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

  • 목록
  • 아래로
  • 위로
  • 쓰기
  • 검색

설교 영의 눈을 멀게 하는 것들 (요 09:1-41)

첨부 1


사람이 앞을 보지 못한다는 것만 큼 답답한 일이 있을까요 물론 우 리 몸에 불편함이나 고통이 있으면, 그것이 머리를 아프게 하는 것이든, 아니면 손가락이나 발에 생긴 것이 든, 아무리 작은 것이라 해도 괴롭 고 견디기 어려운 것은 사실입니다. 그러나 그 모든 고통과 불편 중에서 앞을 못 보는 것만큼 답답하고 고통 스러운 것이 세상에 또 어디 있겠습 니까 저는 안 당해봐서 잘은 모릅 니다. 하지만 언젠가 앞을 못 보는 사람의 사정이 어떤지 한번 알아보 자 하고 눈을 감고 걸어가다가 머리 를 부딪쳐 가지고 혼이 난 적이 있 습니다. 그때를 생각하면 앞 못보는 사람들은 정말 어떻게 살까 싶은 생 각이 듭니다.
우리 교회에는 당뇨병 합병증으 로 인해 시력을 잃어버린 여 집사님 한 분이 계십니다. 자상하기 그지없 는 남편이 곁에서 눈이 되어 가지고 항상 손을 잡고 교회에 나오시는 모 습을 가끔 볼 때면 그 모습이 참 아 름답다는 생각이 듭니다. 그러나 앞 을 못 보는 그 여 집사님이 얼마나 답답할까를 생각하면 마음이 아픕니 다. 선진국일수록 앞을 못 보는 사 람들의 불편을 덜어주기 위해서 다 양한 편의시설을 마련하고 기구를 개발하는 등 많은 배려를 하고 있습 니다. 그래서 앞을 못 보는 사람이 라 해도 조금만 불편을 극복하고 숙 달이 되면 정상적인 사람과 거의 다 를 바 없이 생활하는 것을 봅니다. 참 얼마나 감사한 일인지 모릅니다. 그러나 우리 나라는 아직 그 정도 수준에는 미치지 못하는 것 같습니 다.
저는 미국의 모 대학 총장이 자 기가 겪었던 간단한 에피소드를 기 록한 것을 읽어 본 적이 있습니다. 총장이 사는 모 지방 도시 번화가 옆에 조그마한 공터가 있는데 그곳 에는 언제나 맹인 한 명이 까만 선 글라스를 끼고 손에는 작은 컵 하나 를 든 채 서서 구걸을 하고 있었습 니다. 그런데 하루는 이 총장이 그 곳을 지나가다가 그 맹인이 구걸하 는 것을 보고 호주머니에 있던 25센 트 짜리 동전 하나를 끄집어내어 그 컵 속에다 넣어 주었습니다. 25센트 짜리 동전을 던져 넣고 몇 발자국을 지나왔는데 뭔가 낌새가 이상해서 자기도 모르게 뒤를 돌아봤다고 합 니다. 그랬더니 그 구걸하던 맹인이 검은 안경을 위로 치켜들고 컵에서 그 동전을 꺼내들고는 얼마 짜린가 하고 들여다보고 있더랍니다. 그 모 습이 하도 이상해서 그는 가던 걸음 을 멈추고 되돌아 와 가지고
여보, 당신은 앞을 못 보는 사람이라고 알 고 있는데 어떻게 그렇게 돈을 들여 다보며 살피고 있느냐하고 물었습 니다. 그랬더니 그는 이렇게 말했습 니다.
아, 죄송합니다. 사실 저는 맹인이 아닙니다.
아니, 맹인이 아 니면서 왜 맹인인체 하고 구걸을 하 고 있는 거요
예, 원래 여기에 서서 구걸하던 맹인이 제 친구인데 요, 잠깐 없는 동안 제가 대신 서 주고 있는 겁니다.
그래, 당신의 맹인 친구는 어디에 간 거요
저 앞에 있는 영화관에 영화 구경하러 갔습니다.
참 재미있는 이야기가 아닐 수 없습니다. 맹인이라도 이렇게 조금 웃어가면서 살 수 있는 여유가 있으 면 얼마나 좋겠습니까 그러나 우리 나라는 아직 맹인들이 여유를 가지 고 살 수 있을 정도로 많은 배려를 해 주지 못하고 있는 실정입니다. 이것은 예수님이 사셨던 그 시대에 는 더욱 심했을 것입니다. 그 당시 만 해도 앞을 못 보는 사람은 인간 이하의 취급을 받았습니다. 나중에 는 부모로부터도 버림을 당하여 혼 자서 구걸을 하든, 무슨 짓을 하든, 목숨을 부지하다 죽으면 그만인 그 런 쓰레기 같은 인생을 살았습니다.
예수님은 성전에서 하나님의 말 씀을 가르치시다가 군중들이 그 말 씀에 반발하며 손에 돌을 들고 치려 고 하자 그 살벌한 분위기를 피해서 성전 밖으로 걸어 나오셨습니다. 그 때 예수님의 눈에 나면서부터 봉사 된 사람이 막대기를 가지고 더듬거 리면서 지나가는 것이 보였습니다. 제자들은 그를 가리키며 예수님께 이렇게 물었습니다.
선생님, 저것 보십시오. 저 사람이 맹인이 된 것 은 누구 죄 때문입니까 자기 죄가 많아 저렇게 되었습니까 아니면 조 상들의 죄가 많아 저렇게 되었습니 까
그랬더니 예수님은 유명한 대 답을 하셨습니다.
