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

  • 목록
  • 아래로
  • 위로
  • 쓰기
  • 검색

설교 누가 주를 더 사랑하는가? (눅 07:36-50)

첨부 1


Ⅰ. 이 말씀은 한 바리새인 시 몬의 집에서 죄 있는 한 여자에게 하신 예수님의 말씀입니다. 예수 당시 바리새인들의 사회에 는 이른바 명사(名士)들을 초대하 는 관례들이 있었습니다. 한 바리 새인이었던 시몬이 젊은 갈릴리 사람 예수를 초청하였습니다(눅 7:36). 그가 어떻게 당시 바리새인 종파에서 문제의 인물로 주목의 대 상이 되고 있는 예수를 자기와 함 께 잡수시기를 청했는지 모릅니다.

예수께서는 초청 받은 그 집안 에서 뜻밖의 사태를 만났습니다. 그것은 그 동네에서 이미 창녀라고 하는 딱지가 붙은 죄인인 한 여자 가 예수 앞에 나타난 것입니다. 그녀는 예수의 발 곁에 서서 울고 있었습니다. 그리고 흘러내리는 그 눈물로 주님의 발등상을 적셨습니 다. 그리고 자기 머리털을 풀어 씻 었습니다. 뿐아니라 그 발에 입을 맞추고 그녀가 가지고 온 옥합을 깨뜨려 향유를 부었습니다(눅 7:37-38).

예수는 불청객이었던 이런 죄인 여자의 소행 앞에 침묵으로 일관했 습니다. 바로 이때 예수를 청한 바리새인 시몬은 마음속으로 예수 를 힐난하였습니다. '예수가 과연 소문대로 선지자인가 만약 그가 선지자였다고 하면 지금 자기 앞에 나타나 자기를 만지는 이 사람이 죄 있는 여자인 줄 알았으리라.'고 하였습니다(눅 7:39). 그는 소리 없는 멸시의 총알을 예수에게 겨누고 말았습니다(눅 7:39).
이때 예수는 그 무거운 침묵의 공간을 깨치고 입을 열어
"시몬 아!"라고 불렀습니다. 그리고 저 멋 진 부채 탕감 비유를 통하여 '사죄 은총의 진리'를 공개하였습니다.

"많은 돈을 가진 한 사람이 어 떤 가난한 한 사람에게는 오백 데 나리온을, 또 한 사람에게는 오십 데나리온을 빌려준 일이 있다. 두 사람 모두 이 빚을 갚을 길이 없어 채주는 두 사람 모두에게 그 빚진 돈을 받지 않겠다고 탕감해 주었 다. 이런 경우 그 두 사람 가운 데서 누가 그 채주를 더 사랑하 겠느냐"(눅 7:41-42) 이렇게 예수 님은 그 바리새인 시몬에게 물었습 니다.

그때 시몬의 대답은
"많이 탕감 받은 자입니다."라고 대답했습니다. 오십 데나리온보다 오백 데나리온 탕감 받은 자가 그 빚을 탕감해 준 채주에게 더 고마움과 사랑하는 마 음을 가질 것이라는 내용입니다(눅 7:43). 예수님은 시몬의 판단과 대 답이 없다고 긍정하셨습니다.

이제 예수님의 하고 싶은 말씀 의 중심이 드러나고 있습니다. 예 수님은 그 바리새인 시몬에게 너 지금 이 여자를 보느냐고 하였습니 다. 그리고 많이 탕감 받은 자가 누구인가를 말씀하기 시작했습니 다.
그것은 예수를 초청한 바리새인 시몬이 주님을 사랑하지 않았다는 사실입니다. 지금 예수께서 초청되 어 머물고 계시는 그 장소는 그 집 뜰안입니다. 당시 유복한 바리 새인들의 집들은 그 가운데가 오목 하게 활짝 트인 뜰을 끼고 사방으 로 건물이 세워져 있었습니다. 흔 히 그런 집의 마당에는 화원과 우 물이 있었고, 특별한 경우에는 거 기서 식사를 하였습니다.

