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

  • 목록
  • 아래로
  • 위로
  • 쓰기
  • 검색

설교 부모를 공경합시다 (신 05:16)

첨부 1


"네 부모를 공경하라" 이 말씀은 하나님의 명령입니다. 부모를 공경 하면 잘되고, 장수하고, 복받는다고 하는 좋은 조건이 따르지 않는다 해도 하나님의 명령이니 당연히 부모를 공경해야 할 것입니다. 그런데 부모를 공경하면 하나님이 주신 땅에서 생명이 길고 복을 누리라고 말 씀하신 까닭에 부모를 공경하지 않는다는 것은 하나님을 믿는 자라고 할 수가 없는 것입니다.

 첫째, 왜 우리가 부모를 공경해야 합니까 그것은 약속있는 첫 계명이기 때문입니다. 십계명을 분석해 보면 인 륜에 대한 계명과 신륜에 관한 계명으로, 또 약속이 있는 계명과 약속 이 없는 계명으로 나룰 수가 있는데 부모에 대한 계명은 인륜에 관한 계명중 약속있는 첫째 계명이라 할 수 있습니다.

 무엇을 약속했습니까 바로 땅에서 잘되고 장수한다는 약속입니다(신 명기 5:16,에베소서 6:3)에 당에서 잘되고 장수한다고 하는 것은 참으 로 좋은 축복입니다. 우리는 잘되기 위해서 공부도 하고 노력도 합니 다. 이 잘된다는 것은 장수하는 것과 깊은 관계가 있습니다. 아무리 잘되었다 해도 오래 살지 못하면 잘 된 것이 무슨 소용이 있습니까 "천하를 얻고도 목숨을 잃으면 무엇이 유익하리요" 했습니다. 사람이 잘되고 장수하는 것은 하나님께서 그렇게 해 주셔야만 가능한 일입니 다.

 부모를 공경하지 않는다면 어떻게 되겠습니까 신명기 27:16에 "그 부모를 경솔히 여기는 자는 저주를 받을 것이라" 하였고 잠언 30:17에 가는 "아비를 조롱하며 어미 순종하기를 싫어하는 자의 눈은 골짜기의 까마귀에게 쪼이고 독수리 새끼에게 먹히리라"하였습니다. 또 마태복 음 15:4에 "아비나 어미를 훼방하는 자는 반드시 죽으리라"고 말씀하 셨습니다.

 둘째,부모공경은 윤리와 도덕의 근본입니다.

우리가 이 세상에 태어난 것은 부모님을 통해서입니다. 그리고 부모 님을 통해서 성장되었고, 교육을 받아서 오늘에 이르게 된 것입니다.

그러므로 그 은혜는 태산과 같이 높고 하해와 같이 깊은 것이라 할 수 있을 것입니다. 동양의 도덕을 하나로 요약해서 말한다면 삼강오륜인 데 3강 중에 제 1위가 부위자강이며 5륜중에도 제1순이 부자유친으로 부모 공경이 윤리도덕의 가장 우선되는 것임을 우리는 알아야 할 것입 니다.

 셋째, 효는 신앙과도 깊은 관계가 있습니다.

하나님을 잘 섬기는 사람은 부모에게 효도를 잘합니다. 보이는 부모 를 공경하지 못하는 자가 보이지 않는 하나님을 잘 공경하지 못하는 것입니다.

 효는 우리 예수님이 본을 보여주신 것입니다. 누가복음 2:51에 어렸 을 때에도 "부모를 순종하여 반드시더라"고 했으며 마지막 십자가에서 운명 직전에도 어머니 마리아를 잊지 못해서 그 사랑하는 제자 요한에 게 부탁하셨던 것을 우리는 잘 알고 있습니다.

 넷째, 그렇다면 부모공경은 무엇입니까 존경하는 것입니다. 부모가 무식해도 당신이 유식하면 유식한 자의 부모가 되었으니 존경해야 할 것입니다. 혹 실수를 하신다해도 널리 이해를 하시고 가리워져야 할 것입니다. 노아가 술에 취해 잠이 들었 을 때에 속옷을 모두 벗고 잠을 잤습니다. 그의 둘째아들 함이 보고 이를 우습게 여기며 그 형제 셈과 야벱에게 가서 이야기를 했습니다.

두 형제는 뒤로 돌아서서 아버지의 침실에 가 옷을 입히고 바로 누워 드린 다음에 나왔던 것입니다. 후에 노아가 깨어 이 사실을 알았을 때 함을 저주하고 셈과 야벱에게는 큰 축복을 내렸습니다.

