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

  • 목록
  • 아래로
  • 위로
  • 쓰기
  • 검색

설교 하나님의 자녀와 돈 (딤전 06:7-19)

첨부 1


작년에 박 모라고 하는 한 젊은 이가 미국에서 유학하던 중 갑자기 귀국해서 돈 때문에 자기 부모를 칼로 난자하여 죽인 사건이 있었습 니다. 예수 믿는다는 집안에서, 그 것도 중직자로 뽑힐 정도로 믿음이 좋다는 가정에서 그런 끔찍한 일이 일어났다는 사실에 우리가 얼마나 큰 충격을 받았습니까 그런데 그 일이 있은 지 아직 일 년도 채 안 되었는데, 교회도 다녔다고 하고 박사 학위를 받아 대학 강단에서 후배들을 가르치며 그래도 성실한 교수로 인정을 받고 있던 40대의 한 젊은이가 역시 돈 때문에 아버 지를 칼로 찔러 죽이는 끔찍한 사 건이 또 일어났습니다. 나이로 보 나 사회적 지위로 보나 이제 성숙 한 단계에 접어들었다고 할 만한 사람이 이런 일을 저질렀다는 데서 우리는 모두 마치 메가톤급 펀치를 맞아 꼬꾸라지는 것 같은 충격을 받았습니다.
저는 이런 사건들을 접할 때마 다 제 속에서 분노가 치밀어 오르 는 것을 억제할 수 없습니다. 부모 를 죽인 그 사람에 대한 분노가 아 닙니다. 바로 돈에 대한 분노입니 다. 보다 정확하게 말하면 보이지 않는 배후에서 간교하게 돈으로 인 간을 유혹해서 자기와 똑같은 악마 로 만들어버리는 사단과 마귀에 대 한 분노입니다. 마귀가 예수님의 제자 가룟 유다의 마음에 들어가자 은 삼십이라는 돈 때문에 죄 없는 스승을 팔아먹으면서도 눈 하나 깜 짝 않고 스승에게 입맞춤하는 그런 냉혈인간이 되어 버리지 않았습니 까 마귀가 선량한 젊은이의 마음 을 사로잡으니까 몇 억 안 되는 돈 을 손에 넣기 위해서 밤마다 탐정 소설을 읽으며 자기 부모를 어떻게 죽일까를 궁리하는 무서운 악마로 변하고, 해부학 책을 뒤적이며 어 떻게 하면 아버지의 목숨을 단번에 끊어 놓을까를 연구하는 악마가 되 어버리는 것입니다.
마귀는 인간을 악마로 만드는데 돈보다 더 성능이 좋은 무기를 발 견하지 못했습니다. 돈은 그 성능 이 얼마나 뛰어난지 사람들 앞에 이것을 흔들기만 하면 너나 할 것 없이 정신을 못 차리고 빠져드는 것입니다. 이것은 어느 시대 어느 장소에서든지 다 통하는 전천후의 무기라서 한번도 손질을 하거나 개 량해 본 적이 없습니다. 지금도 얼 마나 많은 사람들이 돈이라는 무서 운 독약을 마시고 비틀거리며 죽음 의 길로 가고 있는지 모릅니다. 신 문을 보십시오. 돈 때문에 망한 사 람이 우리 주변에 얼마나 많습니 까 돈 때문에 얼마나 많은 비극들 이 일어나고 있습니까 그런데 안 타까운 것은 모두들 이것을 뻔히 보면서도
돈돈
하며 좇아간다는 것입니다. 모두들 돈에 미쳐버린 것입니다.
19세기 독일의 단막극 가운데 <돈불>이라고 하는 것이 있습니 다. 부유한 아버지와 계모로 들어 온 어머니, 아들, 딸 네 식구가 단 란하게 살던 가정 이야기입니다. 비록 계모로 들어왔지만 어머니는 아버지에게 사랑 받는 아내였고 두 자녀에게 참 존경을 받는 사랑 많 은 여인이었습니다. 그러나 어느 날 갑자기 아버지가 세상을 떠나게 되었습니다. 그러자 그렇게 행복했 던 가정이 금새 싸움터로 변했습니 다. 시체를 가운데 놓고 유산 싸움 이 시작된 것입니다. 계모는 계모 대로 자신의 권리를 주장합니다. 가정 내의 위치로 보나 법적인 권 리로 보나 유산은 마땅히 부인인 자기에게 돌아와야 한다는 것입니 다. 그러나 아들이 이를 인정할 리 가 없습니다. 그는 자신만이 재산 을 상속받을 법적인 권리를 가진 유일한 사람이라고 주장합니다. 딸 역시 절대 물러나지 않고 유산에 대해 자신도 동등한 권리를 가지고 있다고 주장합니다. 시체를 사이에 두고 세 사람은 눈에 핏발을 세운 채 소리를 지르고 삿대질을 하며 싸웠습니다. 한참을 이렇게 싸우다 가 누군가 한 사람이 갑자기 정신 이 번쩍 들었습니다. '어이구. 우리 가 왜 이러고 있지 도대체 돈이 뭐기에 우리가 서로 철천지원수가 되려고 할까' 하는 자각이 생긴 것입니다. 그래서 그가 이렇게 말 합니다.
우리 이러지 말자. 우리가 지금까지 얼마나 화목하게 살아왔 는데 돈 때문에 서로 원수가 되겠 는가 자, 내가 돈을 포기하겠다.
그러자 다른 두 사람도 그제야 이 성을 되찾고는 맞장구를 칩니다.

