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

  • 목록
  • 아래로
  • 위로
  • 쓰기
  • 검색

설교 온유한 사람 이삭 (창 26:23-33)

첨부 1


1. 이삭의 생활
25절의 말씀을 보면 “이삭이 그곳에 단을 쌓아 여호와의 이름을 부르고 거기 장막을 쳤더니 그 종들이 거기서도 우물을 팠더라”고 기록하고 있다.1) 단을 쌓고 여호와의 이름을 부른 것은 이삭의 종교생활을 가리킨다. 단을 쌓은 곳은 브엘세바로 하나님의 계시와 허락이 있어서 이삭이 정착한 곳이다. 이삭이 애굽 길도 중지하고 그랄에서 떠나 브엘세바에서 신앙생활이 깊어졌으니 신자의 거주지나 사업지도 하나님의 지시하는 바가 있어야 복을 받게 된다.
2) 장막을 쳤다는 것은 가정생활을 가리킨다. 이삭의 가정 생활은 순결하고 아름다웠다. 구약의 인물 중에는 여자 문제로 깨끗지 못한 사람들이 여럿이 있었는데 이삭은 일부일처의 가도를 지켜 그의 가정생활은 누구보도 순결하였다.
3) 우물을 팠다는 것은 직업생활을 가리킨다. 우물은 목양에 없어서는 안될 큰 소유이다. 물이 적은 유대지방에서는 우물을 파기도 어렵기에 일생에 우물을 다섯이나 팠다는 것은 쉬운 일이 아니다. 그것도 자기 소유의 우물을 세 차례나 다른 사람에게 양보를 한 무저항주의자요 평화애호가였다.

2. 단점을 지닌 이삭1) 식량 문제로 인한 실수를 하였다. 흉년을 만났을 때 하나님이 정하여 준 땅을 버리고 자기 뜻대로 애굽으로 가려고 했다. 하나님은 이삭이 애굽으로 가려는 것을 막으시고 그랄에 거하게 하셨는데 거기서 아내를 누이라고 거짓말하는 실수를 범하고 말았다. 그랄에서의 생활은 풍부하였으나 그것이 도리어 지방에 사는 사람들의 미움을 사서 마침내 부엘세바에 가게 되었다.
하나님은 친히 사랑하시는 사람을 가장 적합한 곳에 서게 하시기 위하여 때로는 고난을 주시기도 한다.
2) 에서와 야곱 사이를 불화하게 했고 편애를 하였다. 진정한 신앙의 상족자를 분간하지 못하므로 축복의 대가로 별미를 요청하게 되었다.

3. 장점이 많은 이삭1) 순종의 사람이었다. 아버지의 뜻을 따라 모리아의 제단에 희생의 제물이 되는 일까지도 순종하였다. 결혼도 이스마엘같이 자유대로 하지 않고 아버지의 뜻을 따랐다. 이삭은 순종의 사람이요, 효도의 자식이었다.
2) 신앙의 사람이었다. 아버지의 신앙을 계승하여 가는 곳마다 제단을 쌓고 신앙생활을 착실하게 하였고, 그 신앙을 아들 야곱에게 이어 준 사람이었다. 뿐만 아니라 28절에 보면 이삭을 쫓아 다니면서 괴롭혔던 사람들이 “여호와께서 너와 함께 계심을 분명히 보았다”고 할만큼 하나님의 살아계심을 친히 행동으로 보여준 사람이었다.
3) 온유한 사람이었다. 불레셋 사람들에게서 무리한 손해를 당하면서도 한 번도 대항하여 싸우지 않고 평화의 생활을 한 것은 그가 온유한 사람이었기 때문이다. “온유한 자는 복이 있나니 저희가 땅을 기업으로 받을 것이요”(마5:5)한 말씀대로 온유한 이삭은 넓은 땅을 소유하였다.
4) 근면의 사람이었다. 이삭은 일생동안 우물을 다섯이나 파면서 조상으로부터 물려받은 목양생활을 착실히 지켜 복을 받았다. 이삭은 평범한 생활 속에서도 남다른 생활을 한 사람이었다.


이런 글도 찾아보세요!

공유

facebooktwitterpinterestbandkakao story
퍼머링크

댓글 0

권한이 없습니다. 로그인

신고

"님의 댓글"

이 댓글을 신고 하시겠습니까?

삭제

"님의 댓글"

이 댓글을 삭제하시겠습니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