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

  • 목록
  • 아래로
  • 위로
  • 쓰기
  • 검색

설교 죽임을 당한 영혼들-순교 신앙 (계 06:9-11)

첨부 1


예수의 제자 사도 요한이 정배지 밧모섬으로 유배를 당해 있을 때였 습니다. 그는 당시 로마 황제 도미 티안(Domitian) 때, 핍박을 받아 (A.D. 95) 그곳까지 유배를 당했습 니다.
그는 에게해 바가 가운데 자리잡 은 무인고도(無人孤島)의 밧모섬에 서, 주일 아침, 성령의 감동으로 자 기 뒤에서 들려온 큰 나팔소리 같은 음성을 들었습니다(계1:10) 그는 바 로 그 시간, 그 곳에서, 부활하신 영 광의 주 예수께서 자기를 찾아오신 모습을 보게 되었습니다. 그리고 그 주님으로부터 반드시 속히 될 종말 역사의 계시를 받았습니다(계1:1, 11-20).
우리는 지금 사도가 받은 영감 계 시 중에 핍박의 상징인 인 재앙 중 에 그 다섯 번째 인을 떼실 때, 사 도 요한이 체험한 환상 계시를 만나 고 있습니다. 그것은 땅의 지상 교 회가 아닌 천상 교회의 보좌였습니 다(계6:9).
사도 요한은 뜻밖에 '죽임을 당 한 영혼들'을 보게된 것입니다. 저 들은 모두「제단 아래 있다」고 하 였습니다. 여기 죽임을 당한 '영혼 들'이란 '생명'이란 말로 '땅에서 순교 당한 사람들'을 의미하고 있습 니다.

