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

  • 목록
  • 아래로
  • 위로
  • 쓰기
  • 검색

설교 다시 살아나신 예수님을 만난도마 (요 20:24-29)

첨부 1


예수그리스도의 죽음과 부활은 인류역사상 가장 놀랍고도 위대한 사건입니다. 그 이유는 인생의 죽음 문제를 해결해 주셨기 때문입니다. 먼저 예수그리스도의 죽음은 범죄 한 인생들의 죄 문제를 해결해 주시고 상실한 인간성을 회복하여 하나님과 화해를 이루어 주신 거룩한 작업이라고 하면 예수그리스도의 부활은 하나님과 화해를 이루고 인생의 새로운 삶과 희망과 사명을 부여해 주신 위대한 작업입니다. 그러나 비 신앙인 들의 입장에서는 이 위대한 사건에 대하며 찬 반론이 없지는 않습니다. 다만 신앙 인의 입장에서는 죽음 심과 부활의 의미를 긍정적으로 받아들여 깊이 믿을 뿐입니다. 그러면 오늘 본문의 주인공인 도마가 부활하신 예수님을 만나 본 전과 후의 신앙상태를 살펴보면서 은혜를 나누고자 합니다.

1. 부활의 주님을 만나 보기 전 도마의 신앙상태는 어떠했습니까
한마디로 도마는 예수님의 부활을 의심하였습니다. 기독교 신앙에 있어서 예수님의 부활을 의심하거나 부정하는 것은 마치 건물의 기호가 무너지는 것이나 마찬가지입니다. 기독교의 기초는 철저하게 예수님의 부활에 두고있습니다. 만일 예수님이 십자가에 죽으시기 만하고 다시 살아나지 못했다면 기독교는 다른 종교와 같이 허무한 종교가 될 수밖에 없는 것입니다. 예수님이 십자가에 죽으신 사건은 예수님을 믿고 따르던 제자들에게 치명적인 타격을 주었습니다. ①실망을 안겨주었습니다. ②슬픔을 안겨주었습니다. ③불안과 공포를 안겨주었습니다. ④ 깊은 회의에 빠지게 하였습니다. ⑤선교의 사명을 포기토록 하였습니다.
이런 상황을 예수님께서 복음을 전파하고 영혼을 구원하여 하나님나라를 건설하려는 모든 계획이 수포로 돌아가는 결론에 이르게 됩니다. 그렇습니다. 기독교가 십자가만 있고 부활이 없다면 너무나 무의미하고 무가치한 종교로 전락될 수밖에 없는 것입니다.

2. 부활하신 주님을 만나본 후에 도마의 신앙상태는 어떠합니까
예수님은 분명히 부활하여 의심하는 도마에게 손의 상처와 옆구리의 상처를 만져보도록 하였습니다. 부활하신 주님을 만나본 도마는 ①실망이 해소되고 새로운 희망을 가지게 되었습니다. ②슬픔이 해소되고 새로운 기쁨을 회복하게되었습니다. ③불안과 공포가 해소되고 참된 평강을 회복하였습니다. ④회의와 의심이 사라지고 진정한 확신이 생겨지게 되었습니다. ⑤새로운 사명감을 가지고 새 출발하게 되었습니다.
부활의 신앙을 가진 사람들이라야 부활의 복음을 목숨 바쳐 증거 하게 됩니다. 부활의 주님을 만나본 도마는 인도에 가서 이 부활의 복음을 전파하다 순교하였다고 합니다. 이 부활의 복음이 마침내 이 지구상에 진리와 정의와 평화의 씨앗을 심어 하나님나라 즉 교회를 건설하고 확장해 나가는 원동력이 될 것입니다.-아멘

이런 글도 찾아보세요!

공유

facebooktwitterpinterestbandkakao story
퍼머링크

댓글 0

권한이 없습니다. 로그인

신고

"님의 댓글"

이 댓글을 신고 하시겠습니까?

삭제

"님의 댓글"

이 댓글을 삭제하시겠습니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