그가 맹인이 된 것은 자기 죄 때문도 아니요, 그 부 모의 죄 때문도 아니다. 하나님이 그를 통해서 큰 일을 나타내시려고 맹인이 되게 하셨다.
이렇게 대답 하시고는 그 사람을 불러 침으로 진 흙을 이겨 눈에 발라준 다음 실로암 못에 가서 씻게 하셨습니다. 그는 예수님 말씀대로 실로암 못에 가서 그 눈을 씻었습니다. 그런데 놀라운 일이 일어났습니다. 하나님께서 그 눈을 열어주셔서 밝히 보게 하신 것 입니다. 그는 너무나 기쁘고 감격한 나머지 춤을 추면서 예수님을 찾아 와 엎드려 사례하는 모습을 우리가 봅니다. 너무 불쌍해서 주님이 고쳐 주신 것입니다.
그러나 예수님이 그 사람의 눈을 고쳐주신 데는 또 한가지 중요한 목 적이 있었습니다. 주님이 말씀하신 바와 같이 예수 그리스도는 세상의 빛입니다. 그러므로 못 보는 사람을 보게 해서 예수 그리스도가 이 세상 의 구원자 되심을 드러내어 많은 사 람으로 하여금 믿도록 하기 위해 주 님이 이 환자를 고쳐주신 것입니다. 주님은 그 사실을 39절부터 41절에 서 설명하고 계십니다. 39절을 보십 시오.
예수께서 가라사대 내가 심 판하러 이 세상에 왔으니 보지 못하 는 자들은 보게 하고 보는 자들은 소경 되게 하려함이니라 하시니 바 리새인 중에 예수와 함께 있던 자들 이 이 말씀을 듣고 가로되 우리도 소경인가 예수께서 가라사대 너희가 소경 되었더면 죄가 없으려니와 본 다고 하니 너희 죄가 그저 있느니 라.
예수님을 영접하는 자는 보지 못하는 자라도 눈을 뜨고, 예수님을 거역하는 자는 본다고 하는 사람이 라 할지라도 영원히 눈을 감게 된다 는 말씀입니다. 예수님이 이 세상에 오신 것은 볼 사람은 보게 하고 감 아야 할 사람은 감게 함으로 이 세 상을 심판하기 위해서라는 것입니 다.
우리는 여기서 주님이 말씀하시 는 그 내용이 영적인 눈을 가리키는 것이라는 것은 저나 여러분이나 너 무 잘 압니다. 우리 중에 육신의 눈 을 뜨지 못해 고통 하는 사람은 가 끔 있을 수 있지만 영의 눈을 제대 로 보지 못해서 고통 하는 사람은 너무 많다는 것을 잘 압니다. 사람 이 영적으로 본다는 것은 무엇을 의 미합니까 성경적으로 말하면 영적 으로 본다는 것은 예수 그리스도가 하나님의 아들이요, 나의 구원자 되 심을 믿고 고백하는 것을 의미합니 다. 요한복음은 이것을 일컬어 하나 님의 영광을 본다고 말합니다. 또 영적으로 본다는 것은 무엇을 의미 합니까 하나님의 말씀을 통해서 하 나님의 뜻을 분별하고 깨닫고 순종 하는 것을 말합니다. 정리하자면 예 수님을 나의 구주로 믿는 사람이 영 적으로 보는 사람이요, 하나님의 말 씀을 바로 깨닫고 그 말씀에 순종하 며 사는 사람이 영적으로 보는 사람 인 것입니다.
그러나 불행하게도 이 세상에는 영적으로 눈을 뜨지 못하고 한평생 을 캄캄한 데서 헤매다가 가는 사람 이 너무나 많습니다. 세상에 이 사 람들만큼 불행한 사람이 또 어디 있 겠습니까 하나님의 무슨 뜻이 있겠 지만 평생을 눈을 뜨고 살면서도 예 수 그리스도를 보지 못할 숙명을 타 고난 사람들이 많다는 것입니다. 로 마서 11장 8절을 보십시오.
하나님 이 오늘날까지 저희에게 혼미한 심 령을 주셨다.
하나님이 혼미한 심 령을 주신 사람은 평생을 못 봅니 다. 그래서 보지 못할 눈과 듣지 못 할 귀를 가지고 평생을 살아가야 하 는 것입니다. 이 사람들은 자기가 보고 싶다고 해서 보는 것이 아닙니 다. 맹인 중에 자기가 보고 싶다고 해서 볼 수 있는 사람은 아무도 없 습니다. 빛을 더 환하게 밝혀준다고 해서 볼 수 있게 되는 것도 아닙니 다. 맹인 앞에서는 빛이 밝게 빛나 는 대낮이나 빛이 없는 칠흑과 같은 한밤중이나 못 보기는 마찬가지입니 다. 맹인이 보려면 시력을 회복해야 합니다. 영적으로도 눈이 열리려면 하나님이 그 눈을 열어주셔야 합니 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하나님이 이 상하게 열어주시지 않는 사람들이 참 많습니다. 더욱이 스스로 눈을 열고 싶어하지도 않고 보고싶어 하 지도 않는 그런 불행한 자들이 너무 많습니다.
제가 어떤 글을 읽으니까 정말 마음 아픈 이야기가 하나 있더군요. 오래 전에 독일에서 있었던 일입니 다. 어떤 부인이 해산이 임박해서 산부인과에 입원을 했습니다. 그런 데 분만 대기실의 침상에 누워서보 니 벽에 예수님의 사진이 하나 걸려 있었습니다. 그 부인은 간호원을 급 히 불러서 이렇게 말했다고 합니다.
여보시오. 간호원 선생, 나는 벽에 걸려있는 저 사진이 정말 보기 싫으 니 저것 좀 안 보이는 데로 치워줘 요.
