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설교 포스트모던 적 현상 (고전 01:18-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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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98년 6월 29일자 (타임TIME) 지를 보면 “치킨 수프의 강(ARIVER OF CHICKEN SOUP)이란
제목으로 화제의 책 한 권에 대해 자세히 설명하고 있다 이 책의 원제목은 [영혼을 위한 치킨 수프:마음을 열어주는 101가지 이야기]로 소개된 [잭 캔필드]와 [마크 빅터 한센] 공저의 책이다 이 책은 1995년도 전 미국의 최고의 베스트셀러가 되었고 무려 700만 권이나 팔려나갔다
미국은 완전히 치킨 수프 돌풍이 불고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라 할 것이다 그러면 수프 시리즈는 왜 잘 팔리는가 이 시리즈는 모두 101가지의 간단한 감동적인 이야기들로 구성되어 있는데 대개 이런 이야기들이다
어떤 사람이 신문에 난 한 장의 사진을 보고 큰 감명을 받았다 그 사진에 얽힌 사연은 이렇다 [인디애나]주의 어떤 학교에 15세의 브라이언이라는 아이가 뇌종양에 걸렸다 암 치료를 위해서 방사능 치료를 하다보니 머리카락이 다 빠져버렸다 [브라이언]은 남의 시선이 창피해서 학교를 가지 않으려고 한다 그런데 어느 날 [브라이언]이 부끄러움을 무릅쓰고 큰맘먹고 학교에 갔더니 감격스러운 일이 벌어져 있었다 자기 반의 모든 학생들이 같이 다 삭발을 한 것이었다 왜 [브라이언]만이 학교 전체에서 머리카락이 없는 유리한 학생이 되지 않도록 하자는 것입니다 반 전체가 삭발한 모습으로 웃고 있는 이 한 장의 사진을 보고 큰 감명을 받았다는 내용입니다
이런 영향을 받아 우리 한국의 TV광고에 친구 여학생이 병원에 입원 해 있는데 여자 친구가 병원으로 방문하는 장면에 친구의 똑 같은 모습으로 머리를 밀고 0000 가 사랑을 전한다는 그런 광고입니다
이런 현상은 사람들이 감동을 받고 싶다는 것입니다 지금 시대를 우리는 컴퓨터가 지배하는 시대이다 한마디로 삭막한 시대이다 모든 것이 칩(CHIP)에 의해서 이끌려 가는 시대이다 이런 시대에 사람들이 갈급 해 하는 것은 감동 받고 싶다는 것입니다
일전에 한국의 대학생들 1천명에게 설문 조사를 했는데 지금 당장 가지고 싶은 것이 무엇인가 물었더니 엉뚱한 대답이 나왔습니다 그 질문 조사 내용은 우리 상상외의 것이었다 당연히 자동차 휴대폰 여자 친구 따위의 것이라고 예측했었다 한마디로 요사 히 젊은이들은 나는 감동을 받고 싶다는 것입니다
그런데 이 치킨 수프 열풍의 문제점과 한계는 무엇인가 치킨 수프의 문제점과 한계는 단순히 정신적인 감동에만 머무르게 하는 데 있다 치킨 수프의 문제점과 한계는 단순히 정신적인 감동에만 머무르게 하는데 있다
[타임]지에서도 이 문제를 제기하고 있다 치킨 수프가 팔리는 현상은 지극히 포스트모던 적 현상이라는 것입니다 그러면 [포스트모던 적] 현상이라는 무엇인가 세 가지로 요약 할 수 있는 것입니다
첫째로 혼합주의(syncretism)이다
포스트모던은 모든 종교의 통일성을 강조한다 모든 종교의 일치를 주장한다 그래서 특정 종교의 독특한 신조 즉 기독교의 십자가의 대속 부활 신앙 등과 같은 것은 도외시하고 사랑 희생 구제 봉사 같은 보편적이고 일반적인 가치와 의미만을 추구하여 하나될 것만을 강조한다는 것입니다
사랑하는 성도 여러분 진리는 하나입니다 어떤 면에서 외 골수 적인 면이 있다고 봅니다 그러나 그것이 말세를 살아가는 우리들이 지키고 싸워 나가는 전투적인 삶이 필요한 것입니다
그래서 요사 히 일어나고 있는 연합 운동이라든지 구조 조정이라는 명목 하에 이루어지고 있는 합치는 운동을 영적인 면에서 주시하고 경계하고 조심해야 할 것입니다
그러므로 우리는 더욱더 이렇게 외치고 주장하고 믿고 나아가야 할 것입니다 “오직 성경” “오직 믿음” “오직 예수” “오직 성령” “오직 하나님의 영광을 위하여”
둘째로 모호성이다
포스트모던은 알쏭달쏭하다는 것입니다 딱 부러지게 “이것이다”고 라고 말하는 것이 없다 매사에 모든 것을 다 모호하게 만들어버린다 듣는 사람이 해석하기에 따라서는 전혀 엉뚱하게 해석될 수 있는 말들만을 던질 뿐이다
왜 이런 모호성이 있어야만 더 많은 부류의 사람을 품을 수 있고 감동시킬 수 있기 때문입니다 이런 현상이 우리 한국 강단의 설교의 흐름 속에 흐르고 있다는 것입니다
성경에 보수가 되고 설교의 보수가 되면 외 골수 적인 면이 있어서 많은 성도를 모을 수 없고 교회를 부흥시킬 수 없고 설교에 인기가 없다는 것입니다
그러나 명심합시다 교회가 부흥이 안되고 설교의 인기가 없어도 참된 진리만을 바르게 가르치고 전합시다 좀 딱딱하다고 해도 인기가 없어도 성경을 말씀을 바로 전합시다
그러나 나는 설교의 방법론에 있어서는 어려운 것을 쉽게 전하려고 합니다 보기 좋고 맛있고 영양가 있게 요리해서 먹이려고 합니다 그러나 모호하고 [아리쏭] 하게 전하려고 하지 않습니다 분명하게 말씀을 말씀되게 하기를 원합니다 또 나는 “설교를 잘하는 목사라는 말보다는 우리 목사님은 진리가 있는 목사님이라고 듣기를 원합니다”
그리고 특히 [도표 설교]나 [파워포인트]나 [디렉트]로 영상예배를 드리는 자가 더 조심해야 할 것입니다
셋째는 깊이가 없다는 것입니다
포스트모던은 독자들로 하여금 결코 신앙적 인생 적 결단으로 이끌어 나가지 않습니다 단순히 감동만 하는 것으로 그쳐버리게 한다는 것입니다 그러므로 포스트모던은 일종의 감정적 지적 쾌락주의에 지나지 않는다는 것입니다
오늘날 성도들을 왜 이렇게 만들어 났는가 왜 편식을 하게 하고 영적으로 영향 실 조가 걸리게 했는가 우유나 젖이나 먹는 어린아이 같은 신앙을 만들어 났습니까 (고전3:1-

