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

  • 목록
  • 아래로
  • 위로
  • 쓰기
  • 검색

설교 두 사람이 한 사람보다 나음은 (전 04:7-12)

첨부 1


사람은 혼자 살수없는 존재 입니다.고로 사람은 더불어 함께 살아가야 합니다. 함께 한다는 것은 매우 귀한 것입니다. 그리스도인은 신앙공동체 속에서 도움을 받으며 성장하게 됩니다. 즉 그는 혼자가 아닌 더불어 있는 존재로서 신앙을 성장시켜 가는 것입니다.

두 사람이 한사람보다 낫다는 것은 일반 사회에서 뿐 아니라 성도들에게 서 더더욱 요구됩니다. 하나님께서는 하나님의 섭리를 우리 인간에게 나 타내고져 할때에 사람을 혼자 보내시지 아니하고 짝을 이루어 주셨습니다.

모세와 아론(출4:16) 을 통하여 이스라엘 민족을 애굽에서 탈출 시켰으며 갈렙과여호수아(민14:6)를 통해 이스라엘 민족을 가나안에 들어가게 하셨 으며엘리야와엘리사(왕하2:6)를 사용하셔서 하나님의 기적과 이적을 베푸 셨으며칠십문도를 둘씩 짝을 지어 내어보내 (눅10:1)천국복음을 확장 시키 셨으며바울과바나바(행3:2)를 짝지어 복음과 하나님의 권능을 전하게 하였 으며 바울과 실라(행 5:40)를 함께 보내어 일하게 하셨습니다.

그러므로 사람의 육체적인 필요와 정신적인 필요라는 관점에서와 신앙인 이 일을함에 있어서 함께 해야만 한다는 것은 매우 필요 한것입니다. 초대 교회의 그리스도인들은 이러한 사실을 깨닫고 함께하는 일의 중요성을 매 우잘 인식하고 있었기때문에 그들은 끊임없이 모이고 유대를 가졌습니다.

(행2:42,4:23,9:19,12:12) 오늘 본문에 주어진 말씀처럼 두 사람이 한 사 람보다 낫다는 것은 이러한 이유에서 입니다. 두 사람이 한 사라보다 낫다 는것은 혼자서는 결코 최선의 상태일 수가 없습니다. 사람은 언제나 곧바 르게 서 있을수가 없으며 본성이 연약하기 때문에 반드시쓰러질때가 옵니 다.

사람의 어떠한 능력은 단지 잠재된 상태에 머물고 있어서 실제적으로 그 개인에게는 무용한 것도 있습니다.그러나 여럿이 모여 사는 사회에서의 경쟁심은그 잠들어 있는 능력에 자극을 주는 기폭제의 역활을 합니다어느 누구라도 자신의 독창성과 개성을 잃어버려서는 안됩니다.

그러나 어떤 사람도 철저히 독립되어 있을수는 없습니다. 구심력과원심 력,낮과밤미는힘과끄는힘,근육의수축과 이완처럼 물리적인 힘도 서로서로 상호작용을 하는것 처럼 사람도 함께 할때 큰힘을 발휘 할수 있습니다. 오 늘 헌신예배에 임하는 사랑하는 4대교구 성도 여러분 함께 함으로 큰일을 하시기 바랍니다.또한 모든 성도 여러분들도 함께 힘을 합하여 아름답고 힘있는교회로 만들어 가시기를 부탁 드립니다.

[ 단어:헌신 ] 자기의 이해를 돌보지 않고 전력을 다함.(출32:29).

헌신한다는 것은 자기를 포기 해야만 합니다.자기의 유익을 구해서도 안됩 니다. 헌신한다는 것은 입술의 고백만 가지고는 안됩니다.반드시 마음의 굳은 의지를밖으로 내보이며 생활로 실천해야만 합니다. 이렇게 하는것이 참된 헌신이요 하나님께서 기뻐하시는 일입니다.

