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

  • 목록
  • 아래로
  • 위로
  • 쓰기
  • 검색

설교 다니엘의 기도 (단 09:1-19)

첨부 1


1.성경에 나오는 위인들은 모두가 기도의 사람들 이었다.그들마다 각기 기도 에 특징이 있기도 하다.그래서 그들의 기도형태를 살펴보면 내가 어떻게 기도해 야 할지를 알 수 있다.

 2.다니엘 자신에게는 달리 기도할만한 필요성은 없었는지도 모른다.그러므로 그의 기도는 우리가 꼭 살펴야할 부분이다.

 I.기도해야만 할 필요가 있었다(1-3).

A.무슨 이유였을까

1.다니엘이 기도를 한 때는 다리오왕 원년이었다고 하였다.그는 바사 제국 전체의 왕이 된 것이 아니고 바벨론 지역의 분봉왕이 되었다.바사의 왕은 고레스 였다.

 2.다니엘은 바벨론의 운명이 얼마 남지 않았음을 예언을 통하여 알고 있었다.

바벨론이 망하고 메데와 바사가 통치할 것임을 알고 있었던 것이다.또한 메데와 바사제국이 망하면 곧이어 털많은 짐승의 비유에 해당하는 헬라가 패권을 잡게 도리 것임을 알고 잇었다.

 3.현재 다니엘의 위치는 역사의 과도기였다. 바로 그 과도기에 다리오왕 밑 에서 총리의 일을 보고 있었다.매우 비상한 시기였다.바로 이 시기에 다니엘의 마음은 하나님의 손을 의지할 수 밖에 없었고 그래서 그는 기도를 하게 된 것이 다.

 4.아울러 2절에 " 나 다니엘이 서책으로 말미암아 여호와의 말씀이 선지자 예레미야에게 임하여 고하신 그 연수를 깨달았나니 "라고 하엿는데,다니엘은 에 레미야의 말씀을 연구하는 중에 세게역사의 전개를 짐작하게 된 것이다.

 5.다니엘은 바벨론 제국이 무너지는 장면을 보고 있었다.이것은 역사의 대 변동이다.이런 경우 하나님의 사람들은 기도를 해야만 한다.다니엘을 기도하게 만든 것은 바로 에레미야의 말씀이었다.성경연구를 통하여 감동한 것이다.6.2절 후반에 "여호와의 말씀이 선지자 예레미야에게 임하여 고하신 그 연수 를 깨달았나니 곧 예루살렘의 황무함이 70년 만에 마치리라고 하신 것이니라"고 하였다.

 7.이 말씀은 렘 25:11절의 "온 땅이 황폐하여 놀램이 될 것이며 이 나라들은 70년 동안 바벨론 왕을 섬기리라"고 예언되어진 말씀이다.렘 29:10절에도 "나 여 호와가 이같이 말하노라 바벨론에서 70년이 차면 내가 너희를 권고하고 나의 선 한 말을 너희에게 실행하여 너희를 이 곳으로 돌아오게 하리라"고 예언되어 잇었 다.

 8.바벨론에 포로로 되었던 기간은 주전 605년 유대왕 여호야김이 1차 포로로 끌려 갈때부터 바사왕 고레스가 유대인을 해방령을 내린 주전 536년 까지를 말하 는데,다니엘 역시 이 기간에 포로로 잡혀와 있었다.

 9.성경연구를 통하여 다니엘은 이미 70년의 기간이 다 되었음을 알고 깜짝놀 라게 되었다.바로 지금이 그토록 원하던 민족 해방의 때가 되었음을 알앗던 것이 다.그래서 그는 기도하지 않을 수 없었던 것이다.

 B.어떻게 기도했나

1.금식하는 기도였다.먹고 마시는 일로 인하여 정신을 빼앗기고 싶지 않았기 때문이다.

 2.회개의 기도였다."베 옷을 입고 재를 무릎썼다"고 하였다.구약시대에 행 해지던 기도의 형태였다.

 3.하나님께 간절히 간구하는 기도였다.아버지에게 애원하는식의 기도였다.

 4.다니엘은 이미 세계 역사의 내막과 그 성분을 궤뚫고 있었다.많은 환상을 통하여 세계 역사의 운명이 어떻게 되어질 것인지를 내다보고 있었다. 바로 눈앞 에 주어진 민족 해방의 챤스를 그냥 기다릴 수만은 없었기에 그는 식음을 전폐하 고 베옷을 갈아 입고 재위에 앉아서 하나님의 얼굴을 쳐다보면서 간구하였던 것 이다.

 5.기도는 하나님 맛을 본 사람들이 하나님을 통하는 수단이다.그래서 은혜체 험이 많은 사람일수록 기도를 더 많이 하게된다.자기가 처한 시대의 정황을 바로 깨닫는 자라야 기도한다.

 II.민족을 위해 기도하였다(4-19).

A.민족의 회개를 위해 기도하였다.

 1.다니엘의 기도에는 "우리"라는 말이 자주 나온다.그는 30번을 사용하였다.

다니엘은 민족적인 범죄에 대하여 연대적인 책임감을 느꼈다.

 2.그들의 죄는 패역한죄,말슴 불복종의 죄,재앙을 당하면서도 깨닫지 못한 죄였다.

 3.그는 간절하게 하나님께 올리는 기도를 드렸다(4,18,9,14,16).

 4.17절에 "주를 위하여"라고 하면서 이 기도가 누구를 위한 기도인지를 밝혔 다.주의 영광을 위해 기도한 것이다.

 B.중보의 기도를 드렸다.

 1.다니엘 기도의 특징은 "우리"를 위한 기도였다는 점이다.모세,바울 기타 모든 위인들은 이런 기도를 드렸다.

 2.다니엘의 앞에 민족 해방은 당연한 것이었다.그럼에도 그는 간절하게 기도 를 드렸다.하나님의 뜻이 온 리 성취되기를 바랐기 때문이다.

 

이런 글도 찾아보세요!

공유

facebooktwitterpinterestbandkakao story
퍼머링크

댓글 0

권한이 없습니다. 로그인

신고

"님의 댓글"

이 댓글을 신고 하시겠습니까?

삭제

"님의 댓글"

이 댓글을 삭제하시겠습니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