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

  • 목록
  • 아래로
  • 위로
  • 쓰기
  • 검색

설교 예수 그리스도의 부활 (마 28:1-20)

첨부 1


마태복음의 마지막 부분인 28장은 기독교의 핵심 본질을 이루는 내용들 가운데 가장 중요한 내용의 하나인 부활을 다루고 있습니다. 십자가에서 죽었던 예수 그리스도는 죽은 것으로 끝나지 않고 모든 구속받은 자들을 살리시기 위해 죽음을 이기고 다시 사셨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제자들은 실망에서 일어나 부활의 복음을 전파해야 하는 사명을 받게 되었습니다.
1 . 예수님은 십자가에서 죽고 장사 지냈다가 사흘 만에 부활하셨습니다.
1) 천사들이 증거 합니다.
예수 그리스도는 죽음에서부터 다시 살아 나셨습니다. 그는 부활하신 것입니다. 그리고 그가 부활하셨다는 것은 일차적으로 하나님의 사자인 천사의 증언에서부터 증명됩니다. 예수님을 따르던 여인들이 예수님의 무덤을 보려고 무덤에 당도했을 때 예수님의 시신은 보이지 않고 하나님의 천사가 그의 부활 소식을 알려 주었습니다. 천사는 예수님께서 부활하신 것을 맨 처음 목격한 증인이었으며 그가 부활을 증거하고 있는 것입니다.
2) 여인들이 부활하신 예수님을 보았습니다.
부활하신 예수님을 본 것은 천사뿐만이 아닙니다. 천사가 예수님이 부활했다는 소식을 들은 여인들도 부활하신 예수님의 모습을 직접 보았습니다. 그리고 그것을 사람들에게 증언하였습니다. 게다가 여인들뿐만 아니라 제자들도 부활하신 예수님을 여러 차례 보았습니다(막16:14, 눅24:34-43, 요20:19-31, 요21:1). 그리고 예수님이 부활하신 것을 보고 말한 사람들이 많습니다.(막 15:9, 고전 15:6)
3) 예수님께서 부활하신 사실을 알고 대제사장과 장로들이 두려워했습니다.
예수님이 부활했다는 소식을 무덤을 지키는 자들로부터 전해들은 대제사장과 장로들은 두려워하는 가운데 뇌물을 주고 병사들의 입을 막고자 했습니다. 만일 예수님의 부활이 사실이 아닌 거짓이었다면 그들이 그토록 두려워할 필요는 없었을 것입니다. 그러나 그들은 그것이 사실임을 여러 경로를 통해 확인했기 때문에 두려워한 것입니다.(마 28:12-13, 행 4:17)
사랑하는 여러분
예수님이 부활하신 것은 역사적인 사실입니다. 역사가 예수님의 부활을 말하고 있습니다.
역사를 기원전과 기원후로 나누고 있습니다. 즉 B. C와 A. D로 나누인 것은 예수님을 중심으로 나누인 것을 것입니다.
여러분, 예수님의 부활을 확실히 믿고 믿음으로 살아가시기 바랍니다.

