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

  • 목록
  • 아래로
  • 위로
  • 쓰기
  • 검색

설교 십자가의 도 (고전 01:18)

첨부 1


오늘은 십자가의 道라는 제목으로 십자가를 깊이 묵상하고자 합니다.

'십자가의 도'란 말은 문자적으로 번역하면 '십자가의 말씀'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도'라는 말은 원어로는 로고스라고 합니다. 로고스를 말씀 혹은 道라고 번역합니다. 요한복음1:1에 '태초에 말씀이 계시니라'했는데,"태초에 道가 계시니라"고 번역할 수도 있습니다.

로고스란 말씀 道,이성,교리,설화 등 다양하게 번역할 수가 있습니다. 영 어로는 'THE WORD OF THE CROSS''TNE PREACHING OF THE CROSS','THE STORY OF THE CROSS'라고 합니다.

그러므로 십자가의 도란 십자가에 관한 말슴이라는 뜻입니다. 그런데 동양 철학적인 입장에서 '도'는'길'이란 뜻으로 '행한다' '행하기 위한 방법', '도리'의 뜻이 있습니다. 공자 사상에서는 사람이 지켜야 할 규범을 인륜이 라 하고 '인륜의 도'란 말로 표현합니다.

그래서 공자는 "朝間道면 夕死도 可也"라고 했습니다. 아침에 도를 듣고 깨 달으면 저녁에 죽어도 애석함이 없다는 뜻입니다. 노장학파의 사상은 우주 만물의 근원을 도라고 불렀습니다. 중용에서는 "誠者天之道요 誠者入之道 也"라고 했습니다. 성은 하늘의 도요,성을 행하는 것이 사람의 도리라고 했 습니다. 그러므로 도라는 말은 다분히 철학적이고 종교적인 뜻이 내포되어 있습니다. 그런고로 십자가의 도란 십자가에 관한 말슴,십자가에 관한 길, 십자가에 관한 이치,십자가에 관한 종교라고 말할 수 있습니다. 그러기에 기독교를 십자가의 도라고 말합니다. 왜냐하면 십자가의 말씀이 중심 진리 가 되기 때문입니다.

십자가의 말씀은 기독교의 복음인데 복음의 진수는 십자가이며 십자가는 기독교 최고의 절정이 되는 말씀입니다. 복음서는 예수 그리스도에 관한 말 슴이 기록되어 있는데 그 중에 십자가에 관한 말슴이 가장 많이 기록되어 있습니다. 그래서 기독교가 십자가의 도이며 십자가는 기독교의 상징이 되 기 까닭에 기독교의 성전 꼭대기에 십자가를 세우고 성전 안에도 십자가를 걸고 기독교인들이 십자가를 달고 다니는 것입니다.

 一. 십자가의 의미가 무엇입니까

십자가는 원래 로마의 사형 틀이었습니다. 가장 훌륭한 범죄가나 반역자, 노예,식민지의 반역자를 극형에 처할 때에 쓰는 형틀이었습니다. 그런데 예 수님이 이 십자가에 처형을 받으신 것은 첫째로 하나님의 공의를 보여주신 사건입니다.

우리의 조상 아담이 죄를 지었습니다. 범죄한 영혼은 정녕 죽게 되었습니 다(롬6:23) 따라서 아담의 씨를 받은 모든 사람이 죄를 진 것입니다. 그럼 으로 한 사람으로 말미암아 죄가 세상에 들어오고 죄로 말미암아 사망이 모든 사람이 죄를 범하였으매 하나님의 영광이 이르지 못하게 되었다고 했 습니다.

공의로우신 하나님은 죄를 벌하십니다. 절대로 죄를 용납하지 않으십니다.

그러기에 십자가를 통해서 죄에 대해 진노하시고 죄를 심판하시고 형벌하신 것입니다. 전 인류의 죄를 짊어지시고 죄없는 예수님이 십자가에서 형벌을 받으신 것입니다. 그런고로 십자가는 하나님의 공의를 보여주신 사건입니 다.

 둘째로, 십자가는 하나님의 사랑을 우리에게 보여주신 사건입니다.

 하나님의 공의만을 생각하면 모든 사람은 형벌을 모면할 길이 없을 것입니 다. 그러나 하나님께서는 멸망 받을 수 밖에 없는 인류를 구원하시기 위해 서 죄 없는 하나님의 독생자 예수 그리스도를 십자가에 내어 주셔서 만민을 위하여 희생하게 하신 것입니다. 이것이 하나님의 사랑입니다.

하나님이 세상을 이처럼 사랑하사 독생자를 주신 것입니다.(요한복음3:16) 예수님께서는 연약하고 경건치 않고 죄인 되고 원수된 인간들을 위하여 십 자가에 못 박혀 돌아가셨습니다. (로마서 5;6-10) 로마서 5:8에 "우리가 아 직 죄인 되었을 때에 그리스도께서 우리를 위하여 죽으심으로 하나님께서 우리에게 대한 자기의 사랑을 확증하셨느니라"고 했습니다.

