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

  • 목록
  • 아래로
  • 위로
  • 쓰기
  • 검색

설교 다락방에 나타나신 예수님 (요 20:19-29)

첨부 1


예수님의 제자들은 그의 죽음으로 크게 낙심하여 문을 잠궈놓고 숨을 만 큼 겁이 많았던 무리들이었다. 이 소수의 무리들은 죽음을 두려워하여 도망 쳤던 인물들이며 또 죽기까지 충성을 맹세했던 주님을 저버린 인물들이다.

그러나 이제 이들은 뜨거운 사랑과 대담한 용기로 결합되어 하나가 되었다.

그리고는 복음을 증거함으로 그들이 한때 저버렸던 주님의 뜻을 이루기 위 하여 기독교회를 세웠고 그 교회는 전세계로 널리 퍼져나갔다. 기독교회의 최초 지도자들의 이러한 변화, 무엇이 그들을 이처럼 크게 변화시켰을까

1. 예수님은 제자들과 함께 계셨다.

무덤은 단단히 봉하여졌고 세심한 감시를 받았다. 그러나 그 무덤은 하나 님의 전능하신 능력의 역사를 억제하기에는 너무나 약하였다. 빈 무덤은 하 나님의 능력의 증거열쇄. 예수님께서는 부활하신 첫날 문을 잠근 채 숨어 있던 무리들 가운데로 몸소 들어가셨다. 그의 말씀은 제자들에게 평화를 가 져다 주었다. 그때부터 제자들은 이전에는 자신들에게 불가능하게 보였던 기쁨을 알게 되었다. 그것은 예수님께서 언젠가 그들에게 약속하셨던 바로 그 기쁨이었다(15:11).

 2. 예수님은 항상 그들과 함께 하실 것이다.

예수님께서 이 땅에 오셨을 때 그는 한 인간으로서 여러가지 제약을 받으 셨다. 그 제약 가운데 하나는 어느 한 시간에 어느 한 장소에만 있어야 하 는 시.공간적인 제약이었다. 그렇게 예수님의 죽음과 부활은 이러한 제약을 해방시켰다. 부활 후 여러 주일 동안 예수님은 제자들이 그가 나타나리라고 전혀 기대할 수 없었던 그러한 때와 장소에 육체적인 형태를 가진 채 그들 에게 나타나심으로 "볼지어다 내가...너희와 항상 함께 있으리라"(마28:20) 는 약속이 어떻게 이루어지는가를 보여주셨고 큰 기쁨을 안겨 주셨다.

 3. 승리의 기쁨 (1) 죄를 이긴 승리 당신의 본성 속에 있는 악과 대항하여 격렬한 싸움을 한 끝에 승리를 거 두었을 때, 그것은 당신의 삶에 있어서 위대한 순간이다. 죄를 이기는 능력 이 예수님의 선물이었다.

(2) 증거와 위선을 이긴 승리 예수님은 그를 증오한 종교 지도자들에 의해 죽임을 당했다. 그들은 예수 님의 선하심으로 인해 도전을 받았고, 예수님의 가르침은 그들을 불안하게 만들었다. 예수님의 가르침은 그들의 마음속에 있는 교만과 이기심을 적나 라하게 들추어 냈다. 예수님의 부활은 모든 교만하고 편협한 신앙을 이긴 승리이다.

(3) 세상 권세를 이긴 승리 당시 로마 제국은 세계의 대부분을 점령하고 있었으며, 로마인들은 당시 에 가장 강력한 통치자들이었다. 로마 총독은 예수님을 심판하고 로마 군 병들은 예수님을 처형하였다. 그러나 오늘날 로마 제국은 역사책 속에서나 그 이름을 찾을 수 있는 존재가 되어 버렸다. 반면에 예수님께서 선포하신 하나님 나라는 꾸준히 이어져 내려오고 있다. 하나님 나라는 세상의 어떠한 나라들보다 더욱 강대하며, 앞으로도 영원히 계속될 것이다.

 봉사의 기쁨.

제자들에게 마지막으로 나타나셨을 때 예수님은 그들에게, 가서 자신의 사역을 계속하라고 명령하셨다. 예수님의 진정한 친구들은 자신들의 삶을 변화시킨 그 우정을 다른 사람들도 발견할 수 있도록 힘써야 한다. 예수님 을 따르는 자들에게 하나님은 마음과 생각이 어두운 자들에게는 빛을 전하 며, 슬픔을 당한 자들에게는 위로를 주고, 두려움에 떠는 자들에게는 용기 를 주며, 외로운 자들에게는 우정을 전하는 그러한 큰 기쁨을 주신다.

 

이런 글도 찾아보세요!

공유

facebooktwitterpinterestbandkakao story
퍼머링크

댓글 0

권한이 없습니다. 로그인

신고

"님의 댓글"

이 댓글을 신고 하시겠습니까?

삭제

"님의 댓글"

이 댓글을 삭제하시겠습니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