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

  • 목록
  • 아래로
  • 위로
  • 쓰기
  • 검색

설교 피곤한 자여, 예수를 생각하라 (히 12:3)

첨부 1


최근 <아버지>라는 소설이 출 간 3개월만에 무려 33만 권이라는 경이적인 판매고를 올리며 대단한 선풍을 일으키고 있습니다. 서기관 으로 공무원 생활을 화려하게 시작 한 어떤 남자가 결혼하여 자녀를 낳고 가정을 이끌어 가면서 열심히 살아 보려고 하지만 진급이 뜻대로 안되고, 젊은 후배들에게조차 점점 밀려나게 되자 남 몰래 좌절하고 고민하다가 결국은 중병에 걸려 생 을 마치게 된다는 아주 소박한 이 야기입니다.
그럼에도 이 이야기를 읽으면서 눈시울을 붉히지 않은 사람이 거의 없다고 합니다. 어떤 사람은 심지 어 통곡하기까지 했다고 합니다. 간 큰 남자 시리즈를 이야기하며 웃고 떠들던 아내들은 남편을 보는 눈이 달라졌다고 하고, 자녀들은 아빠를 다시 이해하게 되었다고 말 합니다. 소박하기 그지없는 이야기 에 사람들이 이렇듯 대단한 반응들 을 보이는 이유가 무엇일까요
피곤한 인생
저는 그 소설의 주인공인 아버 지를 보며 피곤한 인생이라는 생각 이 들었습니다. 그는 사랑하는 가 족을 부양하기 위해서, 자신의 꿈 을 조금이나마 이루어 보겠다며 안 간힘을 쓰다가 지쳐 두손들고 생을 마감한 초라한 남자요, 별 볼일 없 는 아버지였습니다. 피곤하기는 하 루 종일 가사 일에 시달리는 아내 나 꼭두새벽에 일어나 자정이 다 되어서야 집에 돌아오는 자녀들 역 시 마찬가지입니다. 따지고 보면 세상에서 피곤하지 않은 사람은 한 사람도 없을 것입니다.
현대인의 하루 일과는 마치 전 쟁과 같습니다. 시간을 따지지 않 고 분초를 따질 정도로 시간에 쫓 기면서 허덕입니다. 많은 약속들이 있고, 스케줄은 쉴새 없이 이어지 고, 업무량은 갈수록 태산입니다. 하루 종일 스트레스의 융단 폭격을 당하다 보면 무력감에 빠지게 되고 이러다가 실패하는 것이 아닌가 하 는 불안감에 시달리게 됩니다. 이 렇게 피로가 계속 쌓이다 보면 신 경이 예민해져서 별것 아닌 일에도 쉽게 상처를 받게 됩니다.
오늘날 우리가 느끼는 피곤이 육체적인 것이라면 그리 문제될 것 도 없습니다. 충분히 쉬고 나면 다 풀릴 것이기 때문입니다. 그러나 우리 가운데서 하루 종일 논을 매 거나 뗄 감을 구하느라 온 산을 헤 매고 다니는 중노동을 하는 사람은 없습니다. 물 길러 다니느라 하루 종일 물동이를 가지고 씨름하는 사 람도 없습니다. 우리는 그런 중노 동에서 이미 자유함을 받았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우리가 왜 이렇 게 피곤에 지쳐있을까요 그것은 우리의 피곤이 정신적이고 영적인 피곤에 뿌리를 깊이 내리고 있기 때문입니다.
