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

  • 목록
  • 아래로
  • 위로
  • 쓰기
  • 검색

설교 더 깊은 은혜를 간절히 찾자 (겔 47:1-5, 잠 08:17)

첨부 1


하나님의 은혜는 각각 다른 단계를 갖고 있습니다. 그러므로 우리 성도들 은 지금 현재의 상태에 만족하지 말고 지속적인 성장을 향해 발돋움 해야 합니다. 더 큰 은혜를 받으려면 먼저, 자신의 은혜의 단계가 어느 수준에 와 있는 지를 알아야 합니다. 그래야만 자신의 부족한 점을 확인하고 채울 수 있기 때문입니다. 자신의 수준을 알고 더 채워져야 할 부분을 알았다면 다음은, 더 깊은 은혜를 받기 위해 간절히 찾고 사모 해야합니다.(잠8:17) 오늘 본문을 통하여 우리 자신의 은혜의 수준을 알고자 합니다. 그래서 내가 받아야 할 더 큰 은혜가 무었인지 확인하므로 더 큰 은혜를 향하여 나아가는 복된 성도가 되고자 하는 것입니다.

 A.하나님의 은혜가 임하는 곳

1.하나님의 은혜는 성전으로 임합니다.

 본문 에스겔서에 나타난 환상은 유대인의 제사장이며, 선지자인 에스겔 이 본 환상 입니다. 환상중에 천사가 나타나 에스겔을 성전으로 데려가 성 전을 보여 주는데 하늘의 은혜의 생수가 성전안에서 부터 성전 문지방 밑 으로 흘러 나왔습니다.

여기서 성전은 하나님의 임재하시는 곳입니다. 또한,문지방은 하나님께서 출입하시는 곳입니다. 이것은 분명히 구원받은 성도들의 심령을 의미 합니 다. 예수 그리스도의 보혈의 공로를 믿음으로 심령의 모든 더러운 죄를 씻 음 받은 성도의 마음 속에는 하나님의 영이신 성령께서 임재 하시는 곳 입 니다. 성령께서 임재하시는 성도의 심령은 곧 성전 입니다. 그리고 이 성 도의 심령에 말씀과 기도와 찬송 가운데 성령으로 출입 하시는 것입니다.

그러므로 우리가 하나님의 은혜를 체험하려면 그리스도의 몸된 성전인 교 회에 나아와야 합니다. 성도들의 모임인 교회에 자주 나아와야 더 깊은 은 혜를 받을 수 있습니다. 그러나, 몸만 가지고 나오면 은혜를 체험 할수 없 습니다. 깨끗한 심령을 가지고 나와야 합니다. 성전으로 성전에 나아와야

한다는 것입니다. 심령에 성령을 바로 모신자는 날마다 자신을 살펴 허물 과 죄를 씻고 회개하는 자 입니다. 심령이 깨끗 할때에 우리 몸이 성전이 됩니다. 만일 회개치 않은 죄가 남아 있으면 성령께서 근심 하십니다. 성 령께서 근심 하시면 우리는 성전으로서 누리게 되는 은혜를 맛볼 수 없는 것입니다. 이러므로 그 마음에 죄를 품고서는 어떤 은혜와 축복도 기대 할 수 없습니다. 그래서 하나님께서는 다른 제사보다 속죄제를 먼저 받으시려 합니다. 예수그리스도의 대속의 피흘리심에 의지하여 먼저 회개하게 될 때 에 기도도, 예배도, 찬송도, 봉사도 하나님께 열납되는 것입니다. 그리스 도의 피로 회개하지 않고는 그 누구도 거룩해 지지 않습니다. 거룩해 지지 않고서는 그 누구도 거룩하신 하나님을 만날 수 없습니다.