Ⅰ. 왜 죽임을 당했던가
요한계시록 6장 9절에「…내가 보 니 하나님의 말씀과 저희의 가진 증 거를 인하여…」라고 말하고 있습니 다. 본문의 성경은 저들이 이 세 상에서 순교를 당한 이유 두 가지를 말하고 있습니다.
그 중에 하나는「하나님의 말씀」 신앙 때문이라고 하였습니다. 6장 9 절을 더 확실히 표현하면 '하나님의 말씀 때문에' 죽임을 당했다고 하였 습니다.
어떤 말씀인가
① 그 말씀이 하나님 자신의 말씀 이란 사실 때문입니다.
결코 성경의 진리는 어떤 개인의 의견 문제가 아닙니다. 어떤 법률의 조문도 아닙니다. 어떤 심리학자의 의견서도 아닙니다. 어떤 철학자의 교양문제나, 정치적, 사상적 이상도 아닙니다. 물론 과학자들의 실험 결과를 나타내는 학설도 아닙니다. 하나님 자신의 말씀이라는 사실입니 다.
② 또한 하나님 자신의 말씀은 진 실, 곧 참의 말씀이었습니다.
오착이나, 거짓이나, 허실이 아닌 진실, 곧 참된 말씀입니다. 천지 창 조의 말씀은 진리입니다. 예수 그 리스도의 사건은 진리(진실)입니다. 그의 오심과 죽으심과 다시 사심이 진실입니다. 한편 구석에서 꾸며낸 이야기가 아닙니다. 만인공지의 역 사적 사건의 사실입니다.
③ 그가 허락하신 구원과 구원의 약속이 진실입니다.
그 진실한 구원의 약속이 이 세상 을 살아가는 사람들의 마음, 인격의 지성소에서 효력을 발생하고 있습니 다. 그래서 그 말씀이 믿는 자의 마음속에 살아서 역사하고 있습니 다.
④ 그 말씀은 우리에게 진실한 명 령입니다.
사람들은 그 말씀의 명령을 지키 면 살고, 지키지 아니하면 죽는 줄 을 압니다. 그래서 사도들은 사람의 명령이나 말을 듣고 따름보다, 하나 님의 말씀과 명령을 지키고 따라야 되겠다고 하였습니다(행4:18, 19). 그 이유는, 저들이 예수 사건의 진 실을 보고, 들은 자들이기 때문입 니다. 그 말씀의 명령은 바로 복음 을 전하라는 것이었습니다(행1:8, 마28:18-20).
그래서 순교자들이 그 말씀에 저 들 삶의 전 승부를 걸게 된 것입 니다.
그렇다면 순교자들이 순교당한 본 질적 이유가 인간 자신 편에 있었던 것이 아니라는 사실입니다. 인간 자 신들의 고집이나, 주장이나, 열정이 나, 어떤 이상의 향수에 젖어 있었 던 것이 결코 아닙니다. 객관적 이 유, 곧 하나님 자신의 말씀 때문이 었습니다. 그 둘째 이유는 그 말씀 의 증거 때문이라고 하였습니다(계 6:9).
여기에도 「…증거 때문에」 죽 임을 당했다는 사실입니다. 「증 거」란 법적 용어입니다. 이는 법정 에 출두하여 어떤 사건을 증명하는 데 책임을 지고, 그 사건을 확증하 는데 쓰이는 말입니다. 그렇다면 「증거」란 말은 '증인'이란 말과 상관이 있습니다. 어떤 사건에 확실 한 근거를 제시하고, 그 제시하는 바에 대하여 책임을 지는 사람을 가 리킵니다. 그때 그 증인은 자기가 보고, 들은 바를 사실대로 증거해야 합니다. 이런 경우, 죽음까지도 불 사하는 것입니다. 그러므로「증거」 란 '증인'입니다. 그 말씀의 뜻 자 체가 '죽음'을 의미하고 있습니다.
그러므로 증거하는 증인은 ① 그 어떤 사건을 확실히 보아야 합니다. ② 또 들어야 합니다. ③ 그 보고 들은 것을 사실대로 말하기 위하여 증언대에 나서야 합니다 ④ 그리고 사실을 증언(말)해야 합니다. ⑤ 그 증언에 대하여 책임을 져야 합니다. ⑥ 그 책임에 죽음이 따라 왔습니 다. 이것이 순교였습니다.
그렇다면 저들의 순교 이유는 명 백합니다. 먼저 말씀(진리) 신앙이 고, 그 다음에 그 신앙에 대한 증거 (행위)였습니다. 사도 요한은 이 사 실을 확실히 하였습니다. 요한계시 록 1장 9절에 「…하나님의 말씀과 예수의 증거를 인하여 밧모라 하는 섬에 있었다」고 하였습니다. 요한 계시록 12장 17절 중에는 용이 「그 여자의 남은 자손(교회) 곧 하나님 의 계명(말씀)을 지키며 예수의 증 거를 가진 자들로 더불어 싸우려고 바다 모래 위에 섰더라」고 하였습 니다. 마지막 날에 교회가 순교를 당하는 이유도 말씀과 증거 때문이 라는 사실입니다(계14:12).
그렇다면 말씀에 대한 신앙은 구 원입니다. 그 말씀 증거는 자기 신 앙고백에 따르는 행위인 것입니다. 그것은 상급, 곧 축복과 연결됩니 다. 여기에 신앙과 행위의 일치가 일어나게 됩니다. 그렇다면 '말씀과 증거'는 '신앙과 행위'의 일치입니 다. 예수님이 하신 비유 중 좋은 나 무는 구원의 말씀 곧 신앙이고, 좋 은 열매는 바로 증거의 행위인 것입 니다. 바로 이것이 저들이 세상에 서 죽임을 당한 이유입니다.

Ⅱ. 죽임을 당한 영혼들의 탄원
요한계시록 6장 9절로 10절에 「…죽임을 당한 영혼들이 제단 아 래 있어 큰 소리로 불러 가로되 거 룩하고 참되신 대 주재여 땅에 거하 는 자들을 심판하여 우리 피를 신 원하여 주지 아니하시기를 어느 때 까지 하시려나이까…」라고 하였습 니다.
땅에서 죽임을 당한 순교자들의 영이 하늘 보좌(제단) 아래 있다고 하였습니다. 저들은 대 주재이신 하 나님 앞에서 '큰 소리'를 질렀다고 하였습니다. 소리는 일종의 탄원이 었습니다.
그 탄원의 내용은,
① 땅에 거하는 자들을 심판해 달 라는 것이었습니다(계6:10) 바로 하 나님을 대적하고, 교회를 박해하는 자들에게 하나님의 공의가 실현되기 를 원했습니다. ② 그리고 순교자 자신들이 흘린 피도 신원해 달라고 하였습니다.
저들은 땅에 거하는 총독들과 임 금들과 여러 류의 이방인들에게 끌 려가고, 심문을 당하면서 무참히 죽 임을 당했습니다. 온갖 류의 배금 주의자들과 향락주의자들 그리고 배 신자들로부터 예수 때문에 피를 흘 렸습니다. 바른 예배, 바른 전도, 바 른 진리, 바른 구원, 바른 소망을 외 치다가 인권이 유린을 당했습니다. 자유가 박탈을 당했습니다. 재산이 착취를 당했습니다. 가족들이 내쫓 김을 당하고, 유리 방황하는 처절한 비참을 씹었습니다.
저들은 저들의 피를 공의로우신 하나님께서 신원해 주셔야 한다고 탄원한 것입니다. 썩을 수 없고, 없 어질 수 없는 살아 있는 피 소리였 습니다. 아벨의 피 소리, 사가랴의 피를 위시하여 이 세상에서 예수 복 음 때문에 흘린 제단 아래 있는 영 혼들이 토하는 탄원이요, 절규였습 니다. 그러므로 이 세상 바벨론이 하나님의 불 심판을 당하여 온 천지 가 잿더미가 되어버린 폐허 속에도 이 땅에서 흘린 순교자의 피가 불타 지 않고 빛나고 있다고 하였습니다 (계18:24). 정말 살아계신 하나님의 공의만이 대답을 할 수 있는 탄원이 아닌가!