하드필드라는 심리학자는 <힘 의 심리>라고 하는 책에서 현대인 의 피곤을 이렇게 분석했습니다.
우리를 괴롭히는 피로는 대부분 정신적 원인에서 온 것이다. 순수 하게 육체적인 원인에서 오는 피로 는 지극히 드물다.
동의를 하든 하지 않든 간에 오늘날 현대인이 느끼는 피곤은 대부분 영적이고 정 신적인 것이라는 사실을 부인할 수 없습니다.
그렇다고 해서 이러한 피곤을 전적으로 나쁜 것이라거나 비정상 적인 것으로 말할 수는 없습니다. 피곤은 좋은 것이 아니지만 나쁜 것도 아닙니다. 우리는 매우 한정 된 힘을 가지고 있고, 또 육신이라 고 하는 연약한 모습을 지니고 있 습니다. 한정된 육체에 과부화가 걸리면 피곤하게 되는 것은 하나님 께서 우리 몸에 남겨 놓으신 자연 의 원리입니다. 이런 의미에서 우 리 인생은 원래부터 피곤할 수밖에 없는 존재입니다. 피곤은 인생의 숙명인 것입니다.
지금부터 3천년 전에 살았던 솔 로몬은 이렇게 말했습니다.
만물 의 피곤함을 사람이 말로 다 할 수 없나니(전1:8). 그는 하늘의 달과 별도 피곤하고, 수목도 피곤하고, 모든 동물과 물고기들도 피곤하다 고 말했습니다. 이 세상에서 피곤 하지 않은 것은 하나도 없다는 것 입니다. 그럼에도 인간이 만물과 다른 것이 있다면 그 피곤을 표현 할 수 있는 능력을 가지고 있다는 사실입니다. 그런 점에서 인간의 피곤은 다른 피조물들의 피곤과는 비교도 할 수 없을 정도로 심각한 것입니다. 3천 년 전 사람도 말로 다 할 수 없는 피곤을 절감하며 살 았다고 한다면 숨 쉴 틈 없이 돌아 가는 현대 문명 속에서 밀려다니는 우리 인생이야 오죽하겠습니까 피 곤한 게 정상인 것입니다.
그렇다고 해서 피곤을 그저 운 명이겠거니 하고 방치해 두겠습니 까 그럴 수 없습니다. 오늘 읽은 말씀을 보십시오.
너희가 피곤하 여 낙심치 않기 위하여...
그렇습 니다. 피곤을 그대로 쌓아 놓으면 무기력증에 걸리게 됩니다. 무기력 증에 걸리면 쉽게 낙심하게 됩니 다. 그러다 보면 만사가 귀찮아지 고 모든 것을 포기하고 싶어집니 다. 마치 험한 파도와 싸우던 선원 이 지친 나머지 배를 버리고 바다 로 뛰어들고 싶은 충동을 느끼는 것과 똑같습니다. 이런 상황이 오 래 계속되다 보면 결국 자살이라는 막다른 길로 내닫게 되는 것입니 다. 따라서 피곤이 정상적인 것이 긴 하지만 절대 그대로 내버려두어 서는 안됩니다.
하나님의 처방
그러면 우리가 어떻게 하면 이 피곤을 해결할 수 있을까요 오늘 말씀에서 하나님은 기가 막힌 처방 한 가지를 주셨습니다.
피곤한 자 여, 예수를 생각하라!
참으로 동문 서답과 같은 처방이 아닐 수 없습 니다. 피곤하면 환경을 개선해 보 라든지, 편하게 살 수 있는 길을 택하라든지, 이 약을 먹고 활력을 되찾으라는 식의 그럴싸한 처방을 주셔야 할 것 같은데,