2. 대제사장과 장로들의 사악한 모습을 볼 수 있습니다.
1) 악한 죄와 불법을 사용했습니다.
예수님을 죽인 대제사장과 장로들은 매우 사악한 자들이었습니다. 그들이 사악한 자들이었다는 사실은 그들이 예수님을 죽이려고 모의할 때에 정당한 내용으로 적법한 절차를 거쳐 예수님을 죽이려 하지 않고 궤계, 곧 거짓되고 불의한 것으로 예수님을 죽이려 한 것에서 드러납니다(마26:3-4). 대제사장과 장로들은 처음부터 자기들이 가지고 있는 기득권을 지키기 위해 하나님께서 미워하시는 불의한 방법을 사용코자 한 사악한 자들이었던 것입니다.
2) 군중을 충동질했습니다.
대제사장과 장로들이 옳지 못한 자들이었다는 것은 그들이 유대 군중을 충동질해서 죄가 없다고 인정된 예수님을 십자가에 못 박도록 강제로 충동질 한 것에서 더욱 분명하게 드러납니다(마27:20). 그들 자신도 알았고 빌라도도 말했듯이 예수님은 아무 죄가 없습니다. 그러나 그들은 무죄한 예수님을 죽이기 위해 군중으로 하여금 악을 선택하도록 종용하는 아주 못된 방법을 사용해서 예수님을 십자가에서 죽게 만들었습니다.
3) 돈으로 사람의 마음을 미혹케 해서 거짓을 퍼뜨리게 했습니다.
대제사장과 장로들이 사악하다는 것은 그들이 예수님의 부활을 확인하고도 회개하기는커녕 병정들에게 돈을 주어 예수님의 부활이 거짓이라고 퍼뜨리게 했다는 것에서 자세하게 드러납니다. 그들은 양심이 화인 맞은 악인들이었기에 의인의 부활을 보고도 자신들의 죄를 돌이키기는커녕 오히려 더욱 악한 방법을 사용하여 진리를 거짓으로 훼방하려 했던 것입니다. 사람이 자기 기득권을 지키기 위해 혈안이 되면 이처럼 악의 노예가 되는 법입니다.
그러므로 우리는 이 세상 것을 손에 움켜쥐려고 하지 말고 오직 위의 것만을 바라보아야 하겠습니다.(마28:12)
사랑하는 여러분
세상의 악한 것에 물들지 말고 세상과 나를 이기는 악을 이기는 신실한 믿음의 성도들이 되시기 바랍니다.

3. 죽음에서 부활하신 예수님의 지상 명령입니다.
1) 가서 모든 족속으로 제자를 삼으라고 하십니다.
죽음에서 부활하신 예수님은 하늘로 올라가셨습니다. 올라가실 때에 우리에게 분부하신 명령이 있습니다. 그 첫째 부분은 복음 전파의 명령입니다. 그 명령에서 나타나고 있는 복음 전파의 대상은 선별된 대상이 아니라 모든 인간입니다. 먼저 예수 그리스도의 제자가 된 성도들은 적극적으로 가서 모든 사람들에게 천국 복음을 전하여 그들로 하여금 예수 그리스도의 제자가 되게 하여야 하는 임무를 띤 것입니다.
2) 삼위 일체 하나님의 이름으로 세례를 주라고 했습니다.
예수님께서 우리에게 주신 지상 명령의 두 번째 것은 삼위 하나님을 영접하는 자들에게, 곧 제자가 된 자들에게 삼위 일체 하나님의 이름으로 세례를 주어 그들도 예수님의 제자 되었다는 것을 만천하에 공표하라는 것입니다. 예수님의 말씀대로 땅에서 풀려야 하늘에서도 풀립니다(마16:19). 그러므로 예수님을 믿는 사람들은 세례를 받아야 하고 전도자들은 예수님의 복음을 전하고 믿는 자들에게 세례를 베풀어야 하겠습니다.
3) 모든 말씀을 가르쳐 지키게 하라고 했습니다.
마지막 세 번째 지상 명령은 교육의 명령입니다. 믿고 세례를 받은 자는 그리스도의 장성한 분량이 충만한 데까지 자라(엡 4:13) 충실한 열매를 맺어야 합니다. 먼저 믿은 자는 나중 믿은 자가 예수님의 제자가 되도록 양육할 책임을 지고 있습니다. 그러므로 우리는 우리를 포함하는 모든 우리의 신앙의 형제들이 그리스도 안에서 자라 의의 열매를 맺도록 가르치는 일에 열심을 내시기 바랍니다.

예수 그리스도는 죽음에서 부활하셔서 우리의 영생을 보증하셨습니다. 그러므로 우리는 두려워하지 말고 믿음 안에서 담대함으로 승리해야 할 것입니다. 우리는 주님의 지상 명령을 기억하여 복음을 전하고 가르치며 우리의 모든 힘과 능력을 쏟아 하나님의 나라를 세우는 일에 쓰임 받는 성도가 되시기 바랍니다.

이런 글도 찾아보세요!

공유

facebooktwitterpinterestbandkakao story
퍼머링크

댓글 0

권한이 없습니다. 로그인

신고

"님의 댓글"

이 댓글을 신고 하시겠습니까?

삭제

"님의 댓글"

이 댓글을 삭제하시겠습니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