이런 경우 초대받은 손님은 그 집주인으로부터 세 가지 경우의 예 (禮)를 받게 됩니다. 그것은 그 집 에 들어오는 손님의 어깨에 자기 손을 얹고 환영과 평강을 기원하는 마음으로 입을 맞춥니다. 그리고 먼지투성이가 된 손님의 발을 항아 리에 준비된 물로 씻어 주는 일이 었습니다. 그리고 약간의 올리브향 을 뿌려 손님의 기분을 상쾌하게 해 주는 일이었습니다.
예수를 초청한 바리새인 시몬은 이런 예(禮)를 행하지 아니하였다 고 하였습니다. 그러나 불청객의 그 여자는 항아리의 물이 아닌 마 음 속에서부터 솟아난 눈물로 예수 의 발을 씻었다고 하였습니다. 수 건이 아닌 자기 머리털을 풀어서 닦았다고 하였습니다. 그리고 옥합 을 깨뜨려 향유를 붓고 입맞추기를 그치지 않고 있다고 하였습니다(눅 7:44-46).
그녀가 이렇게 하게 된 큰 이유 를 예수님은 분명히 하였습니다. 「저의 많은 죄가 사하여졌도다 이 는 저의 사랑함이 많음이라 사함 을 받은 일이 적은 자는 적게 사 랑하느니라」(눅 7:47)고 하였습니 다. 확실하고 분명한 대답입니다.

누가 주(예수)를 더 사랑하는가 예수에게 많은 죄를 사함 받은 사 람이 주를 더 사랑한다고 하였습니 다. 누가복음 7장 37절에 「그 동네에 죄인인 한 여자」라고 하였 습니다. 예수님은 그녀를 오십 데 나리온이 아닌 그보다 훨씬 많은 오백 데나리온 빚진 자로 비유했습 니다(눅 7:41).
예수님은 시몬에게 그녀는 「많이 탕감함을 받은 자」라고 하였습니다(눅 7:43). 또 '많은 죄' (눅 7:47)를 지은 자라고 하였습니 다. 예수님은 50데나리온과 500데 나리온 빚진 자 두 사람 가운데 그 채주를 '더 사랑하는 자'는 '더 많이 탕감함을 받은 자'라고 가리 켜 말한 것입니다. 더 노골적으로 '많은 죄를 사함 받은 자'라고 하 였습니다.

Ⅱ. 이 말씀은 예수는 사죄의 구 주임을 알려 주고 있습니다.

누가복음 7장 48절에 「이에 여 자에게 이르시되 네 죄사함을 얻었 느니라」고 하였습니다. 예수는 그녀에게 사죄를 선언하였습니다. 그때 그 자리에 함께 앉은 자들이 속으로 말하기를 「이가 누구이기 에 죄도 사하는가」라고 하였습니 다(눅 7:49). 사람의 죄를 사해 주 는 일은 하나님밖에는 없다고 하는 것이 저들의 생각이었습니다.

그렇습니다. 예수는 이 세상 인 류의 많은 죄를 대속하기 위하여 오셨습니다. 결코 예수께서 이 세 상에 오신 강세(降世)의 목적은 정 치적이거나 경제적이거나 사회적인 문제를 모토(motto)로 오신 것이 아닙니다. 결코 예수는 이 세상에 서의 인류의 이상향을 건설하러 오신 분이 아닙니다. 어떤 윤리적 혁신이나 교육적 계몽이나 사상적 이데올로기를 해결하러 오신 분이 아닙니다. 물론 군사적 문제나 영 토의 주권 문제를 가지고 오신 것 도 아닙니다.
그래서 그는 빌라도 총독 앞에서 「내 나라는 이 세상에 속한 것이 아니라 만일 내 나라가 이 세상에 속한 것이었더면 내 종들이 싸워 나로 유대인들에게 넘기우지 않게 하였으리라 이제 내 나라는 여기에 속한 것이 아니니라」고 하였습니 다(요 18:36).

