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

  • 목록
  • 아래로
  • 위로
  • 쓰기
  • 검색

설교 호세아 서론 (호 01:1)

첨부 1


1. 개요 호세아란 여호수아 곧 구원을 뜻하는 말이다. 성경에서 말하는 구원 의 의미는 매우 포괄적이다. 질병에서의 자유 가난에서의 해방 사상 적 압박에서의 자유 정치적 억압에서의 해방 죄에서의 자유와 해방 위 험이나 재난으로부터의 보호를 구원이라고 표현하였다. 구원이라는 말은 하나 님께서 쓰시는 전용 술어이다. 호세아서에는 하나님의 모든 은혜가 다 표현되 어 있다. 호세아서를 통하여 성도들은 하나님의 존재와 죄인을 대하시는 하나님 의 섭리를 깊이 깨닫게 될 것이다.

호세아의 선지 사역이 시작된 때는 북방 이스라엘 역사 중에서도 가장 번영 하였던 호화로운 시대였다. 경제적으로는 나라가 부유했지만 영적으로는 이스라 엘의 암흑기였다. 그런 면에서 지금의 우리와 형편이 비슷하다 할 것이다. 지 금 우리는 그 어느 때보다도 극성을 부리고 있다.

우상숭배와 부도덕, 그리고 하나님을 아는 지식이 없는 까닭에 그들은 재앙 을 자초하게 되었다. 호세아 시대의 이스라엘의 모습은 생활이 윤택해질수록 그 들의 이기주의와 탐심이 더욱 커지는 패역한 백성이었다.

호세아는 이러한 백성을 음녀로 비유하여 그들의 죄악을 지적하는 동시 에 궁극적으로는 그들이 회개하고 주께로 돌아오는 모습을 보여주고 있다.

 2. 주제 호세아서의 주제는 이스라엘의 죄(배교)와 하나님의 심판, 그리고 하나님 의 사랑이다.

A. 죄(배교)1) 이스라엘은 유일신 여호와만의 신앙을 떠나 여호와 + 바알 = 혼합주 의 종교 사상을 만들었다. 이는 하나님을 향한 정면도전이다.

혼합주의 종교사상은 이웃 이방나라들이 섬기는 바알신과 하나님을 동등 시하는 죄를 범했다. 그 결과는 유일신 야훼와 이방 바알신의 개념이 뒤섞였 고 하나님의 권위를 파괴해 버렸다.

이러한 현실은 마침내 여호와 바알주의라는 타협과 혼합 현상을 유발했 다. 호세아는 이러한 현실을 매춘으로 비유했다. 이는 오늘 우리의 현실과 공 통점이 많다. 현대인은 물질 우상에 사로잡혀 있다. 우리의 신앙은 여호와 + 물 질 = 성공이라는 하나의 공식을 만들었다. 레저를 즐기기 위해 1부 예배에 참석 하는 사람이 많아지고 있다.

2) 도적적 배교를 범했다.

이들은 세속주의의 길을 택했다. 이방풍습에 쉽게 동화되어 버렸고 살 인, 도적, 간음, 사기, 거짓말, 방탕, 부정이 횡행하던 당시의 세상풍조에 동화 되어 버렸다. 이는 당시의 경제적 풍요 때문이었다. 경제적 풍요는 교회를 세속 화시켰다. 물질만능주의는 신앙 윤리를 파괴시켰다. 지금, 우리 앞에 놓인 심각 한 문제점이다.

3) 권력지향의 정치적인 배교를 범했다.

호세아가 선지자로 활동할 때의 통치자는 여로보암 2세였다. 이 때는 외적 으로 국력이 풍성하였고 경제적으로는 풍요를 누렸다.

권력의 힘은 종교 지도자를 매수하였다. 권력은 매수된 종교 지도자를 통하 여 종교적 제반 업무를 간섭하였다. 진실된 지도자들이 추방당했다. 모든 종 교 지도자들이 왕에 의해 임명되어졌다. 타락한 성직자들이 버젓이 행세하게 되 었다 권력과 밀착하는 종교 지도자들은 특혜를 누릴 수 있다. 지금처럼 성직 자 되기 쉬었던 때도 일찍이 없었을 것이다.

B. 하나님의 심판 하나님은 죄를 심판하신다. 고멜이 낳은 자녀들의 이름이 이 사실을 증명 한다. 하나님은 모든 것이 황폐케 될 것임을 예언하셨다. 3:4-5 포로와 분산, 4:15-19 원수에게 사로잡힘, 5장 제사장, 민중, 왕가에 임할 심판, 7:1-7 음모 와 살육, 8:1-6 외국의 침략과 압제, 8:11-14 우상숭배로 인한 이스라엘의 쇠 망, 9:2 소출이 없을 것임, 9:4-5 포로생활로 인한 예배 폐지, 9:11-17 유리, 방 황의 연속, 11장 이스라엘의 회개를 위해 앗수르의 징벌을 당할 것이라고 하 였다.

