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

  • 목록
  • 아래로
  • 위로
  • 쓰기
  • 검색

설교 구레네 시몬 (막 15:21-32)

첨부 1


예나 오늘이나 예수님의 뒤에는 많은 군중들이 따랐습니다. 그런데 예수님을 따르는 무리들의 목적은 각각 달랐습니다. 어떤 사람들은 예수님에게서 떡을 얻기 위해서, 명예와 영광을 얻기 위해서 또 어떤 사람은 병고 침을 받기 위해서, 그러나 그 중에 어떤 사람들은 예수님의 진리를 배우고 예수님과 함께 하고자 따르는 자들도 있었습니다. 예수님의 짧은 공생애 기간동안 메시야에 대한 대망을 가지고 예수님을 따랐습니다. 그러자 예수님이 십자가에 달려 돌아가시게 될 때에는 다 흩어졌습니다. 사랑하는 제자들도, 은혜를 입었던 자들 흩어졌습니다. 그러나 끝까지 예수님의 뒤를 따르던 소수의 사람들이 있었습니다. 그들이 바로 막달라 마리아,어머니 마리아, 살로메, 등 많은 여인들이 가슴을 치고 울면서 예수님의 뒤를 따랐습니다. 그 뿐만 아니라 예수님을 못박기 위해 따르는 로마군병들도 있었습니다. 그런데 그 가운데 유일하게 한 사람 예수님의 십자가를 대신 지고 그 뒤를 따르는 사람이 있었으니 그 사람이 바로 구레네에서 살았던 '시몬'이라는 사람이었습니다.

 1. 구레네 시몬

이 사람은 예수님의 제자가 아니었습니다. 예수님에게 은혜를 받은 사람도 아니었습니다. 평소에 안면이 있거나 잘 아는 그런 처지도 아니었습니다. 단지 아프리카 청년으로 유대인의 명절에 참석 차 처음으로 도시에 올라온 시골 촌뜨기였습니다. 더욱이 지금 예루살렘에서 일어나고 있는 일들에 대해서 아무것도 알지 못하고 있었습니다. 그런데 예루살렘에 와보니 많은 사람들이 무리를 지어 걸어가고 있는 것을 보고 궁금하여 따라가 보았습니다. 그랬더니 거기에는 말로만 듣던 예수님이 무거운 십자가를 지고 골고다 언덕길을 오르고 있었습니다. 시몬은 너무도 반갑고도 안타까운 나머지 사람들을 제치고 군중 맨 앞자리에 가서 십자가를 지고 힘들게 올라가시는 예수님의 얼굴을 바라보았습니다. 온몸에는 매맞은 자국 으로 인해 피가 흥건했으며, 오랫동안 고문에 시달려 초죽음 된 예수님의 얼굴을 보게되자 가슴이 철렁 내려앉았습니다. 두려움과 안타까운 마음을 가지고 예수님의 십자가 행렬을 바라보고 있는데 로마 군병 하나가 구경하고 있는 구레네 시몬을 불렀습니다. 그리고 예수님대신 십자가를 지게 하였습니다. 로마 군병은 한눈에 그가 건강한 사람이라는 것을 알아차린 것이었습니다. 이때 구레네 시몬은 사색을 하며 '난 안됩니다. 난 절대할 수 없습니다.'하며 그 자리를 황급히 피한 것이 아니라 오히려 감사하는 마음으로 달려가 예수님의 십자가를 대신 짊어졌습니다. 할렐루야!

2. 십자가들 대신 진 사람

구레네 시몬의 마음에는 지금 두 가지 마음이 교차하고 있었을 것입니다. "재수되게 없군 내가 어쩌다 이런 저주스런 죄인들이나 매는 십자가를 짊어져야 하나!." 하는 생각과 또 다른 하나는 "감사합니다 내가 그렇게 열렬하게 사모하던 예수님 그 주님의 고난에 내가 잠시나마 동참하게 해주신 것을 감사 드립니다. 내 비록 예수님과 깊은 관계를 맺지 못했으나 이렇게 가까이에서 예수님을 뵈옵는 것은 물론 십자가까지 대신 짊어지게 되어 무한한 영광입니다. 이를 계기로 내가 더 열심히 주님을 섬기며 우리 가족 모두가 다 참 하나님의 사람들이 되게 하여주옵소서!"하는 마음이 있었을 것입니다. 구레네 시몬은 이 두 마음 중에 후자의 감사하는 마음을 가지고 기쁘게 십자가를 짊어지고 갔을 것입니다.

