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

  • 목록
  • 아래로
  • 위로
  • 쓰기
  • 검색

설교 부활에 대해 답합니다 (고전 15:35-9)

첨부 1


사도신경 중에서 본디오 빌라도에게 고난을 받으사 십자가에 못 박혀 죽으시 고에 대해서는 아무도 이와 같은 사실을 부인하지 않을 것입니다. 그렇지만 그 다음의 구절인 장사한지 사흘 만에 죽은 자 가운데서 다시 살아나시며 하늘에 오르사에 대해서 는 믿는 자도 있고 불신하는 자도 있습니다. 다시 말하면 예수 그리스도의 부활의 역사성 에 대해서는 의견이 갈립니다. 또한 죽은 자들이 어떻게 다시 살 수 있단 말인가 가령 부활한다고 하면 그 부활의 상태는 어떤 것일 것인가 에 대한 의문도 있습니다. 이와 같 은 3가지 의문에 대해 성경은 확신한 답변을 제시하고 있습니다.

 1. 예수 그리스도의 부활은 역사적 사실인가 (1) 예수 그리스도의 부활의 역사성에 대해 도전하는 자들이 있습니다.

① 예수 그리스도의 부활의 역사를 왜곡하고자 하는 유대 지도자들이 있었습니다. 이들은 로마 군병들을 돈으로 매수하는 방법을 동원했습니다.

② 이성을 앞세우는 합리주의자들은 소위 기절설, 매장부인설, 환각설, 무덤오인설 등을 내세워 예수 그리스도의 부활을 부인하려고 합니다.

③ 자유주의 신학자들 가운데는 예수 그리스도의 부활의 영적 의미만을 강조함으로써 그 역사성을 경시하거나 부인하려는 자들도 있습니다.

(2) 예수 그리스도의 부활은 너무나도 확실한 역사적 사실입니다.

① 예수 그리스도의 죽으심과 부활은 성경대로 된 사건들입니다.

② 무엇보다 주님께서는 자신의 부활하실 일에 대해 생전에 여러 차례 말씀하셨습니다.

③ 뿐만 아니라 부활하신 이후 친히 막달라 마리아에게 뿐 아니라 제자들에게 수차례 나 타나셨습니다. (요20:17, 눅16:1-3, 막16:7, 눅24:16, 24:33, 요20:25-28, 마28:16, 눅24:36-51) ④ 예수 그리스도의 부활은 그를 십자가에 못 박은 로마 군병들의 입을 통해 대제사장들 과 장로들에게 보고 되었습니다. (마28:11-14) (3) 예수 그리스도의 부활은 역사 속에서 증명되었습니다.

① 먼저는 예수 그리스도의 제자들의 심경의 변화에서 찾을 수 있습니다.

② 초대 교회의 부흥과 놀라운 발전이 주님의 부활을 증거해 주고 있습니다.

 2. 성도들의 부활에 대한 2가지 질문에 답합니다.

(1) 죽은 자들이 어떻게 다시 살아날 수 있습니까 ① 이는 바울 당시 헬라인들의 생사관(生死觀)에 의하면 너무도 당연한 질문입니다. 그들 은 인간이 죽으면 끝이라고 믿었습니다.

② 바울 사도가 예수 그리스도의 부활의 복음을 아덴에서 증거했을 때, 그들은 바울의 설 교를 듣고 기롱(비웃음)했습니다.

③ 바울 사도는 자연의 원리 중에서 씨앗의 생명을 가지고 부활의 진리를 설명했습니다.

(고전 15:36, 요 12:24 참조) ④ 또한 예수님께서 부활의 첫 열매가 되심으로써 모든 성도의 부활의 증표가 되었습니 다. (고전 15:20, 15:23, 레 23:9-14 참조) (2) 성도가 부활한다면 그 부활의 상태는 어떤 것일 것입니까 ① 지금 우리의 육체는 죄악된 본성으로 말미암아 노래하고 소멸된 것이며 욕된 것이 많 으나 앞으로 변화될 부활체는 영광스러운 주님의 육체와 같아서 하나님의 나라의 영광에 합 당한 몸이 될 것입니다. 분명히 두 육체 간에는 차이가 있습니다.

② 한 가지 기억할 것은 현재의 육체와 앞으로 부활할 육체는 분명히 다르지만 동일한 사 람이라는 것만은 분명합니다.

맺는 말:믿음의 조상 아브라함은 부활신앙을 가지고 있었습니다.(히11:19) 모름지기 앞서간 믿음의 선진들 역시 부활신앙 때문에 악행과 핍박을 구차히 선진들 역시 부활신앙 때문에 악행과 핍박을 구차히 면하려고 하지 않았습니다.(히11:35) 오늘날도 성도와 교회가 온전한 신앙을 유지하는 길은 부활신앙에 뿌리는 깊이깊이 내리는 수밖에 다른 길이 없습니다.

 

이런 글도 찾아보세요!

공유

facebooktwitterpinterestbandkakao story
퍼머링크

댓글 0

권한이 없습니다. 로그인

신고

"님의 댓글"

이 댓글을 신고 하시겠습니까?

삭제

"님의 댓글"

이 댓글을 삭제하시겠습니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