그러자 간호원이 이렇게 대답 했습니다.
죄송합니다만 그것은 제 권한으로는 할 수 없는 일입니다. 병원에서 결정해서 걸어놓은 것이기 때문에 저도 어쩔 수 없습니다.
그러면 당신 윗사람을 한번 데리고 와 봐요.
그래서 그 간호원은 수간 호원을 데리고 왔습니다. 하지만 수 간호원 역시 마찬가지 대답을 했습 니다.
저 역시 저 사진을 뗄 권한 이 없어요.
그래요 우리 남편은 고급 장교예요. 며칠 후면 이 방에 올텐데 분명 저 사진을 몹시 싫어할 거예요. 좋아요. 그럼 우리 남편이 오면 그 때 병원 책임자하고 이야기 해서 떼도록 하지요.
며칠 후에 그 부인의 남편이 병 원을 찾아 왔습니다. 아니나 다를까 그는 벽에 걸린 그 사진을 보고, 또 자기 아내의 설명을 듣고는 불같이 화를 냈습니다. 그리고는 식식거리 며 그 병원의 최고 책임자를 찾아가 서 자기는 예수라는 유대인이 싫으 니 그 사진을 빨리 치워달라고 말했 습니다. 그렇게 한참 흥분해서 이야 기를 하고 있는데 간호원으로부터 급한 전갈이 왔습니다. 부인이 드디 어 사내아이를 낳긴 낳았는데 문제 가 생겼다는 것입니다. 그 아이가 나면서부터 앞을 전혀 못 보는 맹인 으로 태어났다는 것입니다. 아빠 엄 마가 될 사람들이 그렇게 예수님 사 진을 보기 싫어하고 또 애가 나면 더욱이 저 사진을 보아서는 안 된다 고 난리를 피우더니 아예 영원토록 그 사진을 보지 못하는 아이를 낳고 만 것입니다.
이 세상에는 이들 두 부부처럼 불행한 사람들이 참 많습니다. 육신 의 눈을 뜨지 못하고 더듬거리는 사 람도 불행하지만 그보다 영의 눈이 어두워진 사람은 더 불행한 사람입 니다. 이 세상에는 하나님의 영광이 이 세상에 환하게 비치고 하나님의 아들이 우리를 구원하기 위해 세상 에 오셨는데도 그분을 보지 못하는 캄캄한 눈을 가지고 살다가 영원히 그 눈을 뜨지 못한 채 죽는 사람이 너무 많은 것입니다. 이런 사람들에 비하면 우리 모두는 얼마나 행복한 사람입니까 성령께서 우리 영안을 활짝 열어주시고 예수 그리스도를 믿게 하셨습니다. 우리는 육의 눈으 로 예수님을 확인한 적도 없고, 손 으로 예수님을 만져보지도 못했습니 다. 그럼에도 우리가 갑바도기야 교 인들처럼 예수 그리스도를 말할 수 없는 영광스러운 즐거움으로 믿으면 서 나의 구주로 모시고 사니 이 얼 마나 감사할 일입니까 우리가 하나 님의 말씀을 읽을 때 마다 그 말씀 이 꿀 송이와 같이 달게 느껴지고, 깨달아져서 벅찬 감격과 기쁨을 누 리게 되었으니 이 얼마나 감사한 일 입니까 우리는 이 혼탁한 세상을 하나님의 말씀으로 빛을 비추어 가 면서 걸어갈 수 있도록 하신 우리 하나님 앞에 감사해야 합니다. 이 모든 것은 하나님께서 우리의 영안 을 뜨게 하셨기 때문에 가능한 일인 것입니다.
그런데 우리가 한 가지 명심해야 할 중요한 사실이 있습니다. 우리가 비록 주의 은혜로 영의 눈을 떴습니 다만, 이 영안이라는 것은 너무 예 민해서 자칫 잘못하면 흐려지기 쉽 다는 것입니다. 심한 경우에는 다시 감길 수도 있습니다. 우리 몸의 지 체 중에서 눈만큼 예민한 것은 없습 니다. 그래서 하나님은 비상한 방법 으로 눈이 항상 깨끗하게 유지될 수 있도록 만들어 놓으셨습니다. 눈은 하루에 25,000번 이상 깜박인다고 합니다. 깜박이는 중에 눈물샘에서 너무 많지도 적지도 않은, 적절한 량의 눈물이 끊임없이 나와서 눈을 항상 깨끗하게 만들어 줍니다. 그래 야만 눈이 흐려지지 않기 때문입니 다. 가끔 보면 불행하게도 눈앞에다 가 안경을 끼고 다녀야 하는 사람들 이 있습니다. 저는 늘 포켓에 안경 닦는 수건을 넣고 다닙니다. 한두 시간만 안경을 끼고 있으면 안경알 에 먼지가 앉아 흐려지기 때문입니 다. 그래서 밝히 보려면 자주 닦아 줘야 합니다. 우리의 영의 눈 역시 마찬가지입니다. 영의 눈도 안 닦아 주면 그 만큼 어려워지는 것입니다.