오늘 여러분의 삶 속에 예수님 때문에 본의 아니게 짊어지는 십자가는 없습니까 그리고 그것 때문에 원망하며 무서워하며 그 자리를 피하지는 않았습니까 아니면 힘없이 그저 울며 예수님의 뒤를 따르는 여인의 모습입니까 아니면 교회의 모든 어려움 들을 주님의 십자가로 알고 "주여! 내가 여기 있사오니 나로 주님의 십자가를 기쁨으로 지고 가게 하옵소서"하며 주 앞에 나오는 자입니까

지난 과거 수많은 무리들이 오병(熬餠)이어(二漁)의 떡을 먹고, 각종 병을 고치고, 기적을 보고, 환호하면서 예수님을 따랐습니다. 지금도 수많은 사람들이 예수님을 구세주로 믿고 그 뒤를 따름에 있어 기복 적인 모습을 많이들 가지고 있습니다. 그러나 마지막 고난의 십자가를 바라보고 있는 사람은 소수입니다. 어려울 때 교회를 지키고 믿음을 지키는 사람들은 소수입니다.

 그러나 너무 마음 아파하시지 마십시오. 이 길이 주님 걸어가신 길이요, 눈물 없이는 못 가는 영광의 길이기 때문입니다.

 3. 억지로 십자가를 진 순교자

오늘 우리는 주님의 은혜를 받을 뿐만 아니라 주님이 원하시는 고난의 행렬에도 나란히 참석해야 합니다. 놀라운 것은 이 같은 구레네 시몬의 헌신적인 십자가는 도망자였던 사도 베드로에게 놀라운 도전과 충격을 던져 주었습니다. 사도 베드로는 혼자「 나는 뭔가 예수님의 수제자라 하며 예수님을 쫓았던 내가 지금 도망자가 되어 무엇을 하고 있는 것인가 나에게 두 번 다시 주님을 위해 일할 수 있는 기회가 주어진 다면 내 남은 생명을 다 받쳐 주님께 헌신해야겠다」는 도전을 주었습니다.

 구레네 시몬의 헌신을 통해서 크게 회개한 사도 베드로는 가슴을 치며 통곡합니다. "이제는 어떤 일이 있어도 주님을 두 번 다시 버리지 않겠다."고 맹세를 합니다. 그러다가 오순절 성령 충만 함도 받게 됩니다. 그리고 성령의 인도하심을 따라 "복음을 들고 소아시아와 사마리아, 로마까지 들어가 복음을 담대하게 증거 하였습니다." 그런데 로마에서는 네로 황제가 기독교인들을 처형하고자 하였습니다.

 그때 사랑하는 베드로의 제자들이 "선생님, 로마 성을 피하시죠, 선생님은 살아야 합니다."라고 말하였습니다. 이 말을 듣고 베드로는 두려워서 로마 성을 피하여 이른 아침 언덕을 넘어가고 있었습니다. 그때 예수께서 그 자리에 또 나타나십니다. 베드로는 두려운 마음으로 『쿼바디스 도미네(주님 어디로 가나이까)』라고 물었습니다. 이때 예수님은 "네가 피하여 도망가는 로마 성을 향하여 간다."라는 말씀을 남기고 사라졌습니다.

 베드로는 깜짝 놀라 다시금 발걸음을 돌이켜 '이제 내가 주님과 함께 그 고난의 길에서야 한다.'라고 생각하고 로마성에 들어가서 자수했습니다. 베드로를 처형하는 원형 극장에 수많은 무리들이 모여들었습니다. 그때 베드로는 이런 말을 합니다. "나를 거꾸로 매시오, 나는 예수님을 부인했던 제자였습니다. 나는 예수님을 바르게 섬기지 못한 제자입니다. 그러한 자가 어찌 예수님과 동일하게 매어달릴수가 있겠습니까 제발 나를 거꾸로 매달아 주시오" 그리하여 베드로는 발이 위로, 그 머리가 밑으로 향해서 십자가에 못 박혔습니다. 그의 입과 코에서는 피가 흘러나왔습니다. 베드로는 하늘가는 밝은 길을 알았기에 비록 늦게 서나마 담대하게 주님의 십자가를 지고 주님 가신 고난의 길을 따를 수 있었습니다.