그러므로 은혜를 받으려면 가장 먼저 갖추어야 하는 조건이 있습니다. 그 것은 성령의 전인 우리가 성령의 전 답게 되는 것입니다. 성전이 성전다와 지는 것은 곧 정결과 거룩 입니다. 우리의 믿음이 소성케 되고 자라나려면 생수의 은혜를 받아야 합니다. 이 생수의 은혜는 구원 받은 자 만이 받는 은혜입니다. 그러나, 구원 받았다고 하여서 저절로 부어주시는 축복은아닙 니다. 오직, 정결하며 거룩할 때 임하는 축복 입니다.

 2.하나님의 은혜는 희생과 진리와 겸손이 있는 곳으로 흘러 갑니다.

1)하나님의 은혜의 생수는 희생의 제단으로 흐릅니다.

 제단은 희생의 제물이 있는 곳 입니다. 이 제단은 우리 죄를 위하여 살과 피와 생명까지 희생 제물이 되어주신 예수님의 갈보리 제단 입니다.

이천년전 갈보리 산상에서 드려진 십자가의 속죄 희생 제단은 우리 에게는 영원한 속죄 제단 입니다.(히9:14) 이 예수그리스도의 속죄가 있는 곳에는 진정한 용서와 정결이 있습니다. 갈보리의 희생이 있는 곳에 참 거룩이 있 습니다.

그러므로 예수 그리스도의 희생이 있는 곳에 은혜의 생수, 곧 복음의생수 가 흐르는 것입니다.

 2)하나님의 은혜의 생수는 진리의 편인 우편으로 흐릅니다.

 심령의 세계에는 우익과 좌익이 있습니다. 구원받은 진리에 속한 양의 무리는 하나님의 우편에 속한자요, 저주받은 염소의 무리는 진리에서 떠나 사는 좌편에 속한 자 입니다.

하나님의 우편은 진리의 말씀으로 살아가는 자들의 방향 입니다. 하나님 의 은혜는 진리의 말씀으로 살아가는 자들로 향해 흐릅니다.

 3)하나님의 은혜의 생수는 겸손한 곳인 남쪽으로 흐릅니다.

 남쪽은 북쪽 아래에 있습니다. 남쪽은 낮은 곳 입니다. 물은 낮은 곳 으로만 흐릅니다. 낮은 곳은 겸손한 자의 위치 입니다. 바로 겸손한 자가 은혜를 받습니다. 성령의 능력으로 역사하는 복음의 생수는 교만한 심령, 높은데 마음을 두고 있는 자에게는 흐르지 않습니다. 오직, 겸손하여 낮아 진 심령에 흘러 넘칩니다. 하나님께서는 교만한 자는 물리치시고 대적 하 시나, 겸손한 자에게는 은혜를 베푸시며 그의 편이 되어 주신다고 하였습 니다.

 B.은혜의 단계

본문에서 천사는 에스겔을 데리고 성전으로 부터 흘러 내리는 생수를 따 라 줄로 재기 시작 했습니다. 일천척을 재고 에스겔을 건너가게 하니 물이 발목에 올랐고, 또 같은 방법으로 일천척을 척량하고 물을 건너게 하니 물 이 무릎에 올라 왔습니다. 또다시 같은 방법으로 일천척을 척량하여 건너 게 하니 물이 허리에 올라왔고, 다시한번 더 일천척을 척량하여 물을 건너 게 하니 헤엄칠 물이요 사람이 능히 건너지 못할 강이 되었습니다.

이렇게 천사는 줄로 물을 일천척씩 네번을 척량 했습니다. 여기서 줄이란 자 또는 척도를 말합니다. 이 말은 구약의 '카도쉬'<거룩하다>와 신약의 ' 카논'<척도,자> 라는 말과 같은 뜻으로서 하나님의 말씀을 의미 합니다.하 나님의 말씀은 우리의 신앙과 행위의 정확무오한 척도가 되는 것입니다.

그리고 일천척씩 재어 본다는 것은 상세히 재어 본다는 뜻입니다. 또한, 사천척은 성령을 통한 복음적인 은혜의 4단계를 의미 합니다.

