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

  • 목록
  • 아래로
  • 위로
  • 쓰기
  • 검색

설교 성례의 중요성 (고전 11:23-32)

첨부 1


우리들은 다음 주일에 성례에 참여하려고 기도하면서 준비하고 있습 니다. 세례예식과 성찬예식의 두가지 예식이 성례입니다.

 교회에서 모든 진실한 신자에게 세례를 받을 것을 권유하며 세례를 받은 신자마다 성찬예식에 참여할 것을 권유하고 있습니다.

이렇게 교회는 모든 진실한 신자에게 성례에 참여할 것을 강하게 권유 하는데, 이것은 성례가 예수 그리스도를 믿고 의지하는 신자에게는 심 히도 귀중한 예식이기 때문입니다.

 그러므로 오늘은 성례가 신자들에게 왜 그렇게나 중요한 예식인지를 상고하면서 은혜를 나누고자 하는 것입니다.

 1. 신자는 어떠한 사람입니까 성례는 예수님을 믿고 의지하는 신자에게 귀중한 예식이지, 예수님과 상관이 없는 믿지않는 사람에게는 귀할 것이 없는 예식인 것입니다.

그러므로 성례의 중요성을 생각하기에 앞서서 신자가 누구이며, 어떠 한 사람인가를 상고하므로 성례가 과연 신자에게 중요한 예식임을 개 닫게 되기를 바라서 먼저 신자는 어떠한 사람인가에 대하여 말씀을 드 리려고 합니다.

 신자는 글자 그대로 믿는 사람입니다. 신자는 믿는 사람인데, 예수 그리스도 자신과 그 하신 일(the Person and Work of Jesus Christ)을 믿는 사람인 것입니다. 그러므로 신자는 하나님의 아들이신 그리스도 께서 육신을 취하여 입으시고 이 땅에 오신 것을 믿으며 비록 육신으 로 오셨지만 죄는 없으신 이 그리스도께서 우리를 죄에서 구원하시기 위하여 율법 아래 복종하시고 (갈4:4) 여러가지 비참한 정황을 겪으시 고(사53:3). 하나님의 진노를 받아 십자가 위에서 저주의 죽음을 죽으 시고(마27:46,갈3:13), 묻히셔서 얼마동안 죽음의 권세 아래 계시고 (고전 15:3-4).하늘로 올라가셔서 하나님 아버지의 우편에 앉아 계시 고(행1:9,엡1:19-20), 마지막 날에 세상을 심판하시기 위하여 다시 오 실 것을 믿는 사람들일 것입니다.

 신자의 믿음은 여기에서 그치는 것이 아닙니다. 신자는 예수 그리스 도를 믿고 의지하는 믿음으로 자기의 모든 죄의 용서를 받았으며, 하 나님 앞에서 의롭다하심을 받았음을 믿는 것입니다(엡1:7,고후 5:19-21,롬4:5,5:17-19,5:1, 행10:43). 신자는 또한 예수 그리스도를 믿음으로 말미암아 하나님의 자녀가 되었음을 믿으며 (요일 3:1-2,요 1:12,롬8:17), 거룩하게 하심을 입어 하나님이 형상을 좇아 온 사람 (全人)이 새로와짐을 얻고, 점점 죄에 대하여서는 능히 죽고, 의에 대 하여서는 능히 살아야 할 사람이 되었음을 믿는 것입니다 (살후 2:13, 엡4:23-24,롬6:4,14,8:4). 진실한 신자는 땅 위에서 하나님의 사랑을 확실히 받으면서, 양심의 평안을 누리면서 성령 안에서 기뻐하면서 은 혜의 충만을 받아 나아가면서 끝까지 믿음을 지켜 나아갈 것을 믿는 사람인 것입니다(롬5:1,2,5,14:17,골1:10,11, 잠4:18,엡3:16-18,벧후 3:18,렘32:40,요일2:19,27,계14:12,벧전1:5). 신자는 죽을 때에 그 영 혼이 완전히 거룩하여져서 즉 영광 중에 들어가고 (눅23:43,16:23,빌 1:23). 그 몸은 여전히 그리스도에게 연합되어 있는 대로 부활할 때까 지 무덤에 쉬고 있다가 (살전 4:14,롬8:23), 예수님께서 재림하실 때 에 영광 중에 부활하여 심판날에 주님으로부터 밝히 안다 하심과 죄 없다 하심을 받고 온전한 축복을 받아 영생복락에 이르게 될 것을 믿 는 것입니다 (고전 15:42-43, 마25:33-34,10:32,시16:11,살전 4:17).