좋아요. 우리 돈을 그냥 다 버립시 다. 그리고 우리 서로 사랑하면서 같이 삽시다.
그리고 그들은 금고 문을 열었습니다. 그 안에는 지폐 가 차곡차곡 쌓여 있었습니다. 그 들을 그 지폐들을 모두 꺼내 하나 도 남김 없이 불을 붙였습니다. 그 러니까 옆에 있던 딸은 불타는 돈 다발에다 손을 쬐며
야, 따뜻하 다.고 말합니다.
얼마나 멋있는 광경입니까 저 는 돈 때문에 이 땅 위에 일어나는 끔찍한 일들을 대할 때마다 세상에 있는 돈을 전부 끌어다가 그들처럼 몽땅 불질러 버리면 얼마나 좋을까 하고 생각해 봅니다.
6년 전 일본에서는 1억 엔 이상 되는 지폐를 대나무 밭에 버린 사 람이 있어서 세계적인 화젯거리가 된 일이 있습니다. 나중에 그 장본 인이 나타났는데 사람들은 그가 왜 거액의 돈을 거기에 버렸는지 그 이유를 무척 알고 싶어했습니다. 그러자 그는 돈 때문에 많은 사람 들이 자살하고 배신하고, 사기 치 고, 서로 죽이고 망하게 하는 것을 보고 인간을 구원하기 위해서는 돈 을 내버려야겠구나 생각해서 그랬 노라고 대답했다고 합니다.
그러나 여러분, 돈을 불에 태운 다고 문제가 해결될 수 있을까요 돈을 대나무 밭에 갖다 버린다고 문제가 해결될 수 있을까요 성경 은 그렇게 가르치지 않습니다. 문 제는 돈에 있지 않고 사람의 마음 에 있습니다. 돈을 보는 눈이 문제 요, 돈을 다루는 마음이 문제인 것 입니다. 아무리 돈을 불태우거나 갖다 버린다 해도 돈에 대한 우리 의 의식이 바뀌지 않는 한 돈은 여 전히 우리를 망하게 하는 마귀의 수단이 될 수밖에 없습니다. 그러 므로 우리는 돈에 대한 우리의 의 식을 점검하고 새롭게 하기 위해서 하나님의 말씀으로 돌아가야 합니 다. 하나님의 말씀에 귀 기울여야 합니다.
거짓 선생들과 돈
본문을 보십시오. 사도 바울은 믿음의 아들 디모데에게 교회 안에 가만히 숨어 들어온 거짓 선생들을 조심하라고 경고하면서 자연스럽게 돈 이야기로 이어가고 있습니다. 요즈음도 이단들이 많지만 그 당시 에도 가만히 교회 안에 숨어 들어 와서 사람들을 이리 저리 유인해서 그릇된 길로 이끄는 거짓 선생들이 많았습니다. 예나 지금이나 그들에 게는 한 가지 공통점이 있습니다. 그들은 한결같이 돈을 사랑하는 자 들이라는 사실입니다.
이번에 일본에서 독약을 가지고 많은 사람들을 해친 사이비 종교 교주를 보십시오. 그가 얼마나 돈 을 사랑하는 사람이었습니까 사람 들이 사이비 종교나 이단에 잘못 물려 들었다가 완전히 빈털터리가 되고 결국에는 개죽음을 당하는 일 들을 우리가 주변에서 자주 보지 않습니까 통일교와 박태선이가 그 대표적인 예일 것입니다. 이것은 초대교회 당시에도 마찬가지였습니 다. 거짓 선생이나 이단이 교회 안 에 살금살금 들어와서 사람들을 미 혹하는 목적은 바로 돈에 있는 것 입니다. 그런데 이것도 모르고 그 들에게 말려들었다가 자기가 가지 고 있던 것을 다 털리고 마는 것입 니다. 이런 일들이 교회 안에서도 충분히 일어날 수 있기 때문에 바 울은 특별히 거짓 선생들을 경계하 라고 말하는 것입니다.
거짓 선생들은 사람들을 유혹할 때 '경건'을 앞세웁니다. 5절을 보 십시오. 그들은 마음이 부패한 자 들입니다. 입으로는 진리를 외칠지 모르지만 실제로는 진리를 잃은 자 들입니다. 그들은 '경건'을 이익의 재료로 생각합니다. 다시 말해서 이들이 거룩하게 말하는 것도 사실 은 돈을 벌기 위한 방편에 지나지 않는다는 것입니다. 그들이 설교를 얼마나 기가 막히게 잘 하는지 모 릅니다. 또 어떤 때는 안수해서 여 러 가지 병들을 낫게 하기도 합니 다. 그러나 그들이 이런 '경건'을 앞세우는 것은 돈에 마음이 가 있 기 때문임을 분명히 알아야 하는 것입니다. 바로 이러한 이유 때문 에 바울은 거짓 선생들에 대해 경 계하면서 돈에 대해서 교훈 할 수 밖에 없었던 것입니다.
세 부류의 사람들
그는 교회 안에 세 부류의 사람 들이 있을 수 있다고 말합니다. 이 들은 각각 돈에 대해서 저마다 다 른 태도를 취합니다.