그는 더 확실하게 말씀했습니다. 마가복음 2장 17절에 「건강한 자 에게는 의원이 쓸 데 없고 병든 자에게라야 쓸 데 있느니라 내가 의인을 부르러 온 것이 아니요 죄 인을 부르러 왔노라」고 하였습니 다.
또 마태복음 1장 21절에는 「아 들을 낳으리니 이름을 예수라 하라 이는 그가 자기 백성을 저희 죄에 서 구원할 자이심이라」고 하였습 니다. 죄의 값은 사망이었습니다. 그것은 하나님 자신의 공의로운 선언이었습니다(롬 6:23). 모든 인 류는 한 사람 아담의 범죄로 말미 암아 이 사망 아래 놓여 있었습니 다(롬 5:12-21). 그래서 인류는 하 나님 앞에서 죄와 죄의 결과인 사 망의 빚을 지고 있었습니다.

그 죄값은 금이나 은으로 보상 할 수 없는 것이라고 하였습니다 (벧전 1:18). 그 죄값을 대신 할 것 은 오직 흠없고 점없는 어린양 같 은 그리스도의 보배로운 피밖에 없 다고 하였습니다(벧전 1:19). 그래 서 예수는 「자기 목숨을 많은 사 람의 대속물로 주려고」 이 세상 에 오셨습니다(막 10:45). 그래서 자신이 「친히 나무에 달려 그 몸 으로 우리 죄를 담당하셨으니 이 는 우리로 죄에 대하여 죽고 의에 대하여 살게 하려 하심이라 저가 채찍에 맞음으로 너희는 나음을 얻 었나니」(벧전 2:24)라고 하였습니 다.

바로 여기에 기독교의 복음성이 있는 것입니다. 바로 여기에 기독 교의 소망성이 있는 것입니다. 바 로 여기에 기독교의 우주성이 있는 것입니다. 왜냐하면 모든 만민이 죄인이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예 수는 만민에게 미칠 기쁨의 좋은 소식이 된 것입니다(눅 2:10). 바 로 시몬의 동네에 있는 죄 있는 그녀는 이러한 사죄의 주를 만나고 있는 순간이었습니다.
Ⅲ. 이 말씀은 보은적(報恩的) 감 격의 사랑을 알려 주고 있습니다.
우리는 다시 이 본문을 유의해 보아야 합니다. 「이러므로 내가 네게 말하노니 저의 많은 죄가 사 하여졌도다 이는 저의 사랑함이 많음이라 사함을 받은 일이 적은 자는 적게 사랑하느니라」고 하였 습니다(눅 7:47).
우리는 이 성경을 오해하지 말 아야 합니다. 로마 카톨릭 학자나 잘못된 개신교 학자들 중에는 '그 녀가 주님을 향한 사랑이 많았기 때문에 죄사함도 많이 받았다'고 해석합니다. 이것은 로마 카톨릭 의 인간공덕설 교리입니다. 곧 이 행득구주의입니다.
문제는 그녀의 사랑이 용서의 원인이 되느냐, 결과가 되느냐에 있습니다. 사랑했기 때문에 사함을 받은 것이 아니라, 사함을 받았기 때문에 사랑하는 것이란 뜻입니다. 원인이 아니라 결과라는 사실입니 다. 그러면 '죄사함'은 어디에서 오 는가 바로 믿음에서 오는 것입니 다. 그래서 예수님은 본문 7장 50 절에 그 여자에게 이르시되 「네 믿음이 너를 구원하였으니 평안히 가라」 고 하셨습니다. 그러므로 믿음을 떠난 사랑이 용서의 근거가 될 수는 없는 것입니다. 500데나리 온의 많은 빚을 탕감 받았기 때문 에 그 채주를 더 사랑하고 감사하 게 되는 것입니다.

그러므로 사랑은 믿음의 대명사 인 것입니다. 사랑은 사죄 받은 확증입니다. 그러므로 그가 주를 더 사랑하게 됨은 믿음에서 오는 사죄(속죄)의 결과로 나타나는 '보 은적 사랑'이 됩니다.

