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

  • 목록
  • 아래로
  • 위로
  • 쓰기
  • 검색

설교 의심많은 제자/디두모 도마 (요 20:24-29)

첨부 1


1)이름과 배경
요 21:2 “시몬 베드로와 디두모라 하는 도마와...........” 라는 말씀을 통해서 우리는 그의 이름이 디두모와 도마로 두 가지 이름이었음을 발견하게 된다. 그러나 사실상 도마는 아람어이며, 디두모라는 말은 헬라어로서 이 두 가지의 뜻이 똑같이 “쌍동이”라는 뜻이 담겨 있는 하나의 이름이다. 그의 이름이 왜 쌍동이였는지는 알길이 없으며, 역사적으로 고증하기도 어렵다. 많은 성경학자들은 그가 쌍동이로 태어났을 것으로 말하고 있으나 그의 분신이 어떻게 되었는지는 알 수 없다.
쌍동이들에게는 심리학적으로 서로 시기하고 다툴 수 있는 가능성이 일반적인 아이보다 많다. 쌍동이 형제 사이에서 일어나는 갈등 같은 것들이 아마도 도마로 하여금, 의심을 많이하게 하는 성격으로, 그의 성장과정에서 많은 영향을 미쳤을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2)인물과 성격
4복음서에 열두 제자의 이름이 거론될 때를 제외하고 도마의 이야기는 요한복음에만 집중적으로 등장한다. 이것은 요한복음을 기록한 사도 요한과 도마가 각별한 관계였을 것이라는 것을 짐작케 한다. 그래서 요한이야말로 도마란 인물에 대한 세심한 관찰을 할 수 있었던 사람이며, 도마가 주로 요한의 눈에 띄였기 때문에 도마의 행적이 요한복음에만 집중적으로 기록된 것이 아니겠는가 생각하게 된다.
도마를 둘러싼 사건을 성경은 크게 세 가지로 보여 준다. 첫째는 요한복음 11:16을 전후해서이며, 두번째는 요 14:5을 전후해서이고, 세째는 요 20:24이하에 도마의 이야기가 기록되고 있다.
$.요 11:1-16
요한복음 11장은 나사로의 부활을 기록하고 있는 장이다. 예수께서는 나사로가 병들어 죽어가고 있었던 사실을 아셨다. 요 11:3을 보면 “이에 그 누이들이 예수께 사람을 보내어 가로되 주여 보시옵소서 사랑하는 자가 병들었나이다 하니”라는 말씀을 통해서 나사로의 병들었던 사실이 기록되었음을 본다. 그런데 6절에 보면 “나사로가 병들었다 함을 들으시고 그 계시던 곳에 이틀을 더 유하시고”라는 말씀에서 예수께서 곧장 달려가신 것이 아니었음을 보게 된다.
이 두 말씀을 통해서 예수님은 나사로의 죽음을 기다리고 있었다고 말해도 과언이 아니다. 왜냐하면 나사로의 질병과 죽음이라는 사건을 통해서 죽은 자의 부활이라는 영광스러운 진리를 구체적으로 주님은 가르치고자 하셨던 것이다. 7절 이하의 말씀에 “그 후에 제자들에게 이르시되 유대로 다시 가자 하시니 제자들이 말하되 랍비여 방금도 유대인들이 돌로 치려 하였는데 또 그리로 가시려 하나이까”하는 말씀에서 예수는 유대 지방에서 곤경을 당하고 이제는 나사로가 누워있는 장소로 직행할 줄로 알았는데 그 유대 땅으로 다시 가자고 말씀하신다.
시간이 흐른 후 11절에 “이 말씀을 하신 후에 또 가라사대 우리 친구 나사로가 잠들었도다 그러나 내가 깨우러 가노라”고 말씀하신다. “예수는 그의 죽음을 가리켜 말씀하신 것이나 저희는 잠들어 쉬는 것을 말씀하심인 줄 생갈하는지라 이에 예수께서 밝히 이르시되 나사로가 죽었느니라 내가 거기 있지 아니한 것을 너희를 위하여 기뻐하노니 이는 너희로 믿게 하려 함이라(요 11:13-15)” 이 말씀을 통해서 나사로의 죽음과 부활이라는 위대한 진리를 제자들에게 믿게 하기 위해서 이제 역사를 시작하시기 위함임을 알 수 있다.
16절에 도마가 등장한다. “디두모라 하는 도마가 다른 제자들에게 말하되 우리도 주와 함께 죽으러 가자 하니라” 우리는 이 말을 두 가지로 해석할 수 있다. 예수님이 가시는 길의 위험을 이해하고 나선 것이라면 굉장히 용기있는 사람이다. 그러나 또 다른 해석도 가능하다. 예수님이 살아했던 나사로, 제자들도 잘 알고 친했던 나사로의 죽음이 임박했음에도 계속 지체했던 스승에 대해 빈정대는 말로도 이해될 수 있다. 학자들은 후자일 가능성이 더 많다고 말한다. 왜냐하면 다른 곳에서도 도마는 항상 어둡고 부정적인 인물로 묘사되고 있기 때문이다.
$.요 14:1-7
“너희는 마음에 근심하지 말라 하나님을 믿으니 또 나를 믿으라(14:1)” 어떤 배경으로 예수님은 이런 말씀을 하셨을까 요한복음 13장부터 16장까지를 가리켜 “예수님의 마지막 다락방 강화”라고 말한다. 지상에서의 최후의 설교가 기록되어 있는 곳이다. 예수님은 떠날 것을 말씀하시고 근심하지 말 것을 말씀하신다. 그리고 처소를 예비할 것이며 나 있는 곳에 너희도 있게 하리라 말씀하신다.