예수를 생 각하라는 전혀 뜻밖의 처방을 주 시고 계시기 때문입니다.
그러나 하나님께서 어리석은 말 씀으로 우리를 속이시겠습니까 그 럴 리가 없습니다. 우리는 누구나 어려운 상황이나 특별한 순간에 처 하면 누군가를 생각하는 습관이 있 습니다. 마음이 슬퍼질 때마다 생 각나는 사람이 있는가 하면, 피곤 에 지쳐 있을 때마다 떠올리게 되 는 사람도 있습니다. 그를 생각하 기만 해도 위로가 되고 힘을 얻기 때문입니다.
가끔 저는 괜히 게으름을 피우 고 싶은 유혹을 받을 때가 있습니 다. '아, 목회를 뭐 이렇게 힘들게 하고 있냐 좀 수월하게 하자. 교 인들도 좀 풀어주고, 설교 준비도 좀 수월하게 하자. 그래서 여유 있 게 목회 해 보자.' 이런 유혹이 들 어오는 것입니다. 그러나 그럴 때 마다 제 눈앞에 아른거리는 분이 한 분 계십니다. 우리 아버지십니 다. 그분은 배우지 못한 무식한 농 군이시라 저에게 유식한 말로 이런 저런 교훈을 들려주신 적이 한번도 없으셨습니다. 그러나 그분은 자기 의 삶을 통해서 너무 많은 것을 보 여주셨습니다. 새벽 별을 보고 나 가시면 날이 어두워서야 집으로 돌 아오셨고, 어떤 때는 밤새도록 복 통을 앓으며 괴로워하시다가 날이 새자마자 들로 나가 하루 종일 이 를 악물고 일하셨습니다. 저는 그 분을 보면서 사람은 자기 일에 부 지런해야 한다는 값진 교훈을 얻었 습니다. 그래서 게으름도 부리고 일을 조금 쉽게 해봤으면 하는 생 각이 들 때마다 아버지를 생각하게 되는 것입니다.
언젠가 <월스리트 저널>이라고 하는 유명한 경제 전문지에서 보았 던 광고 한 편이 생각납니다. '유나이티드 테크놀러지'(United Technology)라는 회사의 광고였는 데, 어떤 사람의 사진과 함께 이런 글귀가 적혀 있었습니다.
만약 당신이 낙심해 있다면 이 사람을 생각해 보십시오. 학력은 국민학교를 중퇴했고, 시골에서 구 멍가게를 열었지만 그나마 파산하 였습니다. 남으로부터 빌린 돈을 갚는데 15년이 걸렸습니다. 장가를 갔지만 악처를 만나 가정생활이 행 복하지 못했습니다. 상원의원에 두 번 입후보하였으나 낙선하였고, 하 원의원 선거에도 두 번씩이나 고배 를 마셨습니다. 역사에 길이 남을 유명한 연설을 했지만 그 당시의 청중은 별로 관심을 보이지 않았습 니다. 신문은 연일 그를 비난했고 나라의 절반에서는 그를 벌레처럼 싫어했습니다. 그럼에도 전세계 곳 곳에서 이 사람 때문에 고무를 받 고 용기를 얻게 된 사람이 얼마나 많은지 모릅니다. 죽은지 백 년이 훨씬 지났음에도 그의 존재는 더욱 새롭게 빛나고 있습니다. 그는 아 브라함 링컨입니다.
저는 이제까 지 이보다 더 인상적인 광고를 본 적이 없습니다. 실패로 낙담해 있 는 사람에게 링컨이 얼마나 큰 위 로가 되었겠습니까

