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

  • 목록
  • 아래로
  • 위로
  • 쓰기
  • 검색

설교 기적을 체험하는 삶이 되려면 (요 02:1-11)

첨부 1


잔칫집엔 손님이 많아야 하고 음식이 넉넉해야 하고 흥겨움이 있어야 합니다. 손님은 많은데 음식이 모자란다든지, 음식은 많은데 손님이 적 다든지, 손님도 음식도 많은데 둘러앉아 음식을 먹는 사람들이 패잔병처 럼 앉아 있다면 즐거운 잔치는 아닐 것입니다.

예수님이 초대되어 참석하셨던 가나 지방 어느 집에서 있었던 결혼식 잔치에는 손님에 비해 음식이 모자랐습니다. 그것도 잔치 집에서 가장 중요한 것, 없으면 잔치가 안되는 포도주가 모자랐고 3절 끝에 보면 포도주가 떨어져 아예 없다라고 했습니다. 이런 경우가 되면 혼주는 얼마나 난감해 했겠습니까 가나 혼인 잔치 그 집도 처음부터 음식이 모자라진 않았을 것입니다. 처음에는 포도주도 음식도 넉넉했을 것입니 다. 그러나 잔치가 계속되는 동안 모자라기 시작했고, 결국은 떨어지고 만 것입니다. 우린 이 사건 속에서 우리 시대의 한 단면을 볼 수 있습니 다.

생각해 보면 인간의 삶이라는 것도 백일 잔치나 돌잔치로 시작해서 결혼잔치, 결국은 장례식으로 마치게 됩니다. 유대인들에게 포도주는 약용으로, 음료로, 때론 제물이나 예배용으로 사용했기 때문에 없어서는 안될 귀중한 것이었습니다. 특히 오늘 같이 잔칫집에 포도주가 모자라다 가 떨어졌다는 것은, 마치 꼭 있어야 할 것들의 상실과 결핍과 품절 때 문에 삭막해져 가고 있는 우리 시대와 같다고 할 수 있습니다.

오늘 우리가 살고 있는 이 시대는 참 만족이나 참 기쁨이 없습니다.

모두가 욕구 불만으로 지쳐 있고 긴장해 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닐 것입 니다. 양심은 무디어졌고 도덕심도 땅에 떨어졌고 윤리성도 바닥이 나 버렸습니다. 마치 호세아 시대처럼 진실도 인애도 사랑도 공의도 다 메 말라 버렸습니다. 저는 과학도는 아닙니다만, 과학자들의 말에 의하면 바다의 수면 즉, 물높이가 점점 높아져 가고 있다고 합니다. 이유는 우 산과 같은 역할을 해주고 있는 오존층의 파괴로 기상의 이변이 도처에서 일어나면서 빙산이 점차 녹아 내리기 때문이라는 것입니다. 그렇게 되면 지구가 바닷물의 무게를 지탱할 수 없게 되기 때문에, 결국은 지구의 어느 부분이 터지거나 갈라지게 될 공산이 크다는 것 입니다. 그것이 사실이라면 지구의 종말도 예수님의 예언대로 자연의 역 학 작용에 의해 그 수명이 얼마 남지 않았다는 이야기가 되는 것입니다.

인구의 폭발, 자원의 고갈, 인간성의 상실 등이 종말의 징조로 우리 에게 보여지고 있는 이때에 오늘 본문의 말씀은 암담한 인간의 삶에 소 망과 해결의 길은 명확하게 계시해 주고 있습니다.

본문을 통해 주님이 주시는 교훈이 많이 있지만 이 시간에는 종말론 적인 차원에서 기적을 체험하는 삶이 되려면 이라는 제목으로 함께 은혜를 받으려고 합니다. 심령의 문을 활짝 여시고 천래의 음성으로 진 리를 영접하시는 성도들이 되시기를 바랍니다.

 1. 기적을 체험하는 삶이 되려면 철저히 떨어져야 길이 열리게 된다는 것을 계시해 주고 있습니다.

위에서 말씀드린 가나 혼인 잔칫집의 경우를 보면 모자라다가 떨어지 는 과정을 거쳤습니다. 만일 어느 정도 포도주가 남아 있었다면 그날 그 집에 모인 사람들은 주님이 만드신 포도주를 맛볼 수 없었을 것입니다.

