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

  • 목록
  • 아래로
  • 위로
  • 쓰기
  • 검색

설교 연단 후에 오는 축복 (시 66:10-12)

첨부 1


우리를 끌어 그물에 들게 하시며 어려운 짐을 우리 허리에 두셨으며 (시 66:11)
사람들로 우리 머리 위로 타고 가게 하셨나이다 우리가 불과 물을 통행하더니 주께서 우리를 끌어 내사 풍부한 곳에 들이셨나이다 (시 66:12)
내가 번 제를 가지고 주의 집에 들어가서 나의 서원을 갚으리니 (시 66:13)
이는 내 입술이 발한 것이요 내 환난 때에 내 입이 말한 것이니 이다 (시 66:14)
내가 숫양의 향기와 함께 살진 것으로 주께 번 제를 드리며 수소와 염소를 드리리 이다 (셀라) (시 66:15)
성 경:[시66:10]
주제1:[만유의 주, 곧 나의 주]
주제2:[하나님의 행하심을 찬양]
여기서부터 12절까지는 9까지의 언급에서 제기될 수 있는 일말의 의문을 풀어주기 위한 부분이다. 즉, 만일 하나님이 이스라엘 백성을 항상 지켜주신다면, 왜 그들이 때때로 이방인들에 의한 고통을 당했는가 하는 의구심을 가질 수 있는 것이다.
주께서 우리를 시험하시되-이스라엘 백성들이 이방인으로부터일시 고난 당했던 일들이 영적으로 어떤 의미를 갖는지에 대해서 말해준다. 여기서 '시험하시되'(, 바한)는 원래 금속의 속성 및 순도를 측정하는 것을 가리킨다.
우리를 단련하시기를-'단련하시기를'(, 차라프)은 금속의 순도 측정을 도가니에 집어 넣어 그 금속에 섞여 있는 잡성분을 제거하는 일을 가리킨다. 결국 이는 이스라엘 백성들이 이방인들에 의해 잠시 고통을 당한 것은, 그듸을 보다 순수하게 만드시려는 하나님의 원대한 뜻에 따른 것이었음을 시사한다. 그러므로 결과적으로 그 같은 일시적 고난은 이스라엘 백성들에게 오히려 커다란 유익이었음이 분명하다(욥23:10; 슥 13:9; 히 12:10).
은-특히 이 금속은 순수하다고 인정을 받기까지 계속적으로 거듭거듭 연단을 필요로 한다. 시인은 이스라엘 백성을 특별한 연단의 과정이 요구되는 '은'으로 비유함으로써, 이스라엘이 하나님의 각별한 관심의 대상이었고 그래서 연단이 지극히 필요했음을 암시한다(Rawlinson).
성 경:[시66:11]
주제1:[만유의 주, 곧 나의 주]
주제2:[하나님의 행하심을 찬양]
우리를 끌어 그물에 들게 하시며-본서 기자는 이스라엘이 당한 환난을 구체적으로 기술하고 있지는 않다. 다만 이러한 시험의 목적이 백성들 가운데서 블경건한 악습을 제하고자 하는데 있었음을 말하려고 함은 분명하다(렘 6:29 참조). 한편, 본절의 '그물'(, 메추다)을 '요새'(Cohen, Delitzsch) 혹은 '광야'(Dahood) 등으로 해석하는 학자들도 있지만, 본절과 다음절이 이스라엘 백성들이 당했던 비참상을 보여주려고 하고 있다는 점에서, 여기서는 '그물'로 보는 것이 가장 무난하겠다(KJV, RSV, Anderson). 한편, 겔 12:13; 17:20 등에서는 하나님이 악행자들을 그의 그물에 포획하는 사냥꾼처럼 묘사되고 있다.