오늘 우리가 읽은 요한복음 9장 은 예수님께서 나면서 봉사된 사람 을 고쳐주는 매우 감격스러운 이야 기로부터 시작되고 있습니다. 그러 나 이후로 전개되는 내용은 이상하 게도 너무너무 살벌하고 답답하고 숨막히고 고통스러운 이야기들뿐입 니다. 태어나서 한번도 눈을 뜨고 본 일이 없는 사람을 주님께서 고쳐 주셨다면 축제 분위기가 되어야 마 땅할 텐데 9장에서 오가는 대화들을 보면 살벌하기 그지없습니다. 도대 체 그 이유가 무엇일까요 여기에 등장하는 수많은 사람들의 영의 눈 이 감겨있기 때문입니다. 그들은 아 예 처음부터 못 보는 사람들입니다. 우리는 본문에서 무엇이 그들의 영 의 눈을 멀게 했는지를 살펴볼 수 있습니다. 우리가 그들과 달리 하나 님의 은혜를 입어 영의 눈을 뜨게 된 것은 사실입니다. 그러나 우리의 영의 눈 역시 잘못하면 흐려지거나 심한 경우 멀게 될 수 있다는 것을 명심해야 합니다. 우리가 그들처럼 되지 않기 위해서는 무엇이 그들의 영안을 어둡게 했는지를 분명히 알 고 우리 자신의 모습을 철저하게 돌 이켜 보아야 합니다. 이 시간 성령 께서 눈을 열어 깨닫게 하시도록 마 음을 열고 들으시기를 바랍니다.
잘못된 생각이 영안을 흐리게 한 다
그러면 무엇이 우리의 영의 눈을 흐리게 할 수 있을까요 본문은 세 가지요소를 우리에게 말해줍니다. 그 첫 번째 요소는 잘못된 생각입니 다. 잘못된 생각이나 지식, 통념, 시 각은 우리의 영안을 흐려놓을 수 있 습니다. 심하면 우리의 눈을 가려 버릴 수도 있습니다. 제자들이 더듬 거리면서 지나가는 눈먼 사람을 보 고 무엇이라고 말했습니까
주님 저 사람이 누구 죄 때문에 저런 불 행을 겪습니까 자기 죄 때문입니 까 아니면 그 부모 죄 때문입니 까
이것은 제자들을 위시해서 그 당시 유대 나라 사람들 대부분이 가 지고 있던 잘못된 지식이요, 생각이 었습니다. 잘못된 관념이었습니다. 그들은 앞 못보는 사람을 보면 무조 건 죄 때문에 그런 형벌을 받는다고 생각했습니다. 그리고 사람들이 안 쓰러워 하는 고통이나 불행을 전부 죄 값이라고 몰아세웠습니다. 잘못 된 생각을 가지고 있었던 것입니다.
그러나 예수님은 이렇게 대답하 셨습니다.
그 사람 죄도 아니다. 부 모 죄도 아니다.
예수님은 일반 사 람들이 남의 고통에 대해 가지고 있 는 통념이 얼마나 잘못된 것인지를 분명히 말씀하셨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사람들은 고통 당하는 사 람을 놓고 죄값이라고 몰아붙이면서 그들로 더 큰 고통을 당하도록 정신 적인 압력을 가하는 것을 봅니다. 이것은 유대나라 사람만이 가지고 있는 잘못된 생각이 아닙니다. 어쩌 면 전세계 사람들이 공통적으로 가 지고 있는 통념인지도 모릅니다. 특 별히 불교 문화권과 유교 문화권에 젖어 있는 동양 사회에서는 모든 것 이 일종의 윤회설로 설명이 됩니다.
조상의 죄를 뒤집어쓰고 자녀가 그 고생을 한다.
전생에 무슨 죄가 있어서 내가 이런 고생을 하나
모 든 불행을 인과응보로 해석을 하는 것입니다.
특별히 태국 같은 나라는 불교가 국교로 되어 있는 나라가 아닙니까 그 나라에서는 선천적인 장애를 겪 고 있는 자들은 전부다 전생의 죄 값이라고 해석을 한다고 합니다. 태 국에서 국제 맹인 선교회를 운영하 고 계시는 어떤 분이 이런 말을 했 습니다. 태국에서는 부모들이 애들 을 불러놓고 이렇게 주의를 시킨다 고 합니다.
눈 먼 사람하고 절대 악수하지 말아라. 눈 먼 사람하고는 가까이 있지도 말아라. 가까이 있다 보면 병에 걸리거나 액운을 당하게 된다.
안 그래도 보지 못해서 세상 에서 이런 저런 고통을 당하면서 괴 롭게 살고 있는데 그들의 불행을 잘 못 해석하고는 이처럼 잔인하게 학 대하는 것입니다. 이것은 일종의 이 지메 현상이라 할 것입니다. 그렇게 함으로써 자기는 전생에서나 이 생 에서 아무런 죄도 없기 때문에 눈을 뜨고 본다는 것을 과시하는 것입니 다. 나는 너보다 깨끗하다는 것입니 다.
물론 이 땅에 불행이나 고통이 들어와서 앉은뱅이가 생기고 눈 먼 사람이 생기고 문둥병이 생기고 나 중에는 병들고 죽고 하는 이 모든 비극의 연속은 죄 때문에 온 것입니 다. 인간이 범죄함으로 그 모든 불 행을 자초한 것입니다. 그러나 이것 은 어디까지나 본질적인 설명이지, 구체적인 적용에 해당하는 설명은 아닙니다. 다시 말해 그와 같은 본 질적인 해석을 모든 사람의 고통과 불행에 일일이 적용할 수 있는 것은 아니라는 말입니다. 9장에 등장하는 눈먼 사람을 보십시오. 만일 그가 봉사가 된 것이 본질적인 죄 때문이 라고 한다면 왜 그 사람만 그런 불 행을 당해야 합니까 우리 모두는 한 사람의 예외 없이 인류의 모든 죄를 고스란히 끌어안고 세상에 태 어난 사람들입니다. 그래서 그 죄로 인해서 이렇게 슬픔과 고통이 많은 세상을 살고 있습니다. 만일 그 죄 때문에 당해야 하는 불행이라면 똑 같이 당해야 하지 않겠습니까 왜 저 사람은 눈을 감고 있는데, 우리 는 눈을 뜨고 있느냐는 말입니다. 오히려 우리가 봉사가 아니라는 것 이 이상한 일이 아닙니까