3. 히5;11-13) 옥토에 떨어진 씨앗으로 30배 60배 100배의 결실을 맺지 못하는 것입니까
말씀을 깊이 깨달아 뿌리를 깊이 내려 실천하고 인내하므로 결 실치 못하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딱딱한 말씀 장성한자의 것을 먹이지 않고 간증이라는 정치 이야기나 철학 이야기나 세상 이야기만 하다가 내려오기 때문입니다
사랑하는 래(來)교회 성도 여러분 [포스트 모던]은 구체적 도덕적 결단이 없는 정신적 만족과 십자가 없는 복음을 추구하기 때문입니다 한마디로 교양으로서의 종교에 대한 만족에 그치게 만든다 잠시 그들의 고통을 이기게 하고 잠깐 마음의 평안과 안위를 얻게 하려는 인본주의의 복음이요 독초인 것입니다
이제 우리는 이렇게 대처하고 준비합시다1)성도 여러분 예수님이 십자가의 고통 중에 신 포도주를 입에 되시고 말씀을 이루신 후에 포도주를 마시지 않고 온전히 고통을 당하며 십자가를 지시므로 구원을 이루셨다 포도주는 마취제와 같은 것이다
그런데 오늘날 현대인은 마취제가 되는 포도주를 마시게 해 달라는 것입니다 언제까지 저들에게 마취제만 주고 사탕만 주고 잠깐의 아 품을 속이고 살아가게 하려고 합니까(마27:45-56)
마취제를 주지 말고 성령의 생수를 주고 능력을 주어 이 기며 감당하며 나아가는 자가 되게 합시다 아시아 일곱 교회에 약속을 받을 자를 이기는 자가 되라는 것입니다(계2:

7. 계2:1

1. 계2:1

7. 계2:26. 계3:

5. 계3:1

2. 계3:2

1. 롬8:34-3

9. 딤후4:7-

8. 고전10:12-13) 그리고 주님을 바르게 따라가게 합시다(자기부인-십자가지고-주를 따름)
주님은 우리에게 말씀하십니다-마16:24절에 28절에
마 16:24 이에 예수께서 제자들에게 이르시되 아무든지 나를 따라오려거든 자기를 부인하고 자기 십자가를 지고 나를 좇을 것이니라
마 16:25 누구든지 제목숨을 구원코자 하면 잃을 것이요 누구든지 나를 위하여 제목숨을 잃으면 찾으리라
마 16:26 사람이 만일 온 천하를 얻고도 제목숨을 잃으면 무엇이 유익하리요 사람이 무엇을 주고 제목숨을 바꾸겠느냐
마 16:27 인자가 아버지의 영광으로 그 천사들과 함께 오리니 그 때에 각 사람의 행한 대로 갚으리라
마 16:28 진실로 너희에게 이르노니 여기 섰는 사람 중에 죽기 전에 인자가 그 왕권을 가지고 오는 것을 볼 자들도 있느니라
2)사랑하는 동역 자 여러분 모든 사람에게 인간의 본질과 실상을 정확하게 깨우치게 해주어야 합니다 인간은 치킨 수프로 되는 것이 아니라고 예수 그리스도의 보혈의 대 속으로 만 가능하다고 똑바르게 목숨을 걸고 외쳐야 합니다(히9:11-22 고전1:18-21 행20:24)
3)그리고 두리 뭉실하게 피상적으로 가르치고 설교하지 말고 하나님의 말씀을 믿고 믿음으로 살아가도록 말씀을 붙들고 미음으로 십자가를 붙들고 살아가도록 해야 합니다 한마디로 모든 피상적이고 모호성을 깨고 구체적으로 아주 정확하게 십자가로 이끌어야 합니다 (히10:35-3

8. 갈1:7-10. 고후11:4)
오직 십자가의 예수 그리스도의 보혈로만 우리를 모든 죄와 죽음과 심판에서 구원 할 수 있는 것입니다(롬8:1-

2. 히9:22)
4)오늘 우리 설교자는 선명하고 정확하게 진리를 바르게 선포합시다 마음의 감동과 쉼만 줄려고 하지 말고 육신과 정신과 영혼을 구원하는 메시지를 선포합시다(딤후2:1

5. 딤후3:6-1

7. 딤후4:1-8)
5)그리고 마음의 감동과 평안에 그치지 말고 생활로 예수님의 십자가의 길로 좁은 길로 주님의 고난의 발자취를 따라가는 주님의 제자가 되게 합시다(마16:2

