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

  • 목록
  • 아래로
  • 위로
  • 쓰기
  • 검색

설교 위대한 선지자 이사야 (사 06:8)

첨부 1


(1) 이사야

-. 이사야는 "여호와는 구원이시다"란 뜻으로 웃시야, 요람, 아하스, 히스 기야 등 네 임금 때 예언한 선지자이다.

-. 이사야의 생애에 관해서는 별로 알려진 것이 없다. 그는 아모스의 아들 이며, 대부분의 생애를 예루살렘에서 보냈다.

-. 그는 한 여인의 남편이었으며, 두 아들의 아버지였다. 그의 아내는 예 자였다(사8:3).

-. 이사야는 아하스왕과 히스기야왕의 고문역할을 한 것(7:3-17, 39:1-18) 을 보거나 정치문제에 대한 해박한 견해 표명을 보거나 그의 주변 친구 들을 보거나 그의 예언 문체를 볼 때, 귀족 계급으로 고등교육을 받은 자였음을 알 수 있다. 왕족으로 전해지기도 한다.

 (2) 신앙의 사람 이사야

-. 웃시야 시대는 물질 문명의 결과로 종교는 형식화되고, 사회는 부패했 기 때문에 멸망하리라고 경고하셨다. 이에 이사야는 다른 예언자들처럼 하나님께 반역한 백성들의 죄를 회개하도록 외치면서 자기도 하나님께 반역한 한 사람의 죄인으로 깊이 회개했다. 주님의 몸으로서의 교회도 어느 한 지체가 죄를 졌을 때 함께 담당해야 할 책임이 있다.

-. 그때는 서방의 앗수르와 동방의 애굽의 양 세력 사이에 놓여 있어서 왕 과 신하들은 어느 편에든 외국 세력에 붙으려는 정책이 강하였다. 이 정책에 반대하여 오직 한 길 거룩하신 하나님 여호와만 믿고 의지하면 다윗의 왕국은 결코 멸망하지 않는다고 확신을 주었다.

 (3) 앞을 보는 사람 이사야

-. 선지자란 환상의 사람이요, 앞을 보는 사람이다(삼상9:9). 그러나 이사 야만큼 멀리 그리고 넓게 보는 사람은 선지자 중에도 그리 많지 않다.

-. 당시의 종교, 정치, 사회 모든 분야에서 타락한 모습이 적나라하게 드 러나므로 하나님의 심판만이 기다리고 있었다. 그러나 이사야는 결코 낙심하지 않았다. 이사야의 눈은 현재의 암흑을 넘어 미래에 빛나는 광 명을 보고 있었다. 하나님의 택한 백성은 결코 멸망하지 않는다는 것을 남은 그루터기로 비유하고 있다.

-. 이사야의 메시야(그리스도)에 대한 예언은 한 사람의 예언자로서는 가 장 많은 분량을 차지한다(전체로 보면 시편). 신약에서 그리스도에 관 한 예언된 내용을 가장 많이 인용한 것은 이사야서이다.

-. 우리도 이사야와 같은 예언자적 신앙의 눈을 가져야 할 것이다.

 

이런 글도 찾아보세요!

공유

facebooktwitterpinterestbandkakao story
퍼머링크

댓글 0

권한이 없습니다. 로그인

신고

"님의 댓글"

이 댓글을 신고 하시겠습니까?

삭제

"님의 댓글"

이 댓글을 삭제하시겠습니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