 이것이 성경말씀에 의지하여 아주 간추려 말씀을 드린 신자가 믿는바 신앙이며, 그 믿음으로 받아 누리게 되는 은혜와 복의 내용들입니다.

여기에는 죄 사함을 받았고, 의롭다하심을 얻었고, 하나님의 자녀가 된 것 등 이미 과거에 받아버린 은혜와 복이 있으며, 지금 현재에 받 아 누려야 하고 누리고 있는 은혜와 복이 있으며, 앞으로 미래에 받아 누리게 될 은혜와 축복도 있습니다.

 2. 신자에게 성례는 중요한 예식입니다.

예수님께서 성레를 세워주신 것은 아직 믿음을 가지지 못한 불신자들 을 위하여서가 아니라. 이미 믿고있는 신자들을 위하여 세워 주신 것 입니다. 그러므로 성례는 불신자들에게는 아무런 의미가 없는 예식이 지만, 신자들에게는 뜻이 깊고 심히 중요한 예식인 것입니다.

 예수님은 신자들을 잘 알고 계시며, 또 신자들을 극진히 사랑하십니 다. 예수님은 땅 위에 있는 신자들의 연약함을 잘 아시면 신자들에게 요구되는 은혜도 잘 알고 계십니다. 그러므로 신자들의 연약함을 도우 시기 위하여 그리고 신자에게 요구되는 은혜를 힘입게 하기 위하여 신 자들을 사랑하시는 예수님께서 성례를 제정하여 주신 것입니다.

 세례예식은 예수님께서 속죄를 완성하시고 승천하시기 지전에 분부하 여 세워주셨으며(마28:19), 성찬 예식은 예수님이 십자가를 지시기에 앞선 최후의 만찬석상에서 곧 잡히시던 그 밤에 세워주셨습니다 (마 26:26-30,고전11:23). 우리들은 교회의 머리가 되시고, 우리들의 구주 가 되시는 예수님께서 친히 성례를 재정하여 주셨고, 특히 예수님의 생애에서 가장 중요한 시기에 성례를 세워주셨다는 점에서 성례의 중 요서을 찾을 수 있습니다.

 (1) 신자에게 세례는 중요한 예식입니다.

예수님께서 승천하시기에 앞서서 유언으로 "그러므로 너희는 가서 모 든 족속으로 제자를 삼아 아버지와 아들과 성령의 이름으로 세례를 주 고 내가 너희에게 분부한 모든 것을 가르쳐 지키게 하라"(마28:19-20) 고 말씀하여 주셨는데, 예수님을 믿고 따르려는 성실한 신자라면 누가 세례를 주고 받는 일을 소홀하게 할 수 있을 것입니까 모든 신실한 신자마다 세례를 받아야 하고 모든 신실한 신자에게 세례를 베풀어야 합니다.

 특별히 세례예식은 신앙생활의 초기에 아니 신앙생활의 출발점에서베 풀어져야 할 예식입니다. 모든 일에서 시작하고, 출발하는 일은 중요 한 것입니다. 그래서 "시작이 반"이라는 말도 시작의 중요성을 말해주 는 말입니다. 신앙생활도 확실하게 또 바르게 출발하면 나머지의 모든 생활도 신앙적으로 순조롭게 그리고 바르게 이끌어 갈 수가 있을 것입 니다. 그러므로 성경도 "우리가 시작할 때에 확실한 것을 끝까지 견고 히 잡으면 그리스도와 함께 참예한 자가 되리라"고 말씀하여 신앙생활 의 확실한 출발과 지속적인 신앙생활을 아울러 강조하여 말씀하시는 것입니다 (히3:14).

 예수님께서 세례의식을 채워주신 것은 우리들의 연약함을 아시고 우 리들이 신앙생활을 확실하게 그리고 바르게 시작하도록 도우시기 위하 여 세워주신 것입니다. "세례는 물을 가지고 성부와 성자와 성령의 이 름으로 씻는 성례인데 우리가 그리스도에게 접합됨과 은혜의 언약의모 든 유익에 참여함과 주님의 사람이 되기로 약조함을 표시하여 인치는 것"입니다.(웨스터민스터 소요리문답 94문).