왜 예수를 생각해야 하는가
하나님께서 피곤한 자에게
예 수를 생각하라고 말씀하시는 것 역시 이와 같은 맥락에서 이해할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하나님께서
예수를 생각하라고 말씀하시는 이유가 무엇일까요 저는 그 이유 를 세 가지로 봅니다.
첫째로, 예수님은 우리가 당하 는 피곤을 똑같이 체험하신 경험자 이기 때문입니다. 주님은 이 세상 에 인간의 몸을 입고 오셔서 가난 과 씨름하셨으며, 하루 종일 쉴 틈 을 얻지 못하고 중노동을 해야 하 는 생활도 해 보셨습니다. 그리고 숱한 사람들에게 시달리는 것이 얼 마나 피곤한지도 몸소 겪어 보셨습 니다.
오늘 읽은 말씀을 보십시오.
죄인들의 이같이 자기를 거역한 일을 참으신 자를 생각하라.
예수 님 주변에 몰려든 사람들 중에는 선한 사람도 없지 않아 있었지만 대부분은 죄인들이었습니다. 그들 은 예수님을 하나님의 아들로 인정 하지 않았습니다. 그래서 그들은 예수님을 비판하고 대적했습니다. 예수님의 언행에서 꼬투리를 잡으 려고 혈안이 되어 있었습니다. 이 런 사람들에게 둘러싸여 하루 종일 시달린다고 한번 상상해 보십시오. 예수님을 피곤하게 하기는 제자들 역시 마찬가지였습니다. 그들은 예 수님의 마음을 알아주지 않았을 뿐 아니라 말귀를 제대로 알아듣지 못 하고 엉뚱한 소리를 한 적도 한두 번이 아니었습니다. 게다가 그들 중에는 예수님을 팔 배반자도 끼어 있었습니다. 이런 형편없는 제자들 을 데리고 다니면서 예수님의 심신 이 얼마나 피곤하셨을까요
동병상련이라는 말을 잘 아실 것입니다. 같은 병을 앓아본 사람 만이 상대방의 처지를 진심으로 동 정할 수 있습니다. 피곤에 지쳐 낙 심해 있을 때 의기양양한 사람을 만난다거나 만사형통한 사람을 만 나면 더 상심하게 됩니다. 그러나 예수님은 우리가 겪고 있는 모든 피곤과 낙심과 고통을 몸소 겪어보 신 분이십니다. 그렇기에 우리가 피곤할 때 그분을 생각하면 평안과 위로를 얻을 수 있는 것입니다.
여기서 '생각하라'는 말에는 두 가지 의미가 있습니다. 하나는 '비 교해 보라'는 뜻이고, 다른 하나는 '묵상해 보라'는 뜻입니다. 우리는 고통을 당하거나 피곤하여 지쳐 쓰 러질 때 스스로를 예수님과 비교해 볼 수 있습니다. '아, 내가 당하는 고통과 피곤을 예수님도 다 당해 보셨구나! 내가 짊어지고 있는 인 생의 피곤을 예수님도 짊어지셨구 나.' 이 예수님을 조용히 마음에 떠 올려 볼 때 마음에 위안이 찾아오 는 것입니다.
둘째로, 예수님은 우리를 돕는 자이시기 때문입니다. 그는 사람의 몸을 입고 오셨지만 모든 것을 가 지신 하나님이십니다. 따라서 그에 게는 불가능한 일이 하나도 없습니 다. 이사야 40장 28절 이하에 나와 있는 대로 그는 명철이 한이 없으 시며 피곤한 자에게 새 힘을 주시 는 분이십니다. 주님은 우리를 도 와주실 능력이 있는 분이시며 항상 우리를 도와주기를 원하십니다. 그 래서 때를 따라 필요한 은혜를 우 리에게 베풀어주십니다. 피곤할 때 는 피곤할 때의 은혜를 준비해 주 십니다. 고통을 당할 때는 고통 당 할 때의 은혜를 준비해 주십니다. 낙심 될 때는 낙심된 자를 위한 은 혜를 준비해 주십니다.
마태복음 11장 28절에서 주님은 분명 이렇게 약속하셨습니다.
수 고하고 무거운 짐 진자들아 다 내 게로 오라. 내가 너희를 쉬게 하리 라.