그러므로 남의 불행에다 본질적 인 설명을 적용하며 죄 값이라고 단 정해서는 안됩니다. 그것은 너무나 위험천만한 생각입니다. 오늘날 우 리 역시 마찬가지입니다. 잘못된 관 념이나 지식이 우리 마음을 가리우 면 바로 보지 못하게 될 수 있습니 다. 본문에 나오는 제자들이나 유대 나라 사람들처럼, 또 우리 주변에 있는 사람들처럼 잘못 해석을 하면 그렇게 될 수 있는 가능성이 충분히 있는 것입니다.
9장에 등장하는 맹인을 보고 예 수님이 설명하시는 내용을 들어 보 십시오.
자기 죄도 아니요 자기 조상의 죄 때문도 아니요 하나님의 하시는 일을 나타내고자 하심이니 라(3절). 무슨 말입니까 하나님이 저 사람을 통해서 선하신 어떤 일을 이루기 위해서 그를 맹인으로 태어 나게 하신 것이며, 그래서 지금까지 수십 년 동안 앞을 보지 못하는 불 편한 생활을 할 수 밖에 없었다는 이야기입니다. 얼마나 기가 막힙니 까 여러분, 그 맹인이 당하는 고통 에 이렇게 굉장한 의미가 숨어있다 는 것을 누가 알았겠습니까 예수님 이 말씀하시기 전에 도대체 누가 알 았겠습니까 '아, 저 사람이 맹인 된 것은 하나님의 일을 나타내기 위함 이구나. 그래서 몇십 년 동안 저 사 람이 저렇게 고통을 당하면서 기다 렸구나. 이제 드디어 때가 되자 하 나님이 저 사람의 눈을 열어주셨구 나.' 이것을 미리 깨달았더라면 누가 그를 천대했겠습니까 그의 부모가 자기 자식을 왜 그런 식으로 길거리 에서 구걸을 하도록 내버려뒀겠습니 까 그들의 영안이 잘못된 생각으로 어두워 있었기 때문에 그 사람의 고 통을 바로 해석하지 못했고 그 결과 잘못된 말을 많이 한 것입니다.
여러분, 이것이 어찌 그들만의 문 제이겠습니까 우리 주변에도 보면 잘못된 생각이나 지식 때문에 영안 이 흐려져 있는 사람들이 많이 있습 니다. 우리 예수 믿는 사람들도 예 외는 아닌 것 같습니다. 그도 그럴 것이 우리가 얼마나 많은 잘못된 정 보나 지식에 노출되어 있습니까 그 런 것들로 인해 예수 믿는 우리의 판단력도 충분히 흐려질 수 있는 것 입니다. 더욱이 오랫동안 불교와 유 교의 문화권 속에 살아오는 동안 우 리 의식 속에 자연스럽게 자리잡게 된 통념들은 우리가 예수를 믿고 10 년 이상 신앙생활을 해도 마음에서 잘 씻겨지지 않는 고약한 기질이 있 습니다. 그래서 우리가 예수를 믿고 나서 영안이 뜬 다음에도 안 믿는 사람들과 마찬가지로 잘못된 생각을 가지게 되는 경우가 왕왕 생기는 것 입니다. 이를테면 토정 비결이니 사 주팔자니, 궁합이니, 관상학이니 하 는 잘못된 통념들의 영향을 받아 영 의 눈이 잘못된 크리스천들이 꽤 많 습니다. 이제 인터넷을 통해서 매일 사주팔자를 봐주는 프로그램이 다 등장을 하고, 젊은이들 가운데는 아 예 컴퓨터 앞에 앉아 자기 사주 팔 자를 보고 하루를 시작하는 사람들 이 늘어나고 있다고 합니다. 이런 기가 막힌 현실을 놓고도 영안을 바 로 뜨고 이와 같은 무서운 사탄의 도전을 막을 생각은 하지 않고 자기 도 모르게 은근히 끌려 다닙니다. 점치는 집에 예수 믿는 사람들이 많 다는 소리도 자주 듣습니다. 예수 믿는 집사 중에서 인터넷을 켜 놓고 오늘 내 팔자가 어떨까 하고 쳐다보 는 사람도 있다고 합니다. 기가 막 히는 이야기입니다.
여러분, 이번 주에 나온 모 일간 지에서 출판하는 주간지가 있지 않 습니까 그래도 우리 나라에서는 꽤 수준 있는 주간지가 아닙니까 그런 데 거기에 보면 버젓이 대선 후보자 들과 10대 재벌 회장들의 토정비결 에 관한 기사가 크게 실려 있습니 다. 그들의 토정비결을 보고는 금년 운수가 어떨 것이다 하고 분석해 놓 은 내용입니다. 우리 나라의 최대 재벌 회장이라고 할 수 있는 사람에 대해서는
고기가 못의 물을 잃으니 활기가 다 빠졌구나. 올해에는 횡액 을 조심해야 할 운수로다.하고 써 놓았고, 또 다른 재벌 회장에 대해 서는
목마른 용이 물을 마시니 기 쁜 일이 겹치리로다.하고 써놓았습 니다. 그리고 대통령이 되겠다는 모 후보에 대해서는
49세 이전은 큰 발전이 없었지만 49세 이후부터 복 이 터져 79세까지 대길하리라.하고 예언해 놓았습니다. 참 기가 막히는 이야기입니다. 정말 이 나라가 어디 로 가고 있는지 도무지 알 수가 없 습니다.
