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

  • 목록
  • 아래로
  • 위로
  • 쓰기
  • 검색

설교 새해 새소망 (렘 31:10-26)

첨부 1


금년 한해는 여러분에게 소망이 넘쳐나기를 축원합니다. 옆사람에게 인사합 시다. 소망이 있으시기 바랍니다.

기독교는 소망의 종교입니다. 믿습니까 그 이유는 우리가 믿는 하나님은 소망의 하나님이 되시기 때문인 것입니다.

사도 바울은 ( 롬 15:13)소망의 하나님이 모든 기쁨과 평강을 믿음 안에서 너희 에게 충만케 하사 성령의 능력으로 소망이 넘치게 하시기를 원하노라 소망의 하나 님이 성령의 능력으로 소망이 넘치게 되시기를 축원합니다.

소망이 없는 사람, 소망을 포기한 사람은 가장 불행한 사람입니다. 우리가 왜 축복을 받아 누리지 못합니까 축복을 기대하지 않기 때문인 것입니다.

성도의 소망의 내용은 복스러운 소망입니다. 부끄러운 소망이 아닌 것입니다.

우리의 소망의 근거는 땅위의 것이 아니라 영원한 하늘나라에 있는 것입 니다. 우리의 소망의 가치 또한 영광스런 소망인 것입니다.

이러한 소망을 소유했기 때문에 금년 한해도 믿음과 인내로 믿음의 생활을 성공적으로 하시게 되시기를 축웝합니다.

어느날 알렉산더 대왕은 꽤 기분이 좋왔던지 제법 호탕하게 부하들에게 선물 을 베풀고 있었습니다. 어떤 사람들에게 재산을 주고 다른 사람들에게는 영지를 주고, 또 다른 부하들에게는 명예와 지위를 주었습니다. 이런 일을 보고서 대왕의 친구가 말하였습니다.

이런 일을 하게되면 폐하 자신에게는 아무것도 남게 않을 게 아닙니까 대왕이 대답하기를 아니 그렇지 않아, 가장 소중한 것은 틀림없이 남겨두 었네, 희망을 남겨두었으니까 걱정없네.

사랑하는 성도 여러분 우리는 내일의 희망에 살지 못하고 과거의 추억에 젖어 살때 보다나은 생활을 영위할 수 없는 것입니다.

지난 한헝동안 어두운 추억들을 다 잊어버리고 새 소망을 바라보고 이 한 해를 살아가시기를 축원합니다.

오늘 본문 말씀은 유다가 망하기 직전에 하나님의 사람 에레미아가 유다가 멸망한 다음 다시 회복하게될 것을 선포하고 있는 것입니다.

이때는 시드기아왕 시대인고로 남쪽 유다가 망하기 전인 것입니다. 그러나 선지자의 꿈속에 하나님의 말씀은 망한 다음 다시 회복하여 주실 약속을 보여 주신것입니다.

이스라엘이 망하게 되면 가정도 국가도 소망이 없는 것입니다. 그러나 하나 님꼐서는 이스라엘이 좌절하지 않도록 최후에는 소망이 있을 것이라고 위로와 격려와 용기와 소망을 주시는 말씀인 것입니다.

70년간의 포로 생활이 끝나면 소망이 있을 것이라고 위로해 주시는 것입니다.

애국자이며 눈물의 선지자인 에레미아는 자기 동족들의 타락상을 보고 죄로 인해 책망밖에 받을 수 없는 처지에 있는 자기동족이 너무 안타까와서 울면 서 예언했던 것입니다. 예레미아를 통한 하나님의 말씀 가운데는 책망과 심판 의 말씀만이 아니라 범죄한 이스라엘을 향한 측은히 여기시는 것을 볼 수 있는데 (20), 이 놀라운 사랑, 긍휼히 여기시는 사랑이야말로 무궁한 사랑 (3)인 것입니다.

이 무궁하신 사랑이야 말로 우리의 소망의 근거가 되시는 줄 믿으시면 아멘 아멘하시기 바랍유한 이 사랑이야 말로 약자가 강해지고 실패자가 다시 일어 나고, 병자가 깨끝함을 얻고 죄인이 사함을 받는 새 소망의 근원인 것입니 다.

소망이 언제 시작됩니까 우리가 하나님께 돌이키고 회개할 때 부터 소망이 시작 되는 것입니다. 믿습니까 아무리 절망가운데 빠져있다 하더라도 하 나님께 돌이키며 회개하는 그 순간 그자리 부터 소망이 생겨날줄 믿으시면 아멘하시기 바랍니다.

그러면 소망의 하나님께서 예레미아의 꿈속에 주신 이스라엘의 새소망이 어 떤 것이겠습니까 세 가지로 살펴 본다면

1.가정적 소망.

 2. 교회적 소망.

 3.국가적 소망인 것입니다.

 1. 가정적 새 소망인 것입니다.