 셋째로, 십자가는 우리를 구속하기 위한 대속물로 희생하신 사건입니다.

 지난 주일에 말씀을 드린바와 같이 예수님이 오신 것은 섬김을 받으려 함 이 아니라 도리어 섬기려 하고 자기 목숨을 많은 사람들의 대속물로 주려함 입니다(마태복음 20:28,마가복음10:45).

테러분자들이 사람을 인질로 잡고 몸 값을 요구 하듯이 인류의 조상 아담 과 하와의 범죄로 인하여 인간들은 마귀의 종이 되었습니다. 그런데 예수님 께서 인류를 구원하시기 위해서 대속물이 되신 것입니다.

 넷째는 십자가의 도를 믿는 사람은 구속을 얻는다는 진리를 보여줍니다.

 누구든지 십자가의 도를 믿기만 하면 구원을 얻습니다. 선행을 함으로,진 리를 앎으로 고행을 행함으로 율법을 지킴으로,물질을 바침으로 구원을 얻 는 것이 아닙니다. 오직 십자가의 도를 믿음으로 말미암아 구원을 얻는 것 입니다. 하나님의 능력으로 구원을 얻는 것입니다. 이것이 하나님의 은혜요 하나님의 지혜요, 하나님의 방법입니다.

 그러나 십자가의 도가 멸망하는 자들에게는 미려난 것입니다. 왜냐하면 십 자가는 옛날 로마의 흉악범을 구형하는 형틀이기 때문에 거기에 처형당한 나사렛 예수를 믿는다는 것은 미련하게 보이는 것입니다.

 유대인에게는 거리끼는 것입니다. 유대인들의 사상에는 '나무에 달린 자는 하나님께 저주를 받았음이니라"(신명기 21:23)고 했기 때문이었습니다. 그 러나 예수님이 십자가에 달리신 것은 우리를 위하여 저주를 받은바 되사 율 법의 저주에서 우리를 속량하신 것입니다(갈라디아서 3:13).

 십자가의 도는 구원을 얻는 자에게는 하나님의 능력이 됩니다. 죄를 깨닫 게 회개케 하는 능력은 십자가의 도밖에 없습니다. 바울이 십자가의 도 앞 에서 자기가 죄인의 괴수인 것을 깨닫게 된 것입니다.(디모데전서1:15) 우리가 얼마나 큰 죄인입니까 마태복음 18:24에 보면 1만 달란트 죄의 빚 을 진자들입니다. 몸과 처와 자식들과 모든 소유를 다팔아서 갚는다 해도 못갚을 죄인입니다. 한달란트는 6백 데나리온인데 한데나리온은 장정 한 사 람의 품삯입니다. 하루 품삯을 5만원이라면 6백 데나리온은 3억원인데 3억 원을 만 배하면 3조억원이 되는 것입니다. 이러한 큰 죄를 예수 그리스도께 서 대속하여 주셨습니다. 그 예수님의 십자가 앞에 회개하고 십자가의 도를 믿음으로 구원을 받는 것입니다. 십자가의 도 곧 십자가의 복음의 말씀을 통해서 참 평강과 기쁨과 소망을 갖게 되는 것입니다.

 二. 이 십자가의 도를 믿을 뿐만 아니라 십자가를 자랑해야 합니다.

(갈라디아서6:4)

바울사도는 전도할 때에 말과 지혜의 아름다운 것으로 아니하고 예수그리 스도와 그의 십자가에 못 박히신 것 외에는 아무것도 알지 아니하기로 작정 하였습니다(고린도전서2:2) 이것이 전도입니다. 예수가 우리 인류의 죄를 담당하사 십자가에 죽으시고 우리를 구원하시기 위해서 십자가에 피 흘리시 고 죽은지 사흘만에 부활하셨다고 하는 이 복음을 전하는 것입니다.

예수님께서 요한복음 4:35에 말씀하셨습니다. "너희가 넉 달이 지나야 추 수할 때가 이르렀다 하지 아니하느냐 내가 너희에게 이르노니 눈을 들어 발 을 보라 희어져 추수하게 되었도다. 거두는 자가 이미 삯도 받고 영생에 이 르는 열매를 모으나니 이는 뿌린자와 거두는 자가 함께 즐거워하게 하려 함 이니라." 십자가를 가까이하여 십자가의 은총을 감사하는 동시에 십자가를 자랑하고 전파하시기를 바랍니다.

 

이런 글도 찾아보세요!

공유

facebooktwitterpinterestbandkakao story
퍼머링크

댓글 0

권한이 없습니다. 로그인

신고

"님의 댓글"

이 댓글을 신고 하시겠습니까?

삭제

"님의 댓글"

이 댓글을 삭제하시겠습니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