첫째로, '우리'입니다. 7절을 보 십시오. 여기서 '우리'는 일차적으 로 바울과 디모데를 가리키며 이차 적으로는 교회 안에 있는 거룩한 성도들을 가리킵니다. 이들은 돈을 쌓아놓고 살지 않습니다. 그렇다고 해서 날마다 길에 나가서 구걸하지 도 않습니다. 그저 하나님이 날마 다 주시는 일용할 양식으로 살아갈 따름인 것입니다. 그들은 광야의 이스라엘 백성들처럼 저녁에 잠자 리에 들면서 절대 내일을 걱정하지 않습니다. 내일이면 하나님이 또 하늘에서 만나를 주실 것이기 때문 입니다. 이처럼 그날그날 하나님이 주신 은혜로 사는 사람들을 일컬어 서 '우리'라고 하는 것입니다.
두 번째로, '부하려 하는 자들' 입니다. 9절을 보십시오. 이들은 예 수를 믿기는 믿되 돈에 대해 강한 애착을 가지고 있는 사람들입니다. 예수 믿은 이후에도 돈에 대한 애 착을 버리지 못하는 사람들인 것입 니다.
마지막으로, '부한 자들'입니다. 17절을 보십시오. 이들은 예수 믿 기 전에 재산을 좀 모았을 가능성 이 있거나 예수 믿은 후에 하나님 이 물질에 축복을 주셔서 비교적 여유 있게 쌓아놓고 사는 사람들입 니다. 그 당시 에베소 교회 안에도 하나님의 말씀대로 깨끗하게 번 돈 으로 부자가 된 사람들이 있었습니 다. 만약 그들이 나쁜 수단과 방법 을 통해 부자가 되었다면 그것은 절대 하나님의 축복이라고 할 수 없을 것입니다. 그런 사람은 하나 님과 아무런 관계가 없는 사람입니 다.
오늘날에도 교회 안에는 이렇게 세 부류의 사람들이 있을 수 있습 니다. 여러분은 자신이 어느 부류 에 속한다고 생각하십니까 '우리' 입니까 '부하려 하는 자들'입니 까 아니면 '부한 자들'입니까 그 어떤 부류에 속하든지 우리는 오늘 본문 말씀을 통해 하나님이 돈에 대해서 들려주시는 교훈을 들어야 합니다. 우리가 돈으로 인해 망하 지 않기 위해서는 이 말씀을 들어 야 합니다. 돈을 앞세워 끊임없이 우리를 넘어지게 하려는 마귀의 간 교한 궤계를 물리치기 위해서도 우 리는 이 말씀을 들어야 합니다. 예 수를 모른 채 돈으로 인해 망해 가 는 숱한 사람들을 하나님 앞으로 인도하여 우리와 같이 하나님께 영 광을 돌리는 거룩한 백성이 되게 하기 위해서라도 우리는 이 말씀을 듣고 마음에 깊이 새겨 두어야 할 것입니다.
'우리'에게 주시는 교훈-족 한 줄로 알라
먼저 하나님이 '우리'에게 주시 는 교훈을 생각해 봅시다. 8절 말 씀에 그 교훈의 핵심이 고스란히 다 담겨 있습니다.
우리가 먹을 것과 입을 것이 있은 즉 족한 줄로 알 것이니라!
족한 줄로 알라는 것입니다. 이것을 6절에서는
자족 하는 마음이라고 표현하기도 합니 다. 자족한 마음이란 우리가 영적 으로 누리는 평안을 말합니다. 재 물이 별로 없어도 그것 때문에 마 음에 풍랑이 일어나지 않는 상태를 말하는 것입니다. 아기가 엄마 품 에서 젖을 맘껏 먹고 나면 생긋이 미소를 지으며 잠자는 것을 자주 보지 않습니까 마찬가지입니다. 하나님께서 우리 영혼에 신령한 은 혜를 풍성히 부어주시면 좋은 집에 서 화려한 옷을 입고 진수성찬을 먹으면서 살지 못한다 해도 우리는 만족할 수 있는 것입니다.
그러나 우리가 이와 같은 만족 을 누리기 위해서는 반드시 갖추어 야 할 것이 두 가지 있습니다. 첫 째로는 인생을 똑바로 보는 눈입니 다. 이 눈은 성령께서 말씀을 통하 여 열어주시는 눈입니다. 거룩하고 경건한 눈입니다. 7절을 보십시오.
우리가 세상에 아무 것도 가지고 온 것이 없으매 또한 아무 것도 가 지고 가지 못하리라.
공수래공수 거(空手來空手去)! 하나님이 열어 주신 눈으로 인생을 똑바로 보는 사람은 가진 것이 별로 없어도 마 음에 자족하며 평안을 누릴 수 있 습니다. 거창하게 쌓아놓고 허세를 부리는 사람들을 보아도
공수래공 수거
