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

  • 목록
  • 아래로
  • 위로
  • 쓰기
  • 검색

설교 우리를 위해 고난받으신 그리스도 (벧전 02:19-21)

첨부 1


전통적으로 교회는 부활절 주일 이전 한 주간을 고난 주간으로 지킵니다. 이는 예수님의 공 생애 기간에서 마지막으로 예루살렘에 입성하신 날로부터 시작되는 한 주간입니다. 예수님 이 받으신 고난은 이 주간의 마지막 이틀에 집중되어 있습니다. 최후의 만찬과 겟세마네 동 산에서의 고뇌, 대제사장이 보낸 무리들에게 체포됨, 대제사장과 빌라도에 의한 심문과 재 판, 십자가에 못박혀 죽으심, 그리고 무덤에 장사되는 것으로 연속되었습니다. 성도들은 예 수 그리스도께서 받으신 고난을 늘 생각하면서 생활하지만 고난 주간을 통하여 더욱 마음 속 깊이 그 뜻을 새겨야 하겠습니다.

오늘 우리가 상고하려고 하는 성경 본문에 기록되기를 그리스도는 "너희를 위하여 고난"을 받으셨다고 하였습니다.

 오늘은 그리스도의 고난이 우리를 위한 것이라는 말씀의 뜻을 두 가지 방면에서 살펴보겠습 니다.

 첫째로, 예수님이 받으신 고난은 죄인을 위한 것입니다.

 대체로 세계적인 종교는 그 창시자가 슬픔과 고통 속에 살아가는 사람들에게 이를 해소하고 극복하는 삶의 지혜를 가르쳐 주려고 하였습니다. 불교에서는 사람들이 온갖 욕망으로 인해 고민하고 불행해지므로 이 욕망에서 해탈하도록 가르칩니다. 유교는 공자를 시조로 하는 중 국 고대의 대표적 사상입니다. 공자는 난세를 구하는 것이 법률이나 군사력이 아니라 인간 을 사랑하는 어진 마음이라고 가르쳤습니다. 유교에서는 수신제가후 치국평천하라고 합니다.

삼강오륜을 통해 수양하고 덕을 닦음으로 가정과 사회에 평안을 가져오고 참 행복에 이르고 자 합니다. 유교를 집대성한 주자는 인간의 정욕이 이성을 가리울 때 악이 생긴다고 하며 정욕을 끊고 이성으로 돌아가라는 금욕주의적 윤리를 강조했습니다. 기독교는 이러한 종교 와 다릅니다. 물론 기독교에도 자기를 부인하는 생활과 윤리적인 가르침이 있습니다. 그러나 기독교는 고난과 희생의 종교입니다. 기독교는 그리스도께서 받으신 고난을 토대로 하고 있 으며 그리스도께서 받으신 고난으로 인하여 그를 믿는 모든 사람이 구원을 얻고 참된 행복 에 이르게 됨을 가르칩니다.

예수님이 이 세상에 오신 목적은 새로운 윤리를 가르치기 위함이 아니라 고난을 받고 죽으 시기 위해서입니다. 예수께서 말씀하시기를 "내가 진실로 진실로 너희에게 이르노니 한 알 의 밀이 땅에 떨어져 죽지 아니하면 한 알 그대로 있고 죽으면 많은 열매를 맺느니라"(요 12:24) 하셨습니다. 예수님께서 받으시는 고난을 통해서, 희생의 죽음을 통해서 많은 사람들 에게 생명을 나눠주시고자 한다는 말씀입니다.

원래 사람은 하나님의 형상과 모양대로 지음을 받았으며 존귀한 지위를 얻었고 또 만물을 다스리는 권세를 부여받았습니다. 그러나 타락하여 그 권세와 지위를 상실하고 마귀의 종노 릇을 하게 되었습니다. 이러한 인생을 구원하시기 위해 하나님께서 구원의 주를 이 세상에 보내실 것을 작정하셨습니다. 그리하여 하나님의 정하신 때에 예수 그리스도를 이 땅에 보 내셔서 대속의 죽음을 당하게 하셨습니다.