심판의 목적은 죄를 깨우치고 회개시키기 위함이다. 죄를 책망하는 메시지 는 진노에서 해방시키기 위한 목적 때문이다.

C. 하나님의 사랑 호세아서의 가장 중심 주제는 죄에 대한 하나님의 사랑이다. 사랑은 하나님 의 모든 것이다. 이스라엘 민족의 소망은 하나님의 사랑이다. 하나님의 사랑 을 매춘부, 매음녀를 사랑하는 남편에 비유했다.

이스라엘을 사랑하신 하나님은 우리 나라를 사랑하시고, 우리 개인을 사랑 하신다. 호세아는 예수 그리스도에 대한 예표였다. 예수는 우리의 범죄함을 인 하여 내어주신바 되어 우리의 벌을 대신 받아주셨다. 그리고 우리의 의롭다 함을 위하여 부활하셨다(롬 4:25).

죄에 대한 하나님의 공의와 의에 대한 하나님의 사랑이 호세아의 뜻이요 이 는 곧 구원, 예수라는 뜻이다.

 3. 내용분석 A. 1장-3장 / 하나님의 사랑 1장:고멜은 창녀이므로 죄인이다.

2장:사랑은 고멜을 향한 호세아를 성실하게 만들었다.

3장:사랑의 본질은 구원이다(호세아는 죄인을 구속하였다).

B. 4장-10장 / 하나님의 심판 C. 11장-14장 / 하나님의 구원에 대한 소망 호세아서에 나타난 다섯 가지의 심판과 구원:::::::::::::::::::::::::::::::::::::::::::::::::::심 판:구 원::::::::::::::::::::::::::::::::::::::::::::::::::::

1. 1:2-9:1:10-2:1::

2. 2:2-13:2:2-13::

3. 4:1-5:14:5:15-6:3::

4. 6:4-11:7:11:8-11::

5. 11:12-13:16:14장:::::::::::::::::::::::::::::::::::::::::::::::::::

II부(설교구성) 본문:호 1:1 제목:선지자 호세아 중심내용:여호와의 말씀이 브에리의 아들 호세아에게 임하셨다.

설교목적:호세아서 강해를 시작하면서 전체적인 개요를 주지시키기 위함.

서론:개요 및 주제를 설명한다.

I. 호세아는 역사적인 인물이다(1).

A. 그의 사역 기간은 장기간이었다.

 1. 웃시야, 요담, 아하스, 히스기야가 다스리던 시대였다(역사적 전 환기).

 2. 이들 중에는 악한 왕과 선한 왕이 있었다. 그는 상황에 관계없이 사 역에 임했다.

 3. 웃시야와 여로보암은 하나님께 악을 행했던 왕이었고 선지자의 활동 을 방해하던 자들이었다(사역의 장애물).

 4. 또한 이 시기는 모든 백성들이 경제적 풍요를 이루는 시기였다.

B. 오늘 우리도 선지자의 시대와 비슷한 정황에 처해 있다.

 1. 우리도 역사적 과도기를 벗지 못한 상황에 살고 있다. 그동안 여러 차례의 공화국이 바뀌었다. 우리는 어떠한 상황에 처하든 복음전파에 힘써야 한다.

 2. 국가가 백성들로 하여금 육체의 욕구 충족에 빠지도록 하는 우민화 정책으로 복음전파를 간접적으로 방해하기도 한다.

 3. 오늘 우리는 그 어느 때보다도 풍요로운 시기에 살고 있지만 반면에 우리에게는 어느 때보다도 심각한 사회문제가 만연되어 있다(청소년 문제, 마약문제, 범죄문제 등등).

II. 호세아는 하나님으로부터 말씀을 받았다.

A. 여호와의 말씀이 직접 그에게 임했다.

 1. 이는 선지자가 자율적으로 활동할 수 있는 근거가 되었다.

 2. 여호와의 말씀은 그에게 선지자로서의 권위를 부여해 주셨다.

 3. 여호와의 말씀이 임했다는 사실은 거부할 수 없는 불가항력적인 하나 님의 역사였다.

B. 하나님은 이 시대의 복음전파를 위하여 오늘 우리를 들어 쓰신다.

 1. 주님은 우리에게 양자의 영광과 사죄의 은총을 베푸셨다.

 2. 하나님의 말씀인 성경을 주셨다. 우리는 때를 얻든지 못얻든지 말씀 전파에 힘써야 한다.

이런 글도 찾아보세요!

공유

facebooktwitterpinterestbandkakao story
퍼머링크

댓글 0

권한이 없습니다. 로그인

신고

"님의 댓글"

이 댓글을 신고 하시겠습니까?

삭제

"님의 댓글"

이 댓글을 삭제하시겠습니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