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

  • 목록
  • 아래로
  • 위로
  • 쓰기
  • 검색

설교 뜻을 정한 다니엘 (단 01:8-9)

첨부 1


(1) 다니엘

-. 다니엘은 "하나님의 심판"이라는 뜻이다.

-. 주전 600년경에 바벨론 왕 느부갓네살이 예루살렘을 정복하고 온갖 약 탈을 자행하고 많은 왕족과 귀인들과 유능한 인재를 포로로 끌고 갔는 데, 그때 다니엘과 그의 세 친구도 바벨론으로 끌려갔다.

-. 다니엘과 세 소년은 흠이 없고 아름다우며 모든 재주를 통달하며 지식 을 구비하고 학문에 익숙하여 왕궁에서 봉사할 소년들로 뽑혀간 것으로 미루어 다니엘은 예루살렘의 고귀한 가문의 출중한 수재 소년이었다.

 (2) 뜻을 정한 다니엘

-. 다니엘과 그의 세 친구가 바벨론 왕궁에 옮긴 후에 처음 당한 사건은 당시의 세계 최대 강국인 바벨론 왕궁에서 주는 진미의 음식을 그대로 받아 멀을 것인가 또는 이스라엘 가정에서 교육받은 대로 정하고 부정 한 음식을 구별하여 채식과 냉수로 만족할 것인가 하는 음식 문제였다.

-. 경우에 따라서는 음식문제가 작은 문제가 아니라 신앙의 문제가 된다.

다니엘과 그의 세 친구는 맛있는 음식을 탐하려는 유혹을 버리고 어려 서부터 선민 사상에 의한 교육을 받았다.

-. 그러므로 이들이 왕의 진미와 포도주를 먹는다는 것은 하나님 앞에 성 결된 삶을 포기하는 것과 같다.

-. 이에 다니엘은 뜻을 정하고 왕의 진미와 포도주로 자신을 더럽히지 않 기를 환관장에게 청하게 된 것이다(12-13).

-. 이러한 힘은 교육의 힘이다. 유대인의 교육의 힘은 어머니에게서 나온 다. 오늘의 유대인이 세계에서 주목을 받는 것도 그들이 특수한 가정교 육 때문이다. 망국 3천년에 그 민족이 살아남은 것도 그 힘이다.

 (3) 신앙의 사람 다니엘

-. 다니엘에게는 여러가지 어려움들이 있게 되었고 이런 어려움들이 지나 게 되면 살아계신 하나님의 역사가 드러났다.

-. 느부갓네살왕이 꿈을 꾸게 되면서 어려운 일에 봉착했을 때 하나님의 계시를 받아 그 꿈을 잘 해석하게 되었고 이로서 하나님을 알게 된다.

-. 다니엘이 매일 하루에 세번씩 기도하는 경건의 모습이 함정으로 몰려 사자굴속에 던져지나 하나님께서 사자의 입을 봉하시게 된다.

-. 다니엘의 세 친구가 금신상에게 절을 하지 않으므로 뜨거운 풀무불 속 에 던져지나 하나님의 능력으로 구출되어 한없이 굳센 신앙능력을 경험 하였고, 밖으로는 하나님을 공경하라는 왕의 조서가 내리게 되었다.

-. 신자들은 악행을 하지 않아도 미움을 받고 악의를 품은 것이 없어도 물 에 기름 뜬 것처럼 세상 사람과는 합치지 못하는 경우가 많다. 그럴때 언제든지 우리가 할 수 있는 일은 전능하신 하나님을 의지하고 살아계 신 하나님의 역사를 체험하는 것이며, 믿음이 없는 사람들 또한 하나님 의 살아계신 능력을 알게 될 것이다.

 

이런 글도 찾아보세요!

공유

facebooktwitterpinterestbandkakao story
퍼머링크

댓글 0

권한이 없습니다. 로그인

신고

"님의 댓글"

이 댓글을 신고 하시겠습니까?

삭제

"님의 댓글"

이 댓글을 삭제하시겠습니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