로마 시대에 죄수를 십자가에 못박아 죽이는 처형 방법은 가장 잔인하고 혹독한 것입니다.

그러므로 매우 극악한 죄인을 처형하는 방법이었습니다. 예수님은 십자가에 못박혀 죽으셔 야 했습니다. 더욱이 옷을 벗기우시고 강도들과 함께 처형을 받으시게 되었습니다. 그 수치 와 고통이 얼마나 컸을까를 우리는 상상하기도 어렵습니다. 육체적인 고통보다 더한 괴로움 은 인간의 추악한 모든 죄를 담당하여 심판을 받으신다는 데 있었습니다.

이사야 53장에 보면 예수님께서 고난을 당하심으로 우리가 받게 된 복에 대해 말씀하고 있 습니다. "그는 실로 우리의 질고를 지고 우리의 슬픔을 당하였거늘 우리는 생각하기를 그는 징벌을 받아서 하나님에게 맞으며 고난을 당한다 하였노라 그가 찔림은 우리의 허물을 인함 이요 그가 상함은 우리의 죄악을 인함이라 그가 징계를 받음으로 우리가 평화를 누리고 그 가 채찍에 맞음으로 우리가 나음을 입었도다 우리는 다 양 같아서 그릇 행하며 각기 제 길 로 갔거늘 여호와께서는 우리 무리의 죄악을 그에게 담당시키셨도다"(사 53:4-6), "그가 자 기 영혼의 수고한 것을 보고 만족히 여길 것이라 나의 의로운 종이 자기 지식으로 많은 사 람을 의롭게 하며 또 그들의 죄악을 친히 담당하리라"(사 53:11) 하였습니다. 예수 그리스도 께서 받으신 고난은 죄인 된 우리를 위한 것입니다.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모든 자에게 구 원을 주시기 위한 것입니다. 죄 사함과 영생을 얻게 하시며 하나님의 자녀가 되는 구원을 주시기 위한 것입니다.

 둘째로, 예수님이 받으신 고난은 그리스도를 위해 고난받는 자를 위한 것입니다.

 "그리스도를 위하여 너희에게 은혜를 주신 것은 다만 그를 믿을 뿐 아니라 또한 그를 위하 여 고난도 받게 하심이라"(빌 1:29) 하였습니다. '그리스도를 위하여'라는 말은 '그리스도로 인하여, 그리스도 때문에'라는 뜻입니다.

그리스도로 말미암아 하나님께서 우리에게 주신 은혜를 두 가지로 말씀하셨습니다.

첫째, 하나님께서는 우리에게 예수님을 구주로 믿는 믿음을 주셨습니다.

예수님을 구주로 믿는 것은 인간의 힘으로는 불가능합니다. 하나님의 은혜로 말미암아 우리 가 예수님을 구주로 믿게 됩니다. 그리하여 구원을 얻게 됩니다.

둘째, 하나님의 은혜로 말미암아 우리에게 예수님을 위하여 고난을 받는 특권을 주셨습니다.

우리가 그리스도로 인하여 고난받게 되는 이유가 무엇입니까 십자가에 못박혀 고난받으사 우리 죄를 대속하신 그리스도를 전파하기 때문입니다. 사도 바울은 가는 곳마다 십자가에 못박혀 고난 당하신 예수 그리스도를 믿으라고 외쳤습니다. 이로 인해서 핍박을 많이 받았 습니다. 루스드라에서는 돌에 맞아 거의 죽을 뻔하였고 빌립보에서는 매를 맞고 깊은 감옥 에 갇혔습니다. 예루살렘에서는 폭도들에게 살해당할 위험도 겪었으며 유대인들에게 고소를 당하여 결국 로마 황제에게 상소하므로 로마의 감옥에 갇혀 있기도 했습니다. 이와 같이 복 음을 전하면 반드시 고난이 다가오게 됩니다. 그러나 전도하다가 핍박받는 것은 영광된 일 입니다. 우리가 그리스도로 말미암아 고난을 받으면 이는 그리스도의 남은 고난에 동참하는 것입니다.

