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

  • 목록
  • 아래로
  • 위로
  • 쓰기
  • 검색

설교 아브라함의 믿음 (히 11:8-16)

첨부 1


성경은 믿음에 관한 책입니다. 그 중에서도 오늘 봉독한 히브리서 11장은 믿음장으로 유명한 성경입니다. 여기에는 믿음의 정의가 있습니다. "믿음은 바라는 것들의 실상이요 보지 못하는 것들의 증거라"고 했습니다(히브리서 11:1).그리고 위대한 신앙의 위인들의 신앙을 요약해서 기술해 놓았습니다.

그중에서 우리 모든 믿는 자들의 신앙의 조상이라고 일컫는 아브라함의 믿 음에 대해서 생각함으로 은혜를 받고저 합니다(갈라디아서 3:7-29,로마서 4:16-17).

 一.아브라함의 내력을 살펴봅시다 (창세기 11:26-)

아브라함은 원래 갈데아 우르에서 데라의 아들로 태어났습니다. 데라는 자 기의 권속을 다 데리고 가나안 땅으로 가고자 하다가 하란에 이르러 거기서 살다가 205세에 죽었습니다. 아브라함은 하란에서 안정된 생활을 하게 되었 습니다. 재산도 많이 모으로 고용인들도 많아졌습니다. 그러나 사라가 잉태 못함으로 자신이 없었습니다.

 二. 하나님은 아브라함을 부르셨습니다.

 하나님은 많은 사람들 중에서 아브라함을 부르셨습니다. 부름을 받을 만한 특별한 이유가 있었던 것이 아닙니다. 하나님의 특별한 은총이었습니다. 아 브라함이 하나님을 선택한 것이 아니라 하나님이 아브라함을 선택하신 것입 니다(요한복음 15;16). 오늘 우리는 많은 사람들 가운데서 특별히 선택받은 은총에 대해서 진심으로 감사하시기 바랍니다.

"형제들아 너희를 부르심을 보라 육체를 따라 지체있는 자가 많지 아니하 며 능한자가 많지 아니하며 가문 좋은 자가 많지 아니하도다. 그러나 하나 님게서 세상의 미련한 것들을 택하시고 지혜있는 자들을 부끄럽게 하려 하 시고 세상의 약한 자를 택하사 강한 자를 부끄럽게 하려 하시며, 하나님께 서 세상의 선한 것들과 멸시 받는 것들과 없는 것들을 택하사 있는 것들을 멸하려 하시나니. 이는 아무 육체라도 하나님 앞에서 자랑하지 못하게 하려 하심이라"고 고린도전서 1:26-29에 말씀하셨습니다.

 우리가 아브라함을 볼 때에 훌륭한 점도 많이 있지만 부족한 인간성이 노 출된 점이 많았습니다. 흉년을 피하여 애굽으로 내려간일,애굽에서 자기 아 내를 누이라고 속이고 자기 목숨을 구하려는 점, 그것도 한 번만 아니고 그 랄에 우거할 때도 자기 아내를 누이라고 거짓말한 결과 그랄왕 아비멜렉에 게 마누나를 빼앗길뻔 하였던 것입니다. 사라를 통해서 자녀를 주신다고 했 지만 속히 이루어지지 않자 마음이 흔들렸던 것입니다. 자기의 종 "다메섹 의 엘리에셀(창15:2)이 상속자가 될 것입니까" 하고 묻기도 했습니다. 그 런가하면 그의 아내 사라가 자기의 몸종 하갈을 통해서 의의 씨 이스마엘을 얻은 것이였습니다 (창세기 16:15). 이러한 약점이 있음에도 불구하고 하나 님께서 아브라함을 선택하신 것은 무조건의 은총이였습니다.

 三. 아브라함은 절대순종하는 믿음의 사람이였습니다.

 여호와께서 아브라함에게 이르시되 "너는 본토 친척 아비집을 떠나 내가 네게 지시할 땅으로 가라 내가 너로 큰 민족을 이루고 네 복을 주어 네 이 름을 창대케 하리니 너는 복의 근원이 될지라, 너를 축복하는 자에게는 내 가 복을 내리고 너를 저주하는 자에게는 저주를 하리니 땅의 모든 족속이 너를 인하여 복을 얻을 것이니라"고 하셨습니다.

 하나님게서는 언제나 우리에게 신앙의 결단을 요구하실 때에 그냥 명령만 하시지 않습니다. 반드시 그에게 그에 따르는 축복을 약속하셨습니다. 자녀 의 축복, 명예의 축복, 복의 근원, 보호의 축복을 약속하셨습니다.

 우리를 부르심은 1, 생명을 얻게 하고 더욱 풍성히 얻게 하려 하심입니다 (요한복음 10:10).

 2.가서 과실을 맺게 하고 또 우리의 과실이 항상 있게 하여 예수님의 이름 으로 무엇을 구하든지 다 받게 하려함(요한복음 15:16) 입니다.

 3. 주님이 부요하신 자로서 우리를 위하여 가난 하게 되심은 그의 가난함을 인하여 우리로 부요케하려 하심(고린도후서 8:9) 입니다.

사무엘상 2:6에 보면 "여호와는 죽이기도 하시고 살리기도 하시며 음부에 내리게도 하시고 올리기도 하시는도다 여호와는 가난하게도 하시고 부하게 도 하시며 낮추기도 하시고 높이기도 하시는도다 가난한 자를 진토에서 일 으키시며 빈핍한 자를 거름더미에서 드사 귀족들과 함께 앉게 하시며 영광 의 위를 차지하게 하시는도다"라고 약속하셨습니다.

