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

  • 목록
  • 아래로
  • 위로
  • 쓰기
  • 검색

설교 롯의 처를 생각하라 (창 19:12-28, 눅 17:28-32)

첨부 1


롯의 처를 생각하라는 예수님의 말씀은 재림에 대하여 설명하시고 언급한 엄숙한 경고이다. 이는 말세를 살아가는 우리에게 좋은 거울이 되고 경종이 된다고 생각한다.

1. 롯이 거처하던 곳-소돔 성동기
롯은 삼촌 이브라함과 함께 갈대아 우르를 떠나 벧엘로 갔을 때 흉년을 만나 믿음의 정조를 지키지 못하고 애굽으로 갔다가 큰 수치를 당하였다. 그후 다시 벧엘로 돌아오니 하나님이 크게 축복하셔서 경제규모가 커져 지역이 비좁자 양가족이 갈라지게 되었는데 선택권을 먼저 받은 롯이 소돔성을 선택하게 된 것이다. 1). 물질에 끌려서 들어갔다창13:9-11
영혼이야 어떻게 되든지 생각하지 않고 육신만 배부르게 잘 먹고 잘 살면 될 줄 알고 풍성한 물질로서 생활에 좋은 여건만 바라보고 소돔 성을 택하여 들어간 것이다.
2). 육신의 정욕욕심에 끌려서 소돔성에 들어갔다창19:8
그 당시 소돔성은 문화가 개발된 지역인고로 육신의 욕망을 마음껏 채울 수 있는 향락의 도시였다약1:15, 창13:13.
3). 내세보다 현세를 더 사랑하므로 소돔 성을 택하여 들어간 것이다전3:11
내세 문제는 뒤의 문제이고 현실 문제는 오늘의 눈 앞의 문제이니, 지금 이 시간이나 잘 먹고 잘 살아 보자는 현실주의자이므로 현실을 바라보며 소돔성에 들어간 것이다.

2. 그의 가정축복된 가정1). 가문 적으로 훌륭한 가정이었다창23:6
하나님의 방백, 하나님의 친구라고 칭찬받는 아브라함의 조카요, 당대 의인이라는 롯의 아내가 되었으니 훌륭한 가정환경이었다.
2). 물질적으로 부요 한 가정이었다창13:5-9
롯은 당대의 소돔, 고모라에서도 이름난 부자였다. 그래서 롯의 처는 부요하고 호화로운 생활을 하였다.
3). 형제적으로 사랑과 우애가 있었다행14:13-16
소돔 고모라에 들어올 때도 아브라함에게 먼저 선택권을 받았고, 포로로 잡혀 죽음의 위기에서 구원을 받았고 소돔 고모라 불 심판 때에도 아브라함의 중보적 기도로 구원을 받았다. 이 얼마나 형제간의 사랑이 있는가
4). 영적으로 천사의 인도를 받음
한 가정을 구원하시려고 천사를 둘이나 보내셨다는 일은 인류 역사에 없는 일이다. 그리고 천사의 강제적인 사랑으로 구원받을 수 있었다.

3. 그의 종교롯의 처의 신앙1). 하나님을 믿는 유일신의 종교였다.
롯의 처도 이런 참된 하나님을 받는 종교적인 가정에 들어와 같이 하나님을 섬기게 되었으니 얼마나 감사한 일인가
2). 롯의 처는 형식적인 종교가였다.
그는 씨 숙부와 남편의 신앙에 끌려 피동적으로 가정환경에 마지 못해 믿는 형식적인 종교인이었다.