4. 마7:13-14)
6)그리고 설교의 깊이를 가지자는 것입니다 살았고 운동력이 있는 말씀이 되게 합시다(히4:12) 제발 성경을 좀 읽고 설교합시다 컴퓨터나 책에서 보고 그대로 하지 맙시다 참고는 할 찌라도 남의 설교를 참고 할 때는 그 설교가 내게 온전히 은혜가 되고 깊이 깨달아져 내게 은혜가 될 때 합시다 (막4:20. 마13:23)
7)사랑하는 동 역자 여러분 시대를 따라가는 자가 되지 말고(롬12:1-2) 시대를 말씀으로 이끌어 나가는 개척자가 됩시다 생육하고 번성하며 땅에 충만 하라 땅을 정복하고 다스리는 자가 됩시다 (창1:26-28)

포스트모더니즘과 기독교
김의환 총장(총신대학)
우리는 이제 21세기를 가까이 바라보면서 삶의 모든 영역에서 엄청난 변화들을
경험하고 있다. 리스 앤더스(Leith Anderson)은 그의 저서 21세기를 위한 교회
에서 이러한 변화를 인쇄기술의 발명 또는 산업혁명보다 더욱 크고 놀라운 일들
을 약속핼 주는 것이라고 말하고 있다(Amderson, 1992, P17).
세계를 바라보는 새로운 시각은 변화를 맞고 있다. 데이비스 S. 더커리(Davids
S.Dockery)는 말하기를 19세기와 20세기를 주도했던 현재적 사고방식들은 더 이
상 현대적이라 할 수 없게 되었다. 그래서 21세기는 포스트 모더니즘으로 그 성
격이 규명될 것 이라고 하였다.(Dockery, 1995, P13).