두사람이 한사람보다 더 나은 이유는 무엇 입니까 첫번째로는 오늘 본문에 나온것 처럼 함께 수고함으로 좋은 상을 받기 때문 입니다.( 9, 잠7:17,27:17) 두 사람이 연합하여 수고함은 혼자 수고하는 것보다 훨씬 더 많은 결과를 만들수있습니다. 여러분이 주를 위해서 함께 하는 수고를 보시고 하나님께 서는 반드시 상급으로베푸러 주실줄 저는 믿습니다.

두 사람이 각각 일을 하여 각자의 수고에 성공을 얻었을때 각가는 자기 의 만족만을 느낍니다.그러나 그들이 자신들의 소망을 이야기 하며 그들의 승리를 이야기 하며 그들의 기쁨을 함께 나눈다면 각자는 각기 노력할때보 다 더 큰 수고의 상을 얻게 됩니다.

주님께서 주시는 상급을 바라보고 더욱더 열심이 주의일에 헌신을 다하 시기를 바랍니다.

두번째로는 한사람이 넘어질때 일으킬수 있기 때문 입니다.(10,갈6:1) 인적이 드물고 위험한 길에서 홀로 여행하는 자가 넘어지는 모습은 인생행 로의 순례자의 보다 심각하고 때로는 치명적인 넘어짐의 묘사가 됩니다.

불명예에로의 추락 ,또는 더 나쁘게는 죄와 악한 습관으로의 추락,그리고 옆에서서 붙들어 일으킬수 있고 또 그의 흠없는 명성의 외투로 수치를 덮 어주며 자기의 힘으로 잘못된 사람을 이끌어 주며 지혜로운 길로 하나님의 나라로 인도해주는 진정하고 충성된 친구를 갖고 있지 못할때 그 사람은 오늘 본문에 말씀한것처럼 화가 있게 될것 입니다.

나를 일으킬자가 없는자는 불행한 자가 될수밖에 없습니다.

당황과 곤경에 처했을때에 상호 조언과 안내를 주며, 불행과 절망의 시 기에 상호동정과 위로와 돌봄울 주며 ,염려와 낙망 가운데 용기를 서로 주며 어렵고 수고스러운 일을 육체적이거나 정신적 힘의 연합한 적용으로 써 서로 도움을 주며세상적인 환경에 의한 요동 가운데서 서로 구해주며, 각각 상호간의 결핍을 호혜적으로 공급해주는 풍성함을 주며 ,각자의 인격 이 해롭게 공격 당하고 훼손될때서로 방어하며 응호해주며, 서로가 유혹의 세력때문에 죄악 가운데 빠졌을때견책과 우정있는 충고를 줄수있는 동무를 만들어서 신앙이 성숙되어지는 성도님들이 되시기를 바랍니다.

세번째로는 두 사람이 함께누으면 따듯하기 때문 입니다.(11,출22:26,27; 마10:10, 팔레스틴 지방의 겨울 밤은 비교적 추우며 여행자들과 가난한 사람들의 경우낮에 입던 겉옷이 유일한 침구로 사용되었는데 그때에 그 곁 옷밑에 친구와 함꼐자는것은 추위를 견딜수 있는 적절한 방책 이었습니다.

이말은 사람들이 서로 위로하며 도와줄수 있다면 거기에서 진정한 사랑이 꽃피며또한 목적한바를 성취할수 있게 된다는 것입니다.

이처럼 사람은 혼자서는 미약하지만 서로 협조 할때에 각기 상대방에게 힘이 되고 불가능한 일 앞에서도 꿋꿋히 설수 있습니다.(살전5:14,히3:13) 사람이 추위 가운데서 잔다는 것은 생명을 잃을 위험 가운데 처하는 것이 라고말할수 있기 때문에 서로 밀착하여 따듯하게 하는 것은 생명을 보존하 는 것입니다. 홀로 있다는 것은 춥고 기쁨도 없고 활기도 없이 사는것이며 친구들에 의해따듯하게 됨은 , 즉 사람들과의 관계를 통해 생기를 갖는것 은 다른 어떤것으로부터 누릴수 없는 풍성하고 충만한 삶을 살것입니다.