4. 그의 신앙구원관-인본주의 1). 물질주의의 신앙딤전6:6-10, 욥1:9-10
물질에 끌려 소돔성에 들어갔던 그가 이제 소돔성이 멸망할 때 소알성으로 피신하는 그들에게 주어진 뒤돌아보지 말라는 엄한 명령을 받고서도 물질에 끌려 뒤돌아봄으로 소금 기둥이 된 것이다.
2). 세속적인 신앙약1:8, 롬12:1-2, 딤후4:10, 3:4.
롯의 처는 하나님의 명령을 받고서도 세상을 하나님보다 더 사랑한 세속적인 믿음이었기에 뒤돌아보아 하나님께 버림을 받게 되었다.
3). 말씀을 소홀히 여기는 불순종적인 신앙창19:13-17, 21-22, 눅9:62, 행4:19.
하나님의 명령보다 인간의 생각을 더 중하게 여기고 하나님의 말씀을 의심하고 불순종하는 것이 멸망받은 죄악이었다. 하와도 하나님의 말씀보다 마귀의 말을 더 믿었고, 아담은 하나님의 명령보다 아내의 말을 더 믿었고, 발람은 인간의 말을 하나님의 말씀보다 더 순종한 것이 죄악이 되어 다 멸망하였다.
4). 구원관이 잘못된 신앙엡2:1-10
롯의 아내는 구원의 가치를 인식하지 못하였다. 분명히 구원을 업신여긴 자이다. 하나님의 은총을 잊어버린 것이다.
5). 몸과 마음이 일치하지 못한 절뚝발이 신앙히12:1-12, 약1:6-8, 빌3:1-8
롯의 처가 천사의 손에 이끌려 몸은 소돔 고모라에서 나왔으나 마음은 나오지 못하였으니 호화롭게 살던 대궐같은 집, 쌓아둔 많은 재물과 정들어 살던 곳, 친구들, 전부를 버리고 가려니 절로 몸도 뒤돌아볼 수밖에 없었다.
6). 뒤돌아보는 신앙눅9:62, 빌3:14, 히10:35-39
롯의 처는 천사가 머물지 말고 달아나서 멸망을 면하라고 하였음에도 불구하고 뒤돌아 보다가 소금 기둥이 되었다. 성도는 오직 전진이 있을 뿐이다.

5. 그의 최후:소금기둥
소금기둥이란 믿다가 낙심하고 멸망한 자의 모형이다. 1). 소금기둥은 아무 감각이 없는 것이다.
장승같이 사시사철 우뚝 서 있을 뿐이요, 아무 감각이 없다. 비가 와도 눈이 와도 모르고 추워도 더위도 더러운 것도 모르고 바람이 불어도 아무 감각이 없이 아무 것도 모르는 것이다.
2). 소금기둥은 전진이 없을 뿐 아니라 평생 그대로 그 자리에 서 있다.
한번 소금 기둥이 되고 보니 나갈 수도 없고 물러갈 수 없이 그냥 그 자리에 있을 뿐이다. 신앙이란 작년보다 올해가 어제보다 오늘이 더 전진이 있어야 하고, 오늘보다 내일이 더 성숙되어야 한다.
3). 소금기둥은 생명이 없다.
감각이 없고 전진이 없는 것은 생명이 없는 까닭이다. 생명이 있는 신자는 반드시 감각이 있을 것이고 성장하게 될 것이다. 우리 기독교는 생명의 종교이다요11:28. 생명있는 신앙은 살아 역사하는 활동하는 믿음이다.

결론
롯의 처는 가다가 길 한복판에 서 있는 소금기둥이 되었으니 왕래하는 사람에게 막대한 불편을 느끼게 하였다. 현대 교회에서 출입하며 소위 신자라는 미명하에 유익은 고사하고 교회에서는 꺼리는 자, 사회에서는 비평거리가 되어 천국문을 사람 앞에 닫고 저도 들어가지 아니하고 남도 들어가지 못하게 하는 바리새인들이 되지 않도록 하자.
왜 예수께서 롯의 처를 생각하라고 했을까 우리도 롯의 처가 될까 해서 경계함으로 주신 말씀인 것이다.


이런 글도 찾아보세요!

공유

facebooktwitterpinterestbandkakao story
퍼머링크

댓글 0

권한이 없습니다. 로그인

신고

"님의 댓글"

이 댓글을 신고 하시겠습니까?

삭제

"님의 댓글"

이 댓글을 삭제하시겠습니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