1. 포스트 모더니즘 ; 그 특유성
포스트 모더니즘은 그 운동 자체안에서도 많은 다른 의미들을 포함하고 있다. 이
것은 포스트 모더니즘의 범위속에 있어서 객관성의 부족으로 나타나는 현상인데
포스트 모더니즘에 대한 다양한 관점들은 예술, 건축, 영화, 그리고 음악에만 국
한되는 것이 아니라 신학속에도 나타나고 있다.
포스트 모더니즘은 아직까지 모든 사람이 동의하는 하나의 정의로 설명된 것이
없다.
그러므로 어떠한 사람이 포스트 모더니즘에 대해 발표를 한다면 그는 항상 포스
트 모더니즘에 대해 발표를 한다면 그는 항상 포스트 모더니즘을 일반화시키는
실수를 범할 수 있는 위험이 있다고 보아야 한다. 이러한 이유로 해서 포스트 모
더니즘에 대해 어떠한 저의를 내리려는 시도보다는 그것을 설명하는 것이 더욱
좋은 시도일 것이다.
토마스 C. 오덴(thomas C. Oden)은 현대주의의 죽음과 포스트 모던의 복음적 영
성(The Death of Modernith and Postmodern Evangelical Spirituality)에서 이렇게 말
했다. 우리가 포스트 모더니즘이라고 말할 때에는 현대주의와 죽음을 뒤따르는
실질적인 역사의 코스(course)를 의미하는 것이다. 현대주의라고 할 때 우리는 어
떠한 기간과 이데올로기를 말하는데 구체적으로 보면 1789년부터 1989년까지의
달갑지 않은 기간과 또한 바스텔(Bastille)부터 무너진 베를린의 장벽까지를 의미
한다.(Oden1995, P20)
오덴이 위에서 말한 것처럼 현대주의의 기간을 규정하려면 1789년부터 1989년까
지 그러니까 프랑스 혁명으로부터 공산주의의 몰락까지 정확하게 200년의 기간을
말하는 것이 가장 쉬운 방법일 것이다.
어떠한 역사적 시대하도 바뀔 수 없는 날짜로 규명할 수 없다는 것을 인정하지만
이 시대는 특별한인식을 요구하고 있다. 이 시대는 주목할 만한 시작점으로 알려
지게 되었는데 이것은 파리에 있는 바스틸 감옥의 벽이 열렬한 평등주의의 물결
로 무너지면서 시작되었다. 이 시대는 세계가 주목하는 가운데 실질적으로 베를
린의 콩크리트벽이 무너지는 그 순간 끝났다. 그러므로 현대주의의 마감은 아주
정확한 시간으로 또한 사건으로 규정할 수 있는데 그것이 바로 독일의 벽이 무너
졌던 시간과 사건이다.그러면 지속적인 존속기간으로서 현대주의는 어떻게 규명
할수 있는가 적어도 프랑스 혁명의 시작으로 해서 러시아 혁명의 마지막까지라
고 볼 수 있다. 이것이 가장 간단한 현대주의의 시기에 관한 정의라고 볼 수 있
겠다.이것은 두 개의 장벽에 관한 이야기며 그 벽사이에서 일어난 일종의 이야기
다. 현대적 경험론과 관념론이 이 두벽 속안에서 200년 역사는 시작되었고 주도
되었으며 최고봉에 이른 다음 드디어는 사라졌다(Oden 1995, P23-24).
현대주의의매력은 과학 기술적 메시니아즘, 계몽주의 관념론, 경험주의, 그리고
필연적인 역사적 과정의 환상 등이라고 말할 수 있겠다. 프랑스 계몽주의의 가정,
방법, 가치관, 그리고 아데올로기는 독일을 관념론과 영국의 경험주의와 함께 선
전되었고 발전되었다.
포스트 모더니즘을 이해하려면 먼저 우리는 포스트(Post)의 뜻을 살펴보아야 한
다.Post는-후에,-뒤를 따라온,-나중에라는 간단한 뜻이다. 그러므로 우리가 쓰
고 있는 포스트 모더니즘 이란 용어의 뜻은 현대주의의 뒤를 잇는다는 것에 불
과할 뿐 애매모호한 것이 아니다(Oden).
포스트 모더니즘은 현대주의의 기초적 믿음 즉, 인간의 이성이 진리로 인도할 수
있다는 믿음을 이제 더 이상 지지할 수 없다고 선포했다. 현대주의와 합리주의는
17세기부터 서양문화의 철학을 주도해 왔다. 그리스도의 때부터 17세기까지 서양
의 전통적인 견해는 하나님과 말씀은 예수 그리스도 안에서, 성경 안에서, 그리고
자연 안에서 진리를 계시하였다고 믿는 신본주의 또는 말씀 중심이었다. 하나님
에게로 오는 계시만이 진리의 궁극적인 근원이었다. 복음 주의자들은 아직도 이
러한 견해를 가지고 있다.
기독교 이전부터 고전적 헬라 세계에서는 이 우주는 의미 있는 것을로 보았다.
플라톤은 이성과 직관으로 의미를 찾을 수 있다고 보았고 아리스토텔레스는 이성
과 논리로 의미를 찾을 수 있다고 주장하였다.
그러나 17세기에 들어와서 데카르트는 계시를 이성에서 급진적으로 결별시킴으로
서 신본주의적 세계관에서 멀러지게 한 반면애 진리는 전적으로 인간의 감각안에
서 찾을 수 있다는 인간 중심적인 세계관을 출범시켰다. 이러한 사상은 나중에
자연주의 , 인본주의, 또는 현대주의로 알려지게 되었다. 그러므로 이성은 하나님
께로부터 나와서 자유를 얻게 되었고 인간의 운명의 주인으로 군림하게 되었다.
이성만이 적어도 모든 문제에 답을 제시해 줄 수 있다고 믿었다.
현대주의의 과학적 방법 즉, 관찰과 경험은 이성을 올바로 쓰는 예증이 되었다.
존재에 대한 확증은 객관적 검증을 거쳐야만 했다. 버트랜드 러셀(Bertrand Russel)
은 이것을 이렇게 말한다. 과학이 말해 줄 수 없는 것은 인간이 알 수 없는 것
이다 하지만 포스트 모던주의자들은 과학적 객관성에 믿음은 불가능 하다고 말
한다. 객관적 지식 또는 실재라는 것은 없다. 과학은 참 사실을 밝히지 못하며 진
리도 밝히지 못한다. 전 현대주의와 현대주의에 의하면 지식은 확실하며 객관적
이고 습득할수 있는 것으로 보았다. 현대 세계는 과학적 사고방식과 상식 철학으
로 특징 지을수 있다. 현대와 그 이전의 세계들은 실재의 객관성에 동의하였다.
실재에 대한 여러 가지 다른 견해에도 불구하고 적어도 실재는 개인의 이해와
상관없이 독립적으로 존재한다고 으견을 모았다.
그러나 포스트 모더니즘은 인간의 경험을 진리와 의미가 결여된 모순으로 보고
있다 덕커리에 의하면 제임스 사이어(James Sire)는 5가지 관점들로 포스트 모더
니즘을 정리하였다.
(1) 사물들과 사건들은 본질적인 의미를 가지고 있지 않다. 오직 섹계
에 대한 계속적 해석들 뿐이었다.
(2) 세계에 관한 계속적인 연구는 상황관계의 연구이다. 그리고 우리
는 그 상황의 일부분이다.
(3) 해석은 그 쓰여진 책자나 저자에 의존하는 것이 아니라 해석하는
사람의 관점과 가치관에 의존한다.
(4) 언어는 중립적이지 못한 반면에 상대적이며 가치관과 관련이 있
다.
(5) 언어는 이데올로기를 전한다.(Dockery 1995, 14)
스트워드(Steward)와 블로커(Blocker)는 발표하기를 포스트 모더니즘은 무엇에 관
해서든지 진리를 발견할 수 있는 가능성을 가졌다고 믿었던 현대철학과 과학의
기본적이고 인식론적인 가정들에 도전한다. 포스트 모던주의자들은 한 사건의 진
리를 현실과 연관시킴으로 실증하는 것은 불가능한 허구라고 주장한다 .(Steward
and Blocker 1992, 241) 왜냐하면 진리란 개인적이며 주관적이기 때문이다. 합의를
볼 수 없다라는 동의밖에는 다른 어떠한 동의도 있을 수 없다. 고전적인 철학과
그 이후의 현대 철학 조차 항상 모든 사람이 조준하는 하나의 표적이 있다고 가
정을 하였고 진리에 도달하기 위해 여러 가지 시도를 하였는데 결과는 가지각색
이었다. (Phillips 1995, 255) 그러나 포스트 모더니즘에는 과녁이 있을수 없는데
그것은 표적자체가 없기 때문이다. 쏜 살의 방향이 좌우이던지 상하이던지 상관
없이 동일한 정확성을 가지고 있다. 포스트 모던주의자들에게는 한 사람의 의견
은 다른 어떠한 사람의 의견과 똑같이 유효하다. 주된 표준은 한 개인인 내가 어
떻게 느끼는가에 달려있다. (Stewart and Blocker 1992, 242) 의미라는 개념자체가
매우 불안정해진 것이다.
윤리에서도 모든 것은 가능해진다. 개인적인 또는 문화적 타당성을 가진 기준이
나 외면적 기준이 없기 때문데 우리를 제한할 아무것도 없다.(Stewart Blicker
1192, 248) 역사적 연구에서도 포스트 모더니즘은 사실과 꾸며진 이야기의 구분을
제거시킨다.
그리고 역사속에는 역사가들이 만들어놓은 사실이외에 아무것도 없다. 그러므로
지나간 과거는 표준적 해석도 가질 수 없고 현재에 대한 구범적 의미도 없다.
포스트 모더니즘은 예술이나 건축 그리고 사진과 같은 영역에도 지대한 관심을
갖는다. 이런 영역에서는 구체적 사물 자체보다도 그 사물에 관한 개념적 실재와
살아있는 해석이 더 중요시된다. 이러한 영역에서 포스트 모더니즘은 체계는 편
향적이다.
심리학에서의 포스트 모더니즘의 심리적 분석은 정신 분열적 분석으로 불려지는
데 이것은 여러 가지 다른 현실로서 반영되기 때문이다.
문학에서는 해석학에서의 다원주의는 포스트 모더니즘의 징표하고 볼 수 있다.
포스트 모더니즘은 원문과 어떠한 명제나 또는 언어 자체안에서 고정된 의미란
있을수 없다. 포스트 모던주의자들은 원문을 읽으면서 자유롭게 자의적으로 판단
할 수 있으며 이것은 옳다 라고 밝혀진 진리에 구속받지 않고 마은대로 해석할
수 있다. (Stewart and Blocker 1992, 243)
신학에서도 기독교만 여러 가지 meta-narrative(즉 복음주의 신학, 자유신학, 여성
신학, 흑인신학, 동성연애자신학)만 포함하고 있는 것은 아니다. 다른 종교들도 동
일한 진리를 가지고 있다고 본다. 여기에서의 진리란 절대적인 것도 아니고 규범
적인 것도 아니다.