네번째로 두 사람이면 능히 당할수 있기 때문입니다.(12,) 전도자는 말하기를 한 사람이면 패하겠거니와 두 사람이면 능히 당하나 니 삼겹줄은 쉽게 끊어지지 아니하느니라고 하였습니다. 사실 혼자의 힘 으로 도저히 감당할수 없는 일에 대해서 만약 동무가 합세해 준다면 충분 히 그일을 해나갈수 있을것입니다. 여기서 삼겹줄은 그 당시 제일 튼튼한 밧줄이었던 모양 입니다. 또한 유대인에게 있어서 '3'이란 수자가 완전수 로 통하기 때문에 본절의 내용을 더 심오하게만듭니다.이 말씀은 단순히 육체적 영역에서 뿐만 아니라 영적인 의미에서도해석 될수 있습니다. 즉 사단과 날마다 전투를 치루는 교회가 서로에게 도움이될때 거기서 크나큰 힘이 조성 될것입니다.

고대 테배 사람들은 군대에서 서로 우정과 동지애를 맹세하는 몇명의 대 원으로 이루어지는 결속을 갖고 있었다고 합니다.즉 그들은 모든 대원들을 감화시키고 영향력을 미치는 살아있는 원칙으로 함께 결속되어 있었기 때 문에 적이 그들을침략해 들어올 때에는 마치 요동도 않는 든든한 방파제에 바닷물이 부서지는 것과도 같았다고 합니다.이와 마찬가지로 교회의 구성 원이며 동료인 그리스도인으로서 우리가 한마음으로 뭉친다면,그 어떤 적 도 우리에게 대항할수 없을 것입니다.

모든 사람을 구원하시는 구세주께서는 우리의 연합된 사랑을 요구하십니 다. 우리는 동일한 귀한 샘에서 씻기워졌으며,우리 모두는 하늘나라에서 내려온 떡을먹었고,영혼의 목마르지 않는 포도주를 마셨습니다.그러므로 우리는 더욱 굳게서로 결속되어야 합니다.

이와같이 혼자 보다는 함께 하는 것이 좋은 결과를 가져온다는 것을 살 펴보았는데 함께함으로 유익한점을 다시 살펴 본다면 호혜적 협조가 이루 어지며 상호간에 격려가 이루어지며 효과적으로 방어가 되어지고 힘은 점 점더 증가될수 있음을 알게 될것입니다.

오늘 본문외에도 두 사람이 한 사람보다 더 나은 이유가 있습니다.

먼저는 시련과 고독과 낙심중에도 서로 도움이 되는 것입니다.(롬 15:14)(롬 15:14) 내 형제들아 너희가 스스로 선함이 가득하고 모든 지식 이차서 능히 서로 권하는 자임을 나도 확신하노라 다음으로는 연약한 가운데서 강하게 될수가 잇습니다.(롬15:1-

5.갈6:1_ 그 다음으로는 복음을 전할때 굳게 확증할수 있습니다.(신17:6,19:15,마 18:16) 그 다음으로 합심해서 기도 할수 있습니다.(마18:19) 사랑하는 성 도 여러분 합심하여 선을 이루시기를 바랍니다.

내년에는 옥토마음 100배 60배 최소 30배운동을 다시 한번 도전 할려고 합니다. 이일에 여러 성도님들도 최선을 다해 동참할것을 간곡히 부탁 드 리면서 둘씩 짝을 이루어 전도하시는 성도님들이 많이 나와서 많은 전도의 열매가맺어지는 놀라운 축복이 있기를 주님의 이름으로 축원 합니다.

 

이런 글도 찾아보세요!

공유

facebooktwitterpinterestbandkakao story
퍼머링크

댓글 0

권한이 없습니다. 로그인

신고

"님의 댓글"

이 댓글을 신고 하시겠습니까?

삭제

"님의 댓글"

이 댓글을 삭제하시겠습니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