽사몽간에 하나님의 음성을 듣게 됩니다.
17-18절의 내용입니다.
예루살렘에 와서 비몽사몽간에 환상을 봅니다. 그내용은 "예루살렘을 빨리 떠나라"는 것이었습니다. 사도 바울은 많은 형제들이 자기를 받아주지 않았을 때 섭섭했습니다. 그러나 가만히 자신의 과거를 생각해보니까 그렇게 자기를 배척할만하다는 것을 알았습니다.
사람은 누구든지 그렇습니다. 예수님을 위해서 일을 할 때에 오해가 있고, 배척이 있습니다. 그래서 사람들이 그럴때면 화가 나기도 합니다. 그러나 가만히 자신의 과거를 생각해보면 '그럴만하다' 그런 생각이 듭니다. 바울이 그렇습니다. 자신의 과거를 회상해보면 사람들이 나를 의심할만하다는 거에요.
19-20절,
예루살렘에 오기전까지만 해도 그는 사람들을 가두었습니다. 지난 간증에는 사람을 죽이기까지 했다고 말했습니다. 회당에서 때리고 그리고 예수믿는 사람을 잡으려고 공문서까지 가지고 간 사람입니다. 그 소문은 파다하게 퍼져있었던 것입니다. 뿐만 아니라 스데반이 순교할 때에 그 곁에 서서 찬성을 하였고, 그리고 스데반을 죽이려는 사람들의 옷을 맡아서 보관하는 일까지 있었던 자신의 과거를 생각해 보면서 이러한 모든 사실을 사람들이 알기 때문에 나를 받아들이지 않는 것은 너무나 당연하다고 바울은 고백을 합니다.
그러나 놀라운 것은 21절입니다. 주님의 생각이 그렇지 않다는 것입니다. 바울의 생각과 비슷한 것 같은데 다른 동기였다는 것입니다. 바울도 예루살렘을 떠나려고 하고 예수님도 떠나라고 하고, 많은 사람들이 자신을 환영하지 않는 것을 자신의 과거 때문이라고 바울은 해석을 했습니다. 그러나 주님의 생각은 '네가 예루살렘을 떠나야 하는 이유가 그것이 아니라'는 것입니다.
21절을 보십시오.
또 떠나라는 것입니다. 그 떠나는 이유는 "과거 때문이 아니라 내가 너를 위하여 계획한 놀라운 섭리가 있다. 너를 부른 놀라운 이유가 있다. 그것이 무엇이냐면 너를 멀리 이방인에게로 내가 너를 보내야 하기 때문에 너는 예루살렘을 떠나야 하는 것이다." 우리는 여기서 바울과 주님과의 생각에 큰 차이가 있는 것을 보게 됩니다.
이러한 차이를 보게 되면 이사야 55:8-9의 말씀이 생각이 납니다. "여호와의 말씀에 내 생각은 너희 생각과 다르며 내 길은 너희 길과 달라서 하늘이 땅보다 높음같이 내 길은 너희 길보다 높으며 내 생각은 너희 생각보다 높으니라"
우리는 예수를 믿고 교회를 나온다고 하면서도 사실은 하늘을 보지 못하고 땅을 보고 삽니다. 우리가 성경을 가지고 다니지만 성경을 보지 못하고 언제나 내 상황과 내 형편과 내 선입감을 가지고 살아갑니다. 그리고 내 뜻이 하나님의 뜻이기를 바라고 사는 것입니다.
이런 대표적이 예의 사람이 아나니아입니다.
하나님께서 거룩한 제자 아나니아라 하는 제자에게 "주께서 환상 중에 불러 가라사대 일어나 직가라 하는 거리로 가서 유다 집에서 다소 사람 사울이라 하는 자를 찾으라 저가 기도하는 중이다 저가 아나니아라 하는 사람이 들어와서 자기에게 안수하여 다시 보게 하는 것을 보았느니라 하시거늘"
"아나니아가 대답하되 주여 이 사람은 예루살렘에서 주의 성도에게 적지 않은 해를 끼쳤다 하더니 여기서도 주의 이름을 부르는 모든 자를 결박할 권세를 대제사장들에게 받았나이다"
"주께서 가라사대 가라 이 사람은 내 이름을 이방인과 임금들과 이스라엘 자손들 앞에 전하기 위하여 택한 나의 그릇이라 그가 내 이름을 위하여 해를 얼마나 받아야 할 것을 내가 그에게 보이리라 하시니"
"아나니아가 떠나 그 집에 들어가서 그에게 안수하여 가로되 형제 사울아 주 곧 네가 오는 길에서 나타나시던 예수께서 나를 보내어 너로 다시 보게 하시고 성령으로 충만하게 하신다"