2. 포스트모더니즘과 기독교에 끼치는 영향
(우리에게 어떻게 영향을 끼치는가)
포스트 모더니즘의 영향은 모든 영역에 미친다. 포스트 모던 주의자들의 주요한
주장은 진리란 합리적이지 않으며 객관적이지도 않다. 왜냐하면 진리란 한 개인
으로 또는 그 개인이 속해 있는 공동체로 말미암아 정의되는 것이기 때문이다.
이러한 연관적 또는 다원적인 전제들은 우리의 문학, 옷, 예술, 자신의 신분, 그리
고 신학에 영향을 끼치고 있다.
구체적으로 포스트 모더니즘은 기독교의 주장들을 위협하고 있다. 성경적 계시의
개념에 대해 포스트 모더니즘은 성경의 절대적인 주장들을 무호화시키고 있는데
이는 객관적이거나 규범적인 진리는 성경적 계시와 영감을 부인하는 결과를 가져
왔다.
성경의 해석학적 면에서도 포스트 모더니즘은 해석에 있어서 의미를 원본 자체에
서 찾지 않고 원보을 읽는 사람에 두기 때문에 교회가 전해주는 주해는 더 이상
필요없게 되었다. 실질적으로 주해의 목적은 본문의 의미가 무엇인가 라는 질
문에서 포스트 모던주의자들의 새로운 사회학적 안건에 본문이 어떻게 쓰여질
수 잇는가 란 질문으로 바뀌었다.
예수 그리스도의 절대성에 관하여 포스트 모더니즘은 다원적인 성격 때문에 그리
스도를 다른 종교들의 창시자들 중에 한사람으로 보고 있다. 그러므로 예수 그리
스도는 모든 인류의 유리한 진리 (요14:6)가 더 이상 아니다.

3. 포스트 모더니즘에 관한 그리스도인의 반응
(어떻게 대응할 것인가)
포스트 모더니즘은 우리에게 새로운 도전만 주는 것이 아니라 복음을 증거하는데
잇어서 좋은 기회도 부여해 주고 있다. 그러나 만약 그리스도인들이 포스트 모던
세계에서 영향력있게 하나님 나라의 일을 하며 또한 포스트 모더니즘이 주는 시
험을 이기려면 사도 바울이 이 시기에 알라 (롬13:11) 라는 말씀을 마음에 두고
기억해야 할 것이다.
포스트 모더니즘은 절대적 진리에 관해서 포기해 버렸다. 그러므로 포스트 모더
니즘은 절대적 진리를 가르치는 기독교를 거부한다. 그들은 기독교가 다른 종교
들에 대해 편협하고 수용적이지 못하다고 비판한다. 하지만 교회는 복음의 독특
성을 보수하면서 전통적 복음 만을 전파해야 한다.
복음적 교회는 불변하는 예수 그리스도의 복음을 현 세대에 선포하는 일에 심혈
을 기우려야 한다. 우리는 확실히 현대주의 다음에 오는 미지수의 미래를 맞는
과도기 가운데 있다. 이때에 우리는 포스트 모더니즘의 학적인 면을 파헤쳐 그들
이 대면하고 잇는 딜레마(dilemmas)에 의해 올바른 답을 게시해야 한다.
또한 두리는 지나간 사상들의 도전에서 살아남았듯이 포스트 모더니즘에서도 살
아 남아야 한다는 사실을 기억해야 한다. 물론 포스트 모더니즘도 지나갈 것이다.
우리는 그 전보다 더욱더 기도하는 자세로 성경의 진리들을 전파하여야 할 것이
다. 또한 포스트 모더니즘의 허와 실도 명료하게 밝혀내는 작업도 게을리 하지
말아야 한다.
이때에 우리는 가정에서, 학교에서, 그리고 교회에서 기독교 교육의 중요성을 다
시한번 확인해야 하며 어린 아이들과 젊은이들 그리고 어른들까지 신앙을 체계화
시켜 가르침으로 그들이 과연 무엇을 믿고있는가에 대해 확실히 알게 하여야 한
다.
역사는 그대로 서있지 아니한다. 한때 자랑했던 세속적 현대주의는 새로운 형태
의 이데올로기와 문화의 햇빛이 떠오르자 소멸되고 있다. 역사는 언제나 복음적
인 공동체에게 새로운 사상과 압력으로 도전하여 왔다. 여러가지 인간의 이데올
로기, 사상들, 그리고 문화들은 왔다가 사라지지만 하나님의 성실하심을 영원부터
영원가지 존재한다.
현대주의 세대의 마감과 또한 포스트모던 세계의 시간은 우리에게 새로운 위험들
로 위협하고 있다. 우리는 새로운 위기에 당면하고 있다. 그러나 이 새로운 위기
는 교회에게 새로운 기회들과 도전들을 제공하기도 한다. 예수 그리스도를 전파
해야하는 교회의 사명은 그 어느 때와 똑같기 때문이다. 우리는 충성스럽고 지혜
롭게 우리의 세대를 복음화 시킴으로 이세대의 모든 이들로 하여금 우리가 그리
스도 예수를 주 로 고백하듯이 그들도 같은 고백을 할 수 있도록 해야 할 것이
다.
◐빈야드 운동 비판(Vineyard Movement)
80년대 미국에서 시작되 이 운동은 캐나다, 아시아 및 유럽으로 급속도로 번지고
있다. 지난 3월호의 Newsweeks 지의 보도에 의하면 영국교회만도 1700여 교
회가 Vineyard 운동으로 새로운 활기를 얻어 부흥되고 있다는 소식이다. 최근에
는 Toronto Blessing 으로 알려진 특이한 예배 현상은 기존교회에 충격적인 경종
을 울려 주고 있다. 걷잡을 수 없는 웃음이 괴성이 함께 터지며 무질서한 예배
분위기는 과연 성령의 역사인가 아니면 사탄의 역사인가 당혹케 한다. 마이너스
교회성장 이라는 위기의식 속에서 교회부흥의 새로운 돌파구를 찾고 있는 한국
교회에 Vineyard 운동은 신학적 문제성 여부와 상관없이 예배갱신 이란 새바람을
일으켜 커다란 파문을 일으키고 있다. 과연 Vineyard 운동은 예배형식의 변화만
을 추구하는 새바람에 끌리는 것일까 이 새로운 목회적 도전을 어떻게 교회를
받아 들여야 할 것인가