이 말 한 마디면 마음이 평 안해집니다. 누군가가 밍크 오버를 입고 거드름을 피우면서 지나가도 마음의 평안을 절대 잃지 않는 것 입니다. 이 평안은 하나님이 주시 는 은혜요, 성령을 마음에 모시고 사는 사람이 누리는 기가 막힌 은 혜인 것입니다.
그리고 둘째로는 하나님이 날마 다 일용한 양식을 공급해 주신다는 믿음입니다. 비록 물질적으로는 빠 듯하게 하루하루를 살아 갈 수도 있습니다. 그러나 하나님이 날마다 나에게 먹을 것과 입을 것을 주신 다는 믿음이 있는 사람은 이런 상 황에서도 자족할 수 있습니다. 그 래서 바울은 8절에서
우리가 먹을 것과 입을 것이 있은 즉 족한 줄로 알 것이니라고 말했던 것입니다.
자본주의 사회에서는 먹을 것과 입을 것만 가지고 빠듯하게 사는 사람들을 '서민층' 혹은 '저소득층 '이라고 부르면서 멸시하는 경향이 없지 않아 있습니다. 그러나 하나 님 앞에서는 바로 이런 사람들이 칭찬을 받고 하나님의 사랑을 독차 지한다는 것을 알아야 합니다. 성 경에 나오는 수많은 사람들을 보십 시오. 그들 가운데 90 퍼센트가 소 위 '우리'라고 하는 사람들입니다. 그들은 그다지 풍족한 편은 아니었 지만 그렇다고 거지처럼 살지도 않 았습니다. 한 평생을 하나님의 은 혜로 살았기에 하나님을 더 많이 사랑하고 의지할 수 있었던 것입니 다. 기독교 역사를 보아도 이것은 마찬가지였습니다. 경건하게 살면 서 하나님 나라를 위해 큰 일을 감 당했던 사람들 중 대부분은 '우리' 라는 그룹에 속한 자들이었던 것입 니다.
그러므로 여러분, 주님의 칭찬 을 마음에 담으시기 바랍니다.
가 난한 자는 복이 있나니 하나님 나 라가 저희 것임이요.(눅6:20) 행복 은 많이 가진 자의 손에 있는 것이 아닙니다. 자족하는 자의 손에 있 는 것입니다. 부자들이 우리보다 더 잘 아는 진리가 하나 있습니다. 돈이 사람을 행복하게 만들지 못한 다는 사실입니다. 이 사실을 가장 절실하게 깨닫고 있는 사람들이야 말로 진짜 부자라고 할 것입니다.
'부하려 하는 자들'에게 주는 교훈-돈을 사랑치 말라
다음으로 하나님이
부하려 하 는 자들에게 주시는 교훈을 생각 해 봅시다. 이들은 마음에 재물에 대한 강한 애착과 욕망을 가지고 있는 사람들입니다. 그렇다고 열심 히 일해서 잘 살아 보겠다고 하는 사람 모두를 말하는 것은 아닙니 다. 우리가 열심히 일해야 하는 것은 두 말 할 필요가 없는 일입니 다. 하나님의 명령이기 때문에 그 렇습니다. 따라서 열심히 일해서 하나님이 주시는 대로 그 대가를 받아 부자가 될 수도 있는 것입니 다. 그러므로 잘 살아 보겠다고 열 심히 일하는 사람을
부하려 하는 자라고 말하는 것은 아닙니다. 그 리고 재물을 많이 모아서 선한 일 을 해 보리라는 꿈을 가진 사람을 말하는 것도 아닙니다. 그러면 도 대체 어떤 사람을 말한다는 것입니 까 바로 돈에 대해 병적인 애착심 을 갖고 있는 사람을 말하는 것입 니다. 10절을 보십시오.
돈을 사랑 함이 일만 악의 뿌리가 되나니 이 것을 사모하는 자들이 미혹을 받 아...
그들은 돈을 사랑하고 또 사 모하는 사람들입니다. 쉽게 말해 그들은 돈에 환장해서 날마다
돈 돈
하는 심정을 안고 사는 사람들 인 것입니다.
어떤 사람은 교회 밖의 세상 사 람들을 말하는 것이겠지 하고 생각 할 지도 모르겠습니다. 그러나 바 울이 본문을 통해 디모데에게 경고 하는 말씀은 모두 교회 안에 있는 사람을 놓고 하는 이야기라는 것을 기억할 필요가 있습니다. 그 당시 에베소 교회 안에는 분명 부하려 하는 자들이 있었습니다. 이것은 오늘날 한국 교회 역시 마찬가지일 것입니다. 주일마다 교회에 나와서 예배 시간에 거룩한 얼굴로 앉아 청산유수와 같은 기도를 하지만 그 마음 속 깊은 곳에서는 항상
돈돈
하는 자들이 있는 것입니다. 성령 충만하고 은혜 충만한 사람은 자다 가도
주여!
하는데 이 사람은 자 기도 모르게 무의식중에
돈돈