드디어 아나니아는 하나님의 뜻을 때에야 안 것입니다. 아나니아가 기도를 안했습니까? 아나니아가 거룩한 사람이 아닙니까? 아나니아가 하나님의 사람이 아닙니까? 그러나 그는 하나님의 깊은 뜻을 몰랐던 것입니다. 이말을 듣고 아나니아는 자신의 산입감을 포기하고 사울이라는 청년이 있는 곳에 말ㅁ씀을 전하고 기도하고 안수해 주고 세례까지 베풀어 주게 됩니다.
이러한 일들은 예수님에게도 있었습니다. 겟세마네 동산에서 땀이 피가 되듯이 기도했습니다. 십자가를 진다는 사실 앞에서 그는 땀이 피가 되도록 기도합니다. "하나님, 내가 이잔을 마셔야 됩니까?" 그러나 하나님은 침묵을 합니다. 때로 하나님은 침묵을 합니다. 내가 울부짖고 기도해도 침묵을 합니다. 이때 예수님은 기도를 바꾸십니다. "아버지여 내 뜻대로 마옵시고 아버지의 뜻대로 하옵소서" 이기도를 하는 순간에 예수님은 벌떡 일어납니다. 이제 더 이상 기도안합니다. 왜. 하나님의 뜻에 맞는 기도를 그가 했기 때문입니다. 여러분, 이것을 발견한 사람은 더 이상 기도할 필요가 없습니다. 일어나서 십자가로 가면 됩니다. 그것이 기도입니다. 우리가 어떤 때에 기도의 응답이 있는데도 불구하고 계속 기도하고 있다는 것은 그 응답을 안믿는다는 것입니다. 기도가 응답이 되었으면 일어나서 가면 됩니다. 아나니아는 주님의 큰 뜻을 깨닫고 사울에게 갔습니다.
21절,
하나님의 관심은 복음이 모든 민족에게 전달되는 것이었습니다. 이것을 위하여 하나님께서는 바울이라는 사람을 들어서 도구로 쓰시기를 원하셨습니다. "멀리 이방인에게" 하나님은 이 복음이 "예루살렘과 온 유대와 사마리아와 땅 끝까지 복음이 전달되기를 원하셨습니다.
그러나 유대인들의 입장에서는 이 사실을 이해할 수도 믿을 수도 없었습니다. 여러분, 예수를 잘 믿는다는 사람이 늘 문제입니다. 그는 자기 의가 많습니다. 자기 선입감이 많습니다. 10년, 20년 지나면 자기 경험이 많고, 자기의 선입감이 많아서 자기의 생각과 자기의 선입감으로 하나님의 교회를, 하나님을 제한하는 것입니다. 하나님은 언제나 새일을 하기를 원하십니다. 우리는 우리의 과거의 선입감을 제거하고 주님의 음성에 귀기울여야 하는 것입니다. 우리는 언제나 성경을 새롭게 읽어야하는 것입니다.
여러분 귀를 여십시오. 마음을 여십시오. 눈을 여십시오. 그리고 성경을 통하여 주시는 말씀을 들을수 있기를 바랍니다.
유대인들은 바울의 말을 듣다가 이방인이라는 말을 듣자마자 더 이상 들을 수 없다면서 흥분을 합니다.
22-23절,
더 이상 들을 수 없다면서 "이런 놈은 죽여야 한다" 하면서 또한번 소동을 일으킵니다.
유대인들은 다 참을 수 있지만 우리 하나님이 이방이의 하나님도 된다는 사실에는 참을 수가 없었습니다. 이방인이 하나님의 자녀가 되며 구원받을 수 있다는 것에 대해 그들은 동의할 수가 없었습니다.
그들은 하나님의 복음을 자기식으로 해석한 것입니다. 이런 위험은 우리들에게도 있을 수 있습니다. 우리교회만, 우리 교파만, 우리끼리만, 이것처럼 예수님의 마음을 섭섭하게 하는 것도 없습니다. 복음은 어떤 특정한 사람의 것이 아닙니다. 모든 인류의 것입니다.
로마의 천부장은 이러한 소동을 이해할 숙다 없어서 바울을 체포해서 그에게 신문해서 이러한 사실을 알고자 했습니다.
24절,
영문안으로 끌고 들어갑니다. 그리고는 채찍질 해서 무슨 일인가를 알고자 합니다. 군인들을 시켜서 바울을 가죽줄로 채찍질을 하게 합니다.
25-26절,
