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

  • 목록
  • 아래로
  • 위로
  • 쓰기
  • 검색

설교 성전건축의 뜻 (대상 17:1-27)

첨부 1


법궤를 예루살렘에 모셔다가 장막에 안치하기는 했으나 자 기는 백향목 왕국에 거한고로 죄송한 생각이 더욱 자심하여 새롭게 성 전을 건축하여 모시기를 생각하였는데 결국은 실패하였다.

 1. 건축 계획과 불허 1-10 다윗의 사방의 적을 정복하고(삼하 7:1-)나라가 어느 정도 안정되매 자신은 백향목 왕궁에 살고 법궤를 장막에 모신 것이 황송하여 성전을 건축할 계획을 세웠다. 다윗은 주의 집(성전)을 위하는 열성이 자심 하였던 바(시 69:9) 선지자 나단에게 이 뜻을 의론하였다. 나단이 이 일이 매우 선한 일이기 때문에 일단 찬성하였다.

다윗의 계획과 나간의 찬성을 아시는 하나님께서 그날 밤에 나단에 게 꿈 속에서 계시하셨다. 그 내용인즉 성전 건축을 허락할 수 없다 는 뜻이다. 그 이유가 본문에는 없으나 대상 28:3에는 다윗이 이웃의 대적을 정복하느라고 피를 많이 흘렸으니 신성한 성전 건축자로는 실 격(失格)이라는 뜻이다.

그리고 하나님 자신이 다윗의 생각처럼 성전이 그리 시급한 것으로 여기지 않으셨고, 또 누구에게 성전을 지으라고 명하셨거나 성전을 짓 지 않는다고 독촉한 일도 없으심을 밝히셨다.

도리어 하나님께서 다윗을 위하여 집을 세울 것이라는 파격적인 축 복의 전달이다.

 2. 아들 대에 허락하리라. 11-15 다윗은 수한(壽限)이 차서 네가 열조에게로 돌아가면 네 아들 중에 서(곧 솔로몬을 지목한 것)하나를 세워 성전 건축할 것을 내정하셨다 고 하셨다. 그리고 그에게 대한 축복을 다음과 같이 하셨다.1) 그 나라를 견고케 하리라.

2) 내 집을(성전)을 건축할 것이라.

3) 그 위를 영원히 견고케 하리라.

나단이 이 모든 말씀과 그 모든 묵시대로 다윗에게 다 고하였으며 다윗은 하나님의 말씀에 절대 순종하였고 조금도 불평하거나 자기 뜻 대로 고집하지 않고 오히려 감사의 기도를 드렸다.

솔로몬에게 성전 건축을 허락하신 이유는 그가 평화의 왕이기 때문 이다.

그러나 모든 설계와 준비하는 일들은 다윗 때에 이루어진 것이요 솔 로몬 왕은 이 일을 계승하여 순종함으로 아비 다윗 왕의 뜻을 이루어 드렸다.

 3. 감사의 기도 16-27 다윗은 모처럼 성전 건축의 계획이 좌절(挫折)되자 보통 사람 같으 면 불평이나 혹은 원망함즉도 한데 도리어 하나님 뜻에 순응하며 감사 의 기도를 드렸으니 만사를 하나님 뜻에 맡기는 기도다.

그 기도 내용은 지금까지 받은 은혜에 대하여 감격하였으며(16-19), 겸하여 여호와의 위대하심을 못내 찬양하셨으며(20-22), 하나님의 약 속하신 말씀으로 못내 힘을 얻었다(23-27). 말씀하신 것은...(23), 말씀하신대로...(23), 이미 듣게 하셨으므로...(25) 등등을 보아 다윗은 거듭 하나님의 약속에 근거하여 기도하였다.

여화와께서 말씀하셨기 때문에 기도할 마음이 생기게 된 것이고 또 여호와의 말씀은 진실하시고 그대로 이루어지는 것을 의심없이 믿기 때문이다.

결 론:다윗의 기도의 아름다운 결론(26-27) 여호와여 오직 주는 하나님이시라 주께서 이 좋은 것으로 주의 종에게 허락하시고 이제 주 께서 종의 집에 복을 주사 주 앞에 영원히 두시기를 기뻐하시나이다.

여호와여 주께서 복을 주셨사오니 이 복을 영원히 누리리이다고 하 였다.

 

이런 글도 찾아보세요!

공유

facebooktwitterpinterestbandkakao story
퍼머링크

댓글 0

권한이 없습니다. 로그인

신고

"님의 댓글"

이 댓글을 신고 하시겠습니까?

삭제

"님의 댓글"

이 댓글을 삭제하시겠습니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