 오늘 여러분 중에 교회가 가까운데 있고 또 건물도 멋지게 지어져서 교인들도 많고 예배드리기도 부담이 없어 좋겠다 하고 늘찬양교회를 찾아왔다가 교인도 몇 명되지 않고 더욱이 빛도 많이 남았다고 하니 그냥 모른 체 뒤돌아서 나갈 수도 없고 어쩌지! 하며 혼돈과 번민 중에 계시는 분은 없습니까 놀라운 사실은 구레네 시몬이 본의 아니게 진 예수님의 십자가였지만 이것이 계기가 되어 더 열심히 주님을 섬기며 경배한 결과 두 자녀가 하나님의 귀한 사도가 되어 하나님께 영광을 돌리게 되었습니다. 몇 명 남지 않은 우리 성도 님들을 통해 이 교회와 이 지역과 이 민족을 뒤엎을 참다운 영적 지도자가 때어나기를 원합니다. 어려운 가운데서도 주님을 끝까지 따른 여러분의 모습 속에 더 높은 확률이 있음을 기억하십시오

4. 자손에게까지 미치는 축복이었습니다.

 성경은 그리스도의 고난에 동참한 사람에게 영광과 축복을 약속하였습니다. 베드로전서 4:13절에 "오직 너희가 그리스도의 고난에 참여하는 것으로 즐거워하라 이는 그의 영광을 나타내실 때에 너희로 즐거워하고 기뻐하게 하려 함이라"고 했습니다.

 (1)하나님의 보상원리 구레네 시몬의 예수님의 십자가 동참은 그 자신의 명예로운 이름과 함께 후손들에게까지 놀라운 축복을 남겨 주었습니다. 일찍이 예수님께서는 제자들을 파송 하시면서 "너희를 영접하는 자는 나 보내신 이를 영접하는 것이니라"고 했습니다.(마 10:40) 또 "선지자의 이름으로 선지자를 영접하는 자는 선지자의 상을 받을 것이요 의인의 이름으로 의인을 영접하는 자는 의인의 상을 받을 것"이라고 했습니다.(마 10:41) 그렇다고 볼 때 시몬은 상을 받기에 충분한 일을 하였습니다.

 비록 그가 그 당시에는 잘못 걸려들어 억지로 진 십자가를 지게 되었다고 생각했지만 결과적으로 하나님의 보상 자료에 수록되었던 것입니다. 히브리서 13:2절에 보면 "손님 대접하기를 잊지 말라 이로써 부지중에 천사를 대접한 이들이 있었느니라"고 했습니다.

 (2)자손이 받은 복입니다.

성경의 기록들은 예수님의 십자가를 대신 졌던 시몬이 신자가 되었고 또 그의 아들들이 초대교회에 명성을 떨친 성도가 되었다는 사실을 일러 줍니다. 본문 말씀 21절에 "알렌산더와 루포의 아비인 구레네 시몬"이라고 한 것을 보아 구레네 시몬에게 알렉산더와 루포라는 두 아들이 있었음을 뜻합니다.

그런데 이 성경 기자는 알렉산더와 루포에 대한 소개가 없이 이름만 밝힌 것으로 보아서 이미 그들이 로마에 있는 성도들에게 잘 알려진 저명인사가 되었음을 알 수 있습니다.

또 한가지는 사도 바울이 로마 성도들에게 보낸 문안 인사 중에 "루포와 그 어머니에게 문안하라 그 어머니는 곧 내 어머니라"고 한 말입니다.(롬 16:13) 알렉산더라는 이름은 성경에도 나오지만(행 19:33, 딤전 1:20), 이는 흔한 이름이기 때문에 시몬의 아들이라고 단정할 수 없지만 루포가 시몬의 아들이라는 데는 일반적으로 공감하고 있습니다.

 훗날 로마의 성도들에게 보낸 글 마가복음이나 바울 서신에 루포의 이름이 기록되고 바울로부터 문안 받을 만한 인물이라면 신약교회에 크게 이바지한 사람으로 볼 수 있으며 특히 시몬의 아내를 바울이 자기의 어머니라고 불렀다면 그들은 신앙적으로 존경받은 사람들이었음이 분명합니다.

