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

  • 목록
  • 아래로
  • 위로
  • 쓰기
  • 검색

설교 창세기에 나타난 꿈 (창 37:5-11)

첨부 1


특별히 창세기 37장-50장에는 요셉에 대한 기사가 기록되어져 있는데, 그 주제를 이어가고 있는 중요한 소재는 꿈이다.

그래서 이 기사를 가리켜, 꿈이 주제를 이루며 나온다고 말할 수 있다.

 1.창세기에 나타나는 세가지의 꿈 그러면 본문에 어떤 꿈이 나타나는가-세가지의 꿈의 내용이 나타난다.

창 37:5 이하의 요셉의 꿈 (창 37:5-11) 요셉의 곡식 단에 형제들의 곡식단이 절하는 꿈과 해와 달과 열한 별이 요셉에게 절을 하더라는 것이다.

이에 대한 해석이 창 37:8 에 나오는데, 이는 그 형들의 입을 통하여 나온 해석이었다.

즉 다른 이들을 통한 해석이다.

(창 37:8)그 형들이 그에게 이르되 네가 참으로 우리의 왕이 되겠느냐 참으로 우리를 다스리게 되겠느냐 하고 그 꿈과 그 말을 인하여 그를 더욱 미워하더니...

즉 왕과 다스리는 자가 되겠다는 것이다.

창 40:1-19 까지의 두 관원장의 꿈이다.(창 40:9-19) 술 맡은 관원장이 포도나무에 난 세 가지의 포도 열매로 포도즙을 짜서 바로 에게드리는 꿈과, 떡 맡은 관원장의 꿈인데 흰 떡 세 광주리를 머리 위에 이고 있었는데 새들이 와서 그것들을 먹더라는 것이다.

이에 대한 해석은 요셉이 해 주었다.

요셉의 해석대로 술맡은 관원장은 사흘뒤에 전직을 회복하였고, 떡 맡은 관원장은 사흘 뒤에 머리가 끊어져 죽었다.

이는 즉 삶과 죽음에 대한 꿈이었다.

창 41:1-7 까지의 바로 왕의 꿈이다.(창 41:1-7) 바로왕이 꿈을 꾸었는데, 살진 암소 일곱이 하수에서 올라와 갈밭에서 뜯어먹고 있는데, 또 그 뒤에서 흉악하고 파리한 다른 암소가 하수에서 올라와 그 아름답고 살진 소를 잡아 먹어버린는 꿈과, 또 충실한 이삭 일곱이 나왔는데 그 후에 세약하고 동풍에 마른 마른 일곱 이삭이 충실한 일곱이삭을 삼키더라는 것이다.

이에 대한 해석도 역시 요셉을 통하였는데, 이는 즉 7년 흉년을 준비할 지혜자를 얻으라는 것이었다.

이는 다 요셉의 꿈과 관계있는 것들이었다.

app. 세상에는 다른 사람의 꿈을 이루어 주기 위해서 꿈꾸는 자들도 있다.

나는 어떠한가 나는 다른 사람을 위해 꿈을 꾸는 자인가 아니면 하나님의 꿈을 이루어 드리기 위해 꿈을 꾸는 자인가

2. 꿈에 대한 두가지 견해1) 요셉의 형들, 관원장들,바로 왕의 견해 (또 보디발 <요셉의 옷만을 본 자> 도 포함할 수있겠는데, 이들은 현실을 부정적으로만 본 자들이었으며, 하나님께서 주시는 꿈이 근심거리가 되었다.

그래서 요셉의 형들은 요셉을 죽이려 하였고,관원장들은 근심하였고,바로 왕 마음이 번민하였다. 이는 다 꿈 때문이었다.

app. 지금도 하나님께서 주시는 꿈이 근심거리가 되는 이들도 있다.

2) 요셉 꿈은 허무한 것이 아니라 인간에게 하나님께서 하실 일을 보이신 것으로 믿었다.

(창41:25)요셉이 바로에게 고하되 바로의 꿈은 하나이라 하나님께서 그 하실 일을 바로에게 보이심이니이다.

그러므로 해석이 하나님께 있다고 믿었다.

(창 40:8) 요셉이 그들(관원장들)에게 이르되 해석은 하나님께 있지 아니하니 이까 청컨대 내게 고하소서...