31장 31절 말씀에 보면 하나님은 이스라엘의 모든 가족의 하나님이 되신다고 했습니다.전쟁이 나서 전쟁에 지면 가정이 파탄될 수 밖에 없는 것입니다.

그래면 가족이 흩어질 수 밖에 없는 것입니다.

그러나 때가되면 칼에서 벗어난 백성이 은혜를 입어 이스라엘로 안식을 얻게 하신다고 했습니다.

본문 10절에 보잰 이스라엘을 흩으신 자가 다시 모으시고 목자가 양을 지킴 같이 지키신다고 했습니다. 하나님께서 그들 속량하시어서 시온의 높은 곳에 서 찬송하며 그 심령으로 물댄동산 같고 근심이 없어진다고 했습니다.

사랑하는 성도 여러분의 가정에 어려움이 있습니까 하나님의 은혜가 풍성 하실때 은혜와 안식의 소망이 넘쳐서 즐거워하게 될 때가 있게되시기를 축원 합니다.

금년에는 성도 여러분의 가정에 새 소망이 넘치시기를 축원합니다.

 2. 교회적 소망입니다.

본문에 보면 교회적 내용이 많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시온의 높은 곳(12), 아름다운 처소(23), 거룩한 산(23)이라는 말들이 있는데 시 온의 높은 곳이 찬송하며, 제사장들의 심령이 흡족케하고(14), 거룩한 산과 아 름다운 처소에 하나님이 복을 주실것이라 고 말씀하고 있는 것입니다.

이스라엘이 망함으로해서 그들이 가장 안타까와 한 것은 하나님의 성전에 서 예배를 드릴 수 없음을 안타까와했던 것입니다.

그러나 하나님은 흩으셨다가 다시금 모으실 때 시온이 찬송할 것이라고 했 습니다.

또한 하나님께서는 피곤한 심령이 만족케하며 무릇 슬픈 심령이 상쾌케 하 였다고 했습니다.

작년 한해는 우리교회가 힘든 한해였습니다.

그러나 금년에는 우리교회에 새 소망이 넘쳐날줄 믿습니다. 새로운 하나님 의 은혜와 복이 넘쳐날줄 믿으시면 아멘하시기 바랍니다.

소망적인 교회가 되기위해는 의심과 부정적인 생각과 요소들을 다버리고 소 망적이고 믿음과 확신에 찬 말들만 하시기를 바랍니다.

 3. 국가적인 소망입니다.

국가를 대표하는 야곱(11), 처녀(21), 패역한 딸(22), 에브라임(18), 유다(2 3)라는 말들 속에서 이스라엘 국가를 가르키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여자가 남자를 안는 다고 했습니다. (22) 여자가 남자를 안는 것은 한자로 좋을 호 자자인 것입니다.

연약한 여인이라 할 지라도 남자인 예수 그리스도를 안을때 강하게 될줄 믿 습니까 서집가서 아들을 못 나으면 죄지은 것 같이 있다가 아들 하나만 낳으면 그다음 부터 목소리가 달라지지게되는 것입니다.

국가가 소망이 있으려면 21절의 말씀 처럼 하나님의 세운신 길표대로 표 목대로 곧은길로 나아가야 할 것입니다. 길표와 표목이 무엇 이겠습니까 쉽게말하면 이정표를 말하는 것입니다.

운전하다 보면 이정표를 잘못보고 길을 잘못 들 때가 종종 있는것입니다.

그런 실수를 하지 않으려면 미리 어느길로 갈것이며, 얼마나 남았는지를 알 려면 이정표를 보아야 하는 것입니다.

우리의 이정표가 무엇이겠습유까우리 가정의 이정표가 무엇이며, 우리 교 회의 이정표가 무엇이며, 우리 나라의 이정표가 무엇이겠습니까 바로 이 하나님의 말씀인 것입니다.

우리 민족에 소망이 있으려면, 하나님 앞으로 돌아와야 합니다. 우리나라 온 백성이 말씀으로 돌아와야 하는 것입니다.

새로 출범하는 정부가 우리에게 소망을 주지는 못합니다. 하나님 만이 우리에 게 소망을 주시는 분이신줄 믿으시기 바랍니다.

우리 나라가 소망있는 나라가 되기 위해서는 대통령으로 위시하여 철저히 하나님 앞으로 돌아와야 하는 것입니다.

우리는 연약합니다. 그러나 능력많으신 하나님 앞으로 나아갈때 하나님의 능 력이 임하셔서 우리의 가정과 우리의 교회와 이 민족위에 새 소망이 넘쳐나 시기를 축원합니다.

 

이런 글도 찾아보세요!

공유

facebooktwitterpinterestbandkakao story
퍼머링크

댓글 0

권한이 없습니다. 로그인

신고

"님의 댓글"

이 댓글을 신고 하시겠습니까?

삭제

"님의 댓글"

이 댓글을 삭제하시겠습니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