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

  • 목록
  • 아래로
  • 위로
  • 쓰기
  • 검색

설교 예수님의 십자가 (갈 06:14)

첨부 1


하나님께서 인류의 구원을 이루기 위해서 예수 그리스도를 십자가에 못박아 죽도록 하신 것 입니다. 예수 그리스도의 십자가가 가지고 있는 특성을 생각할 때, 신자들이 제일 먼저 생각 하는 것은 인간의 죄를 대신하기 위해서 십자가에서 대신 죽으신 죽음입니다.

그러나 더 나아가 예수 그리스도의 십자가는 상당히 많은 의미를 갖고 있습니다. 그 중에서 특히 예수 그리스도의 십자가의 성격을 구분하자면 크게 세 가지로 나눌 수 있습니다.

오늘은 예수 그리스도의 십자가가 가지고 있는 의미를 말씀드리면서 함께 은혜를 나누고자 합니다.

 1. 하나님에 사랑의 십자가입니다.

로마서 5:8 우리가 아직 죄인 되었을 때에 그리스도께서 우리를 위하여 죽으심으로 하나님 께서 우리에게 대한 자기의 사랑을 확증하셨느니라. 고 했습니다. 1)예수 그리스도께서 십자가를 지셨습니다.

로마서 5:8에서 우리가 주목해야 할 부분은 우리가 아직 죄인 되었을 때. 라는 표현입니 다. 특히 아직 이라는 표현은 매우 강조적인 의미를 지니고 있습니다. 예수 그리스도께서 십자가를 지신 때는 여전히 우리가 죄인의 상태에 있습니다. 대부분 사람들은 자기를 사랑 해주는 사람을 사랑하지 자기를 미워하는 자를 사랑하지 않습니다. 세상에서는 선인이나 의 인을 위해서 죽는 자는 혹 있을지 몰라도 죄인을 위해서 죽은 사람은 한 분을 제외하고 이 세상 어디에서도 찾아볼 수 없습니다. 단 한 분, 곧 예수 그리스도만이 우리가 아직 죄인 있 었을 때에 우리를 위해서 죽으셨습니다. 죄인을 위해 십자가를 지심은 정말로 죄인에 대한 끔찍한 사랑이 그 바탕을 이루지 않고서는 도저히 이루어질 수 없는 일입니다.

예수님께서는 죄인인 우리를 사랑하셔서 우리가 아직 죄인 되었을 때에 십자가에 못 박히셨 습니다.

2)하나님의 사랑의 표현이며 확증입니다.

예수 그리스도께서 우리가 죄인 되었을 때에 십자가에 달리신 것은 우리를 향한 긍휼과 사 랑에서 연유된 것입니다. 동시에 그것은 우리를 향한 하나님의 사랑을 확증하는 것입니다.

하나님께서는 죄인된 우리로 하여금 멸망을 당하지 않고 영생을 얻도록 자기의 독생자를 세 상에 보내주셨을 뿐만 아니라 우리의 죄사함을 위해서 십자가에 달리도록 하셨습니다. 그러 기에 그리스도의 사랑은 자기의 독생자까지 아끼지 아니하시고 우리에게 주시는 하나님의 깊고도 넓은 사랑의 표현입니다.

요한복음 3:16 하나님이 세상을 이처럼 사랑하사 독생자를 주셨으니 이는 저를 믿는 자마다 멸망치 않고 영생을 얻게 하려 하심이니라. 고 했습니다.

옛날 어느 교회의 주일학교에서 하나님은 사랑 이라는 제목으로 분반공부를 하고 있었습 니다. 선생님이 한참 설명을 하고 있는데 한 아이가 손을 들더니 이렇게 말했습니다. 아마 하나님께서는 어떤 사람은 기억하고 어떤 사람은 잊어버리고 계신가봐요, 그러니까 우리와 같은 사람들은 옷도 누더기를 입고 작은 오막살이집에서 살게 되지요.

그 때 또 다른 아이가 일어섰습니다. 그 아이도 역시 가난하여 헌 누더기를 입고 있었습니 다. 저는 하나님께서 우리들을 모두 기억하고 사랑하신다고 생각해요, 그러니까 우리에게 좋은 부모님을 주시고 행복한 가정을 주신 것이 아니겠어요.