그러나 완전히 떨어졌기 때문에 새 포도주를 만들어 주셨고, 그들은 그 것을 맛볼 수 있었으며 기적을 체험할 수 있었습니다. 우리가 종종 경험 하는 것이지만 믿다가 교회를 떠난 사람을 전도하기가 어려운 것은 나 에게는 약간의 신앙이 있다고 자부하거나 생각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성경이나 기독교 진리를 전혀 모르는 사람들보다 성경이나 기독교 진리 를 약간 아는 사람들에게 전도하기가 더 어려운 이유가 바로 거기에 있 는 것입니다. 그것은 새로 집을 짓는 것보다 헌 집을 뜯어고치는 것이 더 어려운 이치와도 흡사합니다. EX:헌집 고쳐 본 분의 경험.

자신이 죄인임을 50퍼센트 인정하면서 또한 자신의 의(義)를 50퍼센트 인정하려 드는 사람은 구주이신 주님 앞에 서기가 어렵고 기적을 체험하 기가 어렵습니다. 베드로로 같이 갈릴리 바다에서 예수님을 만났을 때 주여 나를 떠나소서 나는 죄인이로소이다라고 고백하는 자가 주님의 품에 안기기가 더 쉽습니다. 생각해 보십시오 날이 새면 바다에 나가 고 기 잡고 밤이면 처자식과 함께 평범한 삶을 누리던 베드로에게 무슨 죄 가 그리도 많았겠습니까 그가 역적 모의를 했겠습니까 모리 협잡(謀利 挾雜)을 했겠습니까 부정 축재로 재산을 모았겠습니까 그러나 그는 예수님 앞에서 자신을 완전한 100퍼센트 죄인으로 고백 했습니다.

성도 여러분! 내가 만든 포도주가 완전히 바닥 나야 주님이 만드시는 새 포도주가 항아리에 차는 기적이 일어나게 된다는 것을 믿으시기 바랍 니다. 이것은 철저히 자기를 부인하고, 육신의 정욕과 이생의 자랑과 안 목의 정욕을 위하여 자기가 만든 인생관과 목표를 포기해야 새로운 길이 주앞에서 열려지게 된다는 것을 계시해 주는 것입니다. 그러므로 97년이 라는 새해를 성공적으로 살기 원하신다면 여러분들이 가지고 있는 낡은 부대를 버리시고 새부대를 만드시기 바랍니다. 새 각오, 새 소망, 새 믿 음으로 바꾸셔서 주님이 주시는 새포도주를 담으시기 바랍니다. 그러면 분명히 이 한해는 주님과 더불어 기쁨이 충만하고 부족함이 없는 부요와 승리가 기적적으로 여러분들에게 임하게 될 줄 믿습니다.

 2. 기적을 체험하는 삶이 되려면 무슨 말씀을 하시든지 주께서 하라는 그대로 해야 합니다.

잔칫집에 포도주가 떨어진 것을 먼저 안 것은 마리아였습니다. 그녀 는 이 사실을 먼저 예수님에게 알렸습니다. 그리고 하인들에게 주께서 너희에게 무슨 말씀을 하시든지 그대로 하라고 당부했습니다.

중요한 것은 어떤 사실을 주님이 알고 계시느냐 하는 것입니다. 다시 말하면 지금 내가 겪고 있는 이 일과 이 사건을 마리아처럼 주님에게 말 씀드렸느냐 하는 것입니다. 누군들 그런 일, 그런 사건이 없겠습니까 그리고 가나 혼인 잔칫집에 포도주 떨어진 것보다 더 절박하고 답답한 사정이 누군들 없겠습니까 그런데 그 사실을 주께 말씀드렸느냐는 하는 것입니다. 주님께 말씀 드렸을 때에, 본문 7-8을 보면 주님이 돌 항아리 여섯에 가득가득 물을 채우고 그리고 떠서 연회장에게 갖다 주라고 명령 을 하셨습니다. 이때 하인들이 주께서 하라는 대로하였습니다. 말이 그렇지 이게 쉬운 일입니까 순종하기가 매우 어려운 상황입니다.

그 이유는 ① 비상식적이기 때문입니다.

그날 그 집에 있었던 6개의 돌 항아리는 식사 전후에 손씻고 외출에 서 돌아왔을 때 발씻기 위해 사용할 물을 담아 두는 항아리였습니다. 다 시 말해 포도주 용기가 아니었습니다. 그것은 마치 발을 씻고 손을 씻는 세숫대야에 고깃국을 담는 비상식과도 같은 것입니다.