그런데 제가 놀란 것은 아무 것 도 아닌 엉터리 같은 소리인데도 믿 는 사람들이 그런 말에 많이 오염이 되어 있다는 것입니다. 그래서 온통 잘못된 생각만 품고 있는 것입니다. 이런 사탄의 이 잘못된 사상이 얼마 나 무서운지 아십니까 제가 이 글 을 읽고 엊그제 저녁에 잠을 자다가 잠시 깼는데 나도 모르게
고기가 못 물을 잃었으니 활기가 다 빠졌구 나.하는 말이 떠오르는 것이 아닙 니까 그래서 '야, 이것 정말 무서운 사탄의 역사구나!'하고 생각을 했는 데, 목사가 이렇게 헷갈릴 정도라면 평신도들이야 오죽하겠습니까 이런 소리를 들으면서도 하나님의 말씀으 로 그 모든 것을 물리치고 영안을 똑똑히 뜨고 인생 길을 제대로 걸어 갈 수 있을까 심히 걱정인 것입니 다.
여러분, 이 시간 우리가 거짓된 정보나 지식 때문에 잘못된 생각을 하고 있지는 않은 지, 그리고 영안 이 흐려있지는 않은지 스스로를 솔 직하게 살펴 봅시다. 그리고 다시 한번 하나님의 말씀 앞으로 돌아갑 시다.
여호와의 계명은 순결하여 눈을 밝게 하도다(시19:8). 그렇습 니다. 우리의 눈을 환하게 닦아주고 우리의 갈 길을 인도해 줄 수 있는 것은 하나님의 말씀밖에 없습니다. 그 이외의 다른 모든 지식들은 거짓 된 것이고, 일시적인 것입니다. 그런 것들은 우리 눈을 어둡게 합니다. 그러므로 눈이 밝기를 원한다면 거 짓된 정보나 지식에 마음을 쏟으면 안 됩니다. 오로지 하나님의 말씀에 만 우리의 마음을 쏟아야 하는 것입 니다.
율법주의가 눈을 흐리게 한다
우리의 영안을 흐리게 하는 두 번째 요소는 율법주의입니다. 예수 님께서 눈 먼 사람을 고쳐주시자 곁 에서 그 광경을 보고 있던 바리새인 들과 그들의 추종자들이 예수님을 물고 늘어졌습니다. 안식일에 왜 소 경을 고치느냐는 것입니다. 안식일 에는 아무 일도 하지 말아야 하는데 예수님이 침을 뱉아서 손으로 진흙 을 이겼으니 이 얼마나 큰 일입니 까 게다가 그 진흙을 들어서 소경 의 눈에 발라 주기까지 했으니 이것 보다 더 큰 일이 어디에 있습니까 그래서 그들은 어떻게 안식일을 범 할 수 있느냐고 물고 늘어진 것입니 다. 우리가 잘 알다시피 그들은 윗 층에서 아랫 층으로 손수건도 던지 지 못하게 합니다. 안식일에는 손톱 도 못 깎습니다. 발을 삐어도 찬물 로 냉수 마찰도 못합니다. 이 모든 것을 일이라고 생각하니까 못하는 것입니다. 그런 그들의 눈에 침을 뱉아 진흙을 이겨서 소경의 눈에 바 르는 행동이 곱게 비쳤을 리 만무합 니다. 그래서 그들은 평생 동안 앞 을 못 보던 자가 광명을 찾는 경사 를 만났는데도 율법을 내세우며 예 수 그리스도를 공격했던 것입니다. 이것이 율법주의가 아니고 무엇입니 까
율법주의란 법이나 형식을 앞세 워서 남을 판단하는 일체의 태도를 말합니다. 본질보다는 형식을 중요 시하고, 내용보다는 외형을, 정신보 다는 법을 우선에 두고 사람을 잡으 려 드는 것이 바로 율법주의인 것입 니다. 이와 같은 율법주의는 그 당 시에만 성행했던 것이 아닙니다. 오 늘 교회 안에도 율법주의에 매어 있 는 사람들이 너무 많습니다. 평신도 들은 물론이거니와 심지어 교회 지 도자들까지도 율법주의에 매여 영의 눈이 흐려져서 잘못 보는 일들이 왕 왕 일어나는 것입니다.
예배의 본질은 신령과 진정으로 드리는 것에 있지만 어떤 사람들은 예배의 형식이나 예배 순서를 가지 고 이러쿵저러쿵 비판을 합니다. 벌 써 율법주의에 빠져있는 것입니다. 주일성수의 본질은 안식일의 주인이 신 예수 그리스도를 높이고 기쁘게 하는데 있지만 어떤 사람은 '이것은 하고 저것은 하지 말아야 한다.'는 식의 조건들을 내세우며 사람들을 비판하며 괴롭힙니다. 기도의 본질 은 은밀히 보시는 하나님 앞에 마음 을 쏟고 구하는데 있지만 어떤 사람 은 '몇 시에 일어나서 얼마나 기도 했는가'를 가지고 사람을 비판합니 다. 하나님의 말씀을 배우는 것의 본질은 그 말씀을 영혼의 양식으로 받아먹고 순종하는데 있지만 어떤 사람은 '성경을 몇 번이나 읽었으며 얼마나 아느냐'를 가지고 판단하려 듭니다. 제자훈련의 본질은 그리스 도를 닮고 그를 따르는데 있지만 어 떤 사람들은 '누구한테 제자훈련을 받았으며 언제 어디서 받았느냐'를 가지고 모든 것을 평가하려고 달려 듭니다. 헌금의 본질은 기쁨으로 자 기의 최선을 다하는데 있지만 어떤 사람은 액수를 가지고 헌금의 경중 을 따집니다.
