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

  • 목록
  • 아래로
  • 위로
  • 쓰기
  • 검색

설교 맥추절의 감사 (출 23:16-17)

첨부 1


교회는 대체로 일년에 두번씩에 걸쳐서 특별 감사주일을 지키고 있습니다. 그 하나가 맥추감사 주일이며 또 다른 한 주일이 가을의 추수감사 주일입니다.

그러나 이스라엘 백성들은 여기에 한가지를 더하여서 애굽에서 구원받음을 기억하여 감사드리는 유월절 절기를 전 민족적으로 지켰습니다.

 이스라엘이 사용한 맥추절의 용어는 맥추절 이외에 칠칠절 (34:22) 초실절 (출34:22) 오순절(행2:1) 이라고 불리워졌습니다. 칠칠절이란 의미는 유월절후 49일이 지나서 맥추절을 지키게 되므로 77이 49해 선

7.7절이라고 부르게 되었으며,오순절이란 50이 뜻으로 유월절 이후 50일에 지키는 절기라고 해서 오순절이며, 초실절이란 이스라엘이 농사를 지어서 처음으로 거두어 드린다는 뜻에서 초실절이라고 했습니다.

하나님은 이스라엘 백성들에게 맥추절을 지키라고 명하신 중요한 의미는 하나님게 감사드리라는 것입니다. 농사의 모든 것은 하나님이 주신 은혜이기 때문입니다. 농경시대에는 농사가 주요 산업이었기 때문에 농사 지은 것을 감사하였습니다. 지금은 산업사회화 되어 사회가 복잡하고 다양화함에 따라 어느 특정한 산업에 우리의 모든 생활에서 은혜 아닌 것이 없으므로 모든 것을 주신 하나님게 감사하여야 할 것입니다.

 1. 감사의 근본은 구원에 있어야 합니다.

우리가 하나님게 감사할 이유는 너무도 많이 있을 것입니다. 그런데 그중에 가장 귀중한 것이 무엇이겠습니까 금년에 맥추를 하였더니 농사가 잘 되어서 감사할 것입니까 물론 당연히 감사하여 할 것입니다. 그러나 우리가 감사할 가장 근본적이고도 기본이 되는 감사는 구원에서 시작되어야 합니다.

우리의 신앙생활의 자세는 구원을 주신 은혜에 감사한 마음에서 신앙생활을 하셔야 한다는 것입니다.

하나님께서 영광돌리는 생활도, 십계명을 지키며 주일을 성수하며 십일조를 드리는 생활도 왜 해야 합니까 그 이유는 구원하여 주신 은혜에 감사하여 자원하는 마음으로 하는 것이어야 합니다.

 그래서 하나님은 십계명을 이스라엘 백성에게 주실 때에 제일 먼저 말씀하신 말씀이 신5:6 나는 너를 애굽땅에서 종되었던 집에서 인도하여 낸 너희 하나님 여호와라고 하신 말씀의 내용은 하나님께서 말씀하시기를 나는 너를 애굽에서 구원하여 주었으니 십계명을 지키라는 것입니다.

신5:15에서도 '너는 기억하라 네가 애굽 땅에서 종이 되었더니 너희 하나님 여호와가 강한 손과 편 팔로 너를 거기서 인도하여 내었나니 그러므로 너희 하나님 여호와가 너희를 명하여 안식일을 지키라 하느니라' 여기에서도 계명을 지켜야 할 이유가 애굽에서 구원하여 주었으니 계명을 지키란 것입니다.

계명을 지키는 근본 이유가 애굽에서 구원하여 주신 것이라면 신약시대에 살고 있는 우리는 애굽에서 구원받은 이스리엘 백성처럼 지옥에서 구원을 받은 것을 감사하여 하나님의 말씀을 지키고 순종하는 것입니다.

지옥으로부터 천국 백성되게 하신 이 은혜보다 더 큰 은혜가 없습니다. 이 은혜보다 더 감사하여야 할 은혜도 없습니다. 구원의 은혜보다 비교해 볼만한 은혜가 없습니다. 구원의 은혜만 생각하면 이 세상의 모든 것이 없어도 기쁘고 감사한 것입니다.

 2. 적은 것에 대하여도 크게 감사하는 마음을 가져야 합니다.

우리의 감사는 적은 것에도 크게 감사하는 마음을 가질 수 있어야 합니다. 적은 것에 진심으로 감가한 마음이 없는 사람은 큰 것에도 감사하지 못합니다.

