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

  • 목록
  • 아래로
  • 위로
  • 쓰기
  • 검색

예화 에펠탑 효과

첨부 1


단순 노출 효과(Mere exposure Effect)라는 말이 있습니다. 제이존크가 사용한 개념입니다. 어떤 사람을 그저 자주 보기만 해도 그에게 호감을 갖게 된다는 가설입니다.
그는 피험자에게 얼굴 사진을 여러 번 보여주면 어떤 호의적인 태도가 나타나는지를 조사했습니다. 대학 졸업생 사진 12장을 준비하여 학생들에게 무작위로 보여주었답니다.
얼굴 사진을 보는 횟수와 호감도의 상호관계를 파악하는 실험이었습니다. 각 얼굴 사진을 보여주는 횟수를 0회, 1회, 2회, 5회, 10회, 25회 등 6가지 조건으로 나누고, 각 조건마다 얼굴 사진을 2매씩 할당하여 무작위로 총 86회를 보여 주었답니다. 실험 결과 사진을 보여주는 횟수가 0회일 때 호감도는 약 2.3, 25회일 때는 약 3.7로 정비례 관계였다고 합니다. 즉, 얼굴 사진을 본 횟수가 증가하면 사진 내용에 관계없이 기계적으로 호감이 높아진다는 것입니다.
단 첫 인상이 긍정적이여 하며 최소한 중립적이어야 한다고 합니다. 자주 보면 정이 들고 만나다 보면 좋아진다는 것입니다. 이것을 에펠탑 효과(Eiffel Tower Effect)라고도 말합니다.
1889년 3월 31일, 프랑스 파리에서는 프랑스대혁명 100주년을 기념하기 위해 에펠탑을 건립했습니다. 그런데 탑이 세워지기 전 건립계획과 설계도가 발표되었을 당시, 파리의 예술가들과 시민들은 탑 건립을 결사적으로 반대했다고 합니다. 시민들은 거대한 철제구조물이 고풍스러운 파리의 분위기를 완전히 망쳐 놓을 것이라고 생각했다고 합니다.
시인 베들렌은 흉측한 에펠탑이 보기도 싫다면서 에펠탑 근처에는 가지도 않았고, 모파상은 몽소 공원에 세워진 자신의 동상이 에펠탑을 보지 못하게 등을 돌려 세워놓기까지 했다고 합니다. 또한 에펠탑 철거를 위한 '300인 선언'이 발표되기도 했답니다.
그러나 지금 에펠탑은 천박한 흉물이 아니라 프랑스 사람들이 가장 자랑스럽게 생각하는 파리의 명물이 되어 있습니다. 세계의 수많은 관광객을 끌어드리는 매력 있는 구조물이 되었습니다. 파리의 시민들은 점점 에펠탑을 좋아하게 되었는데 그들은 눈만 뜨면 장대한 탑을 보아야 했고 보다 보니 정이 들었다는 것입니다.

이런 글도 찾아보세요!

공유

facebooktwitterpinterestbandkakao story
퍼머링크

댓글 0

권한이 없습니다. 로그인

신고

"님의 댓글"

이 댓글을 신고 하시겠습니까?

삭제

"님의 댓글"

이 댓글을 삭제하시겠습니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