Ⅲ. 죽임을 당한 영혼들에 대한 위로

요한계시록 6장 11절에 「각각 저 희에게 흰 두루마기를 주시며 가라 사대 아직 잠시 동안 쉬되 저희 동 무 종들과 형제들도 자기처럼 죽임 을 받아 그 수가 차기까지 하라 하 시더라」고 했습니다.
① 각인에게 입혀지는 흰 두루마 기라고 하였습니다.
이것은 구원의 칭의, 신앙 수절자 에게 주는 승리와 상급과 영광의 보증입니다. 어린양의 피에 그 옷을 씻어 희게 한 표식입니다(계7:14).
② 안식의 축복이 주어졌습니다.
잠시 동안만 쉬라고 하였습니다. 정말 순교자들의 지상 생애는 가득 찬, 수고 위의 수고였습니다. 그래서 하나님은 저들에게 잠깐만 쉬라고 안식의 위로를 주었습니다.
③ 기다리라고 하였습니다.
그 이유는 아직까지 지상 교회에 서 「…저희 동무 종들과 형제들도 자기처럼 죽임을 받아 그 수가 차기 까지 하라」(계6:11)고 하였습니다. 그렇다면 지상 교회는 아직까지 순 교자의 시대가 남아 있다는 말입니 다.

사랑하는 성도 여러분!

보헤미아의 순교자 제롬(Jerom)은 순교자 요한 허스(J. Huss)의 제자 였습니다. 그는 선생과 함께 진리 운동을 하다가 그 선생 허스가 순 교당한 후 잡혀갔습니다. 그는 고문 에 못이겨 자신이 선생과 함께 주 장하던 진리를 포기하고 석방되어 나왔습니다. 그 후 그는 언제나 양 심의 고통을 겪다가 마침내 자진해 서 박해자를 찾아가서 다시 진리를 증거했습니다. 그의 형(刑)은 불에 태워 죽이는 화형(火刑)이었습니다. 그는 화형장으로 끌려가면서 이렇 게 말했습니다. '오늘이야말로 우리 선생 요한 허스에게 진 빚을 갚는 날'이라고 하였습니다. 그는 자기를 태우는 불꽃 중에 15분 동안이나 찬송하면서 숨져갔는데, 그가 불꽃 가운데서 마지막으로 남긴 말은
"주 께서 나를 위하여 가시 면류관 쓰신 것처럼, 나는 그를 위하여 능욕의 면류관을 쓰노라."고 한 것이었습니 다.
윌리암(William) 목사는 '환난 이야말로 위장(가장)하고 오는 축 복이다'(Blessing in Disguise)라고 하였습니다.