 창세기 12:4에 "이에 아브라함이 여호와의 말씀을 좇아 갔고" 히브리서 11:8에도 "순종하여 장래 기업으로 받을 땅에 나갈쌔 갈바를 알지 못하고 나갔으며"라고 했습니다. 아브라함의 순종은 주저함이 없는 순종이였습니 다. 불평이 없는 순종이였습니다. "왜 떠나야 합니다"하는 의문도 없었습니 다. 그리거 "어디로 떠나야 합니까"하는 설명을 요구하지 않았습니다. 우 리는 하나님의 명령에 대꾸하지 말아야 합니다. 그는 예기치 않는 순간 갑 작스런 부르심에 조국과 친척들,그리고 속세의 모든 것과의 유대를 끊고 하 나님의 소명에 응했습니다. 우리는 아브라함의 위대한 신앙의 결단을 배워 야 합니다.

 四. 아브라함은 예배 제일주의의 사람이였습니다(창세기12:7)

아브라함이 세겜에 도착해서 첫번째 행한 일은 하나님께 제단 쌓는 일이였 습니다. 그것도 자기를 위함이 아니고 여호와를 위하여 단을 쌓은 것입니 다. 신앙의 사람의 제일가는 행위는 예배제일주의의 일입니다. 예배제일주 의는 곧 하나님 제일주의 곧 모든 일중에 하나님의 우선 순위을 말하는 것 입니다. 미국에 신앙의 자유를 찾아갔던 청교도들이 그러했습니다. 우리도 무엇을 하든지 하나님을 위하여 예배제일주의로 살아야 하겠습니다.

 五. 아브라함은 관대한 신앙의 사람이였습니다.

 그 조카 롯과 함께 목축을 하는데 그 목자들이 서로 싸어 그 지경을 나누 는데 숙부로서 모든 면에 우선권이 있는데도 불구하고 선택의 우선권을 조 카 롯에게 허락하셨던 것입니다. 여기서 아브라함의 관대함을 배울 수 있습 니다.

 롯이 전쟁으로 인하여 모든 재물을 노략 당할뿐만 아니라 불모로 잡혀 갔 다는 소식을 듣고 아브라함이 동맹군 아모리 족속과 자기의 군대 318명을 거느리고 쫓아 가서 자기 조카 롯과 재물과 부녀와 인민을 다찾아 오다가 지극히 높은 하나님의 제사장 살렘 왕 멜기세덱에게 1/10 곧 십일조를 성경 의 역사상 최초로 드렸던 것입니다. 십일조는 신앙의 시금석이라 하겠습니 다. 최소한도 십일조는 드리는 신앙은 가져야 하나님을 사랑한다 하겠습니 다.

 六. 만득자, 백살에 낳은 아들이라도 하나님이 바치라면 그대로 순종하는 아브라함이였습니다.

 아브라함은 백살에 낳은 약속의 아들을 바치라는 청천벽력과 같은 명령을 받았습니다. "네 아들 네 사랑하는 독자 이삭을 데리고 모리아 땅으로 가사 내가 네게 지시하는 한 산 거기서 그를 번제로 드리라"는 것이였습니다.

 아브라함은 아침 일찍 일어나서 모리아 산으로 3일길을 가서 그 아들을 번 제로 드리려고 했던 것입니다. 자기를 희생하는 아브라함의 신앙이 위대한 신앙인 것입니다. 가장 어려운 시험이였습니다. 그러나 아브라함은 승리하 였던 것입니다. 약속을 받은 아들이지만 하나님이 능히 죽은 자 가운데서 살리실 줄로 생각했던 것입니다. 하나님은 능치 못할 것이 없다는 것을 믿 는 신앙이였습니다(히브리서 11:19).

 이동세 목사라는 분이 서른살에 결혼해서 서른일곱살이 되도록 아이가 없 었습니다. 그런데 로마서 4:17에 "하나님은 죽은 자를 살리시며 없는 것을 있는 것 같이 부르시는 이시니라"는 말씀을 볼 때 "하나님은 죽은 자도 살 린다. 우리에게도 아들을줄 것이다"하고 사모님과 서로 종국이라는 이름을 지어놓고 '종국이 아버지','종국이 어머니'라고 불렀습니다. 그래서 결국에 는 아들을 낳았습니다. 그것도 둘이나 낳았습니다.

 七. 아브라함은 하늘의 본향을 사모하고 살았습니다.

 우리도 하늘 본향을 사모하면서 살아가기를 바랍니다.

 1. 하나님은 많은 사람 중에 아브라함을 은혜로 부르셨습니다.

 2. 그는 하나님의 부름에 즉시 순종하였던 것입니다.

 3. 그는 하나님의 허락한 땅에 가서 제일 먼저 하나님께 제단을 쌓는 일부 터 시작했습니다.

 4.아브라함은 참으로 관대한 신앙의 사람이였습니다.

 5.그리고 누구보다도 제일 먼저 십일조를 드린 사람이였습니다.6.가장 어려운 시험-백살에 난 만득자 이삭을 드리라는 시험에 합격자가 된 것입니다.

 7.그리고 그는 하늘의 본향을 사모하고 살았던 사람이였습니다.

 

이런 글도 찾아보세요!

공유

facebooktwitterpinterestbandkakao story
퍼머링크

댓글 0

권한이 없습니다. 로그인

신고

"님의 댓글"

이 댓글을 신고 하시겠습니까?

삭제

"님의 댓글"

이 댓글을 삭제하시겠습니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