 우리들이 예수를 믿어서 예수님의 종, 신부,형제, 친구등이 되는 것 이며,따라서 모든 죄를 사함 받게 되고 하나님께 의롭다하심을 얻으 며, 하나님의 자녀의 특권을 얻게 되고, 거룩한 성도가 되며,영원한 생명을 소유한 사람이 되는 것입니다. 예수님께서 신자들에게 세례를 받게 하시는 것은 신자들에게 이러한 모든 은혜를 보다 더 확신있게, 그리고 생생하게 주시려고 하신 것입니다. 그러므로 세례를 받지 않아 도 진실한 마음을 가진 신자는 이러한 모든 은혜를 누리는 것이 확실 하지만 세례를 받지 아니하므로 확신이 없고 생기도 없이 무력한 신자 의 생활을 하게 되는 것입니다.

 보통으로 신앙을 공적으로 고백하고 다짐하여 세례를 받은 신자와 세 례를 받지 아니한 신자와는 그 신앙생활이 같을 수가 없는 것입니다.

신앙을 공적으로 고백하고 다짐하여 세례를 받은 신자가 보다 더 확신 있게, 생기있게,능력있게 신앙생활을 하게 되는 것은 너무나도 당연한 것입니다.

 그러므로 우리들은 주님의 명령에 순종하는 마음에서 그리고 우리의 연약함을 아시고 우리를 사랑하셔서 우리의 확실한 신앙생활의 출발을 돕기 위하여서 세례예식을 세워주신 주님의 기쁘신 뜻을 헤아려서 세 례예식을 귀중하게 여기고, 진실한 믿음을 고백하여 세례를 받으므로 주님이 예비하신 은혜를 충만하게 드리는 우리가 되어야 합니다.

 (2) 신자에게 성찬은 중요한 예식입니다.

성찬예식은 예수님께서 우리를 위한 속죄를 이루시기 위하여 십자가 위에서 죽으시기 전날 밤 곧 잡히시던 밤에 제자들과 마지막으로 유월 절을 지키시는 자리에서 세워 주셨는데 주님이 재림하시는 그날까지 계속하여 지키도록 세워주신 예식인 것입니다(마26:17-29,고전 11:23,26). 그러므로 진실한 신자들은 성찬예식을 가볍게 여길 수 없 으며, 성찬예식을 힘써 지키며, 성찬예식에 힘써 참예하기 되는 것입 니다.

 특별히 세례는 평생에 단한번만 받는 것이지만, 성찬예식은 진실한 신자가 주님이 다시 오시는 그 날이 이르도록 반복하여 가지며 참예하 여야 할 예식인 것입니다. "우리가 시작할 때에 확실한 것을 끝까지 견고히 잡으면 그리스도아 함께 참예한 자가 되리라" (히3:14)는 성경 말씀이 가르쳐 주시는 바와 같이 우리의 신앙생활에서 확실한 출발도 중요하지만 구속이 완성되는 끝날까지 믿음을 굳게 지켜나가는 것도 중요한 것입니다. 그런데 우리 인생들은 심히도 연약하여서 끝날까지 믿음을 지켜나가기가 쉬운것이 아닙니다.

 처음 믿을 때와 세례를 받을 때에 받아 누렸던 은혜의 감격과 확신은 시간의 경과에 따라서 희미하여지고 약화될 수가 있는것입니다. 이렇 게 받아 누리고 있는 은혜의 감격이나 확신이 약해지는 것을 극복하기 위하여 시시 때때로 하나님의 말씀의 은혜를 받아 누리는 일이 중요합 니다. 그런데 예수님께서는 우리의 연약함을 깊이 생각하셔서 말씀의 은혜에 더해서 감각적인 표호(sensible signs) 에 의하여 믿는 우리에 게 하나님의 은혜를 제시하며 인쳐주셔서 은혜의 감격과 확신을 새롭 게 하여 주시려고 하신 것입니다. 여기에서 우리는 성찬예식을 세워주 신 주님의 은혜로우심을 찾을 수 있습니다.