우리 예수님은 피곤한 자에게 쉼을 줄 수 있는 하나님이십니다. 할렐루야! 피곤하여 낙심 될 때 우 리가 예수를 생각해야 하는 것은 바로 이 때문입니다.
셋째로, 예수님에게는 낙심할 이 유가 하나도 없기 때문입니다. 십 자가는 흉악무도한 죄인에게나 어 울리는 수치스럽고 비참한 죽음입 니다. 그러나 주님은 그 부끄러움 을 개의치 않고 십자가를 지셨습니 다. 2절을 보십시오.
저는 그 앞에 있는 즐거움을 위하여 십자가를 참 으사 부끄러움을 개의치 아니하시 더니 하나님 보좌 우편에 앉으셨느 니라.
예수님께서 그렇게 모욕적 인 죽음을 거절하지 않으신 이유가 무엇일까요 그 십자가 앞에서 절 망하지 않고 수치와 고통을 감내하 신 이유가 어디에 있을까요 십자 가 너머에 있는 부활의 영광을 바 라보셨기 때문입니다.
우리는 바로 이 예수님을 생각 해야 합니다. 부활하시어 하늘과 땅의 모든 권세를 가지고 장차 이 세상을 심판하여 모든 인류의 불행 을 행복으로 바꾸어 놓으시고 인생 의 한숨과 원한을 풀어주실 그 주 님을 생각하면 우리가 낙심할 이유 가 하나도 없습니다. 지금 경제적 으로 심각한 어려움을 겪고 있습니 까 사업이 흔들리고 있습니까 그렇다 해도 낙심할 필요가 전혀 없습니다. 우리 주님에게는 가난을 몇만 배 보상하고도 남는 부요함이 있기 때문입니다. 직장이나 학교에 서 경쟁 대열에서 뒤쳐지고 있습니 까 물론 사람이니까 그것 때문에 마음이 상할 수도 있을 것입니다. 그러나 그런 일을 가지고 낙망하지 마십시오. 주님이 준비하신 영광의 나라에 들어가면 우리가 세상에서 얼마나 성공했느냐 못했느냐 하는 것은 별 의미가 없는 일이기 때문 입니다. 우리는 그 모든 것을 다 꿈에 본 듯 잊어버리고 주님과 함 께 영원토록 영광을 누리며 살게 될 것입니다. 남편이나 아내가 마 음에 안 듭니까 자녀들이 애를 먹 입니까 하는 일이 소원대로 잘 풀 리지 않습니까 그러나 그런 상황 에서도 예수님을 생각하면 그 낙심 이 될 만한 일 때문에 오히려 찬송 하는 자가 될 수 있습니다.
로마서 8장 18절에 이런 말씀이 있습니다.
현재의 고난은 장차 우 리에게 나타날 영광과 족히 비교할 수 없도다.
현재의 가난이나 고통 은 장차 주님이 주실 영광과 비하 면 새 발의 피도 안됩니다. 인간관 계로 인해 시달리고, 뜻대로 안 되 는 가족 때문에 당하는 고통도 우 리를 위해 준비해 두신 그 영광에 비하면 꿈에 본 듯 잊을 만큼 별 것 아니라는 말입니다. 도무지 비 교가 안 되는 것입니다.
오늘 우리가 읽은 히브리서의 독자들은 엄청난 핍박을 당하고 있 었습니다. 그들은 친족들로부터 따 돌림을 당하고, 이리저리 쫓겨다니 고, 예수를 믿는 믿음 때문에 여러 가지 불이익을 당하고 있었습니다. 더러는 붙잡혀 죽임을 당하기도 했 습니다. 그들은 예수를 믿기 위해 서 전부를 희생했고, 그 믿음을 지 키기 위해 생명을 걸었습니다. 그 렇다면 주님께서 그들을 핍박하는 자들을 한순간에 멸해버리시고 그 들을 핍박에서 건져주시는 것만이 위로요, 기쁨이 되지 않겠습니까 그러나 주님은 그렇게 해 주겠노라 고 말씀하시지 않았습니다. 다만 예수를 생각하라고 했습니다. 그 이유가 무엇입니까 세상에서 아무 리 핍박을 당해도, 주님이 준비한 영광을 맛보는 그 날에는 핍박당했 던 그 모든 일을 두 번 다시 생각 하지 않게 될 것이기 때문입니다. 그런 은혜가 쏟아지기 때문에 핍박 당하는 성도들이 예수님을 생각할 때마다 환난 중에서도 기뻐하는 특 별한 은혜를 체험하게 된 것입니 다.

