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

  • 목록
  • 아래로
  • 위로
  • 쓰기
  • 검색

설교 즐거움으로 고난을 이기십시오 (전 09:7-10)

첨부 1


우리가 사는 세상은 결코 즐겁거나 유쾌하지가 않습니다. 세상이 돌아가는 것을 보면 답답하고 또한 우리의 부딪히는 현실은 고난과 시련, 그리고 피곤하기 짝이 없는 세상입니다.
그러나 우리는 이러한 고난의 세상에서 즐거움을 찾고 보람을 찾고 의미를 찾으면서 기쁘게 살아야 합니다. 그것이 하나님의 뜻입니다.
솔로몬은 3권의 책을 썼는데 아가서는 젊어서, 잠언서는 절정기에, 전도서는 노년에 쓴 책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노년에 기록한 이 전도서는 인생의 고난과 허무, 불합리성을 거론하며 헛되 인생에서 하나님을 의지하기를 권면하며, 이 헛된 세상에서 어떻게 지혜있게 살것인가를 가르쳐 주고 있습니다.
오늘 본문에서는 이 헛된 세상에서 어떻게 즐거움을 누리며, 기쁨의 삶을 살것인가를 가르쳐 주고 있습니다.

1.먹고 마시는 것에서 인생의 즐거움을 찾으라고 합니다.
“너는 가서 기쁨으로 음식을 먹고 즐거운 마음으로 포도주를 마셔라.”
이 말씀을 먹고 마시면서 즐거움을 누리라는 것이 아닙니다. 그것은 하나의 탐욕으로서 먹는 것을 탐하는 자라고 성경은 말씀하십니다. 오늘의 말씀은 먹고 마실때에 그것을 즐거움의 자리와 시간으로 만들어 가라는 것입니다. 물론 여기의 포도주는 술을 먹어도 된다는 식으로 해석해서는 안됩니다.
우리가 먹는 음식이 좋든 나쁘든 그 음식을 먹을 때 감사함을 가지고 기쁨으로 먹으라는 것입니다. 거기서 즐거움과 생의 만족을 찾으라는 것입니다.
예)필리핀에서의 식사. 누리지 못하고 순시간에 없어졌다.
우리나라의 식사습관은 말하지 않고 빨리 먹어 치우는 것입니다.
어떤 연구 자료에 의하면 한 사람이 세상에 태어나서 죽을 때까지 평균 62톤의 양식을 먹는 다고 합니다. 2톤 트럭으로 31대분의 음식을 먹는 것인데 그 모든 것을 먹을 때마다 감사와 즐거움이 있어야 합니다.
흔히 반찬투정을 한다고 합니다. 저도 그런 종류의 사람이었는데 저는 남의 음식은 일절 먹지않던 사람이며, 음시을 가려 먹는 사람입니다. 그런데 신앙이 깊어지면서 그것이 사라집디다. 모든 것을 하나님이 나에게 오늘의 일용할 양식으로 주셨다는 사실을 생각하니 그것도 감사하고 기쁘며, 찬송하며 먹을 수가 있다는 것입니다.
예)금식하고 먹어보면 무엇이든지 맛있고 그것이 얼마나 행복한지를 알지요. 늘 그와 같은 삶을 사는 것이 인생을 즐기는 것이랍니다.
예)하나님이 주셨고 어머니,아내가 정성으로 만든 음식을 불평과 불만으로 먹으면 안되겠습니다. 그것을 하나님도 안 좋아하시며, 물론 자신의 건강에도 안 좋습니다.
즐거움으로 먹을 때에 소화도 잘되고 영양공급이 잘 된다고 합니다.
2,우리의 몸을 잘 가꾸고 돌보면서 즐거움을 찾아야 합니다.
“너는 항상 깨끗한 옷을 입고 머리를 단정하게 손질 하여라.”
흔히 예수 믿는 사람들은 멋을 내지 않는 것으로 압니다. 그러나 우리는 우리의 몸을 단정하게 하여야 합니다. 항상 깨끗하게 옷을 입고, 몸을 단장하면서 즐거움을 찾아야 합니다. 이 말은 비싼 옷을 입거나 사치하라는 말이 압니다.
어떤 옷이든 깨끗하게 손질하고 조화를 맞추고, 멋있게 꾸며서 입으면서 즐거움을 찾으라는 것입니다.
그리고 몸을 아름답게 가꿀 수가 있어야 합니다.
어떤이는 옷에서 때가 끼어있고 냄새가 납니다. 입에서 냄새나고, 머리에서 냄새가 나고 그럽니다. 그래서는 전도도 할수가 없습니다.
멋 좀 내셔야 합니다.돈 들이지 않고 멋내는 기술을 터득하기를 바랍니다. 단순하면서 짙은 화장의 기술이 아니라, 평범해 보이면서 자신을 나타내는 기술 거기에서 즐거움을 알아가라는 것입니다.
교회올 때에 부엌일 할 때 입는 옷으로 오면 안됩니다. 너무 비싸고 사치스런 옷을 입고 와도 안됩니다. 그러나 깨끗하고 아름다운 옷을 입고 와야 합니다. 남에게 기쁨을 줄 뿐아니라 나도 기쁜 그런 몸단장을 하면서, 어렵고 힘들어도 겉으로 나타나는 내 모습에서 하나님의 사랑을 입은 자녀다운 당당하고 아름다운 모습이 나타나도록 하여야 합니다.
우리 서부교회 교인들은 이제부터 목사부터 쎄련되기를 바랍니다. 흔히 말하기를 촌스럽고 유치한 교인들이 아니라, 신앙이 깊어질 수록 더욱 멋있어지고,쎄련된 모습으로 인생의 즐거움을 누리며 우리의 고난을 극복하는 지혜를 가지십시다.