이 모든 것이 무엇을 의미합니 까 교회 안에도 율법주의가 아직 맹위를 떨치고 있다는 것을 의미하 는 것입니다. 이런 율법주의에 사로 잡히면 우리의 영의 눈이 흐려집니 다. 기도를 많이 합니까 나름대로 기도를 많이 한다고 하는 사람들 가 운데 율법주의에 빠져 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또 성경을 많이 압니까 성경을 많이 아는 사람들 가운데 율 법주의에 빠져 있는 사람이 많습니 다. 교회 생활도 열심히 하고 온갖 일들로 충성한다고 하는 사람들 가 운데 자기의 전통에 매여서 눈이 흐 려진 사람들이 많습니다. 여러분, 본 질을 보는 눈을 여시기 바랍니다. 주님께서 우리 눈이 형식과 법 때문 에 흐려지지 않도록 은혜를 주셔서 항상 밝게 해 주시기를 바랍니다.
교만이 눈을 흐리게 한다
우리의 영안을 흐리게 하는 세 번째 요소는 교만입니다. 9장 마지 막으로 가봅시다. 예수님께서 자신 은 보지 못하는 자들은 보게 하고 보는 자들은 소경 되게 하기 위해 왔노라고 하시자 이 말을 들은 바리 새인들이 무엇이라고 말했습니까 40절을 보십시오.
우리가 소경이 냐 저런 말을 다하게.하며 코방귀 를 끼었습니다. 자신들은 다 안다고 하는 교만을 드러내고 있는 것입니 다. 그들은 분명 성경을 가장 많이 아는 지식 계급이었습니다. 성경에 관한 한 그들은 책임을 지기에 충분 한 지식을 가지고 있었습니다. 예수 님도 그 사실을 인정했습니다. 그러 나 그들은 자기가 아는 지식대로 살 지를 않았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그 들은 하나님의 영광의 빛이 비취어 도 그 빛을 보지 못했습니다. 하나 님의 아들 예수 그리스도를 앞에 놓 고도 그를 알아보지 못했습니다. 그 래서 그들은 어리석게도 돌을 들어 주님을 치려고 했을 뿐 아니라 나중 에는 그를 십자가에 못박아 죽였습 니다. 별 수가 없습니다. 아는 것이 전부가 아닙니다. 아는 것만큼 살지 못하면 그 사람은 눈을 뜨고 있어도 보지 못하고, 빛이 비취어도 여전히 죄 속에 거할 수밖에 없습니다.
지식은 사람을 교만하게 만들기 쉽습니다. 여러분, 한국 교회 안에는 성경을 많이 가르쳐서 손해 보는 사 람들이 참 많습니다. 무슨 소린지 아십니까 성경을 너무 많이 가르쳐 가지고 손해 보는 목사들이 많은가 하면, 성경을 너무 많이 배워서 손 해 보는 교인들도 많다는 말입니다. 그래서 어떤 목사는 아예 교인들 가 르치기를 포기한 사람도 있습니다. 심지어
설교만 들으면 된다. 설교 만 듣고 다른 것은 공부하지 말라.
고까지 가르치는 사람도 있다고 합 니다. 차라리 조금 무식해도 순종하 는 것이 조금 안다고 교만해져서 나 중에 영적으로 잘못되어 비참한 결 과를 초래하는 것보다 백 배 낫기 때문입니다.
그러나 이것은 다 잘못 배웠기 때문에 일어나는 현상들입니다. 하 나님과 그의 진리를 아는 지식은 끝 이 없습니다. 에베소서 1장 17절에 서 바울이 기도하는 내용을 들어보 십시오.
오! 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 시여, 지혜와 계시의 정신을 주시어 서 하나님을 더 알게 해 주시고 마 음 눈을 밝히사 나를 부르신 하나님 의 소망이 어떠하며 그 성령의 능력 의 역사하심이 어떠함을 알게 하옵 소서.
왜 그가 로마 감옥에서 무릎 을 꿇고 자기 자신을 위하여, 그리 고 에베소 교회를 위하여 하나님을 더 알게 해달라고 기도하고 있는지 아십니까 하나님을 알고 하나님의 뜻을 분별하는 데는 다 알았다는 법 이 없기 때문입니다. 누가 십자가의 사랑의 풍성함을 다 안다고 할 수 있습니까 누가 하나님의 지혜와 지 식의 오묘함을 다 통달한다고 말할 수 있습니까 우리는 배우면 배울수 록, 알면 알수록, 주님의 영광의 자 리 앞으로 더 가까이 나가면 나갈수 록 더 모르는 자가 되고, 더 겸손해 질 수밖에 없는 것입니다. 우리가 그리스도를 아는 지식에서 계속 자 라가야 할 이유가 바로 여기에 있습 니다. 그럼에도 조금 안다고 교만을 부린다면 그것은 벌써 영적으로 눈 이 가리워졌다는 증거입니다.
사랑하는 형제 자매 여러분, 여러 분 가운데서 성경을 너무 많이 알아 서 누가 무슨 소리를 해도 '또 그 소리냐, 나도 다 안다.' 하는 식으로 생각하는 사람이 있습니까 성경을 펴고도 '다 아는 내용인데 뭐' 하면 서 자세히 읽지도 않고 몇 장씩 넘 기며 거만을 떠는 사람들이 있습니 까 한사람도 없기를 바랍니다만 만 에 하나라도 여러분 마음속에 은연 중에 그와 같은 교만이 도사리고 있 다면 벌써 여러분의 영안이 흐려지 고 있다는 사실을 명심하시고 그러 한 교만을 속히 버리시기 바랍니다.