우리는 앞서 간 순교자들의 발자 취에서 무엇을 배우고, 받을 것인 가
① 구원의 은총에 죽기까지 감격 한 열정적 신앙을 보면서 나의 냉냉 하고 미지근한 신앙을 회개해야할 것입니다.
② 저들이 죽기까지 수절한 그 확 신을 보면서 나의 반신반의(半信半 疑)하는 회의적인 신앙 태도를 부수 어 버려야할 것입니다.
③ 죽음도 불사한 저들의 인내를 보면서 나의 단기적이요, 감정적이 요, 순간적인 옅은 신앙의 뿌리를 새롭게 착근(着根)시켜야 할 것입니 다.
④ 저들이 이 세상을 분토같이 버 리면서 죽기까지 즐거워한 확고한 내세신앙을 보면서 너무나도 금세적 이요, 기복적이요, 이기적인, 나의 땅에 붙은 육체의 사람을 십자가에 못박아야 할 것입니다.
⑤ 순교자의 피가 없어지지 않고 살아 있어서 말을 하고 있는 이 위 대한 피 소리를 들을 때, 정의의 복음이 이기고 만다는 주님의 약속 이 얼마나 달콤한가를 감지해야 할 것입니다.
⑥ 순교자의 수가 아직까지 교직 자와 평신도 중에 남아 있다는 성 경을 볼 때, 깨어 믿음에 굳게 서서 신앙 수절의 각성을 해야할 것입니 다.
⑦ 결코 순교자의 신앙은 이 죄 악 세상에서 불신앙과 비진리와 타 협할 줄 모르는, 오직 외길 신앙임 을 생각할 때, 시시 조석(時時 朝 夕)으로 다변하는 우리들의 보호색 적인 기회주의의 악습을 도려내어 버려야 할 것입니다.
⑧ 이 세상 도성에서 버림받은 순 교자들이 하늘의 보좌에서 흰 두루 마기를 입고 앉아 있는 사실을 볼 때, 현재의 고난과 장차의 영광은 실로 비교할 수 없음을 알아야 합니 다. 저들은 이 세상에서 예수 때문 에 옷 벗김을 당했으나 하늘에서는 예수로 말미암아 옷 입힘을 당했으 니, 교회들이여! 우리에게 약속된 영광의 미래를 확실히 소망하라!
⑨ 순교는 내 힘, 내 고집, 내 주 장, 내 의지의 산물이 아니라, 하나 님의 말씀과 예수의 증거 때문에 이 루어지는 것입니다. 그렇다면, 말씀 절대 신앙과 증거하는 신앙 행위가 만나는 일치의 경점이 순교의 영광 이 아닌가! 그것은 오직 은혜의 산 물일 수밖에 없는 것임을 알아야 합니다. 신(信) 행(行) 일치의 삶이 순교적 삶이 됩니다.
⑩ 순교자의 피가 '교회의 종자' 라고 한 교부의 말 2000년 기독교 에 살아 있는 위대한 웅변이 되었습 니다. 순교자가 많이 나온 그 가정, 그 교회, 그 나라, 그 민족은 결국 축복을 받고 말았다는 사실을 명심 해야 할 것입니다. 바로 우리 한국 교회 부흥의 밑거름이 앞서간 순교 자들이 흘린 피가 아니었던가
⑪ 하나님이 갖고 계시는 다음의 순교 시대가 언제인가 순교자의 고장이 어디인가 경건자의 요람지 가 어디인가 다른 곳에서, 다른 사 람에게서 찾지 말아야 합니다. 바로 자기 자신이라고, 내 차례라고 생각 할 수 있는가 내 가정, 내 교회가 마지막 순교자의 고장이라고 생각해 야 할 것입니다.
⑫ 순교는 피를 흘리고 목숨을 바 치는 것입니다. 죽기까지 주 앞으로 가 버리는 것입니다. 그러나 순교자 의 시대가 아닌 평화 시대를 사는 자들에게도 순교와 맞먹는 영광이 있다고 생각되지 않는가 그것은 평화 시대를 사는 값을 지불하는 것 입니다. 바로 내 생의 최고의 시간 과, 물질과, 몸을 주께 바쳐 사람의 영혼을 그리스도께로 인도하는 전도 와 선교의 사명입니다. 그것이 바 로 죽기까지 이르는 복음 전도 운동 입니다. 많은 사람을 옳은 데로 돌 아오게 하는 헌신적 충성입니다.
복되게도 저와 여러분은 순교자의 후예들이 되었습니다. 그것이 순교 자 주기철 목사, 손양원 목사를 위 시하여 순교적 신앙으로 투옥 생활 을 하던 출옥 지도자 고(故) 한상동 목사, 주남선 목사님 등이 세운 고 려신학교의 후예들이 되었습니다.
금번에 우리 교회가 새 성전으로 옮긴 후 처음으로 이런 순교자의 후예들을 모시고, 간증 부흥회를 갖 게 되었습니다. 지금까지 살아 있 는 출옥 성도 조수옥 권사님과 고 (故) 주기철 목사님의 4남 주광조 장로님, 사랑의 원자탄으로 살았던 손양원 목사님의 장녀 손동희 권사 님을 모셨습니다. 큰 축복의 은총 있기를 기원합니다. 그리고 순교적 신앙의 재무장이 있기를 기원합니 다.


이런 글도 찾아보세요!

공유

facebooktwitterpinterestbandkakao story
퍼머링크

댓글 0

권한이 없습니다. 로그인

신고

"님의 댓글"

이 댓글을 신고 하시겠습니까?

삭제

"님의 댓글"

이 댓글을 삭제하시겠습니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