그리스도로 인하여 당하는 고난에는 그리스도와 함께 누릴 영광이 약속되어 있습니다. 고린 도후서 4장 17절, 18절에 "우리의 잠시 받는 환난의 경한 것이 지극히 크고 영원한 영광의 중한 것을 우리에게 이루게 함이니 우리의 돌아보는 것은 보이는 것이 아니요 보이지 않는 것이니 보이는 것은 잠깐이요 보이지 않는 것은 영원함이니라" 하였습니다. 고난은 잠깐 받 으나 영광은 영원하며 지극히 큽니다.

또한 여러분은 그리스도로 말미암아 고난을 당하는 사람의 고난을 함께 나누십시오. 그리스 도의 고난에 참여하는 것이 됩니다. 예수님으로 말미암아 가정에서 박대를 당하고 내어 쫓 기기도 하고, 사업에 어려움을 겪는 사람도 있으며 직장을 잃은 사람도 있을 것입니다. 이런 이들을 돕고 위로하며 격려해 줌으로 고난을 함께 나누면 그리스도의 고난에 참여하는 것이 됩니다.

그리스도로 인해 고난 당하는 자에게는 반드시 크고 영원한 영광이 약속되어 있습니다. 그 러므로 그리스도로 인한 고난을 피하여 안일하게 살려고 하지 마십시오. 그 고난을 기꺼이 받아들이십시오. 다른 사람이 당하는 고난을 함께 나누십시오. 그리하여 주님 앞에 설 때 천 사의 환영과 갈채를 받으시고 세상의 영광과 족히 비교할 수 없는 영광을 받으시기 바랍니 다.

 예수님은 우리를 구원하기 위하여 형언할 수 없는 큰 고난을 스스로 취하셨습니다. 예수님 께서는 대제사장 가야바의 뜰에서 고난을 받으셨습니다. 사람들은 예수님의 얼굴에 침을 뱉 으며 주먹으로 치고 혹은 손바닥으로 치며 멸시와 조롱으로 희롱했습니다. 예수님은 또한 빌라도의 관정에서 고난을 받으셨습니다. 총독의 군병들은 예수님의 옷을 벗기고 홍포를 입 히며 가시 면류관을 엮어 그의 머리에 씌우고 침 뱉으며 갈대로 그의 머리를 치고 등허리를 채찍질했습니다. 뿐만 아니라 예수님은 골고다 언덕에서도 고난을 받으셨습니다. 로마 군병 들은 예수님을 십자가에 못박았습니다. 이처럼 예수 그리스도께서 고난을 받으심으로 말미 암아 그를 믿는 우리가 의롭다함을 입게 되었고 하나님의 자녀가 되었습니다. 이토록 크고 놀라운 은혜로 말미암아 구원을 얻었으니 우리가 이 세상을 살아가는 동안에 예수님으로 인 해 당하는 고난을 기쁘게 생각하여야 할 것입니다.

예수 그리스도는 우리를 위하여 고난받으셨습니다. 우리를 구원하시려고 고난받으셨으며 또 한 예수 그리스도를 위해서 고난받는 자에게 그와 함께 영광을 받도록 하기 위해서 고난받 으셨습니다. 이러한 사실을 묵상하며 고난받으신 그리스도로 말미암아 구원을 받았고 또한 고난받으신 그리스도를 위하여 고난받을 수 있음에 대하여 그 은혜에 감격하게 되시기를 주 예수 그리스도의 이름으로 축복합니다.

 

이런 글도 찾아보세요!

공유

facebooktwitterpinterestbandkakao story
퍼머링크

댓글 0

권한이 없습니다. 로그인

신고

"님의 댓글"

이 댓글을 신고 하시겠습니까?

삭제

"님의 댓글"

이 댓글을 삭제하시겠습니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