1. Vineyard 운동의 배경
(1) John Winber 주도(1983년 후)
Quaker 교회의 목사
Quaker의 발생 요인
17세기 신앙고백시애 정통주의에 대한 반발
(2) Jesus Movement 와의 관계
1960년대 Counter Culture 세대
Calvary Chapel 운동
예배형식의 자유화
전교우 찬양
(3) Orange county-Auahuim 교회
자교회(子敎會)운동 (500교회) 지역 연합집회
(4) Fuller 신학교와의 과계

2. Vineyard 운동의 강조점
(1) 예배 갱신
탈형식, 탈전통, 예배 형태의 변화 초대교회의 다이나믹한 예배 재현
(2) 영적 자유
고후 3:17 주의 영이 계신곳에는 자유함이 있느니라
-성령의 역사가 쉽게 일어날 수 있는 자유로운 예배 분위기를 형성하기를 강

-거룩한 무질서 의 표현
자유로운 모습의 자발적 찬양
예언과 중보기도
거룩한 무질서 의 표현
자유로운 모습의 자발적 찬양
예언과 중보기도
거룩한 웃음 (Toronto Blessing)
-예배시간의 비 제한
주보나 성가대나 축도가 없다.
(3) 능력 전도(Power Evangelism)
Full Gospel 운동의 보완
Peter Wagner 평
Vineyard 운동-성령운동의 제2의 물결
오순절 운동-제 1물결
은사운동-제 2물결
-평신도의 자발적 운동
-능력 및 치유사역 운동

3. Vincyard 운동 비판
(1) 계시관의 문제
사도적 계시의 종료성 불인정(엡3:5)
(2) 이적관의 문제
사도적 이적과 섭리적 이적의 분별
(3) 예배의 경건성 문제
① 바울의 무질서에 대한 경계
-영적자유와 무질서의 혼동
② 거룩한 웃음과 동물적 괴성의 비 성경성
③ 옷차림의 부덕성
예수운동 의 여파
④ 쓰러짐과 춤추는 찬양

4. 목회적 대응책
(1) 예배의 신령성 회복
성령의 임재의식이 지배하는 예배(요4:24)
(2) 살아있는 말씀 사역을 통한 영적갱신과 회개운동
(3) 전 인격적 예배를 통한 산 제사(생활예배)의 실천(롬12:1)

제목:Postmodernism 의 실체와 문제점

1. 포스트모더니즘의 어의와 계보1) 모더니즘은 무엇을 의미하나
일반적으로 기성 도덕과 전통적 권위에 반항하고 개인의 자유와 평등
을 강조하며, 시민생활의 중요성과 기계문명을 구가하는 예술, 문학,
사상적 조류를 의미한다.
2) 계몽주의에서 시작된 자아의 유가치성을 토대로 형성한 모든 세계
관과 역사관을 의미한다.
3) 더 구체적으로는 Descates의 cogito, ergw sum에서 시작하여
Comte, Luke, Hume,Fichte 그리고 Hegel에 있어서 그의 절정에 도달한
인본주의적 세계관과 우주관을 말한다.

4) 정치사회, 과학적으로는 계몽주의, 프랑스 대혁명, 미국의 독립,
산업혁명, 그리고 20세기에 있어서의 기술과학에 근거한 세계관을 의
미한다.
5) 이러한 것이 인간에게 인간이 추구하는 행복과 만족과 평화를 공
급해 준다고 생각한다. 그러나 현실은 그렇지 않다는 데에서 그에 대
한 비판이 나오게 되었다. 이것이 곧 Postmodernism의 등장의 원인이
다.

2. 포스토모더니즘의 족보1) Tonbee의 해석:계몽주의가 절정에 달했던 19세기와, 더 구체적으
로 1870-80을 기점으로 Post-modem-Peniod이 시작되었다고 한
다.
2) Berdiaev의 해석:1919년에 막 볼세비키 혁명이 시작되었을 때
서구는 지금 현대사(L'histoire Modeme)의 시간을 마감하고 한 새
로운 시대 , 아직 정확하게 알려져 있지 않아서 그 이름을 갖고 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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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 않지만 한 새로운 시대에 접어들고 있다고 했다 (Berdiaev, La
Nouvear Moyen Age,1985,p.15 이은선,p.369).
3) R.Pannwitz의 견해:Die Knisis der europaischen Kultur, 191

7.
한 새로운 인간-그것은 Nietzsche의 Ubermensh(superman)을 의미-
이 포스트 모던인간이다.
이렇게 모스트모더니즘의 씨앗은 이미 19세기 때 뿌려져 있었다.

