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

  • 목록
  • 아래로
  • 위로
  • 쓰기
  • 검색

설교 사람은 실수해도 하나님은 섭리하신다 (창 27:1-45)

첨부 1


이삭의 가정에는 에서와 야곱 두 쌍동이가 있었습니다. 이삭은 에서를 사랑하였 고, 이삭의 아내 리브가는 야곱을 사랑하였습니다 이삭의 나이137살때, 에서와 야곱 의 나이 77살때 일어난 사건입 니다. 네 식구는 모두 큰 실수를 저지르고 있습니다.

우리는 본문에서 실수 투성이 네 식구가 살고 있는 콩가루같은 가정을 생각 해 보려고 합니다.

 1. 이삭의 실수 이삭은 다음과 같은 실수를 하고 있습니다.

(1) 비밀축복의 실수입니다.

이삭은 에서에게 축복하려고 할때 아내 리브가에게는 비밀로하고 몰래 축복하려고 하였습니다.축복은 모든 사람들 앞에서 공개적으로 하여야 함에도 이삭은 아내 리브 가가 반대할 것이 틀림없기 때문입니다. 리브가가 쌍동이를 배었을 때에 하나님 께서는 '큰 자가 작은 자를 섬기리라'는 것을 알고 있었고 리브가는 야곱을 너무 사랑하고 있습니다. 이를 알고 이삭은 몰래 축복하려고 한것은 당연하였습니다.

가정이 하나가 되지 못하고 아내와 남편 사이에 몰래하려는 일이 있을 때 문제는 생깁니다.

(2) 서두름의 실수입니다.

이삭은 나이 137세에 가장의 축복을 물려 주려고 하였습니다. 이삭은 180세에 죽 었습니다. 아직도 43년이나 더 살 수 있는 나이였습니다. 서두름은 일을 망칩니다.

하나님의 맷돌은 천천히 도는 것 같으나 마침내 모든 것을 가루로 만들게 됩니다.

사울이 사무엘이 오기 전에 서둘러 번제를 자기가 드리다가 하나님의 버림을 받았 습니다.

(3) 인본주의적 실수를 이삭은 범했습니다.

사랑이란 그 사람 자체를 사랑해야 합니다. 그러나 사람들은 다른 사람을 사랑할 때 사람 그 자체를 사랑하는 것이 아니라 그 사람 속에 들어있는 자기를 좋아하는 것입니다. 이삭도 에서를 사랑할 때 에서 속에 있는 자기를 사랑하였습니다. 리브가 도 야곱을 사랑할 때 야곱 속에 있는 자기를 사랑하였습니다. 이삭이 에서를 축복하 고 싶었던 것은 <이삭은 에서의 시냥항 고기를 좋아하므로 그를 사랑>했습니다.(창 25:28) 사실 에서는 장자의 축복을 받을 수 없는 사람입니다. 왜냐하면 에서는 장자권을 팥죽 한 그릇에 팔 정도로 장자권을 중히 여기지 않았고 아에 장자권을 경홀히여겼 다고 성경은 말하고 있습니다.(창25:34) 그리고 또 예서는 이방여인인 헷 족속 브 에리의 딸 바스맛을 아내로 맞았습니다.(창26:34) 하나님은 이방여인과의 결혼을 금 하였는데 에서는 이방여인을 아내로 맞으므로 부모의 근심거리였습니다.

무엇으로 보아도 이삭은 장자의 명분을 잊은 사람이요 축복을 받을 수 없는 사람 인데 이삭은 사랑하는 에서에게 축복하려고 한 것입니다. 사람을 보고 축복하려다 이삭은 실수한 것입니다.

 2. 리브가의 실수 이삭만 실수 투성이가 아니라 그의 아내 리브가도 실수투성이입니다.

(1) 약점을 이용하는 실수입니다.

리브가가 그 아들 야곱에게 일러 가로되네 부친이 네 형 에서에게 말씀하시는 것을 내가 들으니 이르시기를 나를 위하여 사냥하여 가져다가 별미를 만들어 나로 먹게하여 죽기 전에 여호와 앞에서 네게 축복하게 하라 하셨으니 그런즉 내 아들아 내 말을 좇아 내가 네게 명하는대로 염소떼에 가서 거기서 염소의 좋은 새끼를 내 게로 가져오면 내가 그것으로 네 부친을 위하여 그 즐기시는 별미를 만들리니 네가 그것을 가져 네 부친께 드려서 그로 죽으시기 전에 네게 축복하기 위하여 잡수시게 하라 리브가는 남편 이삭이 눈이 어두워진 것을 이용하여 남편이 에서에게 축복하려는 것을 자기가 사랑하는 야곱에게 축복기도를 받게 하려고 하였습니다. 야곱은 겁이 많은 사람이라 아버지를 속이기를 두려워하였습니다. 그러나 리브가의 아이디어로 아버지를 속일 수 있었습니다.

