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

  • 목록
  • 아래로
  • 위로
  • 쓰기
  • 검색

설교 에스더의 애국 (에 04:12-17)

첨부 1


바벨론의 포로 생활이 끝났으나 예루살렘에 돌아오지 않고 바사(페르시아)에 남아 있던 유대인들이 큰 환난을 당하게 되었다. 이때 애국 여성으로 등장한 인물이 에스더이다.

1. 왕후가 된 에스더1) 에스더는 베냐민 지파의 딸로 부모가 죽자 그녀의 사촌 오빠 모르드개의 양녀가 되었다(에2:7).
2) 아하수에로왕이 즉위한지 3년이 되던 해에 왕이 여러 신하들에게 잔치를 베풀고 와스디 왕비를 잔치 자리에 나오기를 청하였는데 왕의 명령을 불순종하였다.
3) 화가 난 왕은 와스디를 왕후의 위에서 폐하고 새 왕후를 간택하게 되었는데 그 이유는 왕후가 왕의 말을 듣지 않으면 백성들이 이것을 본받아 모든 여자가 남자의 말을 따르지 않게 된다는 것이었다.
4) 그때 에스더는 용모가 곱고 아담하여 왕후의 후보로 나가게 되었는데 새로운 왕후로 뽑혔다. 에스더가 왕후가 되기까지에는 양부인 모르드개의 기지와 궁녀를 주관하는 헤개의 협력과 무엇보다 하나님의 계획과 섭리가 있었기 때문이다.

2. 죽으면 죽으리라1) 에스더가 왕후로 선택되면서 양부인 모르드개도 따라서 바사 궁정의 고관으로 발탁이 되었다(에2:19). 그 후에 하만이 재상이 되었을 때 왕은 모든 사람으로 꿇어 절하게 하였는데 모르드개가 하만에게 절을 하지 않자 그가 유대인임을 알고 온 나라에 있는 유대인을 다 멸할 계획을 꾸미게 되었다.
2) 에스더가 왕후로 선택될 때에 모르드개는 에스더에게 조상이 유대인임을 숨기도록 당부하였으나 유대인들에게 위급한 상황이 닥치자 그는 에스더에게 그녀도 하만이 계획하고 있는 유대인 대학살을 피하지 못하리라고 경고하였다.
3) 당시 왕앞에 나가는 습관은 왕이 부르지 않을때 나가면 죽었다. 에스더는 위급한 상황에서 자기 민족을 위하여 죽으면 죽으리라는 결심을 하고 왕에게 나가 자기 민족을 위하여 간절히 구하겠다고 했다.
4) 이를 위하여 먼저 한 일이 있었는데 그것은 하나님 앞에 온 유대인들이 합심하여 금식 기도를 하는 것이었다(4:16).
5) 그 후에 왕앞에 나간 에스더는 은혜를 입고 죽음을 모면했으며 하만의 음모를 폭로하는데 성공하였다. 그 결과 모르드개를 장대에 달아매려다 하만은 자신이 그 장대에 달리게 되었다. 그것은 모르드개가 왕에게 충성을 한 것이 기억되었기 때문이다(6:1-3).

3. 부림절1) 하만이 유대인을 멸절하려는 음모는 모르드개의 민족을 위한 충성과 에스더의 용기와 유대인들의 금식 기도를 통해 좌절되었고 이스라엘은 구원 되었다.
2) 유대인들을 멸절시키려던 다음날인 아달월 14, 15일은 유대인의 구원을 기념하는 날로 지키도록 하였고(9:20-22), 부림절이라 하였다.
3) 유대인이 구원받은 날인 13일은 준비로서 금식을 하고 14일 동이 틀 무렵에 회당에 모여 에스더서를 전부 낭독하였다. 에스더는 목숨을 내어놓은 희생적이고 헌신적인 행동으로 민족을 구원하였다.

이런 글도 찾아보세요!

공유

facebooktwitterpinterestbandkakao story
퍼머링크

댓글 0

권한이 없습니다. 로그인

신고

"님의 댓글"

이 댓글을 신고 하시겠습니까?

삭제

"님의 댓글"

이 댓글을 삭제하시겠습니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