② 비과학적입니다.

포도주는 잘 익은 포도로 담습니다. 그 당시에는 포도주 공장이 없었 기 때문에 각자 집에서 적당한 방법으로 담가서 사용했습니다.

그러나 공통된 한 가지 원리는 포도주는 포도로 담근다는 것입니다.

순수한 물(H O)만으로 포도주를 만든 사례는 요한복음 2장 사건 이전 에도 이후에도 없었습니다. 하인들이 두 눈을 부릅뜨고 찾아보았지만 포 도주를 담글 포도는 보이지 않았을 것입니다. 그리고 포도주란 당장 되 는 것이 아닙니다. 포도를 깨트리고 짜서 그 액체가 상당 기간동안 발효 되도록 보관해야 됩니다. 그런데 지금 예수님은 비상식적이고 비과학적 인 방법으로 포도주를 만들겠다고 하인들에게 명령을 했기 때문에 선뜻 순종하기가 어려웠을 것입니다.

③ 연회장에 갖다 주라고 했지만 믿을 수가 없었을 것입니다.

만일 그들이 물로 된 포도주를 떠다가 주지 않았더라면 포도주로서의 가치가 드러나지 않았을 것입니다.

어떤 주경가는 하인들이 떠서 가지고 가는 동안에 포도주가 되었다는 해석을 하기도 했습니다. 하인들의 입장에선 이것이 정말 포도주일까, 괜히 떠다 주고 핀잔이나 받지는 않을까 등의 회의나 염려를 할 수도 있 었을 것입니다. 그러나 그들은 했습니다. 사실 우리가 중요하다고 생각 하는 상식이나 과학적인 사고라는 것들이 그다지 위대한 것만은 아니라 는 사실을 인정해야 합니다.

진흙탕에서 피어나는 연꽃 색깔은 진흙탕 색깔이어야 하는 것이 상식 입니다. 푸른 풀을 먹고 사는 소에게서 짜내는 우유는 푸른 색깔이어야 그것이 상식입니다. 죽음도 나이 많은 사람에게 먼저 임하고 젊은이는 나중에 죽는 것이 상식입니다. 그러나 이 세상엔 비상식적인 것들이 더 많습니다. 더욱이 성경 안에는 상식과 과학을 초월한 사건들로 가득 차 있습니다. 이스라엘 백성이 홍해를 육지같이 건넜던 사건, 40년 동안 굶 어 죽지 않고 광야를 횡단했던 사건, 하룻밤 사이에 창 한 번 던진 일이 없었지만 이스라엘을 쳐들어왔던 앗수르 병사 18만 5천 명이 떼죽음을 당한 사건 등, 창세기에서 요한계시록에 이르기까지 인간의 상식과 과학 을 초월한 사건들이 연속되어 있습니다.

오늘 요한복음 2:1-11의 말씀이 우리에게 주는 교훈은 무슨 말씀을 하시든지 그대로 하라 그러면 기적을 체험하는 삶이 된다는 것입니 다. 그것이 이치에 맞든 안 맞든, 상식적이든 비상식적이든, 과학적이든 비과학적이든 그대로 해보라는 것입니다. 그러면 역사가 나타나고 기적 과 표적이 따르게 되는 것을 믿으시기 바랍니다.

이사야 45:9을 보면 질그릇 조각 중 한 조각 같은 자가 자기를 지 으신 자로 더불어 다툴진대 화 있을진저라고 했습니다.

이 말씀은, 피조물는 창조자의 절대 권능 앞에서 이러쿵 저러쿵 할 수 없다는 것이지요. 창조주와 더불어 다투는 사람은 간이 크다 못해 부 은 사람이지요. 우리가 하나님의 말씀을 들으면서 그대로 순종하지 못하 는 이유를 몇 가지로 정리해 보면, 첫째는, 자신의 경험과 하나님의 능력을 동일시하기 때문입니다.

다시 말하면 내가 1분에 100미터를 달리면 하나님도 1분에 100미터밖 에는 달릴 수 없다고 믿는 것입니다.

그리고 내가 실패했기 때문에 하나님도 실패할 것이라고 여기기 때문 입니다. 또 내가 할 수 없기 때문에 하나님도 할 수 없을 것이라고 판단 하기 때문에 순종하지 못하는 것입니다.