그렇다면 시몬의 동네에 죄 있 는 한 여자! 그녀는 벌써 예수께 대한 믿음을 받았습니다. 그녀가 예수께서 바리새인의 집에 앉았음 을 알고 불청객으로 갑자기 주님 앞에 나타난 행동은 벌써 믿음에서 나온 보은적 사랑의 행동입니다. 그녀는 이미 예수에 대한 소문을 들었을 때 예수는 나 같은 죄인을 위하여 이 세상에 오신 죄인의 구 주라고 하는 믿음이 생긴 것입니 다. 그것은 주님의 섭리적인 은혜 였습니다(엡 2:8).

그러므로 그녀가 ① 예수께 나오 고 ② 예수의 발 곁에 서고 ③ 울 며 ④ 그 눈물로 예수의 발을 적시 고 ⑤ 자기 머리털로 씻고 ⑥ 그 발에 입맞추고 ⑦ 옥합을 깨뜨려 향유를 붓는 행동은 바로 많은 사 죄(구원)의 은총에 대한 '보은적 사랑'의 행동이었습니다. 그래서 주석가 플루머(Plummer)는 '그리 스도 자신은 그녀에게 회개와 사죄 의 확신을 주었고 그 확신은 또 그녀에게 사랑과 감은의 정을 격동 시킨 것이다.'라고 하였습니다.

사랑하는 성도 여러분!

과연 기독교가 복음의 종교가 될 수 있는가 과연 기독교가 소망의 종교가 될 수 있는가 과연 기독교 가 생명의 종교가 될 수 있는가 그것은 과연 기독교가 죄인의 종교 가 될 수 있는가, 없는가에 달려 있습니다. 그 이유는 예수는 죄인 을 구원하러 세상에 오셨기 때문입 니다. 예수는 의인과는 상관이 없 습니다. 마치 건강한 자가 의사와 상관이 없음과 같습니다. 병든 자 가 의사와 상관이 있음과 같습니 다.

지상에 존재하는 주 예수 그리스 도의 교회는 죄인들이 모이는 장소 입니다. 예수로 말미암아 많은 죄 를 사함 받은 무리들의 모임입니 다. 그러므로 '나는 죄 없다.'고 하 는 자들은 스스로 자기를 속이고 또 하나님을 거짓말쟁이로 만드는 자가 됩니다(요일 1:8, 10).
바울은 주님의 사도이면서도 「그리스도 예수께서 죄인을 구원 하시려고 세상에 임하셨다 하였도 다 죄인 중에 내가 괴수니라」고 하였습니다(딤전 1:15). 베드로는 「주여 나를 떠나소서 나는 죄인이 로소이다」(눅 5:8)라고 고백하였 습니다. 세리는 성전에서 「감히 눈을 들어 하늘을 우러러보지도 못하고 다만 가슴을 치며 가로되 하나님이여 불쌍히 여기옵소서 나 는 죄인이로소이다」(눅 18:13)라 고 하였습니다.
아씨시의 성자 프란시스(Francis of Assisi)는 '나보다 가련하고 비 참한 죄인은 다시없다.'고 하였습 니다. 여기에 예수께서 베푸시는 큰 사죄(구원)의 은총이 따라옵니 다. 그 결과 마침내 탕감 받은 감 격의 힘이 주 사랑으로 나타나고 있는 것입니다. 이것이 2,000년 기 독교가 세상을 이긴 비결입니다.
누가 주를 더 사랑하는가
사망에 이르는 많은 죄, 큰 죄 를 사함 받은 사람들이 주를 더 사 랑하게 됩니다. 그 사랑은 순교에 까지 이르는 불사성(不死性)의 사 랑입니다. 바로 우리 경향의 오늘 은 더 주를 사랑하는 은총 입은 자들로 말미암아 있게 된 것입니 다. 500데나리온이나 되는 크고 많 은 부채를 탕감 받은 자들의 감격 적 보은의 사랑이 오늘의 경향을 있게 한 것입니다.


이런 글도 찾아보세요!

공유

facebooktwitterpinterestbandkakao story
퍼머링크

댓글 0

권한이 없습니다. 로그인

신고

"님의 댓글"

이 댓글을 신고 하시겠습니까?

삭제

"님의 댓글"

이 댓글을 삭제하시겠습니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