성 경:[시66:12]
주제1:[만유의 주, 곧 나의 주]
주제2:[하나님의 행하심을 찬양]
사람들로 우리 머리 위로 타고 가게 하셨나이다-'사람'(, 에노쉬)은 반항적이고 오만하여 자신을 높이려 애쓰지만 결국 소멸되버리는 피조물로서의 유한하고 연약한 인간을 가리킬 때 주로 사용되는 단어이다(69:3; 사 29:3 참조, Keil). 따라서 이 말은 여기서 이스라엘의 압제자들 또한 그들의 죄악으로 인해 필경 파멸케 되고 만다는 암시를 준다. 한편, '타고'(, 라카브)는 원래 '말을 타다'의 뜻이다. 결국 본문은, 이스라엘 백성들이 자신들의 머리 위로 말이나 병거를 탄 사람들을 지나가게 한 것과 같은 엄청나게 고통스럽고 수치스러운 시련을 겪었다는 뜻이다.
우리가 불과 물을 통행하였더니-'불과 물'은 고통스럽고 위험한 장난을 상징한다(사 43:2). 따라서 이스라엘 백성들의 시련은 그들의 생명을 앗아갈 만큼 심각한 것이었음을 보여준다.
주께서...끌어내사 풍부한 곳에 들이셨나이다-'풍부한 곳'(, 르와야)은 '물릴 정도로 실컷 먹다'는 뜻의 동사 '라와'()에서 파생된 명사로서, 먹을 것이 많은 곳, 혹은 마음대로 무엇이든 누릴 수 있는 여건을 뜻한다. 시련을 당하는 동안 이스라엘 백성들은 자유를 속박당하였을 뿐만 아니라 심한 굼주림의 상태에 있었을 것이다. 한편, '끌어내사...들이셨나이다'(, 토치에누)는 '나가다'를 뜻하는 동사 '야차'()의 사역형이다. 따라서 본 단어는, 이스라엘 백성들이 이방인들에 의한 치욕의 자리에서 벗어날 수 있었던 것이 전적으로 하나님의 주권적 개입의 결과였음을 보여준다.
성 경:[시66:13]
주제1:[만유의 주, 곧 나의 주]
주제2:[하나님의 행하심을 찬양]
레 1:3-9 주제 강해, '번제에 대하여'를 참조하라.
주의 집-본 시편의 저자 유다의 한 왕으로 본다면(1절), 여기의 '주의 집'은 말할 나위도 없이 솔로몬에 의해 건축된 '성전'임이 분명하다.
서원을 갚으리니-여기서 '서원' (, 네데르)은 본 시편의 저자가 지난 날에 만났던 위기의 상황에서 하나님께 했던 서원일 것이다. 그는 그때, 하나님께 자신을 구원해 달라고 간구하면서 그렇게 해주실 경우 감사의 제사를 드릴 것을 약속했음직하다(61:8).
성 경:[시66:14]
주제1:[만유의 주, 곧 나의 주]
주제2:[하나님의 행하심을 찬양]
이는(, 아쉐르)-앞절의 '서원'을 선행사로 삼는 관계 대명사이다. 즉,이 관계 대명사 이하(以下)는 앞절의 서원이 언제 행해졌는지에 대하여 설명한다.
내 입술이 발한 것이요-'발한 것이요'(, 파차)는 '하품하다', '찢다', '입을 열다'의 뜻으로서 크나큰 시련을 당하여 어쩔 수 없이 특별한 무엇을 약속할 때 사용된 동사이다(삿 11:35, Keil). 그렇지만 이 맹세는 하나님을 일시 기만하여 위기를 모면하려는 얄팍한 목적을 갖지는 않는다. 도리어 자신을 구원할 자는 오직 하나님뿐이라는 자신의 마음을 확증키 위한 수단이다(Calvin).