3. 포스트모더니즘의 실체와 목적1) 철학적 영역:인식론, 역사학, 해석학, 과학철학, 전반에 대한
운동
문화적 영역:대중문화, 전자매체의 출현과 그에 따른 저급 예술과
고급 예술, 예술과 삶이라는 양분법(modernism)의 소멸의 가능성 추구
2) Post라는 말은 그전 것과의 단절과 연속을 의미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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포스트 경험주의-마르크스주의-구조주의-산업사회 등 이러한
성격을 제임스와 료타르는 다음과 같이 설명한다. 포스트모더니즘은
오늘날 세계에 있어서 (비판적 거리-critical distance)의 소멸을
가리키는 한편 문화적 중심이나 사회, 경제적 토대를 확증할 수 있는
범주들의 탈 정당화 (delegitimation)즉 정당화의 위기를 드러낸다는
것이다 (Lyotard, J. F, The Postmodem Condition, 1984:김성기,
포스트모더니즘과 비판사회과학, 1991).
3) 포스토모더니즘은 계승되어온 정시적 지주 (이 경우는 모더니즘의
지주인 유럽의 형이상학)을 해체(deconstruction)하여 재구성
(reconstruction)하자는 운동이다. (Griffin, D,R, Spirituality and
Society, 1988).
4) 그러나 어떻게 어느 방향으로 재 구성해야 하느냐의 문제에 대해
서는 아직도 갈피를 잡지 못하여 모색중에 있다. 이 새로운 사고 모
형의 추구로서의 '현대 이후' 정신은 철저한 목표 지향에서 오는 현대
정신의 혹인주의와는 달리 삶의 다양성과 현재성에 깊은 관심을 가지
며, 또한 그 다양성이 좀더 관계적이며 통전적(holistic)으로 이해되
기를 바란다.
이제까지 살므이 인식에서 그 가치가 망각되어졌던 동양적이고 여성
적인 시각의 재발견을 의미하는 것이라고 할 수 있다 (카프라,F,새로
운 과학과 문명의 전환, 이성범,구윤서 옮기, 1985).
5) Postmodernism의 두가지 흐름
(1) Lyotard를 중심으로:France의 경향
가. 거대한 철학적 담론 (Neta-Erzahlung)을 거대한 전체성이
라고 한다면 포스트모더니즘은 이 전체성과의 결별을 고하고 다원성
으로의 이행을 시도한다.
즉 유토피아즘의 포기를 의미한다. 그리고 지식의 탈 윤리화를 의미
한다. 더 구체적으로 말한다면 Descates, Hegel, Narx로 이어지는 유
럽의 전체주의는 Kierkgaard, Nietzsche, Pragmatism, 비트켄슈타인에
의하여 해체되었다고 볼 수 있다.
이와같이 Lyotard, Forcault-푸코 Derrida 등을 중심으로 한
Postmodernists)들은 유럽의 전통적인 철학적 전체주의에 대한 파괴
(Deconstruction)를 시도하고 있는 것이 현상인 것 같다.
(2) Habermas을 중심으로:독일의 경향
가. Habermas 는 현대를 미완성된 계몽주의로 보기 때문에 현대성은
오히려 계몽의 과제로 본다. 그렇기 때문에 미완성된 과제를 제쳐놓고
현대 이후를 말한다는 것은 오히려 보수주의라고 한다.
그의 실명에 의하면, 프랑스 해체주의자들은 반 현대적인 젊은 보수
주의자들이다. 다시 존재론을 말하며 우주론적 근거를 세우려고 하는
H.Jonas와 같은 전현대적인 늙은 보수주의자들도 있다.
미국의 D.Bell을 중심한 탈현대적이기를 원하는 신보수즈의자들도 있
다. Habermas에 의하면 이들은 표현방법은 다르나 다같이 현대성을 포
기하고 있다. 이렇게 포스트모더니즘을 비판하면서 그는 그 대안으로
Kommunikative Rationalitat(의사소통적 합리성)을 말한다.
그뜻은, 계몽주의를 종래적인 의미로서의 합리성 내지는 이성을 말하
는 것이 아니라 한 새로운 차원의 이성, 즉 그것으로서 다시 인간과
인간 사이의 상호주관성과 관계성이 회복되어질 수 있고 그것에 기초
하여 다시 공동의 목표가 추구 되어질 수 있는 실천적 근거를 말한다.
(J.Havermas, Theorie des Kommumikativen Handelns, 1985,이은성, 위
의 글, p 380). 즉 의사소통의 합리성이란 일상생활에 있어서 상호적
인 인간관계를 가능케하는 비언표적인 힘의 근거를 뜻한다.
나. Habermas는 전통적인 유산으로서의 계몽주의의 목적을 일방적으
로 부인하는 것이 아니라 그것의 참 목적은 인간성의 참 성취와 생활
세계의 계몽화하였기에 이것을 무조건적으로 해체할 것이 아니라, 데
카르트류의 고립된 주체를 해체시켜 버린후 다시 상호주관적으로
개방된 새로운 주체로 구성된 생활관, 문화관을 구성해야 한다고 한
다.
그것은 단순히 도구적 이성으로 전락해 버려 전체주의적 폭력을 휘
두르는 현대이성과는 달리 상호이해를 목표로 한 담론을 통해 비폭력
적 사회의 이상에로 이끌고자 한 그의 사회비판 실천의 이상적 토대가
된 것이다(A.Wellmer,모더니즘과 포스트모더니즘의 변증법, P25,이은
성, 위의 책, P.382).

