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

  • 목록
  • 아래로
  • 위로
  • 쓰기
  • 검색

예화 박문수를 감동시킨 아이

첨부 1


무슨 일에나 진실성을 가지고 임해야 한다. 비록 장난일지라도 그것이 진실일 때와 같은 성의로 해야 한다. 일찌기 공자도 어린이들이 노는 자리를 지나다가 그 아이들의 진실된 놀이
모양에다소 무례한 짓이 있었으나 감탄했다고 하였거니와 이와 비슷한 어사 박문수에 관한이야기가 있다. 박문수는 영조때의 이름난 암행어사로서 신분을 감추고 팔도를 두루 순회하면서 군수와 그 밖의 지방관리들의 어질고 우둔함과 민정을 잘 살펴서 정치에 크게 공을끼친 사람이다.
언젠가 박어사가 남도 지방을 암행할 때의 일이다. 어떤 마을에 닿아 서당을 찾아가서 구경을 하고 있는데, 때마침 수십명의 아이들이 '원님놀이'를 하고 있었다. 박어사가 유심히 보니, 한 아이가 군수로 뽑혀서 상좌에 앉아 있었다. 그 아이는 자못 엄숙한 태도로 좌우에 두 아이를 관졸처럼 세워 두고 있었다. 그리고 어떤 아이 하나가 그 앞에 나와서 공손하게 절을 한 뒤 하소연한다.
'군수님, 저는 지금 제가 갖고 있던 새를 놓쳤습니다. 어떻게 하면 붙잡을 수 있겠습니까?'
이 말을 들은 박어사는 대단히 흥미있는 놀이라고 생각했다. 그리고 속으로 내가만약 저런 하소연을 받으면 어떻게 할까를 곰곰히 생각하면서 군수된 아이의 대답을v기다렸다. 이윽고 이 하소연에 군수된 아이는 다음과 같이 말했다.
'새를 놓쳤다. 그 새는 산으로 도망갔을 것이 틀림없으니, 너는 지금 새를 감추고v있는 산을 잡아오너라!' 하고 영을 내렸다. 이 말을 들은 박어사는 무릎을 탁 치면서 기뻐했다. 뿐만 아니라 군수놀이 하는 그 아이 앞에 나아가서 그의 머리를 쓰다듬으면서 칭찬을 해 주었다. 그런데 그 아이는 정색을 하면서 큰 소리로, '이 웬놈이 함부로 관청에 들어가서 군수를 모욕하느냐? 이놈들아! 이자를 포박해서 옥에 가두어라!' 하고 관졸들에게 명령했다. 그러자 관졸이 된 아이들이 달려와서 박어사를 잡아 뜰 한 모퉁이에 있는 뒷간에v가두었다. 박문수도 비록 아이들의 장난이지만, 그 하는 짓이 하도 진지해서 조금도나무랄 생각이 없어 몹쓸 냄새가 나는 뒷간에서 참고 있었다.
얼마나 지났는지 아까 군수가 되었던 아이가 박문수를 찾아와서 공손하게 절을 하고 다음과 같이 말했다. '아까는 무례한 짓을 해서 죄송합니다. 실은 저희들이 원님놀이를 하였는데, 비록놀이 일지라도 태도를 진실하게 하는 버릇을 길러 뒷날 법을 그대로 엄수해야 하겠기에 존장을 이런 누추한 곳에 가두었던 것입니다.'하고 빌었다. 박어사는 그 모습이 또한 진지한데 더욱 감탄해서 그 아이를 자기 친자식처럼 기르기로 결심하고 교육시켰다. 박문수가 본 대로 그 아이는 뒷날 정승자리에 오르기까지 한 훌륭한 사람이 되었다.

이런 글도 찾아보세요!

공유

facebooktwitterpinterestbandkakao story
퍼머링크

댓글 0

권한이 없습니다. 로그인

신고

"님의 댓글"

이 댓글을 신고 하시겠습니까?

삭제

"님의 댓글"

이 댓글을 삭제하시겠습니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