 시몬은 어쩌다가 예수님의 고난의 현장을 목도하게 되었고 그 중에도 잠시동안 그 십자가를 대신 졌지만 그는 후대에까지 그리스도와 함께 그 이름이 존귀하게 되었습니다. 그뿐 아니라 자자손손 경건하고 복된 인물들로 기록에 남게 되는 복을 받았습니다. 여러분 중에도 처음개척시절과 성전건축의 어려운 시절을 지나 늘찬양교회에 들어오신 분들도 계실 것입니다. 이 분들과 자녀들이 복을 받아야 합니다. 성경은 하나님을 사랑하고 계명을 지키는 자에게 은혜를 베풀어 후대에까지 복을 주신다고 했습니다.

 아브라함의 헌신이 그와 그 자손들에게 복이 된 것처럼 부모님들의 억지로 하는 헌신까지도 그 자손들에게 복이 될 줄 믿습니다. 미국의 역대 대통령 중 과반수가 목사의 후손들이라고 합니다. 오늘 여러분의 헌신이 자신과 가정과 자손들에게 큰 축복이 되시기를 바랍니다.

 이야기를 끝으로 결론을 맺으려고 합니다 미국 뉴욕 리버사이드 교회에 커다란 종 탑이 세워져 있었습니다. 평소에는 종 탑이 높아서 그런지 아무도 쳐다보는 사람이 없었습니다. 그런데 어느 날 수많은 군중들이 운집하여 교회당 종 탑을 바라보고 있었습니다. 성도 한 사람이 궁금하여 묻습니다. " 형제들이여 무엇을 보고 계십니까" " 저 십자가를 보십시오" 그래서 가르쳐 주는 방향으로 고개를 돌렸더니 다름 아닌 십자가 종 탑을 수리하는 수선공이 그 십자가에 매달려 열심히 작업을 하고 있는 중이었습니다. 참 이상한 일이지 평소에는 십자가를 쳐다보지도 않던 사람들이 어찌 수선공이 올라가 십자가를 청소한다고 저 난리를 피우며 꼼짝도 않고 바라보고 있는 것일까 그 때 한 사람이 기발한 생각을 해냈습니다. "그렇다. 십자가에 매달리는 사람이 있어야 수많은 사람들이 쳐다본다." 마찬가지로 "교회 안에 누군가 십자가를 지는 사람이 있을 때 성도들이 하나님을 바라본다."는 것입니다.

 주님은 오늘도 일꾼을 찾고 계십니다. 그냥 일꾼이 아니라 몸과 마음과 물질과 정성을 다해 죽도록 십자가 지며 충성한 일군을 찾습니다. 많이도 필요하지 않습니다. 단 한 사람의 순종과 헌신만 있으면 교회 부흥의 기적은 일어날것입니다. 기도하겠습니다.

 구레네 시몬의 헌신 막 15:21-23

오늘은 예수님의 십자가를 대신 지고 갔던 구레네 시몬의 헌신을 생 각하면서 함께 은혜를 받고자 합니다. 원래 십자가의 형벌은 당시 로마 정부가 노예나 반역자에게 가했던 가장 가혹한 사형의 수단으로서 최 고의 고통과 수욕의 상징이었습니다. 죄수를 처형하는 나무의 형태도 여러가지 였습니다. 도마가 달렸던 나무는 T형이고 안드레가 달렸던 나무는 ×형이며 베드로가 달렸던 나무는 †형입니다. 예수님도 역시 †형에 달려 돌아가셨습니다. 죄없는 예수님이 십자가에 달리신 후로는 십자가는 다시없는 희생과 숭고함과 거룩함의 상징이 됐습니다. 그래서 적십자사에서도 십자가를 쓰고 있으며 그리스나 덴마크 스위스등에서 도 십자가로 국기를 만들었습니다. 본문에 나오는 구레네 시몬도 십자 가를 짐으로 축복의 헌신자가 됐습니다.

 첫째, 시골 사람의 헌신입니다.

