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

  • 목록
  • 아래로
  • 위로
  • 쓰기
  • 검색

설교 구원의 과정 (롬 08:29-30)

첨부 1


성령께서 택자에게 적용하시는 구워은 원리상의 의미와 실제상의 의미로 나눈다.
원리상으로는 구원이 믿을때 이미 다 작용되었으나 실제상으로는 여러 과정이 있어 그 과정을 통과해야 하는 것이다. 그러면 택자가 구원을 위해 통과해야 할 과정은 어떤 것인가
롬8:30과 엡1:3-14 에 그 과정이 나열되어 있다.
그러나 성령께서 단두과정과 공동과정이 곧 그것이다.
단독과정이란 오직 성령에서 단독으로 하시는 구원의 적용과정이오공동과정이란 성령과 택자가 다같이 서로 협력해서 통과해야만 하는구원과정을 가리킨다.

1.단독과정
성령께서만이 하시는 과정은 어떤 것인가
(1) 부르심
소요리 30은 성령께서 구속을 신자에게 적용하시는 방법을 효력있는부르심으로써 하신다고 했다.
그러면 효력있는 부르심은 무엇인가
소요리30은
효력있는 부르심이란 하나님의 영이 하시는 일로써 우리의 죄와 비참을 깨닫게 하시고 우리의 마음을 밝혀 그리스도를 알게하시고 우리의의지를 새롭게 하시고 우리를 권하여 복음 가우네서 우리에게 값없이주신 예수 그리스도를 믿도록 하신 것이라고 했다.
구원에의 부르심은 오직 성령의 단독사역이다. 성도를 가리켜히3:1은 하늘의 부르심을 입은 거룩한 형제들이라고 했다(엡4:4).
롬8:30 또한 미리 정하신 그들을 부르시고 부르신 그들을 의롭다 하신다고 했다.
구원이란 성령의 부르심을 먼저 받아 드려야만 이루어진다.
딤후 1:9 하나님이 우리를 구원하사 거룩하신 부르심으로 부르심은우리의 행위대로 하심이 아니요 오직... 우리에게 주신 은혜대로 하심이라고 했다.
이 부름은 포도원에의 취직과 같은고로(마20:1-16) 구원에의 부름에호응이 우선 과정이요, 이 구원에의 부름은 혼인잔체에의 초대와 같은고로 이 부름을 먼저 통과해야만 하는 것이다(마22:1-14).
(2) 거듭남
요3:3 예수께서 가라사대 사람이 거듭나지 아니하면 하나님 나라를볼 수 없다고 하셨다.
요3:5 사람이 물과 성령으로 나지 아니하면 하나님 나라에 들어 갈수 없다고 했다.
어떻게 거듭나게 되는가
딛3:5은 우리를 구원하시되 중생의 씻음과 성령의 새롭게 하심으로하셨다고 했다.
약1:17 그가.. 자기의 뜻을 좇아 진리의 말씀으로 우리를 낳았다고했다.
벧전 1:23 너희가 거듭난 것이 썩어질 씨로 된 것이 아니요, 썩지 아니할 씨로 된 것이니 하나님의 살아있고 항상 있는 말씀으로 되었다고했다.
거듭남이란 어떤 것인가
거듭남이란 다시남을 가리킨다( 새번역)
거듭남이란 새로남을 가리킨다 (공동역)
거듭남이란 위에서 남을 가리킨다(개역난하주)
거듭남이란 성령에 의해 남이다 (요3:5).
구체적으로 말하자면 중생이란 인격의 변화이다. 불신자가 신자가 됨이다.
불신자가 신자로 변화됨이 거듭난다는 것이다.
거듭남이란 죄로 죽음 심령이 산심령으로 변화되는 것이다(엡2:1).
따라서 이 거듭남은 신자의 노력이 추호도 가미 되지 않는 순전한 성령의 단독사역으로 되어지는 구원의 과정이다.
신자는 이 거듭남의 과정을 타자인성령에 의해서 피동적으로 받을 뿐이요 통과할 뿐이다.
(3) 의롭다 함.
롬 8:30은 부르신 그들을 또한 의롭다하신다고 했다.
마5:20에서 주님은 너희 의가 서기관과 바리새인보다 더 낫지 못하면결단케 천국에 들어가지 못하리라고 하셨다.
롬3:11은 의인은 없나니 하나도 없다고 했고 23은 모든 사람이 죄를범하므로 하나님의 표준에 이르지 못하였다고 했다.
그러나 롬3:21 이제는 율법외에 하나님의 한의가 나타났으니 곧 예수그리스도라고 했다(고전 1:30).
행13:39 모세의 율법으로 의롭다 함을 얻지 못하던 모든 일에도 예수를 힘입어 믿는자 마다 의롭다하심을 얻는 이것이라고 했다.
롬8:33 누가 능히 하나님의 택하신자들을 송사하리오 의롭다 하신 이는 하나님이시니 누가 정죄하리오라고 했다.
롬5:9 우리가 그 피로 인하여 의롭다 하심을 얻었다고 했다.
롬8:1 그러므로 이제 그리스도 예수 안에 있는 자에게는 결코 정죄함이 없다고 했다.
롬9:30 의를 좇지 아니한 이방인들이 의를 얻었으니 곧 믿음에서 난의라고 했다.
즉, 칭의란 천국 입문에 있어서 반드시 통과해야할 과정이요 관문인것이다. 왜냐하면 거룩한 천국엔 죄있는 유죄자가 용납될 수가 없기때문이다.
고로 성령께서 죄인들에게 그리스도의 의를 전과 시켜주므로서 의롭다고 인정, 선언, 불의 한자가 의로운자가 되어 천구에 들어가게 된다는 것이다.