 요리문답에 의하면 "주의 성찬은 곧 성례이니 그리스도의 정하신 대 로 떡과 포도즙을 주며 받는 것으로 그 죽으심을 나타내는 것인데, 합 당하게 받는 자들은 육체와 정욕으로 참여하는 것이 아니라. 믿음으로 그의 몸과 피에 참여하여 그의 모든 혜택을 받고 은혜 가운데서 영적 인 양육과 장성을 얻게 되는 것이다"(웨스터민스터 소요리문답 96문) 고 말씀하고 있습니다. 이렇게 성찬예식은 신자가 믿음으로 주님의 몸 과 피에 참예하여 주님의 십자가의 은총을 새롭게 하며, 은혜를 받으 스모 영적인 양육과 성장을 얻어 나아가게 하는 예식인 것입니다.

 신자생활의 이상은 처음에 믿었을 때에 받은 은혜의 감격과 확신이 그리고 세례를 받았을 때에 받았던 은혜의 감격과 확신이 계속하여 더 깊어가고 더 강해 지는 중에서 하나님의 영광과 기뻐하심을 위하여 더 욱 더 귀하고 능하게 살아가는 것입니다. 그러나 아직도 육을 벗어버 리지 못한 인생인지라, 세월의 흐름에 따라서 오히려 받은 바 은혜의 감격이나 확신을 상실할 수 있기에 은혜를 사모하며, 장성한 분량에 이른 성도가 되기를 원하는 성도들은 주님이 성도들을 위하여 세워주 신 귀한 예식인 성찬예식에 힘써 참예하여야 하는 것입니다.

 3. 신자가는 성례에 참여하여야 합니다.

성례는 세례예식이든, 성찬예식이든 간에 구원을 얻게 하는 예식이 아니라 이미 구원을 얻은 신자가 믿음으로 참예하여서 구원의 은혜를 더 확실하게 하며 강화하는 예식인 것입니다. 그러므로 은혜를 사모하 며, 은혜 솔에서 강하여지고 은혜 안에서 장성하기를 원하는 신자들은 성례에 빠지지 말고 힘써서 참예하여야 합니다.

 성례에 참예하지 않는 것은 주님의 말씀에 거역하는 것이며,은혜를 베푸시려는 주님의 사랑을 거절하는 것이며, 주님이 베푸시려는 은혜 를 거절하는 것입니다. 그러므로 우리들은 성례에 참예하지 아니하는 죄에 빠지지 말아야 합니다. 감사하는 마음과 감격스러운 마음과 은혜 를 사모하는 마음으로 참예하여야 하겠습니다.

 우리가 성례의 참예하되 준비하여 믿음으로 참예하여야 하겠습니다.

주님의 십자가를 묵상하고, 그 십자가의 은총의 감격과 확신을 새롭게 하며 모든 부족한 것과 죄스러운 것을 회개하면서 새로운 순종과 헌신 을 다짐하면서 참예하여야 하겠습니다.

 말씀을 맺습니다.

 성례는 신자들에게 귀한 예식이며 지극히 은혜스러운 예식입니다. 우 리가 성례에 참여하지 않거나,합당하게 참예하지를 못하고 있기 때문 에 우리의 신앙생활에서 은혜의 감격과 확신이 약하고 무력한 신자로 서 힘겹게 신앙생활을 하게 되는 것입니다.

 성례에 참예하고, 합당하게 참예하는 자마다 은혜의 감격과 확신이 새롭게 넘치게 되는 것입니다. 능력있는 신자가 되어서 즐거움으로 신 앙생활을 하게 될 것입니다. 하나님께 영광스럽고 이웃들에게 은혜를 끼치며 자신에게는 무한한 보람 속에서 신앙생활을 하게 될것입니다.

 기도하는 중에 말씀을 상고하는 중에, 십자가 위에 달리신 주님을 묵 상하는 중에 자기 자신을 살피는 중에 준비하여 믿음으로 참예하며 크 게 은혜 받을 성례를 맞이하시기를 바랍니다.

 

이런 글도 찾아보세요!

공유

facebooktwitterpinterestbandkakao story
퍼머링크

댓글 0

권한이 없습니다. 로그인

신고

"님의 댓글"

이 댓글을 신고 하시겠습니까?

삭제

"님의 댓글"

이 댓글을 삭제하시겠습니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