사랑하는 형제 자매 여러분, 금년 새해가 시작되었습니다. 우리는 여 러 가지 필요한 것들이 많습니다. 무엇보다 우리 몸이 건강해야겠고, 가정도 평안해야겠고, 이 사회도 경 제적으로 어려워지지 않아야 되겠 고, 내가 하는 일이 뜻대로 잘 풀려 야겠습니다. 그러나 그 모든 것보다 진짜 중요한 것이 있습니다. 그것은 똑바로 보는 것입니다. 눈을 똑바로 뜨고 정확하게 보는 것입니다. 못 보는 사람만큼 불쌍한 사람이 없습 니다.
저는 교회 주변 도로를 걸어가다 가 가게를 뜯어고치는 것을 많이 봅 니다. 사흘이 멀다 하고 그런 공사 가 벌어집니다. 저는 여기서 하도 오래 살다보니 이 지역을 환히 꿰뚫 고 있습니다. 이곳에만 벌써 20여 년을 살았으니 어떤 면에서 이 지역 의 터줏대감이 아닙니까 그래서 척 보면 장사될 만한 곳인지 아닌지, 무슨 장사가 되고 무슨 장사가 안 될지 지나가면서 봐도 다 압니다. 눈으로 보는 게 있기 때문입니다. 그러니 가게문을 열려고 한다면 제 게 와서 자문을 받으면 얼마나 좋겠 습니까 괜히 헛돈들일 필요 없잖아 요 그러나 제가 지나가면서 보고 '아이고 저 양반 또 눈이 멀었구만. 아마 반년도 못 갈걸.'하고 생각했던 가게들은 정말 반년도 못 가더라구 요. 그러니 보는 사람과 보지 못하 는 사람이 얼마나 차이가 큽니까
영적으로도 마찬가지입니다. 똑바 로 봐야 됩니다. 눈이 흐려지면 안 됩니다. 좁은 길과 넓은 길이 무엇 인지 똑바로 보아야 합니다. 진리와 비진리가 무엇인지 바로 볼 줄 알아 야 합니다. 하나님의 뜻과 사람의 뜻을 분별할 수 있어야 합니다. 선 과 악이 무엇인가를 분별할 줄 알아 야 합니다. 본질과 형식이 어떻게 다른 지도 볼 수 있어야 하는 것입 니다. 보는 눈, 이것이야말로 금년을 우리가 건강하게 승리하며 살 수 있 는 가장 중요한 비결입니다. 우리 눈이 흐려지지 않도록 합시다. 잘못 된 생각 때문에 우리 눈이 흐려지지 않도록 합시다. 율법주의 때문에 우 리 눈이 흐려지지 않도록 합시다. 안다고 하는 교만 때문에 우리 눈이 흐려지지 않도록 합시다. 항상 하나 님의 말씀으로 우리의 영의 눈을 닦 고 날마다 성령의 손수건으로 눈을 씻어내서 정확하게 보고 우리 주님 이 계시는 그 나라까지 바로 걸어가 기에 조금도 어려움이 없는 멋진 생 활을 금년 한해 동안 할 수 있기를 바랍니다.


이런 글도 찾아보세요!

공유

facebooktwitterpinterestbandkakao story
퍼머링크

댓글 0

권한이 없습니다. 로그인

신고

"님의 댓글"

이 댓글을 신고 하시겠습니까?

삭제

"님의 댓글"

이 댓글을 삭제하시겠습니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