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

  • 목록
  • 아래로
  • 위로
  • 쓰기
  • 검색

설교 사랑을 전한 호세아 (호 06:1-3)

첨부 1


(1) 부정한 아내를 사랑한 호세아

-. 호세아는 "구원자"라는 뜻이다. 북이스라엘 출신으로 이스라엘이 망하 기 시작, 우상숭배가 성행하던 때 하나님의 사랑을 전한 선지자이다.

-. 여호와께서 호세아에게 "너는 가서 음란한 아내를 취하여 음란한 자식 들을 낳으라. 이 나라가 여호와를 크게 행음함이니라"(1:2)고 하셨다.

-. 호세아는 아내가 부정하여 자기 자신의 가정에서 심각한 고뇌를 맛보았 다. 고멜을 아내로 맞이하여 세 자녀를 얻었지만 그 이름을 상징적으로 불러서 아내의 정조에 의심을 표시하는 동시에 나라와 국민의 운명을 미리 표시하였다.

-. 하나님은 "너는 가서 음부된 그 여인을 사랑하라"고 하셨다. 하나님은 사랑할 수 없는 아내를 사랑하라고 하신다. 남편과 자녀를 버리고 다른 남자의 품에 안긴 아내를 어떻게 사랑할 수 있는가-. 호세아는 용서할 수 없는 여인을 용서하였고, 사랑할 수 없는 여인을 사랑하였다. 호세아는 이 쓰라린 체험을 통하여 자신의 영의 눈이 떴고 하나님의 깊은 사랑에 대하여 배울 수 있었다. 그것은 현실로 나타난 하나님을 배반하고 있는 백성을 용서하셨고, 이 백성들에게 부어 주시 는 하나님의 사랑을 뼈저리게 깨달은 것이다.

 (2) 사랑의 메시지를 전한 호세아

-. 자신의 체험을 통해 하나님의 마음을 알고 사랑의 힘이 얼마니 숭고하 고 강한가를 깨달은 호세아는 하나님의 사랑을 전하는 선지자가 됐다.

-. 하나님은 이스라엘을 사랑하시기 때문에 버리실 수 없다. 용서할 수 없 는 것을 용서하시고, 사랑할 수 없는 것을 사랑하시는 하나님.

버린 자식을 "내 자식"이라 하리니 그제야 입을 열어 "나의 하나님"이 라 부르리라(2:23)고 말씀하시는 분이 우리의 하나님이시다.

-. 하나님은 이렇게 무한한 사랑. 절대적인 사랑으로 우리를 사랑하여 주 시는 분이기 때문에 호세아는 백성들이게 여호와께로 돌아오라고 경고 하였다.

-. 백성들의 죄악 중에 최대의 죄는 우상숭배였다. 우상숭배는 하나님께 대한 영적 간음이요, 주님게 대한 정조의 파괴이다. 그러므로 이스라엘 은 하나님께 대하여 호세아의 아내와 같이 음부라는 것이다.

-. 그러므로 호세아는 "여호와께로 돌아가면 찢으셨으나 도로 낫게 하실 것이요, 치셨으나 싸매어 주실 것이라"(6:1) "자신을 위하여 의를 심고 긍휼을 거두라. 지금이 여호와를 찾을 때니 너희 묵은 땅을 기경하라.

여호와께서 의를 비처럼 내리시리라"(10:12)고 하였다.

-. 여호와께로 돌아가려는 사람은 회개하여야 한다. 탕자는 회개하므로 아 버지께로 돌아왔다. 여호와께 돌아오면 상처를 낫게 하시고, 싸매 주실 것이므로 우리도 언제나 기다리고 계시는 아버지의 품으로 돌아오는 복 된 삶을 살아야 하겠다.

 

이런 글도 찾아보세요!

공유

facebooktwitterpinterestbandkakao story
퍼머링크

댓글 0

권한이 없습니다. 로그인

신고

"님의 댓글"

이 댓글을 신고 하시겠습니까?

삭제

"님의 댓글"

이 댓글을 삭제하시겠습니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