합 니다. 왜 그렇습니까 마음에 있는 게 그대로 쏟아져 나오기 때문입니 다. 이것은 목사나 장로라고 해서 예외일 수 없습니다. 목사나 장로 중에도 이런 사람들이 얼마든지 있 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베 드로가 이렇게 경고하지 않았습니 까
너희 중에 있는 하나님의 양 무리를 치되 .... 더러운 이를 위하 여 하지 말고.(벧전5:2) 무슨 말입 니까 돈에 목적을 두고 교회 안에 서 장로 일이나 목사 일을 하지 말 라는 말입니다. 그렇다면 집사나 일반 평신도는 말할 것도 없습니 다. 디모데전서3:8을 보십시오. 집 사를 선정할 때 어떤 사람은 세우 지 말라고 하십니까 더러운 이를 탐하는 사람입니다. 돈을 사랑해서 마음으로 항상
돈돈하는 사람은 절대 집사로 세우지 말라는 것입니 다. 그러므로 교회 안에도 돈에 애 착을 가지고 하나님보다 돈을 더 사랑하는 자들이 얼마든지 있을 수 있다는 사실에 우리 모두 경각심을 가져야 할 것입니다.
이와 같이 돈에 애착을 갖는 사 람은 심각한 위험에 빠지기 쉽습니 다. 9절을 보십시오. 부하려 하는 자들은 처음에는 시험에 빠집니다. 그러나 일단 시험에 빠져 들어가면 올무에 발목을 잡혀 꼼짝달싹 못하 게 되고 맙니다. 그러다가 급기야 목에 오랏줄까지 감깁니다. 그러는 동안 마귀의 집요한 충동질로 인해 결국은 해로운 정욕에 빠져 그 속 에서 허우적거리다가 침륜과 멸망 에 빠지고 마는 것입니다. '침륜과 멸망'은 한 가지 의미를 전달하는 합성어로서 물에 빠져 죽는 절망적 인 상황을 가리킬 때 하는 말입니 다. 당신이 타고 가던 배가 암초에 부딪쳐 산산조각이 나서 가라앉아 버렸다고 상상해 보십시오. 당신이 물에 빠져 허우적거려 보지만 주변 에는 나무토막 하나 보이지 않습니 다. 그렇다고 당신을 건져 줄 수 있는 사람이나 배가 있는 것도 아 닙니다. 망망대해에서 그렇게 허우 적대고 있을 때 당신에게 무슨 소 망이 있겠습니까 이제 고기밥이 되는 일만 남은 것입니다. 침륜과 멸망에 빠진다는 것은 바로 이런 상황을 일컫는 것입니다.
이 세상에는 돈돈 하다가 나중 에는 돈 때문에 시험에 빠지고 올 무에 걸려들어서 마침내는 정욕이 이끄는 대로 끌려 다니는 사람들이 얼마나 많습니까 돈 때문에 아버 지를 죽이는 아들이 없나요 돈 때 문에 엄마에게 온갖 폭언과 폭력을 휘두르는 자식들이 없나요 한꺼번 에 많은 돈을 벌어보겠다고 집을 뛰쳐나가 사창굴에서 몸을 파는 딸 이 없나요 온갖 거짓말로 사람들 을 속여 돈을 끌어들이다가 들통이 나서 허겁지겁 도망하여 지구 모퉁 이 어딘가에 숨어 지내는 사람들이 없나요 이 모두가 부하려다가 침 륜과 멸망에 빠진 사람들이라 할 수 있습니다.
돈을 사랑하여 애착을 가지다 보면 우리 역시 이러한 침륜과 멸 망에 빠지지 말라는 법이 없습니 다. 바울은 돈을 사랑하는 것을 가 리켜
일만 악의 뿌리라고 했습니 다.(10절) '뿌리'(root)는 원어로 ' 흐리자'라고 하는데, 이 말에는 원 래 정관사(the)가 없습니다. 우리 나라 말이야 정관사가 별 의미가 없지만 헬라어는 정관사가 있느냐 없느냐에 따라 뜻이 상당히 달라질 수 있습니다. 대부분의 권위 있는 성경학자들이 해석하는 바에 따르 면 '뿌리'라는 말에 정관사가 없는 것은 질(質)을 강조하기 위한 것이 라고 합니다. 뿌리의 질을 강조한 다는 말이 무슨 말입니까 뿌리와 일만 악이 질적으로 하나라는 것입 니다. 이것은
뿌리 자체가 곧 일 만 악이다
라고 말하는 것과 같은 것입니다.
여러분에게 돈을 사랑하는 마음 이 있습니까 마음 속 깊은 곳에 숨어 있어서 겉으로는 보이지 않을 지도 모릅니다. 우리가 돈을 사랑 하는지 안 하는지 다른 사람은 모 릅니다. 또 아직은 돈을 사랑하는 마음 때문에 무슨 흉측한 일을 범 하지도 않았고 거짓말을 한 적도 없다고 생각할 수도 있을 것입니 다. 그러나 하나님이 돈을 사랑하 는 그 음흉한 마음을 다 들여다보 고 계시다는 것을 기억하십시오. 하나님은 돈을 사랑하는 마음을