사도 바울은 가죽줄로 자신을 묶으니까 한마디합니다. "나는 로마시민권을 가지고 있다." 그러니까 군인들이 굉장히 놀랬습니다. 왜냐하면 지금 바울을 신문하는 로나의 천부장도 로마 시민권을 돈주고 산사람인데 사도 바울은 로마시민권을 가지고 있다는 사실 앞에 놀라지 않을 수 었었습니다. 왜냐하면 로마시민은 재판없이 처벌할 수가 없기 때무에 지금 재판없이 가죽줄로 묶고 때리기 때문에 이것은 법에 위촉되기 때문에 당황한 것입니다.
27-29절,
천부장은 솔직한 사람인 것 같습니다. 자기는 돈 주고 로마 시민권을 샀다고 말하는 것 보니까.
사도 바울의 전체의 삶에는 그를 붙들고 있는 하나가 있음을 보게 됩니다. 그것은 예수님입니다. 오직예수. 이는 예수 한분 때문에 매를 맞기도 하고 감옥에 들어가기도 하고, 많은 사람에게 모욕을 당하기도 하고, 그렇지만 전혀 문제삼지 않고 한길을 가고 있다는 것입니다.
고전21:1-2에는 이런 말을 합니다.
"형제들아 내가 너희에게 나아가 하나님의 증거를 전할 때에 말과 지혜의 아름다운 것으로 아니하였나니 내가 너희 중에서 예수 그리스도와 그의 십자가에 못 박히신 것 외에는 아무것도 알지 아니하기로 작정하였음이라"
여러분, 사도 바울의 마음속에 가지고 있는 것은 다른 것이 아무것도 없었어요. 오직예수에요.
그는 자신의 어떤 지시을 사용하지도 않았습니다. 심리학을 사용하지도 않았습니다. 그는 오직 십자가에 못박힌 예수였습니다. 그렇습니다. 십자가에 못박힌 예수 그리스도. 부활하신
그는 모든 인간적인 유혹에 제동을 겁니다. 말과 지혜이 아름다운 것을 복음을 전하지 않는다. 나는 십자가의 복음을 가지고 예수님을 전한다.
(롬1:14) 헬라인이나 야만이나 지혜 있는 자나 어리석은 자에게 다 내가 빚진 자라
사도 바울에게는 헬라인이나 야만인이나 고나심이 없어요. 부자냐, 간하냐, 학벌이 있느냐, 없느냐 이런 것들이 중요하지 않아요. 다 그들은 나에게는 복음의 빚진자다. 이분이 사도 바울입니다. 그는 어떤 것에도 얽매이지 않았습니다. 그를 얽매일 수 있었던 것은 복음입니다. 예수 그리스도이니다.
30절,
이튿날 천부장이 재판을 하기 위하여 대제사장과 공회에 위탁을 합니다. 이것을 보면 예수님의 경우도 똑같죠. 지금까지는 육체적인 고통을 겪는 소요속에 있었다면 이제는 정신적인 고통을 겪는 재판의 과정으로 옮겨갑니다. 사도 바울은 유대인의 소요소에서도 담대했던 것처럼, 대제사장과 공회의 재판앞에서도 그가 굉장히 담대한 모습을 우리가 볼 수 있습니다.
23:1절,
재판장에 와서도 기가 등등한 바울을 보고 대제사장이 화가 났습니다. 그래서 옆에 있는 사람에게 그렇게 말하는 입을 치라고 말합니다.
2절,
사도 바울이 즉시 반박을 합니다.
3절,
바울은 성깔이 있는 남자입니다. 여기서는 예수님과 차이가 있어요. 예수님은 침묵을 합니다. 치고 떄리고 조롱을 해도 가만히 있어요. 스데반도 조용합니다. 그러나 사도 바울은 뭐라고 말하냐면, "회칠한 담이여 하나님이 네입을 치리로다" 그렇지만 그 다음에 가면 빨리 회개를 합니다.
이런 성깔있는 남자, 그사람을 하나님이 붙잡으셨습니다. 그리고 오직 예수.
예수만을 위해 살도록 그렇게 만들었습니다. 오늘 여기 성깔있으신 분들, 불의를 못보시는 분들, 억울한 일을 보면은 막 대드는 분들, 오늘 예수님에 붙잡힘이 여러분에게 있기를 바랍니다.

이런 글도 찾아보세요!

공유

facebooktwitterpinterestbandkakao story
퍼머링크

댓글 0

권한이 없습니다. 로그인

신고

"님의 댓글"

이 댓글을 신고 하시겠습니까?

삭제

"님의 댓글"

이 댓글을 삭제하시겠습니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