두 가지 제안
그러면 예수를 생각하기 위해 우리가 구체적으로 어떻게 해야 할 까요 저는 두 가지 아이디어를 여 러분에게 제안하고 싶습니다. 첫째 로는, 하루 일과로 씨름하는 동안 피곤하여 지칠 때마다 잠시라도 예 수님을 떠올려 보자는 것입니다. 5 초도 좋고, 10초도 좋습니다. 잠깐 동안이라도 예수님을 생각할 수 있 도록 한번 노력해 보십시오. 운전 을 하고 가다가도 피곤하다는 생각 이 들고 마음이 답답해지면 잠깐동 안이라도 예수님을 생각해보라는 말입니다. '아, 예수님도 이 모든 고통을 다 경험해 보셨다고 그랬 지 얼마든지 나를 도우실 수 있는 분이라고 그랬지 예수 안에는 낙 심할 이유가 하나도 없다고 그랬 지'
'잠깐'이라고 하니까 쉬운 것 같 아도 사실은 참 어렵습니다. 안 믿 는 사람은 답답하거나 스트레스로 인해 피곤해지면
포--후--하면 서 담배를 연신 피워대지 않습니 까 그들로서는 담배가 도망가는 방법인 것입니다. 그러나 아무리
후--
하고 스트레스를 뿜어내 본들 맥없이 사라지는 연기밖에 더 보입니까 그러나 우리 예수 믿는 사람은 그럴 때 잠깐이라도 예수님 을 생각해 볼 수 있습니다. 이렇게 문득문득 예수님을 생각하는 습관 을 가지게 되면 자기도 모르게 예 수님께 기도를 드리게 되고, 그 기 도 때문에 마음속에 놀라운 평안이 찾아오게 되는 것입니다.
둘째로는, 적어도 일주일에 한 두 시간 정도를 확보해서 예수님과 단둘이 있는 시간을 가지자는 것입 니다. 한 주중 어느 날이라도 좋습 니다. 밤이든, 새벽이든, 낮이든 여 러분이 할 수 있는 시간을 구별해 보십시오. 그리고 이 구별한 이 한 두 시간 동안 여러분이 예수님과 단둘이 있을 수 있는 환경을 찾으 십시오. 그곳에는 삐삐나 핸드폰을 가지고 가서도 안됩니다. 부인이나 남편이 따라와도 안됩니다. 모든 것을 다 끊어버리고 한두 시간 동 안이라도 홀로 있을 수 있는 그런 기회를 만들어 보십시오.
철학자 파스칼은 이런 말을 했 습니다.
우리는 세상의 모든 좋은 것들을 조용히 있는 시간을 마련하 지 못해서 놓치고 있다.
그렇습니 다. 아무리 바쁘다 해도 혼자 조용 히 예수님을 생각해보는 한두 시간 만큼은 확보하자는 것입니다. 아토 스의 성자 실루안처럼 시계도 풀어 놓고 오직 예수님을 생각하는 일에 만 집중하는 그런 시간을 가지자는 것입니다.
이 시간에는
내가 기도한다는 식의 능동적인 자세를 취할 필요 가 없습니다. 자기의 문제를 놓고 하나님을 설득해 보겠다는 자세도 금물입니다.
하나님, 이러이러한 기도에 꼭 응답해 주셔야 합니다.
하고 소리쳐 기도하면 하나님께서 당장 하늘 문을 열고 주머니를 내 려서 우리의 구하는 것을 그 자리 에서 주실 것 같지만 그렇지 않은 때가 대부분입니다. 그런 자세로 기도하는 것은 피곤을 더하게 할뿐 입니다. 피곤에 지쳐 마음이 무거 운 때일 수록 수동적인 입장에 서 야합니다. 하나님의 뜻과 지시를 기다리며 조용히 기도하고 성경 말 씀을 묵상해야 합니다.
주여 말씀 하옵소서. 종이 듣겠나이다. 주님 내가 피곤합니다. 도와주세요.
모 든 주도권을 하나님께 맡기고 가만 히 있어보라는 말입니다.
여러분 중에는 속으로 이렇게 말하는 분이 있을 지도 모르겠습니 다. '아, 이 바쁜 세상에 한 시간 내기가 어디 쉬운 일인가' 그러나 여러분, 몸이 피곤할 때 사우나에 가서 몇 시간이나 계십니까 만사 를 제쳐놓고 뛰어가서 최소한 한 시간 이상 땀을 빼지 않습니까 또 어떤 분은 조금 몸이 찌뿌드드하다 싶으면 골프채를 가지고 실내골프 장에 가서 열심히 스윙을 하지 않 습니까 오가는 시간을 다 합하면 그것도 한 시간이 미니멈입니다. 또 안 믿는 사람들의 경우
