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

  • 목록
  • 아래로
  • 위로
  • 쓰기
  • 검색

설교 어떻게 봉사할까 (고전 04:2)

첨부 1


초대교회의 봉사는 말씀봉사와 구제봉사 두가지로 나타나고 있습니다.

오늘 우리는 다원화된 세계, 복잡한 도시 문화속에서 살고 있습니다.

따라서 다양한 봉사의 체제가 나타냐야 합니다. 교회봉사의 촛점은 좀더 효과적으로 하나님의 말씀을 전파하고, 좀더 효과적으로 하나님의 사랑 을 드러내기 위한 것에 맞춰져야 합니다. 즉 교회의 모든 봉사는 하나님 의 진리와 사랑을 나타낼 수 있어야 합니다.

 1. 봉사의 원리 봉사의 개념은 [자원하는 마음으로 보수를 받지 않고 일하는 것] 입 니다.그렇다고 평신도하는 것은 아닙니다. 목사나 교역자와 같이 비록 댓 가는 받을지라도 다른 생업을 갖지 않은 채 전적으로 그일만 한다면 그 것도 봉사에 속합니다. 그러므로 봉사는 목사,장로, 제직, 평신도 등 교 회구성원 모두가 자원하는 마음으로 해야 합니다.

 2. 봉사의 필요성 교회는 이익집단이 아니기 때문에 봉사자가 필요합니다. 주식회사와 같이 이익을 추구하거나 정부와 같은 권력집단이라면 거기에서 상당한보 수가 따를 것입니다.

그러나 교회는 보수와는 관계없이 오히려 자기 것을 내어 놓으면 희생 하고 봉사하는 곳입니다. 시간과 물질을 드리고, 무엇을 얻거나 돈 벌기 를 바랄 수는 없습니다.

오늘날 교회의 규모가 정점 커지면서 희생하는 사람의 수가 줄어들어몇 사람만이 희생하고,소수의 사람이 큰 짐을 지게될 때 그 교회는 어려움 에 빠지게 됩니다. 그렇기 때문에 [너희가 짐을 서로지라 (갈6:2)]고 말 씀한 것입니다. 이것은 모든 부분에서 짐을 나누어 감당하라는 의미입니 다.

 3. 봉사의 원칙과 태도 받은바 은사대로 봉사해야 합니다.

은사에는 성격이나 능력과 같은 선천적인 것과 교육이나 경험 등을 통해 서 이루어진 후천적인 것이 있습니다. 모든 사람은 하나님으로부터 이 은 사를 받았습니다. 이 은사에 따라 봉사해야만 효과적으로 기쁨으로 할 수 있으며 좋은 열매를 맺을 수 있습니다.

그리고 충성으로 봉사해야 합니다.

[맡은 자들에게 구할 것은 충성(고전 4:2)] 이라고 했습니다. 충성이란 충직하다, 성실하다는 의미입니다.

[충식하다]라는 말은 자신에게 요구되는 것이 무엇인지 정확하게 파악 하여 그 일에 성실하게 임하는 것을 말합니다.

[충성하다]라는 말에 포함된 또다른 의미는 [믿음직스럽다]는 것입니다.

우리가 하나님 앞에서 어떤 일을 맡았을 때에는 적어도 교회가 그 일에 대해서 만큼은 믿을 수 있어야 합니다. 특히 작은 일에 까지도 믿음직스 러워 하고 자발적인 헌신, 자원하는 봉사로 믿을만한 열매를 맺어야 합 니다.

또한 봉사의 태도로 일을 해야 합니다.

교회의 일은 글자 그대로 봉사입니다. 희생을 의미하는 것으로 댓가를 바랄 수는 없습니다. 교회는 어떤 봉사에 대해서도 돈으로 보상을 해서 는 안됩니다.

반면 찬양대 지휘자, 반주자, 주일학교 남.녀전도회 회장 임원 심지어 는 초빙된 어느 교회목사의 강사료까지도 지불하지 말아야 합니다.

이것은 봉사의 원칙에 어긋나는 것입니다. 다만 전 생애에 걸쳐 그 일만 하는 경우는 예외로 할 수 있습니다.

교회봉사에는 절제가 절실히 요구됩니다. [모든 것을 적당하게 하고 질 서대로 하라(고전 14:10)고 말씀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가정을 위해 교회봉사를 포기하라는 말은 결코 아닙니다. 어느 정도 직장을 포기해야만 교회봉사를 할 수 있습니다. 우리의 모든 것을 어느 정도는 희생되어야하나 무시하듯 버려서는 안됩니다.

 

이런 글도 찾아보세요!

공유

facebooktwitterpinterestbandkakao story
퍼머링크

댓글 0

권한이 없습니다. 로그인

신고

"님의 댓글"

이 댓글을 신고 하시겠습니까?

삭제

"님의 댓글"

이 댓글을 삭제하시겠습니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