3.부부생활 가정생활을 즐겁게 해야 합니다.
“너는 네가 사랑하는 아내와 인생을 즐겨라.”
가정이 얼마나 중요한 가는 설명할 필요가 없습니다. 가정은 하나님이 주신 선물입니다. 가정이 하나님의 선물임은 남편이 선물이고, 아내가, 자녀가 건강이 다 하나님의 선물이기 때문입니다.
그런데 오늘 날 현대 가정중에는 고통하고 불화하는 가정이 많습니다.
예)스트라우스 박사의 조사-이천쌍의 부부를 대상으로 조사. “당신이 다시 젊어진다면 지금 살고 있는 배우자와 다시 결혼 하시겠습니까”라는 문항에 여자는 70%, 남자는 60%가 부정적인 반응을 보였으며, 그 가운데 20%는 아예 아무와도 결혼을 하지 않겠다고 했습니다.
이것은 우리의 부부생활의 현실이 결코 좋다고 볼수가 없는 것입니다.
예수 믿는 가정은 이 땅에서 작은천국을 이루어야 합니다. 가정에서 근본적인 즐거움을 찾지 못하면 그의 인생은 행복해 질수가 없습니다. 가정에서부터 즐거움을 찾고 기쁨을 발견하는 사람들이 되어야 합니다.
예)행복하게 사는 부부의 조건-첫째,열등의식이 없어야 한다. 자신이 어떻게 살든 남과 비교하지말라. 둘째,삶을 즐길 줄 알아야 한다. 즉 삶을 즐기려고 노력하여야 한다. 셋째,삶에 대해서 긍정적이어야 한다. 매사에 불평 불만 하지말고 현실을 긍정적으로 받아들여야 한다. 넷째, 믿음이 좋아야 한다. 이것은 지극히 당연한 것입니다.

4.열심히 일하여야 합니다.
“너는 무슨 일을 하든지 최선을 다하라.”
일하면서 보람을 발견하고, 삶의 의미를 찾고, 성취의 기쁨을 맛볼때 인생의 즐거움이 발견되는 것입니다. 노동은 힘들고 귀찮은 것으로 여기는데 그것은 오히려 하나님이 주신 축복임을 알아야 합니다. 일할 것이 없고 놀기만 하는 실업자가 가장 괴롭고 불행한 사람입니다.
예)어떤 사람의 지옥생활.
직장생활이든 교회생활이든 열심히 최선을 다하여 하시면 바로 거기에서 인생의 즐거움이 나옵니다. 억지로 하고, 마지못해 하면 고통이지만 즐거움으로 하면 기쁨이요 영광이 되는 것입니다. 일 할 수있음을 감사하시기 바랍니다. 나아가서 일할 수있는 건강과 기회가 주어짐을 감사하십시오. 그리고 할 수있는한 최선을 다하여 열심히 하십시오. 거기에 우리의 인생의 고난을 이기고 오히려 기쁨과 즐거움을 얻을 수있는 생의 비결이 있는 것입니다.
-전3:13 “사람마다 먹고 마시는 것과 수고함으로 낙을 누리는 것이 하나님의 선물인 줄 또한 알았노라.”
이것이 모두다 하나님의 선물입니다. 이 믿음을 가져야 합니다. 그래서 평범한 나의 일생의 순간에서 평범한 하루하루

이런 글도 찾아보세요!

공유

facebooktwitterpinterestbandkakao story
퍼머링크

댓글 0

권한이 없습니다. 로그인

신고

"님의 댓글"

이 댓글을 신고 하시겠습니까?

삭제

"님의 댓글"

이 댓글을 삭제하시겠습니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