1.욥의 연단(욥23:10)
나의 가는 길을 오직 그가 아 시나니 그가 나를 단련하신 후에는 내가 정 금같이 나오리라 (욥 23:10)
내 발이 그의 걸음을 바로 따랐으며 내가 그의 길을 지켜 치우치지 아니하였고 (욥 23:11)
내가 그의 입술의 명령을 어기지 아니하고 일정한 음식보다 그 입의 말씀을 귀히 여겼구나 (욥 23:12)
그는 뜻이 일정하시니 누가 능히 돌이킬까 그 마음에 하고자 하시는 것이면 그것을 행 하 시나니 (욥 23:13)
그런즉 내게 작정하신 것을 이루실 것이라 이런 일이 그에게 많이 있느니라 (욥 23:14)

2.요셉의 연단(시105:17-19)
한 사람을 앞서 보내셨음 이여 요셉이 종으로 팔 렸 도다 (시 105:17)
그 발이 착 고에 상하며 그 몸이 쇠사슬에 매였으니 (시 105:18)
곧 여호와의 말씀이 응할 때까지라 그 말씀이 저를 단련 하였도다 (시 105:19)

3.디모데의 연단(빌2:22)
디모데의 연단을 너희가 아나니 자식이 아비에게 함같이 나와 함께 복음을 위하여 수고하였느니라 (빌 2:22)
그러므로 내가 내 일이 어떻게 될 것을 보아서 곧 이 사람을 보내기를 바라고 (빌 2:23)
나도 속히 가기를 주안에서 확신하노라 (빌 2:24)

4.이사야의 연단(사48:10)
보라 내가 너를 연 단하였으나 은처럼 하지 아니하고 너를 고난의 풀무에서 택하였노라 (사 48:10)

5.연단의 목적1)칭찬과 존 귀와 영광을 얻도록(벧전1:7-8)
2)은과 금처럼 깨끗케 함(말3:2-3)
3)정결케 하고 희게 함(단12:10)
4)선악을 분 변케 함(히5:14)
5)소망을 이룸(롬5:4)
6)기도의 응답을 가져옴(슥13:9)
7)온전케 함(약1:2-4)6.믿음의 사람 축복의 사람들은 다 연단을 겪고 통과한자이다1)모세는 [미디안] 광야에서 40여간 연단을 받음
2)야곱은 [벧엘] 광야와 [밧단아람]에서 20여간 연단을 받음
3)요셉은 [애굽]에서 13여간을 연단을 받음
4)다윗은 [십 광야]와 [바란] 광야와 [엔게디]굴에서 13여간 연단을 받음
5)다니엘과 그의 세 친구 사드락과 메삭과 아벳느고는 [바벨론]에서 70여간을 연단 받음
6)엘리야는 [브엘세바] 광야에서 3년 6개월을 연단 받음
7)바울은 [아라비야] 광야에서 3년간 연단 받음
8)세례요한은 [유대] 광야에서 평생 연단(제사장 직분 포기)
9)예수님은 [유대] 광야에서 40일간 금시과 연단
10)아브라함은 [세일]광야에서 연단
11)이삭은 [그랄]에서 연단
12)사무엘은 [미스바]에서 연단
13)여호수아는 [레바론]에서 연단
14)여호와 사밧은 [에돔]에서 연단
15)이사야는 [헤스본]에서 연단
16)에레미야는 [다마네스]에서 연단
17)에스겔은 [가데스]에서 연단
18)엘리사는 [벧엘]과 [길갈]과 [여리고]와 [요단강변]에서 연단
19)호세아는 [에브라임]에서 연단
20)아모스는 [아스돗]에서 연단
21)요엘은 [시돈]에서 연단
22)오바댜는 [사르밧]에서 연단
23)요나는 [니느웨]에서 연단
24)미가는 [아둘람]에서 연단
25)나홈은 [바산] 광야에서 연단
26)하박국은 [바란]광야에서 연단
27)스바냐는 [에를론]에서 연단
28)학개는 [그발]에서 연단
29)스가랴는 [아스글론]에서 연단
30)말라기는 [호렙]에서 연단
31)신약의 12사도와 일곱 집사도 팔레스틴 전 지역에서 돌아다니면서 연단


이런 글도 찾아보세요!

공유

facebooktwitterpinterestbandkakao story
퍼머링크

댓글 0

권한이 없습니다. 로그인

신고

"님의 댓글"

이 댓글을 신고 하시겠습니까?

삭제

"님의 댓글"

이 댓글을 삭제하시겠습니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