기분도 그렇지 않은데 술이나 마시자.
하 고 술집에 앉으면 한 시간은 우습 게 흘러가지 않습니까 그러면서도 예수님과 단둘이 있을 한 시간은 내기 어렵다는 것은 말이 안 되는 소리입니다.
만일 우리가 느끼는 피곤이 육 신의 피곤에 불과한 것이라면 잠을 자거나 사우나를 하거나 골프를 치 거나 등산을 하면 어느 정도 해소 될 수 있을 지 모릅니다. 그러나 우리의 피곤은 근본적으로 영적인 피곤입니다. 영적인 피곤은 사우나 나 골프, 등산과 같은 그런 방법 가지고는 해결되지 않습니다. 영적 인 피곤은 성경적으로 풀어야 합니 다. 성경이 가르치는 대로 하나님 의 말씀을 음미하며 예수를 생각해 보는 조용한 시간을 가져야 하는 것입니다.
그러나 우리가 홀로 조용한 시 간을 가질 때 한 가지 조심할 것이 있습니다. 막연하게 눈만 감고 있 어서는 안 된다는 것입니다. 그렇 게 하면 공상만 하다가 끝내기가 쉽습니다. 우리는 그 시간 동안 예 수님을 생각해야 합니다. 그러기 위해서는 성경을 펴놓고 여기저기 를 읽을 수도 있을 것입니다. 그러 나 성경을 편다고 하나님의 말씀이 눈에 쏙쏙 들어오는 것은 아니지 않습니까 어디를 읽어야 될지조차 모를 때도 많은 것입니다. 그럴 때 는 설교를 들은 말씀 중에 한 부분 을 택해서 조용히 읽으면서 생각을 해 보는 것입니다. '아, 그 때 이런 말씀을 들었지. 아, 이 말씀은 이런 뜻이었지.' 이렇게 묵상을 하다보면 자기도 모르게
하나님, 이 말씀대 로 나도 은혜를 좀 받고 싶습니다. 도와주세요.하고 기도가 나오게 됩니다. 하나님의 말씀을 자꾸 묵 상하고 싶어집니다. 이것이 예수님 을 생각하는 방법입니다.
저는 어려서 시골에서 자랐기 때문에 소를 끌고 나가서 풀을 먹 인 적이 많았습니다. 눈만 뜨면 소 를 끌고 나가서 한시간 내지 두 시 간 동안 풀을 뜯깁니다. 그 시간에 소에게 풀을 뜯기지 않으면 소가 하루 종일 굶을 염려가 있기 때문 입니다. 아침 일찍 소롤 몰고 나가 서 논둑에서 풀을 먹이고 돌아오면 대략 아침 10시가 됩니다. 여름철 에는 그 때쯤이면 해가 벌써 뜨겁 기 때문에 소는 그늘에 앉아 되새 김질을 시작합니다. 먹었던 것을 다시 끌어내어 꼭꼭 씹어 삼키는 것입니다.
소를 먹여본 분은 잘 아시겠지 만, 소는 처음 풀을 뜯을 때는 정 신없이 뜯어먹습니다. 언제 씹는지 모르게 삼켜버립니다. 그래서 어떤 때는 저러다가 혹시 탈이라도 나지 않을까 하고 은근히 걱정이 되기도 합니다. 그러나 소는 절대 소화문 제로 탈이 나는 법이 없습니다. 허 겁지겁 삼켰던 것들을 되새김질을 통해서 되씹어 삼키기 때문입니다.
미첼이라고 하는 인도의 어떤 학자가 장시간 동안 소가 되새김질 하는 것을 시계로 재어보았다고 합 니다. 그런데 놀랍게도 소는 마치 몸에 타이머를 가지고 있는 것처럼 정확한 시간 동안 되새김질을 했다 고 합니다. 소가 한번 되새김질을 하는 데 걸린 시간은 정확하게 55 초였습니다. 장시간 동안 체크를 했는데도 1초의 오차도 나지 않았 습니다. 소는 네 개의 위를 가지고 있습니다. 되새김질을 하면 소는 일단 두 번째 위부터 채우고, 세 번째, 네 번째 위를 차례로 가득 채웁니다. 그러면 침과 잘 썩인 이 소중한 음식들이 위를 통해 흡수되 고 그 흡수된 영양분이 피를 통해 서 몸 전체에 돌면서 영양을 공급 합니다. 소가 풀만 먹고도 몸이 통 통하게 살이 찌고, 풍부한 젖을 낼 수 있는 것은 되새김질을 충분히 하기 때문입니다.