사랑의 하나님께서는 온 인류가 구원받기를 원하고 계십니다. 그래서 예수님을 십자가에 못 박아 죽게 한 것입니다. 누구든지 자기가 죄인임을 인정하고 십자가에 못박힌 예수님을 믿 으면 우리의 죄를 용서해 주십니다. 이는 하나님은 사랑이시기 때문입니다.

사랑하는 여러분 예수님께서 십자가에 못 박혀 달려 죽으신 것은 우리를 사랑하는 십자가입니다. 그러므로 십자가는 사랑의 표시입니다.

 2. 인류 구원의 십자가입니다.

고전1:18 십자가의 도가 멸망하는 자들에게는 미련한 것이요 구원을 얻는 우리에게는 하나 님의 능력이라. 고 했습니다. 1)십자가는 우리의 죄를 용서해 줍니다.

인간은 하나님께 불순종으로 인해서 죄의 종노릇을 하게 되었습니다. 인간은 스스로의 능력 으로 자신을 죄의 종노릇에서 해방시킬 수 없습니다. 그래서 인간의 구원에는 필연적으로 죄사함을 동반하는 희생이 뒤따라야만 했습니다.

하나님께서는 아담과 하와가 죄짓고 숨어버리자 동물의 가죽으로 만든 옷을 지어 입히셨으 며, 구약에서는 족장시대와 왕정 시대에 걸쳐 동물이 희생 제사를 드렸습니다. 왜냐하면 피 흘림을 동반한 희생이 없이는 죄사함도 없기 때문입니다.

인간인 구원을 받기 위해서 반드시 먼저 해결해야 할 과제가 있는데 바로 그것이 죄사함입 니다. 이 죄사함을 위해서는 피흘림을 필요로 합니다. 그것은 바로 예수 그리스도의 십자가 에서 성취되었으며, 그리스도의 죽음으로 말미암아 인간은 죄사함을 받게 되었습니다.

2)십자가는 하나님의 능력입니다.

예수 그리스도의 십자가가 피흘림을 동반하였기 때문에 죄인된 우리의 죄를 사하는 결과를 가져다 주었습니다. 죄사함, 그것은 구원을 이루는 선결 조건입니다. 그리스도께서는 십자가 상에서 피흘리심으로 죄사함을 가져다 주셨으며, 그리스도의 십자가를 통한 죄사함을 곧 우 리에게 구원을 가져다 주었습니다. 그러기에 십자가는 그리스도를 믿는 우리에게 구원을 가 져다주는 하나님의 능력입니다. 내가 복음을 부끄러워하지 아니하노니 이 복음은 모든 믿는 자에게 구원을 주시는 하나님의 능력이 됨이라 첫째는 유대인에게요 또한 헬라인에게로다 (롬1:16).

대학 친구인 두 젊은이가 같이 졸업하고서 자신들의 이름을 떨치려고 세상으로 나섰습니다.

한 친구는 유명한 판사가 되었고, 다른 친구는 사업가가 되어 많은 재산을 모았습니다.

사업가가 된 친구는 증권에도 손을 대어 짭짤한 재미를 보았지만, 어느 날 그만 주식이 폭 락하여 모든 재산을 다 날려버렸습니다. 그래서 과거의 위치를 다시 회복하고자 많은 돈을 횡령하였다는데, 그만 그 일이 발각되어 재판을 받게 되었습니다.

그는 재판 과정에서 자신의 죄상을 인정하였고 판사에게 관대한 판결을 내려 줄 것을 호소 했습니다. 그런데 공교롭게도 재판을 담당한 판사가 바로 대학시절 함께 공부했던 옛 친구 였습니다. 법정 안은 온통 과거의 우정이 판사의 선고에 어떤 영향을 미칠는지 에 대한 추 측으로 술렁거렸습니다.

판사가 판결문을 낭독할 때, 장내에는 방청객들이 숨을 죽이고 판결 내용을 기다리고 있었 습니다. 판결 내용은 법이 정한 가장 무거운 벌금형이었습니다. 그런데 그 다음 순간 이상한 일이 벌어졌습니다. 실의에 빠진 피고인이 법정을 막 떠나려 하자, 판사인 옛친구는, 옛 친 구는 자신의 법복을 벗고 피고인에게 달려가 그를 얼싸안으며 이렇게 말하는 것이었습니다.