일만 악의 뿌리라고 말씀하십니 다. 다시 말해
일만 악 자체라고 말씀하시는 것입니다.
가시나무의 뿌리를 만져 본 적 이 있습니까 저는 시골에 살았기 때문에 가시나무의 뿌리가 얼마나 보들보들한지 잘 알고 있습니다. 그 부드러운 뿌리에는 가시가 하나 도 없습니다. 그러나 우리가 부인 할 수 없는 것은 그 뿌리 역시 가 시나무라는 사실입니다. 돈을 사랑 하는 마음은 우리가 보기에는 악이 아닐 지 모릅니다. 이것으로 무슨 악을 행하고 있지는 않기 때문입니 다. 그러나 하나님의 보시기에는 일만 악 그 자체입니다. 일만 악이 되는 뿌리가 사람의 마음속에 점점 더 깊이 뿌리내리고 자라나 그 본 색을 드러내기 시작하면 마침내 그 는 돈 때문에 유혹을 받게 됩니다. 예수를 잘 믿는다고 하는 사람도 믿음에서 떠나게 될 수 있습니다. 또 이렇게 돈돈 하는 사람에게는 근심이 늘 떠나지를 않습니다. 가 진 사람은 놓칠까 걱정이고 못 가 진 사람은 어떻게 하면 좀 더 벌까 걱정인 것입니다. 바울이
많은 근 심으로 자기를 찔렀도다라고 한 것은 바로 이러한 상황을 말하는 것입니다.(10절)
오늘날 부하려 하는 사람들이 교회 안에 얼마나 많습니까 평신 도들은 물론이거니와 장로와 목사 중에도 이런 사람이 있을 수 있는 것입니다. 짐 베이커라고 하는 목 사님은 7년 전 미국의 텔레비전 전 도자로서 가장 인기를 끌었던 사람 입니다. 그가 한번 복음을 전하면 수천 명이 텔레비전 앞에서 예수를 영접하고 구원을 받았습니다. 그가 병든 자를 위해 기도하면 온갖 병 을 앓던 사람들이 텔레비전 앞에서 벌떡벌떡 일어나는 기적이 일어나 기도 했습니다. 그는 많은 사람들 로부터 인기와 존경을 한 몸에 받 는 유명인사가 되었습니다. 그가