본문 21절에 "마침 알렉산더와 루포의 아비인 구레네 사람 시몬이 시골로서 와서"라고 기록됐습니다. 구레네는 아프리카 동북편에 있는 중요한 도시로서 현재는 트리폴리라고 부릅니다. 시몬도 그곳에서 태 어난후 어느 시골에 정착하여 산 것으로 생각됩니다. 그렇다면 그는 시골 사람에 속합니다. 시골 사람에게는 장점도 많지만 약점도 있습니 다. 대체적으로 순박하고 겸손하며 검소하고 근면성실합니다. 그러나 공부를 많이 못했다거나 가난할 수도 있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그 는 주님을 섬기는데 남보다 앞장섰습니다. 성경에는 가난한 자들의 봉 사를 많이 열거하고 있습니다. 한끼 먹고 굶어 죽어야할 가난한 사르 밧 과부는 그것으로 엘리야를 대접한 후 죽었던 아들이 살아났고 장래 를 보장받았으며 체험적인 신앙을 갖게됐습니다(왕상17장). 예수님은 가난한 과부가 드린 두 렙돈의 헌금을 기뻐하셨습니다(눅21:1-4). 하 나님은 가난한자의 헌신을 통하여 영광을 받으시고 기적의 축복을 베 푸십니다(고후8:2, 빌4:14-19). 오늘도 여러분의 헌신이 축복의 씨앗이 되기를 바랍니다.

 둘째, 우연히 지나가던 자의 헌신입니다.

본문 21절 중반에 "시몬이 시골로서 와서 지나가는데"라고 기록됐습 니다. 구레네 시몬은 유월절을 지키러 올라온 수많은 순례자의 틈에 끼어서 지나가고 있었습니다. 이때 예수님께서 인류의 죄를 대신 담당 하시기 위하여 그 무거운 십자가를 지고 골고다로 향하는 모습을 보았 습니다. 성경학자들의 말에 의하면 빌라도의 재판석에서 십자가에 달 리신 골고다 언덕까지의 고난의 길을 "비아 돌로롯사"라고 부르며 그 길을 14정류소로 나누었고 예수님은 제5정류소까지 지고 갔으며 그 나 머지 길은 구레네 시몬이 지고 갔다는 것입니다. 예수님은 육체적인 시련과 정신적인 고통 때문에 더 이상 십자가를 질수 없었습니다. 이 것은 속죄의 십자가를 지신 예수님의 신성과 견딜수 없어서 쓰러지시 는 육체적 나약함의 인성을 함께 보여주신 사건입니다. 이 사건을 시 몬 편에서 볼때는 우연의 사건이지만 하나님 편에서 보면 특별한 축복 의 섭리가 숨어 있었습니다. 애매히 고난을 받았던 요셉도 욥도 바울 도 이 범주에 속합니다. 오늘 우리도 우연한 기회에 신앙인이 됐거나 봉사자가 된 것이 아니라 하나님의 특별한 섭리와 축복이 준비되어 있 음을 믿으시기 바랍니다.

 셋째, 예수님의 십자가를 억지로 진자의 헌신입니다.

21절 하반절에 "저희가 그를 억지로 같이 가게하여 예수의 십자가를 지우고"했습니다. 성도가 주님을 위해 지는 십자가는 억지로라도 지기 만 하면 큰 축복이 됩니다. 구레네 시몬은 주님을 위해 십자가를 진 후에 그 자신이 유명한 신앙인이 됐습니다. 그의 아내도 로마 교회의 권사 역할로 유명해 졌습니다. 롬16:13에 바울은 "루포와 그 어머니에 게 문안하라 그 어머니는 곧 내 어머니니라"고 까지 했습니다. 그리고 그 아들 알렉산더와 루포는 초대교회에 유명한 전도자가 됐습니다. 아 브라함의 헌신이 그와 그 자손들에게 복이 된 것처럼 부모님들의 억지 로 하는 헌신까지도 그 자손들에게 복이 될줄 믿습니다. 미국의 역대 대통령 중 과반수가 목사의 후손들이라고 합니다. 오늘 여러분의 헌신 이 자신과 가정과 자손들에게 큰 축복이 되시기를 바랍니다.

 

이런 글도 찾아보세요!

공유

facebooktwitterpinterestbandkakao story
퍼머링크

댓글 0

권한이 없습니다. 로그인

신고

"님의 댓글"

이 댓글을 신고 하시겠습니까?

삭제

"님의 댓글"

이 댓글을 삭제하시겠습니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