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

  • 목록
  • 아래로
  • 위로
  • 쓰기
  • 검색

설교 여호와를 인하여 즐거워하며 (합 03:18)

첨부 1


의심에서 시작하여 신앙으로 승리하며 개선가(찬미)로 끝을 마치는 하박국서는 선지자의 진술대로 은혜에 감응하여 하나님께 영광 을 돌리었다. 그러면 여호와를 인하여 즐거워하는 것은 무엇 때문인 가

1. 비록 환난 중에서도 17절에 비록 무화과나무가 무성치 못하며 포도나무에 열매가 없으 며, 감람나무에 소출이 없으며, 밭에 식물이 없으며, 우리 양이 없으 며, 외양간에 소가 없을찌라도... 나는 여호와를 인하여 즐거워한다 고 하였다.

이 말의 뜻은, 풍성과 윤택의 축복이 아니라, 반대로 흉년과 빈곤이 임하여도 하나님을 원망하거나 비관하여 낙심하지 않고 오히려 기뻐하겠다는 뜻이다. 특히 이스라엘 국민들은 농업과 목축업이 대표 적 산업이다. 농업 중에서 밭애 식물(주로 곡식과 채소등) 과 과수원 경영인데, 무화과.포도.감람은 이스라엘 나라의 3대 과실이다. 또 우 리 안에 양과 외양간의 소도 역시 축산물의 대표적 동물들이다. 그런 고로 물질의 산업인 농목(農牧)업이 다 타격을 입어 살기가 힘들어도, 주신 자도 여호와시요, 빼앗은 이도 여호와시오니 그의 이름을 찬송할 것 뿐이다.

 2. 구원의 하나님을 기뻐한다.

나는 여호와를 인하여 즐거워하며, 나의 구원의 하나님을 인하여 기뻐하리로다라고 하였다. 마땅히 멸망받을 수 밖에 없는 인간이다.

영적으로는 죄에 빠져서 망하게 되었고, 육신적으로는 이방의 침략을 받아 포로 생활을 하게 되니 패망민족이요, 경제적으로는 흉년과 빈 곤으로 굶어 죽을 지경에서도 하나님이 버리지 않을 것을 든든히 믿 기 때문에 하나님을 기쁘게 하였다. 그 하나님은 구원의 하나님이 시다. 그는 힘이 되시기 때문에 약한 자를 도우시고 구원하시는 신 이시다.

하나님은 전능(全能)하신 신이시니 그에게는 무엇이든지 불능(不能) 이란 것이 없이 다 하실 수 있으신 신이시다. 힘이 없이 우리를 보장 하신다고 하시면 믿기 어려운데, 주 여호와는 나의 힘이시라고 하셨 으니 마음이 든든하고 믿어위 기쁨이 생기고, 그런고로 찬양이 나올 수밖에 없다.

결 론:만물을 창조하시고 여호와 보시기에 심히 좋았더라(창 1:31) 고 기뻐하신 그 하나님의 뜻을 따라 살고 그의 명령 따라 생활할 때에 성도들 자신을 여호와를 인하여 즐거워하리라고 하였다.

 

이런 글도 찾아보세요!

공유

facebooktwitterpinterestbandkakao story
퍼머링크

댓글 0

권한이 없습니다. 로그인

신고

"님의 댓글"

이 댓글을 신고 하시겠습니까?

삭제

"님의 댓글"

이 댓글을 삭제하시겠습니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