우리 역시 마찬가지입니다. 어떻 게 보면 우리가 설교를 듣는 시간 은 소가 아침에 풀을 뜯어 삼키는 것과 비슷합니다. 목사도 삼사 십 분 동안 정신없이 이야기를 하고, 여러분도 정신없이 듣습니다. 그렇 게 정신없이 듣다보니 언제 씹을 틈이 있습니까 그냥 닥치는 대로 삼켜버리는 것입니다. 그러다 보니 나중에 나갈 때 생각해 보면 남는 게 그렇게 많지 않습니다. 아마 여 러분도 오늘 설교 듣고 나가면서 남는 것이 '아, 소가 되새김질할 때 55초 걸린다더라.' 하는 것만 남고 다른 것은 싹 잊어버리고 나갈 지 도 모릅니다. 워낙 정신없이 먹어 대다 보니 남아 있는 게 별로 없 는 것입니다.
그러나 예수님과 단둘이 만나는 한 시간을 특별히 따로 떼어 그 시 간에 주님과 만나는 사람은 다릅니 다. '아, 지난 주 히브리서 12장 3 절 말씀이었지.'하고는 그 말씀을 펴놓고 조용히 외우면서 생각해 봅 니다. 그리고 그 말씀 한마디 한마 디를 되새김질합니다. 그러면 그 시간에, 성령께서 특별히 주는 은 혜가 있습니다. 옥 목사가 깨달았 던 말씀보다 더 달콤한 말씀을 여 러분이 깨달을 수가 있습니다. 그 말씀을 깨닫고 영혼의 위에다 가득 채울 때에야 그 말씀은 영혼의 혈 관을 통해서 우리에게 영양분을 공 급하고 우리에게 새 힘을 주는 것 입니다. 그렇게 하다 보면, 우리는 자신도 모르게 피곤이 싹 가시는 것을 체험하게 됩니다. 속에서 새 힘이 솟아나는 것을 체험하게 됩니 다.
사랑하는 형제 자매 여러분, 여 러분은 언제 이와 같이 예수님과 단 둘이 앉아서 하나님의 말씀을 되새김질하면서 예수님을 생각해 보셨습니까 적어도 한시간 동안 그렇게 해 본 때가 언제였습니까 지난달이었습니까 아니면 지난봄 이었습니까 언제 그런 시간을 가 져보셨습니까 언제 가져 보았는지 생각이 잘 안 나십니까 그러니까 피곤할 수밖에 없는 것입니다. 마 음이 항상 무거운 짐으로 짓눌릴 수밖에 없는 것입니다. 잠을 자고 나도 마음은 늘 찌뿌드드할 수밖에 없는 것입니다.
예수님을 생각하 라고 했는데 예수님을 생각하지 않고 인생을 사니까 그럴 수밖에 없는 것입니다.
피곤하다. 피곤하다.
말만 하지 마시고 피곤하고 낙심될 때마다 예 수님을 생각해 보십시오. 저는 우 리가 예수를 생각하라고 하신 그 말씀대로 순종하기만 하면 주님께 서 우리 영혼과 정신의 피곤을 말 끔히 풀어주시리라고 분명히 믿습 니다. 이 시간 마음속으로 이런 결 단을 하시기 바랍니다. '내가 지금 까지 너무 등한히 했구나. 그래. 잠 깐 동안이라도 예수님을 생각하는 습관을 가지자. 그리고 일주일에 한시간 정도는 한번 따로 구별해 보자. 골프를 못 치고, 사우나를 못 가는 한이 있어도 내 영혼의 피곤, 내 정신의 피곤을 풀기 위해서 주 의 말씀을 소가 되새김질하듯이 되 새김질하면서 주님 앞에 내 자신을 한번 드려보자. 그분하고 마주 앉 아서 한번 이야기해보자.' 한번 해 보십시오. 해보면 여러분의 얼굴이 훨씬 더 밝고 건강하게 될 것입니 다. 여러분의 삶이 훨씬 더 아름답 고 윤기가 흐르게 될 것입니다. 이 와 같은 주님의 명령을 우리가 순 종할 때 복을 받을 수 있습니다.


이런 글도 찾아보세요!

공유

facebooktwitterpinterestbandkakao story
퍼머링크

댓글 0

권한이 없습니다. 로그인

신고

"님의 댓글"

이 댓글을 신고 하시겠습니까?

삭제

"님의 댓글"

이 댓글을 삭제하시겠습니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