“내가 가는 곳에 그 길을 너희가 알리라 도마가 가로되 주여 어디로 가시는지 우리가 알지 못하거늘 그 길을 어찌 알겠삽나이까” 예수께서 11장에서 나사로를 깨우러 간다고 했을 때 제자들이 알아듣지 못한 것처럼 에수께서 처소를 예비하러 간다고 하셨을 때 도마는 전과 같이 예수님이 무슨 말씀을 하시는지 알아듣지를 못한다. 지금 예수님이 처소를 예비하러 간다고 했을 때 도마는 예루살렘 바깥에 대주택이라도 마련해 놓으신 줄로 알고 “주여 어디로 가시는지 우리가 알지 못하는데 가는 길이 어디인줄 알고 우리가 따라 갑니까”반문하였던 것이다.
여기에서 우리는 도마에 대해서 하나의 희망을 걸 수있다. 그것은 예수님이어떤 말씀을 하시면 침묵으로 일관하지 않고 즉시 말 대답을 한다. 그는 그렇게 반문하면서 무엇인가를 계속 찾고 있는 것이다.
아직도 석연치 않지만 자기의 신앙에 대한 문제나, 모든 삶에 대한 자기의 그 대답이 아직도 확실하지는 않지만 그는 무엇인가를 끈질기게 붙들고 추구하는 모습을 볼 수 있다. 한 신학자는 도마의 인물됨을 묘사하면서 “그는 회의에 찬 사람이지만 절망적 회의론자는 아니다. 그는 차라리 구도적 회의론자에 가깝다. 그는 진리를 찾고 있는 회의론자이다. 아니, 어떤 의미에서 그는 이미 신앙을 갖고 있기 때문에 더 주님을 놓칠 수 없는 안타까움을 가지고 주님 앞에 질문을 묻고 있는 신앙적 회의론자다”라고 하였다.
비록 그의 말 속에는 불평이 섞여 있고, 자조적인 언사가 그 말의 바탕에 흐르고 있기는 하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그는 적어도 질문할 수 있는 용기를 가지고 있었던 사람이라는 점을 우리는 높이 살 필요가 있다.
$.요 20:24-29
평상시 도마가 예수님의 옆구리에 그 손을 넣고 그 못자국을 만져 보았으리라고 생각하게 된다. 전에는 증거가 있어야 믿겠다고 버티다가 부활하신 주님이 친절하게 말씀하신다. “그렇다면 넣어 보고 만져 보아라” 그 순간 그는 엎드러지면서 “나의 주 나의 하나님이시여”라고 고백한다. 한편은 싸늘한 이성적 회의주의자같이 보이지만 다른 한편으로는 아주 뜨겁고도 진지한 열성을 가지고 진리에 대해서 추구하고 알고 싶어했던 정렬을 가진 사람이라고 디두모 도마를 평가할 수 있겠다.
3)교훈과 문제제기
도마에게 있어 가장 중요한 문제점은 의심.회의의 문제였다. 어떻게 이것을 극복할 수 있을까
$.회의를 극복하기 위해서는 계속 질문하여야 한다.
“주님 어디로 가시는 겁니까 그 길을 우리가 어떻게 갈 수가 있습니까” 도마의 질문에 “내가 곧 길이요 진리요 생명이니 나로 말미암지 않고는 아버지께로 올 자가 없느니라”답해 주셨다. 도마의 질문이 없었더라면 이 위대한 대답도 나오지 않았을 것이다. 질문하고 있다는것은 관심이 있다는 것이다. 비판하는것도 관심이 있다는것이다. 회의한다는 것과 불신앙은 다르다. 예수님은 도마의 질문을 꾸짖지 않으셨다. 질문을 던지라. 그 질문을 통해 당신은 주님을 만날 수 있을 것이다.
$.회의를 극복하기 위해서는 교제 가운데 머물러 있어야 한다.
부활하신 주님이 제자들이 모여 있는 곳에 찾아오셔서 부활하신 주님의 정체를 나타내셨을 때 도마는 함께 있지 않았다. 주님이 역사하실 때 당신은 그 현장에 있었는가 옛날에 경건한 청교도들은 그리스도들이 모이는 모임에 한번도 빠지지 않는다. 그들은 답했다. “주님이 언제 우리에게 놀라운 역사를 행하실지 모르기 때문입니다.”도마는 무리들을 떠나 이탈된 자리에 있었다. 그러다가 26절에 “여드레를 지나서 제자들이 다시 집 안에 있을 때에 도마도 함께 있고...........” 함께 있을 때 주님이 오셨고 그는 의심을 불식할 수 있었다.혹 의심이 많아도 교회에는 빠지지 말라. 어느날 내가 그냥 만나버린 주님, 내가 어느 한 순간의 사건을 통해서 우리 주님을 만나고, 예수 그리스도가 나의 구주요 주님이라는 사실을 깨달아 버리자 한 순간의 체험이 모든 의심을 사라지게 하였다.
$.회의를 극복하기 위해서는 낙심하지 말아야 한다.
$.회의를 극복하기 위해서는 보이지 않는 것을 보이는 것보다 더 중요하게 여기는 훈련이 필요하다.


이런 글도 찾아보세요!

추천인 1

공유

facebooktwitterpinterestbandkakao story
퍼머링크

댓글 0

권한이 없습니다. 로그인

신고

"님의 댓글"

이 댓글을 신고 하시겠습니까?

삭제

"님의 댓글"

이 댓글을 삭제하시겠습니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