 3. 이루어지는 꿈-요셉의 꿈이 현실로 이루어졌다.1)17세에 꿈을 꾸던 소년이 30세에 바로 왕의 총리가 되는 영광을 얻었다.

아버지였던 이스라엘(야곱)마저도 창 37:11 에는 요셉의 말을 마음에 두었지 창 45:26 에서는 형들의 요셉을 애굽에서 보았다는 말을 믿지 않고 있다.

그러나 요셉은 하나님의 인도하심을 믿었다.

그래서 그의 결론은, 창 45:5 에서 하나님이 생명을 구원하시려고 나를 당신들 앞에 보내셨나이 다.

(창 45:8) 나를 이리로 보내신 자는 하나님이시라.

이같이 믿은 요셉에게 결국 그 꿈은 이루어졌다.

오늘도 이같이 믿는 우리에게 꿈은 이루어진다.

 < 교훈 >

1. 이 꿈은 하나님께서 주신 꿈이었다.

두종류의 꿈 a.자기의 소원대로의 꿈 b.하나님께서 주시는 꿈 (소망; Vision) 여러분은 어떤 꿈을 가지고 있는가

2. 하나님께서는 주신 꿈을 현실로 이루어 주시는 분이시다.

< 꿈을 주신 이유 > 하나님께서 요셉에게 꿈을 주신 이유가 있었다.

 1. 생명을 구원하시려고 주셨다.(v.7)

2. 그일을 하나님께서 하셨다.(v.8) 왜냐하면 하나님의 뜻은 (요 6:40) 내 아버지의 뜻은 아들을 보고 믿는 자마다 영생을 얻는 이것이니 마지막 날에 내가 이를 다시 살리리라. 하셨다.

때문에 생명을 구원하시려는 뜻을 가지신 하나님께서, 요셉에게 생명을 구원하려는 꿈을 주신 것이다.

 결론:오늘 우리에게도 하나님께서 주시는 꿈이 있다.

 1. 이것은 예수 그리스도를 통하여 하나님께서 주시는 약속있는 소망이다.

요셉을 통해서 이스라엘 자손들에게 구원의 소망을 주신 것 처럼...

(롬 4:25-5:2)예수는 우리 범죄함을 위해 내어줌이 되고 또한 우리를 의롭다하심을 위하여 살아나셨느니라. 그러므로 우리가 믿음으로 의롭다 하심을 얻었은즉 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로 말미암아 하나님으로 더불어 화평을 누리자. 또한 그로 말미암아 우리가 믿음으로 서 있는 이 은혜에 들어감을 얻었으며 하나님의 영광을 바라고 즐거워 하느니라.

이것이 우리의 소망이다.

그래서 롬 5:5에는 소망이 부끄럽게 아니함은 우리에게 주신 성령으로 말미암아 하나님의 사랑 우리 마음에 부은바 됨이라 고 하셨다.

또 히 6:9-20 은 우리가 이 소망에 있는 것은 예수 그리스도께서 멜기새 덱의 반차를 좇아 영원한 대제사장이 되셨기 때문이라고 증거 하심.

그러므로 골 1:21-23 은 전에 악한 행실로 멀리 떠나 마음으로 원수가 되었던 너희를 이제는 그의 육체의 죽음으로 말미암아 화목케하사 너희를 거룩하고 흠없고 책망할 것이 없는 자로 그앞에 세우고자 하셨으니, 만일 너희가 믿음에 거하고 터 위에 굳게 서서 너희 들은바 복음의 소망에서 흔 들리지 아니하면 그러하리라. 하셨다 그러므로 우리의 구원도 꿈이 아니라 현실이다.

현재와 미래에서 이루어질 것이다.(창 45:5 하나님이 생명을 구원하시려고.

그러므로, 우리는 암울한 현실만 보지 말고 생명을 구원하시는, 이 꿈을 이루어 주시 는 하나님을 바라보자! 그래서 믿음의 소망을 굳게 잡고 하나님의 인도하심을 받으시기 바란다.

 

이런 글도 찾아보세요!

공유

facebooktwitterpinterestbandkakao story
퍼머링크

댓글 0

권한이 없습니다. 로그인

신고

"님의 댓글"

이 댓글을 신고 하시겠습니까?

삭제

"님의 댓글"

이 댓글을 삭제하시겠습니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