혹시 이러한 생각을 가지신 성도가 있습니까 나도 돈많은 사장이 되어서 고급 승용차를 타고 운전소를두고 고급 승용차 뒷자석에 몸을 깊숙히 묻어 두고 다니다가 내릴 때 운전수가 차를 내리면 문을 닫는 운전수를 둔 생활을 해 보았으면 좋겠다고 생각하시는 성도 말입니다.

나는 분명히 믿습니다. 차 문하나도 내 손으로 열지 못해 남의 도움을 받아야 한다는 사실은 어쩌면 참으로 불행스러운 것입니다.

내 몸이 건강하며 내가 손수 운전하고, 내가 건장하여 내 손으로 문을 열고 내리고 내 오를 수 있다면 이것이 가장 큰 복인 줄 아시기 바랍니다. 몸이 불편하여 자동차 문을 열어 주어야 내릴 수 있다면 얼마나 불행스러운 일입니까 차 문을 열어 주지 않아도 내릴 수 있도록 건강하십시니까 진정 감사하십시오. 그것이 큰 축복인 줄 믿으시기 바랍니다. 우리는 우리의 가장 작은 생활 속에서 감사를 찾을 줄 알아야 합니다.

 3. 감사하는 사람이어야 감사할 수 있는 일이 생기도록 하나님은 만들어 주시는 것입니다.

감사하는 성도에게 더 감사하도록 주십니다. 이것이 하나님을 기쁘시게 하는 생활입니다. 우리는 하나님 앞에 진정 감사하여야 합니다.우리가 무엇을 하나님께 받지 아니한 것이 있습니까 그런데도 하나님을 향하여 감사하는 것이 너무나 적은 것같습니다.

실제적인 이야기 하나를 해야 되겠습니다. 어느 방송국에서 출간하는 책에 이런 이야기가 있습니다. 한국 청년 1백명을 대상으로 당신이 앞으로 결혼하여 살아갈 집을 설계하여 보라고 했더니 그 설계 속에는 오디오를넣어서 음악을 감상하는 방이며, 주방이며 세탁실이며 화장실.휴계실 등이 설계되어 있습니다. 그런데 1백명중에 한 사람도 부모를 생각하여 부모님이 계실 방을 설계한 청년은 없었다는 사실입니다. 어쩌면 이 시대의 당연한 사실처럼 받아들여지는 일입니다만 자식을 둔 부모로서 서글픈 마음을 금할 수가 없습니다.

조사 대상자 1백명중에 부모가 한 사람도 없었다는 말은 아닐 것이며 부모에게 은혜를 입은 사람이 하나도 없었다는 뜻은 더욱 아닐 것입니다. 그들도 자랄 때는 부모의 사랑을 한 몸에 받고 자랐을 것이며, 그들을 길러주신 그들의 부모님은 온갖 수고 다하시고 모든 것을 그 자식 기르는 곳에 쏟아 바쳐주셨을 것입니다.

그러나 그 자식들이 성장하여서는 늙은 부모 뒷방 한 칸도 주고 싶은 마음의 여유도 없었다는 뜻입니다.

인간의 마음 속에서는 점점 감사가 메말라 가고 있습니다. 감사가 없는 인간의 마음은 쓰다가 버린 페품보다 나을 것이 없을 것입니다.

 4. 감사의 생활은 하나님게 영광이 돌아갑니다.

원망하는 삶은 하나님을 걱정스럽게 할 뿐 아니라, 사람들 앞에도 하나님의 영광을 가리우게 됩니다. 그러나 성도의 생활이 감사로 넘치게 되면 하나님의 영광이 그 가운데서 나타난다는 사실을 기억하셔야 합니다. 어느 집단 어느 사람 앞에서 예수 믿는 것에 대하여 감사하여 보십시오. 어떤 역경이 닥쳐오더라도 감사의 생활을하여 보십시오. 주의 많은 사람들이 하나님께 영광을 돌릴 것입니다. 우리의 삶이 감사로 충만하시기를 바랍니다. 그리하면 감사 속에 은혜가 충만하실 것입니다.

 

이런 글도 찾아보세요!

공유

facebooktwitterpinterestbandkakao story
퍼머링크

댓글 0

권한이 없습니다. 로그인

신고

"님의 댓글"

이 댓글을 신고 하시겠습니까?

삭제

"님의 댓글"

이 댓글을 삭제하시겠습니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