여러분, 선교를 위해서는 여러분의 헌금이 필요합니다. 헌금을 보내주 십시오
라고 호소하면 은혜 받은 사람들이 어떻게 가만히 있겠습니 까 너나 할 것 없이 헌금을 보냈 습니다. 그렇게 돈이 엄청나게 쌓 이다 보니 그의 마음속에 숨을 죽 이고 숨어 있던 돈을 사랑하는 마 음이 점점 고개를 쳐들기 시작했습 니다. 돈은 쌓을 수록 애착이 생기 고, 돈은 보면 볼 수록 욕심이 생 기지 않습니까 그 역시 엄청나게 쌓이는 돈을 볼 수록 욕심이 더 생 기게 된 것입니다. 그래서 나중에 는 헌금을 자기 통장으로 빼돌리기 에 이르렀습니다. 조금씩 그렇게 한 게 자그마치 800만 불이라고 합 니다. 우리 돈으로 64억 원이나 되 는 거액을 자기 포켓에다 집어넣었 다는 것입니다. 이자만 따져도 엄 청날 텐데 그가 그 많은 돈을 무슨 수로 다 쓰겠습니까 그래서 마당 에 있는 자기 개집에 에어컨까지 달아줬다고 합니다. 나중에 이 모 든 부정이 드러나서 그는 구속되어 재판을 받게 되었습니다. 그때 불 신 재판관이 판결문을 읽으면서 이 런 말을 했다고 합니다.
짐 베이 커씨. 당신은 목사로서 디모데전서 6장 10절의 말씀을 무시하고 살았 소.
디모데전서 6장 10절이 무슨 말씀입니까
돈을 사랑함이 일만 악의 뿌리가 되나니 이것을 사모하 는 자들이 미혹을 받아 믿음에서 떠나 많은 근심으로서 자기를 찔렀 도다.
혹시 여러분 중에 하나님보다 돈을 더 사랑하는 분들이 계시면 꼭 기억하십시오. 아직도 늦지 않 았습니다. 오늘 이 시간 성령의 손 에 치료받기를 바랍니다. 하나님의 말씀을 통하여 여러분의 마음이 하 나님의 자녀의 마음으로 거듭나기 를 바랍니다. 하나님을 사랑하는 사람으로 바뀌기를 원합니다. 하나 님의 손에서 깨끗하게 고침 받기를 바랍니다.
'부한 자들'에게 주시는 교훈
마음을 높이지 말라
마지막으로 '부한 자들'에 대해 서 주시는 교훈을 생각해 봅시다. 17절을 보십시오. 하나님은 이 세 대에 부한 자들에게 이렇게 명령하 셨습니다.
네가 이 세대에 부한 자들을 명하여 마음을 높이지 말고 정함이 없는 재물에 소망을 두지 말고 오직 우리에게 모든 것을 후 히 주사 누리게 하시는 하나님께 두며.
하나님이 이들에게 주는 첫 번째 교훈은 이것입니다. 마음을 높이지 말라는 것입니다. 다시 말 해 조금 가졌다고 해서 교만하지 말라는 말입니다. 하나님 앞에서 교만만큼 무서운 죄가 없습니다. 성경은 우리에게 돈을 벌 수 있는 능력을 주신 분이 하나님이시라고 말씀합니다.(신8:18) 하나님이 벌게 해서 번 것이므로 우리가 가진 돈 도 사실은 우리 것이 아니라 하나 님의 것입니다. 우리가 하나님의 것을 잠깐 맡아 관리하는 사람에 불과한데 무슨 거드름을 피우겠습 니까 안 믿는 사람은 그럴 수 있 어도 성경 말씀을 읽는 사람은 절 대 교만할 수 없는 것입니다.
수년 전에 저는 재벌이라고 할 만한 분의 집을 방문한 적이 있습 니다. 별장 같이 큰 저택에는 보통 그 집을 관리하는 수위가 있지 않 습니까 그 집 정문에도 수위가 있 었는데 그가 어떻게 거만하게 구는 지 그야말로 안하무인이었습니다. 제 자동차를 보고 그랬는지 제 외 모를 보고 그랬는지 모르지만 대단 한 거만을 떠는 것입니다. 그 집 마당에 있는 나무 한 포기도 자기 것이 아닌 사람이 무엇 때문에 그 렇게 거만하게 굴었는지 모르겠습 니다. 오히려 주인은 정문까지 나 와서
아이고, 목사님 오셨습니 까
하고 공손하게 맞이하는데 말 입니다. 여러분, 명심하십시오. 내 가 가진 돈이나 부동산, 금 덩어리, 땅 이 모든 것은 다 하나님의 것입 니다. 그런데 무엇 때문에 그것들 을 들고 그렇게 거드름을 피웁니 까 그것은 수위가 거드름을 피우 는 거나 다를 바 없습니다. 절대 교만하지 마십시오.
정함이 없는 재물에 소망을 두 지 말라
하나님이 부한 자들에게 주시는 두 번째 교훈은 정함이 없는 재물 에 소망을 두지 말라는 것입니다. 재물이나 돈을 의지하지 말라는 말 입니다. 돈에 의지해서 구원을 받 은 사람은 아무도 없습니다. 그러 므로 우리는 모든 것을 후히 주사 누리게 하시는 하나님께만 소망을 두어야 하는 것입니다.
선한 사업에 부하라
하나님이 세 번째로 주시는 교 훈은 더 중요한 것입니다. 18절을 보십시오.
선한 일을 행하고 선한 사업에 부하고 나눠주기를 좋아하 며 동정하는 자가 되게 하라.
돈 을 좀 가지고 있다고 생각되십니 까 선한 일을 하십시오. 하나님의 나라를 위해서 하나님의 영광을 위 해서 쓰십시오. 이 세상의 가난한 자들을 위해 나눠주십시오. 그렇게 할 때 장래에 자기를 위해서 좋은 터를 쌓게 될 것입니다. 장차 하나 님 앞에 설 때 하나님의 자녀로서 떳떳하게 설 수 있다는 말입니다. 그리고 결국에는 참된 생명을 취하 게 될 것입니다.(19절) 반드시 구원 을 얻게 된다는 말입니다.