내가 자네 벌금을 지불하겠네.

그러고는 그 죄수가 뭐라고 말하기도 전에 그 자리를 떠났습니다.

결국 친구의 벌금을 대신 지불함으로 인해 판사는 심각한 재정적인 위기에 빠지게 되었던 것이었습니다.

우리는 죄악된 행위로 인해 하나님 앞에 서서 심판 받고 정죄 받게 되었습니다. 그러나 바 로 그 때 예수님께서는 그의 값비싼 보혈로 우리의 죄를 대속해 주셨습니다.

사랑하는 여러분 예수 그리스도의 십자가는 우리를 죄에서 구원하는 십자가입니다. 여러분, 십자가를 바라 볼 때 저와 여러분을 구원하신 십자가임을 명심하시기 바랍니다.

 3. 승리의 십자가입니다.

히 12:2 믿음의 주요 또 온전케 하시는 이인 예수를 바라보자 저는 그 앞에 있는 즐거움을 위하여 십자가를 참으사 부끄러움을 개의치 아니하시더니 하나님 보좌 우편에 앉으셨느니 라. 고 했습니다. 1)예수님은 십자가에서 부활 승천하신 후 하나님의 보좌 우편에 앉으셨습니다.

하나님의 보좌 우편은 영광과 권능의 자리입니다. 그것은 부끄러운 고난이며 저주의 자리였 던 십자가 죽음을 통해서 이루어진 것입니다. 십자가가 없었더라면 권능과 영광 또한 있을 수 없습니다. 예수 그리스도께서는 부끄러움을 개의치 않으시고 십자가를 지시기까지 하나 님의 뜻에 복종하심으로 하나님의 구속 사역을 성취하셨으며, 하나님께서는 그러한 그리스 도를 부활시키시고 하나님 보좌 우편에 앉히심으로 모든 영광과 권능을 누리게 하셨고, 모 든 만물로 예수님께 무릎을 꿇게 하셨습니다. 고난이 없는 승리는 없는 것입니다. 그리고 고 난 후에 얻은 승리라야 참다운 승리입니다. 우리가 그리스도와 함께 영광을 얻으려 한다면 그리스도와 함께 고난도 받아야 합니다.

사랑하는 여러분, 예수 그리스도의 남은 고난을 채우시기 바랍니다.

2)주 예수님만을 바라보아야 합니다.

예수 그리스도의 십자가는 더 이상 저주의 십자가도, 부끄러움의 십자가도 아닙니다. 그것은 승리의 십자가입니다. 그리스도께서는 십자가를 통해서 완전한 승리를 쟁취하심으로 우리를 온전히 구원하시는 분이 되셨습니다. 그리스도 한 분 외에 어느 누구도 우리의 구원을 담당 할 수 없으며, 그리스도의 십자가 죽음 외에 어떠한 것도 우리의 구원을 보장할 수 없습니 다. 다만 예수 그리스도만이 우리의 구원자 되시며, 그리스도의 십자가만이 온전한 구원의 방법입니다. 그러기에 성도들은 믿음의 주 예수님만을 바라보아야 합니다. 그리스도 안에서 소망을 찾아야 합니다. 예수 그리스도 안에서 승리와 영광을 바라보아야 합니다.

결론 예수 그리스도의 십자가는 세 가지 성격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것은 죄인된 우리를 향한 하 나님의 지극하신 사랑과 그리스도의 긍휼과 사랑이 표현된 것이며, 우리에게 죄사함과 구원 을 가져다 주며, 완전한 승리와 구원을 성취하는 것입니다.

사랑하는 여러분 예수 그리스도의 십자가를 믿음으로 하나님의 사랑을 체험하고 하나님의 사랑을 증거하며 십자가를 자랑하며 살아가는 저와 여러분이 되시기 바랍니다.

 

이런 글도 찾아보세요!

공유

facebooktwitterpinterestbandkakao story
퍼머링크

댓글 0

권한이 없습니다. 로그인

신고

"님의 댓글"

이 댓글을 신고 하시겠습니까?

삭제

"님의 댓글"

이 댓글을 삭제하시겠습니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