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

  • 목록
  • 아래로
  • 위로
  • 쓰기
  • 검색

설교 빛되신 하나님과의 사귐 (요일 01:5-7)

첨부 1


사도 요한이 직접 보고 듣고 만진 바된 생명의 말씀 예수 그리스도는 그 제자들에게 빛되신 하나님에 대하여 자세히 가르치셨습니다. 그리하여 사도 요한이나 예수님의 제자들이 우리에게 전하는 소식도 '하나님은 빛이시라 ' 는 것입니다.

 오늘 읽은 본문은 이 소식을 전해 들은 자들이 하나님과 사귐을 가지려면 어떻게 해야 하며 그 사귐은 어떠한 것인지에 대해 말씀하고 있습니다.

 1. 하나님은 빛이시라(1:5) 요한복음 1장 4-5절에 보면 "그 안에 생명이 있었으니 이 생명은 사람들 의 빛이라 빛이 어두뭉에 비취되 어두움이 깨닫지 못하더라" 하였고 요한복 음 14장 6절에는 예수님께서 "내가 곧 길이요 진리요 생명이니 나로 말미암 지 않고는 아버지께로 올자가 없느니라" 고 하셨습니다.

 즉 하나님의 마음으로 오신 예수 그리스도는 생명과 빛이시며 하나님께로 가는 길이요 진리요 생명이라 하셨습니다. 이는 예수 그리스도 자신이 하나 님이시기 때문입니다.

 하나님은 빛이시며 그에게는 어두움이 조금도 없으십니다. 구름이 끼지 않은 화창한 날을 연상해 보십시오. 빛 그 자체이듯이 하나님의 말씀은 모 두가 빛이요 어두움이 전혀 없습니다. 빛은 진리이며 진리는 어두움과 정반 대이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마태복음 5장 14벙늠 "너희는 세상의 빛이라 너희 빛을 사람 앞에 비취게 하여 너희 착한 행실을 보고 하늘에 계신 너희 아버지께 영광을 돌 리게 할" 고 했습니다. 죽 전둥이 전류를 받아 빛을 비추듯이 하나님의 자 녀된 자들도 진리를 통해 빛을 나타내햐 한다는 말씀입니다.

 빛이란 우리가 진리의 말씀대로 행하는 모든 열매를 말합니다. 예를 들면 고리도전서 13장의 사랑, 갈라디아서 5장 22절 이하에 나오는 성령의 열매 등이 빛에 속합니다.

 이와 반대로 로마서 1장 29절 이하에서 말하는 불의, 추악, 탐욕, 악의, 시기, 살인, 분쟁, 사기 등의 육신의 일과, 갈라디아서 5장 19절 이하에서 말하는 음행과 더러운 것, 호색, 우상숭배, 술수, 원수를 맺는 것, 분리함, 이단, 투기, 술취함, 방탕함 등의 육체의 일은 어두뭉에 속합니다.어두움은 세상에 속한 것이므로 결코 빛과 하나될 수 없습니다.

 그러므로 어두움에 행하는 자는 빛을 멀리하고 빛가운데 사는 자는 어두 움을 싫어하는 것입니다. 하나님은 빛이시며 그에게는 어두움이 조금도 없 으시다는 소식을 들은 우리는 어두움을 멀리하고 항상 빛에 속한 자가 되어 야 하겠습니다.

 2. 어두움 가운데 행하면(1:6) 빛이신 하나님과 우리으 사귐은 육적인 사귐이 아니라 영적인 사귐이며 진리의 사귐입니다. 그러므로 하나님과 사귐이 있는 자는 당연히 빛가운데 행할 것입니다. 하나님과 우리 사이에 영적인 사귐이 있을때 성령이 우리 안에 계시고 말씀을 듣고 보고 기도할 수 있게 되며 하나님과 교통 할 수 있는 것입니다.

 그런데 하나님과 사귐이 있다고 하면서 여전히 불법을 행하며 어둠 속에 행한다면 진리를 행치 않는 것이니 거짓말하는 자가 됩니다. 야고보서 2장 14절 이하에 "만일 사람이 믿음이 있노라 하고 행함이 없으면 무슨 유익이 있으리요 그 믿음이 능히 자기를 구원하겠느냐"

계시록 22장 15절에는 " 거짓말을 놓아하며 지어내는 자마다 성 밖에 있 으리라"고 하여 행함이 없는 믿음이나 거짓말을 하는 자는 내침을 받는다고 했습니다. 즉 주님께서 마지막날에 '나는 너를 도무지 모르겠다'고 하시며 어두움 가운데 버리시겠다는 말씀입니다.

 요한일서는 1장 6절 이외에도 거짓말하는 자에 대해 자세히 말씀하고 있 습니다.2장 4절에서는 하나님을 아노라 하면서 그의 계명을 지키지 안흔 자 를 거짓말하는 자라 했습니다. 다시 말해 하나님께서 명하신 대로 행치 안 흔 모든 것이 거짓말이란 뜻입니다.

 예를 들면 미드느다고 하면서 주일을 지키지 안흔 자가 거짓말하는 자요, 십일조를 드리지 않는 자가 거짓말하는자요 십일조를 드리지 않는 자가 도 적질하는 자인 것입니다.

