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

  • 목록
  • 아래로
  • 위로
  • 쓰기
  • 검색

설교 강하고 담대한 여호수아 (수 01:1-11)

첨부 1


아브라함은 신앙으로 가나안 복지를 허락받았고, 모세는 신앙으로 가나안 복지를 향해 출발하였으며, 여호수아는 신앙으로 가나안 복지를 얻었다.

1. 모세의 후계자 여호수아1) 여호수아는 처음부터 지도자가 된 것이 아니라 오랜 기간동안 훈련을 받고 지도자가 되었다. 모세는 후계자 여호수아에게 40년간 지도자에게 필요한 교육을 했다. 모세의 업적은 여호수아가 후계자로 일을 잘 마쳐 주므로 완성되었다.
2) 여호수아가 모세로부터 훈련받은 후계자 수업
(1) 아말렉과의 전쟁에서 승리하는 법(출17:8).
(2) 시내산에서 계명을 받을 때에 여호수아를 데리고 올라가 하나님과 교제하는 신비의 경험을 하게 함(출24:13).
(3) 시내산에서 내려올 때에 백성들이 금송아지를 만들어 세우고 부르짖을 때 전쟁의 소리인지 노래소리인지를 분별하는 총명을 배움(출32:17-18).
(4) 엘닷과 메닷이 모세와 같이 예언할 때 여호수아는 이를 금하려고 하였으나 모세는 금하지 말라 하므로 용서와 관용의 마음을 배움(민11:28-29)
3) 이러한 교육과 훈련이 있은 후에 여호수아는 모세의 후계자로 위임을 받았다(민27:15-23).

2. 하나님의 택함받은 여호수아1) 하나님의 사명을 감당하기 위해서 받은 후계자 교육은 필요했지만 이것만으로는 부족하기 때문에 하나님의 택하여 세우심이 필요했다.
2) 하나님은 모세와 함께 하셨던 것처럼 여호수아와도 함께 하시겠다고 말씀하셨다(1:5절).
3) 강하고 담대하게 하나님의 뜻을 이루어 가는 사람이 되기를 바랐다.
(1) 하나님이 함께 하시기 때문이다(5절).
(2) 하나님의 약속이 그대로 실현될 것이기 때문이다(6절).
(3) 하나님의 법을 다 지켜 행하고 좌로나 우로나 치우치지 않으면 어디로 가든지 형통하게 해 주신다고 약속하셨기 때문이다(7-8절).
(4) 하나님이 명하신 것이기 때문이며, 함께 하셔서 뜻을 이루겠다는 약속을 하시기 때문이다(9절).
4) 강하고 담대한 지도자 여호수아의 발 아래서는 요단강도 끊어지고, 강하고 담대한 이스라엘의 나팔소리에는 여리고성도 무너졌으며, 강하고 담대한 여호수아의 군대는 가나안의 대적을 섬멸하였다.

3. 유언을 남긴 여호수아1) 하나님의 살아계신 역사를 보았으니 그 사실을 명심하라고 하였다. 하나님께서 돌보아 주셔서 고비고비마다 은총을 받았으니 이것을 잊으면 선택받은 민족으로서의 구실을 할 수 없게 된다고 하였다(23:15)
2) 여호수아는 최선을 다했으나 마무리짓지 못한 일이 있다고 하였다. 그 일은 사람의 능력으로 되는 것이 아니라 하나님을 사랑함으로 이루어진다고 하였다(23:11).
3) 민족의 순수성을 지키라고 하였다. 우상을 섬기지 말고 여호와만 섬기라(24:14)고 하였으니 신앙의 순수성을 보존하라는 말이다.
4) 이를 위하여 마지막으로 이스라엘 백성들의 결심을 촉구하였다(15절).
위대한 민족이 되려면 지상목표를 물질적 번영이 아닌 정신적 자세와 순수한 인간성에 두어야 한다.


이런 글도 찾아보세요!

공유

facebooktwitterpinterestbandkakao story
퍼머링크

댓글 0

권한이 없습니다. 로그인

신고

"님의 댓글"

이 댓글을 신고 하시겠습니까?

삭제

"님의 댓글"

이 댓글을 삭제하시겠습니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