2. 공동과정
구원적용에 있어서 성령과 택자가 다같이 협력하므로서 통과하는 공동과정은 어떤 것인가
(1) 신앙
엡2:8 너희가.. 믿음으로 말미암아 구원을 얻었다고 했다. 그런데 이믿음은 또한 하나님의 선물이라고도 했다.
요12:36 주님은 빛을 믿으라 그리하면 빛의 아들이 되리라고 했다.
요20:27 믿음 없는 자가 되지말고 믿는 자가 되라고 했다.
롬10:17 그러므로 믿음은 들음에서 나며 들음은 그리스도의 말씀으로말미암는다고 했다. 즉 구원은 믿음으로 얻는다. 그러나 이 구원 얻는믿음은 하나님의 선물인 동시에 신자가 잘 간구하고 그 믿음대로 살려고 힘쓰고 애써야만 하는 성질도 있다.
그러기에 사도 바울은 믿음을 지켰다고 그의 신앙파수를 간증했던 것이다.
(2) 회개
또한 신앙 뿐 아니라 회개의 과정을 통과해야만 천국에 들어갈 수 있다.
막 1:15 천국이 가까왔으니 회개하고 복음을 믿으라고 했다.
그런데 회개란 하나님의 선물이다. 행11:18 하나님께서 이방인에게도생명 얻는 회개를 주셨도다고 했다.
뿐만 아니라 회개란 역시 신자가 해야만 하는 구원의 과정이다.
행2:28 너희가 각각 회개하여 예수 그리스도의 이름으로 세례를 받고죄사함을 얻으라 그리하면 성령을 선물로 받으리라고 했다.
행3:19 너희가 회개하고 돌이켜 너희 죄없이 함을 받으라 그리하면유쾌하게 되는 날이 올 것이라고 했다.
그런고로 회개란 성령과 신자가 협력하므로서 되어지는 과정이다. 성령께서 죄를 깨닫게 하여 주시고 죄를 미워하며 버릴 수 있는 힘을 주시므로 말미암아 신자는 죄를 버리고 돌이키게 되는 것이다.
(3)성화
천국에 들어가는데 있어서 반드시 통과해야만 하는 또한가지 공동과정은 성화라는 과정이다.
거룩하게 되어지는 과정이다. 주님을 닮아가는 과정이다.
히12:14 모든 사람으로 더불어 화평함과 거룩함을 좇으라 이것이 없이는 아무도 주를 보지 못하리라고 했기 때문이다.
벧전 1:15 오직 너희를 부르신 거룩하신자처럼 너희도 모든 행실에거룩한 자가 되라고 했기 때문이다.
이 성화과정 역시 성령과 신자가 다같이 공동협력으로 이루어 나가는과정이다.
요17:17 저희를 진리로 거룩하게 하옵소서 아버지의 말씀은 진리니이다고 했다. 아버지 하나님께서 진리의 말씀으로 신자를 거룩하게 하여주신다는 뜻이다 (살전 5:23).
한편 고후 7:1 은 하나님을 두려워하는 가운데서 거룩함을 온전히 이루어라고 권면했다.
이로 보건데 성화란 신인공동역사로서 이루어가는 구원과정임을 알게된다.
(4) 영화
롬8:30 의롭다하신 그들을 또한 영화롭게 하셨느니라고 구원의 마지막 과정을 말씀했다.
영화란 하나님이 그 택자의 구원을 완성하신 과정을 가리킨다.
영화는 성화의 정점이오 열매라 할 수 있다.영화는 택자의 영과 육이죄와 사망의 세력으로부터 완전히 해방되는 구원의 최종적 완성을 가리킨다.
따라서 이 영화는 신자가 별세시 그 영혼이 완전성화되고 그리스도재림시 그 육체가 신령한 몸으로 부활하므로서 역시 완전영화된다 고로 영혼의 완정성화가 곧 영혼의 영화요 육신의 부활이 몸의 영화인것이다.

이런 글도 찾아보세요!

공유

facebooktwitterpinterestbandkakao story
퍼머링크

댓글 0

권한이 없습니다. 로그인

신고

"님의 댓글"

이 댓글을 신고 하시겠습니까?

삭제

"님의 댓글"

이 댓글을 삭제하시겠습니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