 2장 20절에서는 예수가 그리스도이심을 부인하는 자가 거짓말하는 자요 적그리스도라 하였습니다.4장 20절에서는 하나님을 사랑한다고 하면서 형제 를 미워하는 자도 거짓말하는 자라 했습니다. 하나님은 사랑이시므로 하나 님을 사랑한다면 형제를 사랑하고 이웃을 내 몸같이 사랑하고 나를 핍박하 는 자를 위해서도 기도해야 합니다.

 우리는 '우리가 우리에게 죄 지은 자를 사해준 것같이 우리 죄를 사해 주 옵시고'라고 예배 때마다 기도합니다.형제를 용서하지 않으면서 습관처럼 이런 기도를 드린다면 하나님을 우롱하는 것입니다.

 그러므로 하나님과 사귐이 있다 하면서 어두움 가운데 행하면 거짓말하는 자요 진리를 행치 않는 것이라 하였으니 거짓말하는 자는 결코 구원받을 수 없음을 명심하여 거짓말하는 자가 되지 않아야겠습니다.

 3. 빛 가운데 행하면(1:7) 하나님께서 빛가운데 계신 것같이 우리도 빛 가운데 행하면 진리이신 예 수 그리스도와 사귐이 있게 됩니다.빛은 진리이면 진리는 예수 그리스도이 기 때문입니다.

 예수 그리스도를 영접하기 전에는 모든 사람에게 원죄와 자범죄가 있었으 나 예수 그리스도를 영접하고 나면 하나님과 서로 사귐이 있고, 그 아들 예 수의 피가 우리를 모든 죄에서 깨끗게 하신다고 약속하셨습니다. 그러나 예 수의 피가 우리를 깨끗게 하는 데는 "빛 가운데 행하면" 이라는 다서가 붙 어 있습니다.

 아마도 초신자들은 이 말씀을 듣고 '난 말씀대로 살지 못하니 깨끗이 씻 음받지 못한 것이 아닐까' 하고 걱정할는지도 모릅니다. 그러나 사랑의 하 나님은 우리가 완전히 빛 가운데 행하지 못해도 빛 가운데 살려고 노력하는 행함을 보시고 빛 가운데 행하는 자라고 인정하십니다. 말씀대로 살려고 노 력하는 것이 곧 행함이기 때문입니다.

 그러면 우리는 예수 그리스도와 어떠한 사귐을 가지며 예수의 피는 어떻 게 우리를 모든 죄에서 깨끗게 하시는 것일까요

요한복음 6장 53절 이하에 "인자의 살을 먹지 아니하고 인자의 피를 마시 지 아니하면 너희 속에 생명이 없느니라 내 살을 먹고 내 피를 마시는 자는 영생을 가졌고 마지막 날에 내가 그를 다시 살리리니"하신대로 우리는 예수 님의 살과 피를 먹고 마셔야 합니다. 여기서 피는 생명을, 살은 진리를 뜻 합니다.

 우리가 예수님의 살을 먹으면 진리가 윌 속에 들어와 영양분으로 소화흡 수되고, 예수님의 피를 마시면 그 보혈의 피가 어두움에 행하던 우리의 죄 악들을 배설물로 쏟아버리게 하므로 모든 죄를 깨끗게 하고 하나님 말씀대 로 살 수 있는 능력이 되어 영생을 얻게 합니다.

 이와같이 죄악이 배설물로 배출되고 우리는 차츰 영의 사람으로 변화되어 가는 과정을 예수님과 우리가 서로 사귐이 있다하는 것이요, 이러한 사귐을 통해 우리는 빛 가운데 행하는 영적인 사람이 되는 것입니다.

 그럼으로써 흔히 자꾸 깨어지고 영이 새로워지니 믿음이 장성하여 가며 성령충만하여 항상 기쁘고 범사에 감사하고 깨어 기도하게 되는 것이요, 하 나님을 사랑하니 하나님께 더 사랑받게 되는 것입니다.

 참으로 주님의 피를 마셔본 자만이 참생명르 얻어 소망과 기쁨 속에 살아 갈 수 있습니다. 주님의 보혈이 우리 죄를 씻어 주지 못하면 우린는 여전히 죄 가운데 있으며 어두움 가운데 있는 자요, 하나님과 상관이 없는 자가 되 었을 것이기 때문입니다.

 그러므로 하나님게서 빛가운데 계신것같이 우리도 말씀을 먹고 양식삼아 빛 가운데 행해야 합니다. 듣고 알아 지식으로 많이쌓아둔 자가 아니라 말 씀을 듣고 행하는 자가 되어야 합니다.

 말씀대로 행하고 하나님과 사귐이 있을 때 그 아들 예수의 피가 우리를 모든 죄에서 깨끗게 하실 것이며, 빛 가운데 행하는 영적인 사람이 되게 하 므로 하나님께 영광돌리는 삶을 살 수 있는 것입니다.

 예수님의 제자들이나 사도 요한이 예수님께로부터 듣고 우리에게 전하는 소식은 곧 '하나님은 빛이시라'는 것입니다. 따라서 우리도 예수님의 제자 들처럼 또 다른 사람들에게 이 소식을 전해야 합니다.

 그리고 항상 빛 가운데 행하면 하나님과 사귐을 갖고 모든 죄에서 깨끗함 을 얻어 하나님께만 영광돌리는 삶을 살아야겠습니다.

 

이런 글도 찾아보세요!

공유

facebooktwitterpinterestbandkakao story
퍼머링크

댓글 0

권한이 없습니다. 로그인

신고

"님의 댓글"

이 댓글을 신고 하시겠습니까?

삭제

"님의 댓글"

이 댓글을 삭제하시겠습니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