그러면 이제 이 은혜의 네 단계를 좀더 자세히 살펴 보시도록 하겠습니다

1.은혜의 첫 단계(생명수가 발목에 오르는 단계):은혜를 조금 맛본 단계.

 발목에 잠기는 은혜는 예수믿고 구원 받은 후 처음으로 은혜 체험 해봄 으로 은혜 라는 것을 알게되는 단계로서 다음과 같은 좋은점과 문제점이 있습니다.

1)좋은점:(1)은혜 받는 것이 좋다는 것을 처음으로 알게됨--이 은혜의 맛을 알 기전에는 그저 성전 문턱만 밟을 뿐 거의 타의에 의해 시계추 같이 기계적 으로 교회에 나오던 신자 였으나, 이 은혜를 받고나면 타의에 의한 교회출 석의 수준을 벗어나게 됩니다. 왜냐하면 교회란 세상에서 찾을수 없는 은 혜가 있는 곳이라는 것을 알았기 때문입니다.

(2)특별한 일이 없는 한 신앙을 포기 하거나 교회 출석을 고의적 으로 기피하지 않게된다.

 2)문제점:(1)아직도 죄의 성품인 내뜻이 많이 살아 움직인다.--말씀을 받아 결 실 하기에는 너무도 세상적인 것입니다. 하나님의 뜻인 말씀을 받았건만은 감당 하기에는 너무 벅찬 것입니다. 말씀데로 살아 보려고 시도해 보지만 번번히 넘어지고 실패하기 일수 입니다. 은혜는 받아서 알게 되었지만 아 직 받은 은혜데로 살아가기 위한 능력은 너무도 미약하기 때문에 자주 넘 어지는 것입니다.

(2)광야같은 세상의 시험과 유혹의 퇴약볕 아래서 쉽게 은혜를 잃어 버 리고 죄악에 넘어지곤 합니다.--성령의 생수를 받고나면 복음으로 심령이 변화 되어야 합니다. 성격이 변화되고, 언어생활이 변하고, 인생관 가치관 세계관이 새롭게 바뀌어 집니다. 죽었던 심령에 새생명의 기운이 들어왔으 니 변화되는 것은 당연한 이치 입니다. 그러나, 변화되어 살지 못하는 것 은 아직 성령을 쫏아 복음으로 살지 못하기 때문입니다. 발목의 은혜의 단 계로 이제 은혜의 맛을 처음 안 정도로서는 아직 육신에 베어있는 죄성을 이기고 제대로 신앙이 자라기 어려운 실정인 것입니다.

그러므로 더 깊고 높은 은혜의 단계로 나아가지 않으면 안 됩니다. 죄와 싸워 빈번히 넘어지는 성도는 더 깊은 은혜의 단계로 들어가야만 이기고 승리하는 능력을 받게 되는 것입니다.

 2.은혜의 둘째 단계(생명수가 무릎에 오르는 단계):시원한 은혜를 맛본 단계.

1)좋은점:(1)은혜받는 것을 좋아한다.--은혜의 맛만 본 상태의 초보적인 단계 를 벗어나 은혜를 사모하기 시작하는 단계 입니다. 그래서 이전에 체험하 지 못했던 은혜를 받게 됩니다. 더 깊은 은혜를 접하고서는 심령 깊은 곳 이 시원함을 맛보게 됩니다. 은혜의 자리에 나아가기를 기뻐하게 됩니다.

그래서 말씀이 있고 은혜가 있는 자리에는 앞장서서 참석하게 됩니다. 이 런 마음으로 신앙생활해 나가는 성도는 희망적으로 성장해 갈수 있는 성 도인 것입니다.

(2)기도의 중요성을 깨닫게 됩니다.--무릎에 닿은 생명수는 기도의 능력과 중요성을 깨닫고 기도에 힘써는 사람이 되려고 노력하게 됩니다.

나의 사정과 소원들을 간절히 부르짖으며 기도 할 때에 가난이 부요함으로 질병이 강건함으로, 실패가 성공으로 변화되는 것을 분명히 알게 됩니다.

