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설교 예수 그리스도의 구원 운동 (마 01:18-25)

첨부 1


“중국의 한 철학자는 인간이 가지고 있는 종교를 세 가지의 유형으로 나누었습니다 그는 세 종교의 특성을 쉽게 풀어서 이야기 하였는데 그것은 매우 탈월한 설명입니다 [물에 빠진 사람을 구출하기 위하여 세사람이 지나갑니다]
첫째 사람은 물에빠진 사람을 무한한 연민과 동정의 눈으로 바라보면서 지나갑니다 이련 긍휼과 동정의 종교가 있습니다 불교가 그런 유형의 종교입니다
둘째 사람은 그곳을 지나가면서 당신이 정로를 탈선하였기 때문에 그물 속에 빠진 것이요 그가 걸어야할 윤리적인 정도는 이것이라고 소리쳤습니다 이런 도덕적 종교가 있습니다 유교는 그런 유형에 속합니다
세 번째 사람은 물 속에 그 사람을 향해서 뛰어 들어간 사람이 있습니다 자기가 물 속에 빠져 죽어가면서 그 사람을 구출하는 종교가 있습니다 이것이 그리스도의 사건 곧 기독교의 메시지입니다 ”
인자가 온 것은 잃어버린자를 찾아 구원하려 함이니라(눅19:10) 그러므로 우리 기독교는 구원의 종교입니다 아들을 낳으리니 이름을 예수라 하라 이는 자기백성을 죄에서 구원할자 이심이니라(마1:21-23)
A구원을 준비하신 하나님(창3:15 창2:21-25 사7:14 엡5:30-33 벧전1:10-12 마1:21)
a구약:오실 메시아
b신약:오신 메시아
c말세:다시 오실 메시아
B구원하려 오신 예수 그리스도(막2:17 요3:16 눅19:10 마1:21)
a성육신(동정녀 탄생)
b신성
c인성
C구원을 성취하신 예수 그리스도(마1:21 마28:51히10:20 마27:52)
a십자가(고난)
b죽음
c부활
D 구원을 확증하는 성령(엡1:13 엡2:16-22 고전12:3 고후1:21-22 롬8:30)
a성부-예수(성자)
b성부+성자=성령
c보혜사성령
E구원을 완성하려 다시오실 예수 그리스도(계2:25-26계22:12-14,18-21,22:1-5살전5:5-11요14:1-6)
a재림주
b구원
c상급
1,타락한 인간 (아담)(롬5:19,롬3:10-23,롬6:23,히9:27):사탄+죄=죽음[생,노,병, 사,]1)원인(죄):불신[요16:9] 불법[요1서3:4] 불의[요1서5:17] 불선[약4:17] 불신앙[롬14:23]
(1)불 신앙(불신):(롬14:23요16:9롬14:23)
(2)불순종(613계명-248하라, 365계명-하지 말라,)(롬5:19)
(3)불법(말씀):(마7:22시6:8눅13:25-27요1서3:4)(하라-성령소멸,하지말라-성령근심,오직순종)
(4)교만(약4:6벧전5:5-8사14:12-14):자기중심
2)결과(생 노 병 사 )
(1)죄인(롬3:10.23 롬5:44 롬5:12)
A죄란
a표적을 빗나 가는것(하나님의 뜻에 빗나는것=탈선)
b표적을 넘어 가는것(하나님의 뜻에 넘어 가는것=월권)
c표적에 미치지 못하는것(하나님의 뜻에 미치지 못하는것=부족)
B죄의 종류
a원죄:오염죄(유전죄)정죄(선고죄)
b본죄:자범죄(현재죄.과거죄.미래죄)고범죄(허물. 죄. 죄악)욕구죄(육신의 정욕.안목의 정욕.이성의 자랑)
C죄의 어원
a구약(히브리어)
ㄱ,하타아트:표적을 못 맞힘
ㄴ,아웰:부정 이탈
ㄷ,페샤:불순종 거절
ㄹ,마알:불신실 반역
ㅁ,아와:악용 곡해 왜곡 전복
ㅂ,리쉬아:사악 불의
ㅅ,아샴:죄책 파괴 한계를 벗어남 손해 입힘
b신약(헬라어)
ㄱ,하말티아:표적을 못 맞힘
ㄴ,아디키아:부정
ㄷ,파라바시스:범죄 이탈
ㄹ,아노미아:불법 무법
ㅁ,파라노미아:불법
ㅂ,아이티아:잘못 죄의 책임
ㅅ,스페일레테스:채무(빚진)
ㅇ,에노코스:죽음 위험 등에 빠지기 쉬움
(2)죽음(롬6:23히9:27 약1:15 창3:2)
A육신적 죽음(영육의분리)
B영적 죽음(하나님과의 분리)
C영원한 죽음(영육이 영벌에 처하는 것)
(3)심판(히9:27마25:46요3:18요15:22)
A구원심판
B상급심판
C백보자심판
(4)천국과 지옥(눅16:19-31유1:7마25:41)
A천국-영생(낙원)
B지옥-영벌(음부)
C믿는자 천국, 불신자 지옥
<진짜 바보는>:“옛날에 한 양반이 바보를 데리고 살았는데 그 바보에게 지팡이를 하나 주면서”이 다음에 너보다 더큰 바보를 만나거든 그 사람에게 이 지팡이를 주거라 하고 일렀습니다 몇 해후에 그 양반이 병들어 죽게 되었습니다 바보가 찾아 들어와 문안을 드렸더니 주인이:나는 머지않아 세상을 떠난다고“했습니다 그 바보가 묻기를 어디로 가십니까 한달 안에 돌아오시나요 아니 일년 안에 오십니까 부자가 대답하기를 아니다 영원히 못 돌아온단다 그 바보가 다시 묻기를 영원히요 그러면 그 먼길로 가시는데 준비는 다 되셨습니까 하니까 부자가 하는 말이 하나도 못했단다 바보는 반문 하기를 영원한 길을 가시면서 준비를 하나도 못했다고요 그런 어리석은 짓이 어디 있습니까 당신이 이 지팡이를 도로 가지십시오 이런 바보는 처음 보았습니다 하고 주인에게 지팡이를 돌려주었다고 합니다 과연 누가 더 진짜 바보인가요
<그 다음에 또 어떻게>:필립 디 네리(philip de neri)는 성자로 불리우는 16세기의 위대한 사람이다 하루는 네리가 당시의 최고의 대학이었던 컨티넨탈 대학의 교정을 걷고 있는 동안에 어떤 청년을 만났다 그 청년의 말인즉 자기는 유명한 그 대학에서 법률 공부를 하기 위해서 왔다고헀다 네리는 그 청년에게 묻기를 “대학 공부를 다 마치면 무엇을 할 것인가” 했더니 청년의 대답인즉 박사 학위를 얻겠다고 했다 네리는 계속 질문하기를 박사학위를 받고나면 무엇을 하겠는가 했더니 청년은 답변하기를:아주 힘든 문제를 몇 개 맡아 웅변과 지식으로 멋지게 변호 처리해서 뭇 사람들의 관심과 명성을 얻겠다고 했다 네리는 다시“그 다음에는 또 어떻게 되느냐”고 했다 그랬더니 청년은 “그후에는 상당히 높은 지위를 차지하여 돈을 많이 벌고 드디어 부자가 될 것이다”고 했다 네리는 계속해서 “그 다음에는 또 어떻게 되느냐”고했다 청년은 답변하기를 “명성과 재물을 소유한중에 평안하게 살것이라고했다 네리는 다시 물었다:그 다음에 또 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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