둘째는, 사탄이 그 사람의 마음을 장악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아담과 하와가 하나님의 말씀에 불순종한 것은 사탄이 그들의 마음을 장악했기 때문입니다. 사탄이 마음을 사로잡으면 하나님의 말씀에 순종 하지 않게 됩니다.

셋째는, 하나님의 심판에 대한 과소 평가 때문입니다.

성경을 자세히 읽어보십시오. 하나님을 거역했거나 불순종한 사람들 은 모두가 심판을 받았습니다. 그런데 이 사실을 외면하거나 무시하기 때문에 불순종하게 되는 것입니다.

베드로전서 2:8을 보면 저희가 말씀을 순종치 아니하므로 넘어지 나니라고 했습니다. 여러분들은 자신의 경험과 하나님의 능력을 동일시 하지 마시기 바랍니다. 사탄에게 마음을 빼앗기지 마시기 바랍니다. 하 나님의 심판을 과소 평가하지 마시기 바랍니다. 오직 주님의 말씀에 순 종하는 성도가 되시기 바랍니다.A 사랑하는 성도 여러분! 에수님의 명령과 하인들의 순종으로 가나 혼 인 잔칫집에서 있었던 포도주 기적은 그 자리에 함께 했던 모든 사람에 게 기쁨과 만족을 주었습니다. 주경가 버나드(Bernard)는 여섯 항아리의 포도주는 70가족이 먹고도 남는 양이라고 했고,바클레이는 180갤런 (gallon)이나 되는 양이라고 했습니다. 그러나 중요한 것은 그 양이 아 닙니다.무슨 말씀을 하시든지 그대로 했다는 사실이 중요합니다. 물을 채우라고 했을 때 물을 채웠습니다. 떠다 주라고 했을 때 그대로 했습니 다. 여러분 신앙이 무엇입니까 그것은 주께서 하라는 대로 하는 것 입니다. 성경을 읽다가 이 말씀은 나에게 주시는 하나님의 명령이다 라 고 생각이 되면 이 핑계 저 핑계로 빠져 나갈 궁리를 하지 말고 그대로 순종하는 것이 신앙이예요.

설교를 듣다가 저 말씀은 오늘 나에게 주시는 말씀이다.라고 깨달아지 고 감동이 되면 내일로 미루지 말고 오늘 당장 실천하는게 신앙있는 사 람의 모습입니다.

요한복음 12:48을 보면 나를 저버리고 내 말을 받지 아니하는 자를 심판할 이가 있으니 곧 나의 한 그 말이 마지막 날에 저를 심판 하리라 고 했습니다.

돌 항아리에 물을 채우라 하시면 가득가득 채웠던 사람 같이 되세요.

떠다가 연회장에게 갖다 주어라 하시면 두말 말고 그대로 떠다가 주는자 같이 되세요. 믿으라 하셨으니 믿고, 기도하라 하셨으니 기도하고, 염려 하지 말라 하셨으니 염려하지 맙시다.

기쁨과 행복이 바닥 난 가정이라고 해도 그곳에 주님이 계시고 말씀 에 순종이 있으면 물이 변해 포도주가 되는 기적이 일어날 것입니다.

삶의 의미가 사라지고 희망이 끊긴 내 인생 삶이라고 해도 물을 포도 주로 만드시는 주님을 영접하고 말씀에 순종하면 그 삶 속에 새로운 희 망이 솟아 오르게 될 것입니다.

무슨 말씀을 하시든지 그대로 하라.A 주께서 오늘 여러분들에게 무슨 말씀을 하시든지 그대로 하시기 바랍 니다. 그리하면 텅텅 빈 돌 항아리들이 새로운 가치와 축복으로 가득 차 게 된 것 같이, 베드로의 빈 그물에 고기가 가득 잡혀 올라온 것 같이, 여러분들의 생애에도 새포도주로 가득차서 은혜와 소망과 부요가 충만하 게 될 줄 믿습니다. 모쪼록 97년 한해를 믿음으로 살아가는 동안에 가나 혼인잔치의 기적이 여러분들의 가정에도 임하시기를 주님의 이름으로 축 원 합니다.

 

이런 글도 찾아보세요!

공유

facebooktwitterpinterestbandkakao story
퍼머링크

댓글 0

권한이 없습니다. 로그인

신고

"님의 댓글"

이 댓글을 신고 하시겠습니까?

삭제

"님의 댓글"

이 댓글을 삭제하시겠습니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