그래서 기도응답의 확신을 갖고 기도하게 되는 것입니다.

 2)문제점:(1)자주 내뜻인 죄의 성품과 하나님의 뜻이 부딪쳐 갈등을 일으킨다.--아직도 상당히 많은 옛성품이 자주 되 살아나 말씀데로 살고 기도 하려 는 선한 뜻을 가로 막고 서는 것입니다. 되살아나는 옛성품의 방해와 충 돌로 심한 갈등을 느끼기도 합니다.

(2)더 큰 은혜를 받기 위해서는 수 많은 기도와 인내 그리고 연단의 훈련과정을 거쳐가야 하는 것입니다. 그러나, 곧잘 넘어지고 실패하는 가 운데서 쉽게 낙망하고 지치기 쉽습니다. 다시 재기하고 일어나는 아픔을 수없이 되풀이 하는 자신의 모습앞에 실망하여 의기소침하기 쉽습니다.그 러나, 자신의 연약함이 드러나면 드러날수록 더욱더 온전한 주의 은혜를 사모 해야만이 이 기나긴 연단의 여정을 성공적으로 통과 할수 있는 것입 니다.

 3.은혜의 셋쩨 단계(생명수가 허리에 오르는 단계):상당히 깊은 은혜를 받은 단계.<능력을 받은 단계> 1)좋은점:전에는 죄와 마귀와 세상을 이길 힘이 적어 제대로 십자가를 질수 없었으나, 이제는 말씀과 기도로 연단 받은 후 능력을 받는 은혜에 이르게 된 것입니다.

그러면 무슨 능력들을 받게 되는지 살펴 보겠습니다. <말씀,겸손,봉사> (1)말씀의 능력을 받습니다.--(엡6:14)에 "진리로 허리띠를 띠라" 고 했습니다. 거짖과 허위가 판을 치는 세상에서 하나님의 진리의 말씀으로 무장한 자가 된다는 말입니다. 하나님의 말씀 안에서 사는 자가 된다는것 입니다. 시험이 찾아오지만 말씀에 의지하여 담대히 설수있게 됩니다. 되 살아 나는 옛사람의 죄악된 성품도 말씀으로 다스리게 됩니다. 세상을 의 지하던 습성이 변하여 말씀을 쫏아 살아가는 것이 몸에 베어 갑니다. 말 씀의 중요성을 잘 아는 터이라 매일 말씀을 읽고 듣고 묵상하면서 살아가 게 됩니다. 주의 말씀은 내 발의 등이요 내 길에 빛 이니이다. 하는 말씀 이 신앙고백 같이 중요한 말씀이 되어 집니다.

(2)겸손의 능력을 받습니다.--(벧전5:5)에 "서로 겸손으로 허리를 동 이라" 고 했습니다. 오늘날은 자기과시의 시대이며, 자기 P.R 시대입니다 할수만 있으면 자기를 내세우고 우쭐대려 합니다. 남보다 조금만 좋은 조 건이 있으면 교만해져 안하무인격으로 행동하려 합니다. 겸손의 허리띠를 띠면 겸손을 찾아보기 힘든 세상에서 참으로 겸손한 사람이 됩니다. 우리 주님은 섬김을 받으러 오시지 않았습니다. 도리어 섬기고 자기몸을 모든 사람을 위하여 내어주기 까지 하신 것입니다. 깊은 은혜를 받으면 주님처 럼 겸손으로 허리를 동이는 사람으로 변화됩니다.

(3)봉사(섬김)의 능력을 받습니다.--(요13:4)에 예수님께서는 "일어나 겉옷을 벗고 수건을 가져다가 허리에 두르시고"하였는데, 예수님께서 제자 들의 발을 씻겨주기 위해 허리를 동이신 것입니다. 이것은 남을 섬김으로

충성된 봉사자가 되는 것을 의미 합니다.