우리 교회 안에 소위 '부한 자' 라고 말할 수 있는 분들이 얼마나 될지 잘 모르겠지만 아마 꽤 될 것 이라 봅니다. 이 말씀대로 사십시 오. 우리 나라 모 재벌 회장이 몸 이 아파서 고생을 하다가 매우 어 려운 지경에 빠졌을 때 주변에 둘 러서 있던 의료진을 향해서 이런 말을 했다고 합니다.
나를 1년만 더 살게 해 주십시오. 1년만 더 살 게 해 주시면 내가 할 일이 있습니 다. 나는 지금까지 돈을 모으는데 는 대단히 성공했지만 돈을 돈답게 써보지 못하고 이때까지 살았습니 다. 1년만 더 살게 해주면 내가 모 은 돈을 한번 멋지게 써 보고 세상 을 떠나겠습니다.
그는 안 믿는 사람입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양 심에 가책을 느꼈나 봅니다. 비록 믿지는 않았지만 그 역시 하나님의 형상을 닮은 사람이기 때문에 마음 에 가책을 받은 것입니다. 그가 죽 어서 하나님 앞에 설 때 무슨 면목 이 있겠습니까 그래서 때늦었지만 써야 되겠다는 마음이 생긴 것입니 다. 그러나 불행하게도 그는 1년을 채 살지 못했습니다. 안 믿는 사람 도 그런 가책을 받는데 하물며 인 생이 공수래공수거에 불과한 것임 을 아는 우리 믿는 사람들이 재물 을 움켜쥐고만 있다가 하나님 앞에 빈 손 들고 서는 부끄러운 사람이 되어서는 안될 것입니다. 말씀대로 살아야 합니다.
최근에 유산 안 남기기 운동이 참 신선한 바람을 일으키고 있습니 다. 84년도에 시작된 이 운동은 이 미 280명의 회원을 확보했다고 합 니다. 그 가운데는 한국 유리의 최 재섭 회장을 비롯해서 이영덕 전 총리와 이한빈 총리, 정근모 장관, 손봉호 교수 등 상당수의 유명인사 들이 끼어있습니다. 그들은 부모가 가지고 있는 재산을 자녀들에게 물 려줌으로써 자녀들이 무위도식하거 나 낭비하게 만들어 자녀들의 인생 을 망칠 위험성이 크다는 인식 하 에 자신들의 재산의 3분의 2를 하 나님 나라를 위해 쓰던지 이 사회 의 선한 일에 바치고 세상을 떠나 겠다고 서약하는 것을 기본 강령으 로 삼고 있습니다. 이 서약에 다짐 을 하고 실천하려는 부모들의 간증 을 제가 읽어보았는데 참 재미있는 말들을 합니다. 어떤 사람은 이렇 게 말합니다.
'유산을 남겨주지 않고 사회에 환원하겠다. 하나님의 나라를 위해 쓰겠다.' 했더니 아이 들의 눈매가 달라지는 것을 보았습 니다. 아이들이 '이제는 내 힘으로 살아야 되겠구나' 하고 각오를 단 단히 하는 것을 보게 됩니다.
또 어떤 분은 이렇게 말합니다.
교회 나 사회 단체에 기쁜 마음으로 헌 금할 수 있는 용기가 생겨서 좋습 니다.
또 다른 사람은 이렇게 말 합니다.
해마다 유서를 새로 쓰다 보니 죽음에 대한 공포에서 해방되 고 인생을 관조할 수 있는 여유가 생겼습니다.
돈에서 마음이 떠나 니까 유서를 쓰면서도
공수래공수 거
하면서 인생을 적나라하게 볼 수 있게 되고, 가진 것을 마음대로 선한 일에 내줄 수 있는 여유를 가 지게 되었다는 것입니다.
사랑하는 형제 자매 여러분. 우 리는 인간이기에 돈을 사랑할 수 있는 가능성을 항상 지니고 있습니 다. 예수를 믿게 되었지만 우리는 여전히 부패한 본성을 가진 육신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러므로 아무도 장담하거나 큰 소리 칠 수 없는 게 사실입니다. 그러나 돈으로 인해서 오늘 이 사회가 얼마나 참혹한 지 옥이 되어가고 있는지를 보면서 우 리부터 정신을 차려야 되겠습니다. 하나님은 사랑하는 우리를 향해서 돈을 바로 다루라고 말씀합니다. 돈을 바로 다루기 위해서 내 마음 이 고쳐져야 된다고 말씀합니다. 하나님이 날마다 베풀어주시는 은 혜로 살아가는 평범한 '우리'라고 생각되십니까 자족하십시오. 행여 나 마음속에 부자 되고 싶어하는 욕심이 살아 있어서 '돈돈' 하고 있습니까 하루 빨리 회개하시고 하나님이 주시는 새로운 마음을 가 지십시오. 이미 하나님의 축복을 받아 물질의 부요를 누리는 분들이 계십니까 쌓아놓지 말고 흩어 쓰 십시오. 선한 일에 힘쓰십시오. 그 렇게 해서 우리가 이 세상을 좀더 밝혀야 되지 않겠습니까 우리가 가진 것으로 이 세상을 구원하는 일에 써야 되지 않겠습니까 우리 모두 이 귀한 일에 하나님께 쓰임 받는 멋진 백성이 되었으면 좋겠습 니다.


이런 글도 찾아보세요!

공유

facebooktwitterpinterestbandkakao story
퍼머링크

댓글 0

권한이 없습니다. 로그인

신고

"님의 댓글"

이 댓글을 신고 하시겠습니까?

삭제

"님의 댓글"

이 댓글을 삭제하시겠습니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