4. 포스트모더니즘과 현대신학
포스트모더니즘이 deconstruction과 reconstruction의 순환 논리를
의미한다면 모든 기독교 신학도 그와같은 과정을 밟아왔다. 2,000년의
기독교 신학사가 바로 그러한 과정을 설명해 준다. 그러나 현재 포스
트모더니즘이 새삼스럽게 문제가 된 것은 그 운동이 본래는 세속사회
에서 일어난 부정적이고 파괴적인 매우 위험한 운동이었으나 그것이
기독교 신학에 침입해 들어왔을 때 전통의 굳은 터 위에 세워져 있는
기독교 신학과 기독교 자체가 붕괴되지 않을까 하는 우려때문이다.
현재까지 특히 Postchristion Era에 들어와서는 포스트모더니즘이 시
도한 것과 같은 운동이 여러번 있었다. 신의 죽음의 신학, 세속화 신
학, 해방신학, 혁명신학, 민중신학, 흑인신학 등으로 불려지는 급진적
신학은 다같이 포스트모더니즘과 같은 성격을 띠고 있었다.
그러므로 이 운동이 교회가 새삼스럽게 놀라거나 무서워할 것은 아
니다. 다만 그 정체를 잘 모를때 불필요한 경계와 논쟁이 일어나게 된
다. 이러한 선 이해를 말한 다음에 포스트모더니즘과 현대신학과의 관
계를 간략하게 고찰하고자 한다.
1) 포스트모더니즘이 나오게 된 정신적 배경
(1) 철학과 과학의 기초 위에서는 신의 존재를 부인할 수 없게 되었
다.
(2) 현대 정신은 도덕적 사회를 위한 기초를 찾는데 실패했다.
(3) 근대화에 기대했던 인간의 진보와 만족에 대한 희망이 소멸되었
다.
(4) 지식의 선성에 대한 신념을 상실했다.
이와같이 현대사회를 지탱하던 네가지 지주가 무너졌다 (d.Allen, in
Benham, Postmodern Theology).
2) Postmodern Theology가 해야 할 일.
(1) 현대신학은 끝났다.
(2) 반 현대주의 안에서 새로운 신학의 과제를 발굴해야 한다.
(3) 자유주의 신학의 좋은 점을 새로 시도하는 신학에 이용해야 한
다.
(H.Cox,Religion in the Secular City. Toward a Postmodern
Theology, 1984)

여기서 Cox는 1979년 1월 26일에 Pope이 멕시코 시티를 방문한 것과
Herry Falwel의 Moral Xaijority운동을 매우 중요시한다. 전자는 밑바
닥에 있는 사상을 말하고 후자는 현대신학에 역행 또는 도전하는 세
력을 의미한다.
Cox는 이러한 현상에서 포스트모더니즘의 등장의 징조를 발견한다.
3) Hans Kung의 정의:모던신학의 파라다임의 한계를 극복하되 근대
를 넘어서 근대가 표방했던 비판기능과 자유정신의 가치를 존중하고
계승하여야 한다는 단서를 지키는 신학들이다. (홍정수, 포스트모든
신학의 정체분석에서 인용).
4) Postmodern Theology의 두가지 경향
(1) 부정적 경향:전통적으로 쓰여지고 있는 신, 세계, 자아, 선과
악 등의 개념과 범주를 일체 철거해 버리고 새로운 견지에서 시학을
영위하자 (Mark C.Taylor).
(2) 긍정적 경향:언어의 시대적 제약성을 인정하고 쓰여진 말씀을
절대화 하지 말고 그 언어를 통하여 전달하려고 하는 창조적 기능을
수용해야 한다 (과정철학, 언어철학).
5) Postmodernism Theology의 문제점
(1) 포스트모더니즘 속에서 붕괴되어진 모드니즘의 실체를 파악하고
포스트모더니즘의 공백을 메꿀수 있는 것으로서 종교다원주의와 민족
신학을 주장하는 문제 (심창섭, 포스트모더니즘의 도전에 대한 복음
주의자의 질문서).
(2) 한국교회 안에서는 최근에 서양의 기독교와 문화의 지배를 벗어
나 민족종교와 한국문화의 정체성을 찾는 운동이 일어났다. 그래서 한
국교회 안에서 전통적 신학대신에 민중신학, 해방신학, 통일신학, 민
족신학 운도이 일어나고 있다.6. 한국교회와 포스트모더니즘
(1) 한국교회 안에서 두가지 대립되는 신앙과 신학이 있다.그것을 보
수와 자유라고도 부르고 근본주의와 급진주의라고도 부른다.

(2) 최근에는 복음주의와 민중신학이라고도 부른다. 양자의 차이점은
전자가 성서와 전통적 교리를 가능한 한 그대로 받아 들이려고 하는데
대하여 후자는 성서와 전통적 교리를 현디인의 사고방식으로써 해석하
고 이해하려고 한다. 전카통에 대한 부정이 앞선다.
(3) 여기에서 포스트모더니즘과 한국의 최근 신학(민중신학, 종교다
원주의, 민족신학)의 연관성을 발견하게 된다. 두 진영에서 다같이 포
스트모더니즘에 대하여 상반된 그리고 잘못된 이해를 가지고 있다.
보수진영에서는 그것이 곧 반 전통, 반 보수신학이라고 이해하는 반
면, 급진주의 진영에서는 기독교 신학이 계속해서 생존하려면 포스트
모더니즘 밖에 선택의 여지가 없다고 생각한다.
이러한 두가지 태도는 잘못된 것이다. 신학에 관한 한 성서와 그것에
근거해서 만들어진 교리가 전하려고 하는 내용(복음 또는 진리)를 자
기들 나름대로 정확하게 이해하려고 하면서 방법적으로 포스트모더니
즘의 방법, 즉 모더니즘이 전달해 준 그 방법을 파괴하고 탈현대적인
사고방식을 채택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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