허리에 오르는 은혜의 단계에 들어가면 남을 섬기는 봉사, 전도의 봉사, 주님과 다른 사람을 위한 충성된 봉사자가 되는 능력을 받게 되는 것입니 다. 그러므로 봉사의 일을 주의 몸된 교회 안에서 행할때 주장하는 마음으 로 하는 것이 아니라 섬기며 시중드는 자세로 행하게 될때에 비로소 진정 한 봉사가 되는 것입니다.

2)문제점:(1)상당히 큰 시험이 찾아오는 시기로서 전적으로 하나님의 은혜를 의 지하지 않으면 쉽게 넘어지기도 합니다.--받은 능력에 비례하여 찾아오는 시험도 큰 것입니다. 넘어졌을 때 일어나지 못하면 그 시련의 여파는 쉽게 가시지 않습니다. 빈틈만 있으면 사단은 여지없이 시험의 쇄기를 박고 넘 어 뜨릴려고 애씁니다. 잠시도 해이해 질수 없는 시기인 것입니다.

(2)뼈를 깍는 훈련(연단)과 인내의 연단 앞에서 오래 참지 못하고 도리 어 낙망과 좌절이 찾아오기도 합니다.--온전한 은혜의 단계로 나아가기

까지 거쳐야 할 연단의 과정과 오래토록 지속되는 기다리고 인내하는 시간 앞에서 지치기 쉬운 것입니다. 잠시라도 주의 은혜로 살아가지 않고 육신 의 자랑으로 지탱해 보려 한다면 피곤함이 몰려와 쉽게 지쳐 버립니다. 그 러므로 세상적으로 볼때에 참으로 바쁘고 피곤하게 살아가는 사람인 것입 니다. 세상적인 여유나 여가를 제대로 알지 못하고 살아가야 하는 것입니 다. 그래서 불신의 눈으로 볼때에 불쌍하게 보이는 것이요, 제정신이 아니 게 살아가는 광신자로 비쳐지는 것입니다.

 4.은혜의 넷째단계(생명수가 깊어 헤엄쳐야 하는 단계):깊은 은혜의 단계 1)좋은점:(1)믿음,소망,사랑이 충만한 단계--물이 얕을 때에는 거치고 부딪치는 것이 많아 넘어지고 쓰러져 상처 투성이 였었습니다. 그러나, 물이 창일한 깊은 은혜의 단계에 오면 나와 세상은 간곳없고 오직 믿음,소망,사랑의 구 속한 주만 보이는 단계에 이르는 것입니다.

(2)그리스도의 심장을 가지게 됩니다.--바울은 (빌1:8)에서 "내가 예 수 그리스도의 심장으로 너희 무리를 어떻게 사모하는지 하나님이 내 증인 이 시니라."고 말했습니다. 우리의 심장이 그리스도의 심장을 가지게 되면 그리스도의 정신으로 살아가게 됩니다. 과거에는 자신이 불의의 병기로 사 용 되었고, 마귀에게 종노릇 했지만 이제 부터는 의의 병기로 사용되는 하 나님의 종이 되는 것입니다. 바울이 구원받기 전에는 살인자의 심장을 가 졌던 사람 이었는데 예수님을 통하여 그리스도의 심장을 갖게된 후로는 죽 은 영혼을 살리는 위대한 사도가 되었던 것입니다.

(3)주님을 변함없이 사랑하게 됩니다.--(엡6:24)에 "우리 주 예수 그 리스도를 변함없이 사랑하는 모든자 에게 은혜가 있을 찌어다."라고 사도 바울이 말 했습니다. 은혜의 생수가 가슴위로 창일하게 받고 있는 자는

환경과 지식과 감정을 초월하여 주님을 사랑하는 변함없는 사랑으로 주님 을 사랑하게 됩니다.