 또한 순종하는 것입니다(에베소서 6:1). 위로는 하나님게 순종해야 하고 아래로는 부모님께 순종해야 합니다.

 순종이 제사보다 낫다고 한 말씀을 기억합시다. 우리 예수님은 죽기 까지 하나님게 순종하셨습니다(빌립보서 2:5-8) 주 안에서 순종하라고 했는데 이 말씀은 순종할 것이 있고 순종 안할 것이 있다는 것입니다.

즉, 주 안에서만 그 순종의 참된 의미가 있는 것입니다. 순자는 부모 의 명령을 따르지 않을 때가 셋이 있다고 했는데 (1) 명령을 따르면 부모가 위태로워지고, 따르지 않고 부모가 편안해진다면 따르지 말라 하며 이것을 충심이라 했습니다.(2)명령을 따르면 부모에게 욕이 되 고,따르지 않으면 부모가 영화로울 때입니다. 이를 의라 하였습니다.

(3) 명령을 따르면 부모가 금수같이 되고, 따르지 않으면 빛나게 될 때이며 이를 공경이라 했습니다.

 이처럼 순종할 수 있는데 순종하지 않는 것은 자식이 아니며 순종해 서는 안될 때에 순종하는 것은 진실로 섬기지 않는 것입니다. 바로 섬 기는 것이 바로 대효인 것입니다.

 마음을 평안하고 기쁘게 해 드리는 것입니다. 잠언 23:25에 "네 부모 를 즐겁게 하며 너 낳은 어미를 기쁘게 하라"고 했습니다. 동기간에 우애하고 화친하는 것이 마음을 평안케 해드리는 것입니다. 또한 외롭 지 않게 해 드려야 합니다. 홀로만 계시지 않게 하라는 말입니다. 종 종 모시고 나가서 바람도 쏘이고 하시고 여행도 하시도록 환경을 만들 어 주십시요, 그리고 객지에 있는 분들은 자주 소식을 전해 드리시길 바랍니다. 물질로 잘 부양해 드리시기를 바랍니다. 몸도 평안하고, 의 복도 깨끗하고 잠자리나 거처도 깨끗하고 편리하게 해 드리십시요. 좋 아하는 음식도 해드리시고 용돈도 넉넉히 드리시길 바랍니다. 이렇듯 주위의 모든 환경을 부모님들에게 맞게 해드리는 것이 바로 부모님을 평안하고 기쁘시게 해 드리는 것을 아셔야 할 것입니다.

 그러나 이러한 것보다도 가장 좋은 효는 부모님이 예수님을 잘 믿도 록 해 드리는 것이라는 사실을 우리는 알아야 합니다.

 부모님이 혹 교회에 다니지 아니하시는 분은 더욱 열심으로 기도하여 반드시 부모님이 교회에 나오시도록 인도하시길 바랍니다. 그리고 지 금 예수님을 믿으시는 부모님들을 모신 분들은 더욱 잘 믿을 수 있도 록 환경을 조성해 주시고 기도해 주셔야 합니다.

 마지막으로 우리가 하나 알아야 할 것은 시간에 제한이 있다는 것입 니다. 효경에 있는 말로서 수욕정이 풍부지, 자욕양이 친부대라는 말 이 있습니다. "나무가 고요하고자 하나 바람이 멎지 않고 자식이 봉양 하고자 하나 바람이 멎지 않고 자식이 봉양하고자 하나 어버이가 기다 려 주지 않는다"라는 뜻입니다. 이 말은 저에게도 밀접히 관계가 있습 니다. 저도 약 일년전에는 봉양할 모친이 계셨지만 지금은 부모님께 효도하고 싶어도 기다려 주시는 분이 계시지 않습니다. 왜 좀 더 살아 계셨을 때 잘 해드리지 못했을까라는 후회가 막심합니다. 그러므로 '어버이 살아 계실제 섬김일랑 다하여라, 지나간 후면 애닮다 어이하 리, 평생에 고쳐 못할 일 이뿐인가 하노라' 이말을 항상 기억하시길 바랍니다.

 

이런 글도 찾아보세요!

공유

facebooktwitterpinterestbandkakao story
퍼머링크

댓글 0

권한이 없습니다. 로그인

신고

"님의 댓글"

이 댓글을 신고 하시겠습니까?

삭제

"님의 댓글"

이 댓글을 삭제하시겠습니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