남편의 눈이 먼 것을 이용하여 교묘히 속이려는 리브가는 큰 실수를 하고 있는 것 입니다. 남의 약점을 이용하는 것은 좋마은 일이 아닙니다.

(2) 하나님께 맡기지 못하는 실수 입니다.

 3. 에서의 실수 (1) 장자권을 경홀히 여기는 실수입니다.

에서가 가로되 그의 이름을 야곱이라 함이 합당치 아니하니이까 그가 나를 속임 이 이것이 두번째니이다 전에는 나의 장자의 명분을 빼앗고 이제는 내 복을 빼앗았 나이다 (2) 포기하지 못하는 실수입니다.

그 아비 이삭이 그에게 대답하여 가로되 너의 주소는 땅의 기름 짐에서 뜨고 내 리는 하늘 이슬에서 뜰 것이며 너는 칼을 믿고 생활하겠고 네 아우를 섬길 것이며 네가 매임을 벗을 때에는 그 멍에를 네 목에서 떨쳐버리리라 하였더라 그 아비가 야곱에게 축복한 그 축복을 인하여 에서가 야곱을 미워하여 심중에 이르기를 아버지 를 곡할 때가 가까왔은즉 내가 내 아우 야곱을 죽이리라 하였더니 (3) 살인 하려는 실수입니다.

그 아비가 야곱에게 축복한 그 축복을 인하여 에서가 야곱을 미워하여 심중에 이르기를 아버지를 곡할 때가 가까왔은즉 내가 내 아우 야곱을 죽이리라 하였더니

4. 야곱의 실수 (1) 인간적으로 처리하려는 실수입니다.

(2) 사람을 더 두려워하는 실수입니다.

야곱이 그 모친 리브가에게 이르되 내 형 에서는 털사람이요 나는 매끈매끈한 사람 인즉 아버지께서 나를 만지실진대 내가 아버지께 속이는 자로 뵈일지라 복은 고사 하고 저주를 받을까 하나이다 (3) 하나님을 빙자한 실수입니다.

그가 가로되 아버지의 하나님 여호와께서 나로 순적히 만나게 하셨음이니이다

결론 이같이 이삭의 가정 네 식구는 모두 하나님 앞에서 실수 투성이엿습니다.

그러나 분명한 것은 이 실수 투성이의 속에서도 하나님은 하나님의 일을 섭리하고 계신다는 것입니다.

그리고 또 한가지 분명한 사실은 그런 실수로 인하여 온 가족이 가엾은 고 통의 댓가를 치루었다는 사실도 잊을 수가 없습니다.

이삭은 말년에 야곱을 멀리 보내고 애롭게 살아야 했으며, 리브가는 잠간 동안 야곱을 에서의 눈을 피하여 외삼촌의 집에 보낸다는 것이 그만 마지막이 될 줄 을 몰랐습니다. 리브가는 야곱을 이 후 보지 못하고 죽었습니다. 에서는 야곱이 집 을 떠나 후 20년을 복수의 칼을 갈면서 증오의 20년이란 세월을 보냈습니다. 야곱은 20년 간을 종살이 하면서 라반에게 수 없이 속았습니다.심은대로 거두었습니다. 심 은 것보다 더 가혹하게 거두었습니다.

하나님의 보응이 이 가정에 있었습니다. 하나님의 뜻을 그대로 믿지 못하고 인간적 수단과 방법으로 살아온 네 식구는 하나님으로부터 철저한 고난을 받았습니 다.

또한 하나님은 이런 실수 투성이의 콩가루 가정임에도 불구하고 이들을 하 나님의 믿음의 조상으로 세우셨다고 하는 것은 하나님의 사랑의 섭리요 구원의 복 음입니다. 실수 투성인 우리들이지만 하나님은 우리를 하나님의 자녀로 삼으신 것은 우리가 그의 외아들 예수를 그리스도로 믿기 때문이라는 사실을 명심하시고 예수를 의지하는 생활을 게을리 하지 마시기를 바랍니다.

 

이런 글도 찾아보세요!

공유

facebooktwitterpinterestbandkakao story
퍼머링크

댓글 0

권한이 없습니다. 로그인

신고

"님의 댓글"

이 댓글을 신고 하시겠습니까?

삭제

"님의 댓글"

이 댓글을 삭제하시겠습니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