Ex) 옛날에 어느 목사님이 교회를 개척하고 토요일 오후 굿은 비가 오는 데 심방을 가게 되었습니다. 집을 막 나서려고 하는데 한 문둥병 환자가 찾아 와서는 '목사님을 만나러 왔습니다' 하고 말을 합니다. 목사님은 기 분이 좀 언잖았으나 아니라 할수 없어서 자신이 이 교회의 목사라고 대답 했습니다. 그러자 그 문둥병 환자는 반가와 하면서 손에 쥐고 있던 십원

짜리 지폐돈을 열세장을 내 밀면서 '목사님 이것은 저의 십일조 입니다.' 하는 것이었습니다. 목사님은 그 사람의 정신은 좋지만 문둥이가 만진돈 을 차마 만질수 없어서 '그 돈을 그냥 가지고 가시오 당신이 그 돈을 헌 금 한걸로 하고 내가 대신 바쳐 드리겠오' 라고 말했습니다. 그러자, '목 사님 그런 말씀 마십시오 이번 달에도 하나님께서 저에게 은혜를 주시사 먹는 문제 입는문제 잘 도와 주시고 또, 물질도 주셔서 십일조를 드리는 것인데 큰 교회는 찾아갈수 없고 어려운 개척교회에 조금이라도 도움이 될까 해서 찾아 왔습니다. 꼭 받아 주십시오.' 하는 문둥이의 간곡한 말 에 충격을 받고 목사님은 '네가 목사냐'하는 성령의 음성을 들었습니다 꼬기꼬기 접혀져 때묻은 돈을 받아 들고 보니 눈물이 솟구쳐 앞을 볼수 없었습니다. 어느새 문둥이는 간곳없이 사라져 버렸습니다. 용서를 빌기 위해 빗속을 쫏아 가 보았으나 흔적도 없이 사라 졌습니다. 헛탕을 치고 돌아와 심방계획도 포기하고 온 밤을 기도 하다가 주일날 아침 "일금130 원" 이라는 설교제목으로 눈물어린 간증설교를 했습니다. 듣는 교인들이 한 마음으로 큰 은혜를 받았습니다. 일금 130원을 기점으로 하여 넘치는 헌금이 모여 졌습니다. 그리고 그 이후 훌륭한 교회당이 건축 되어 졌다 는것입니다. 비록 문둥이 라도 주님을 변함없이 사랑하며 주님뜻데로 살 아 갈때에 이와 같이 아름다운 열매를 맺게 되는 것입니다.

이같은 열매는 넘치는 생명수의 은혜를 받은자 에게 맺히게 되는 것입니 다.

 <맺 는 말>

사랑하는 성도여러분! 과연 나는 어느 은혜의 단계에 이르렀습니까 나 의 신앙 정도와 상태를 살펴보시기 바랍니다. 교회 문턱만 밟는 신자 입니 까 은혜가 무었인지 그 맛을 과연 알고 있습니까 기도하는 신자 입니까 능력을 받아 말씀과 겸손으로 봉사하는 신자입 니까 깊은 은혜에 잠겨 그리스도의 심장으로 주님의 뜻데로 믿음과 소망과 사랑이 충만한 삶을 살 아가는 신자입니까 현재에 만족하지 말고 더 큰 은혜를 사모하라고 주님은 지금도 권면 하십 니다. 신앙은 항상 전진 뿐입니다. 현재에 안주 하려는 마음을 먹는 순간 퇴보가 시작되며,시험이 순식간에 찾아 들고 맙니다.

더 깊은 은혜의 단계로 나아가도록 더욱더 주님을 사랑하며 은혜를 사모 하십시다.

(잠8:17)"나를 사랑하는 자들이 나의 사랑을 입으며 나를 간절히 찾는 자 가 나를 만날 것이니라."고 하였습니다.


이런 글도 찾아보세요!

공유

facebooktwitterpinterestbandkakao story
퍼머링크

댓글 0

권한이 없습니다. 로그인

신고

"님의 댓글"

이 댓글을 신고 하시겠습니까?

삭제

"님의 댓글"

이 댓글을 삭제하시겠습니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