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

  • 목록
  • 아래로
  • 위로
  • 쓰기
  • 검색

설교 부활의 아침 (마 28:1-10)

첨부 1


오늘 아침은 찬양이 넘치는 축복된 아침입니다. 주의 영광과 생명과 기쁨 소망이 충만한 부활의 새 아침을 맞이하게 되었습니다. 우리는 예수님이 죽었다 다시 살아나신 역사적 사건을 믿습니다(Historycal event). 뿐만 아니라 종말에 우리가 부활할 것을 믿습니다. 그리고 오늘 다시 사신 예수 그리스도를 믿음으로 우리 안에 살아 역사하여 그분의 삶을 살아가는 것을 믿습니다. 본문은 예수께서 부활하시던 최초의 부활절 아침예배의 장면을 보여 주는 것 같습니다. 최초의 부활절 예배는 어떠했을까요 천사의 설교가 있었고, 메시지를 들은 청중이 부활의 예수님을 만나게 되고 경배하는 모습을 보게 됩니다. 그리고 청중들의 설교 반응을 보게 됩니다.

 천사의 메시지(v5-7)
예수님이 무덤에 장사된 후 막달라 마리아를 비롯한 몇 여성들은 향유를 가지고 새벽에 예수님의 무덤을 찾아왔습니다. 형상이 번개같고, 눈보다 흰 옷을 입은 천사가 내려와 돌을 굴려내고 그 위에 있었습니다. 여자들도 매우 무서워 떨고 있을 때 천사의 메시지가 들려왔습니다. "그가 여기 계시지 않고 그의 말씀하시던 대로 살아나셨느니라 와서 그의 누우셨던 곳을 보라! 또 빨리 가서 그의 제자들에게 이르되 그가 죽은 자 가운데서 살아나셨고 너희보다 먼저 갈릴리로 가시나니 거기서 너희가 뵈오리라 하라 내가 너희에게 일렀느니라"(6-7절) 이 천사의 메시지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1. 와서, 보라(6절)! Come & See! "그가 여기 계시지 않고 살아나셨느니라! 와서...보라!" 이는 억지로 무조건 믿으라는 것이 아닙니다. 사실을 와서 보고 확인하라는 것입니다. 기독교는 이성에만 근거하지 않으나 반 지성주의나 반 이성주의도 아닙니다. 와서 사실을 확인하라고 합니다. 기독교는 분명한 사실에 기초하고 있습니다. 고린도전서 15장은 예수 부활 사건의 역사성(fact)을 강조합니다. 나타내 보이신 사실을 바울은 매우 강조합니다. 예수님 무덤이 비어 있습니다. 무덤이 빈 이유는 분명합니다. 예수님이 살아나셨기 때문입니다. 에수님은 그가 말씀하시던대로 살아나셨습니다. 예수님은 무덤에 계시지 않고 살아나셨습니다. 예수님은 죽은 자 가운데서 살아나셨습니다.

2. 빨리 가서 이르라(7절)! Go & Tell! "또 빨리 가서 그의 제자들에게 이르되 그가 죽은 자 가운데서 살아나셨고 너희보다 먼저 갈릴리로 가시나니 .... 일렀느니라" 1) 어디로 가라고 하셨습니까 갈릴리로 빨리 가라고 하셨습니다. 갈릴리는 예수님이 최초의 사역무대였습니다(마4:12-16). 이사야 9:1은 말씀의 성취로서 이방의 갈릴리를 영화롭게 하셔서 흑암에 앉은 백성이 큰 빛을 보았고, 사망의 땅과 그늘에 앉은 자들에게 빛이 비추었다고 했습니다. 도시가 아닌 변두리 어촌이요, 가난과 질병 속에 천대와 소외된 이 갈릴리에 복음이 전파되었고 부활의 기쁜 소식, 희망의 메시지도 먼저 이 곳에 가서 전할 것을 부탁하셨습니다. 오늘 우리가 전할 희망의 메시지를 기다리는 곳은 어디일까요 오늘 우리는 예배 후에 시립병원, 경찰서 구치소, 아파트 경비원들에게 이 메시지를 전하기 원합니다.
2) 누구에게 먼저 전해야 할까요 제자들에게 가서 먼저 전하라고 했습니다. 빨리 가서 먼저 실망하고 있는 제자, 두려워하고 있는 제자들, 근심하고 있는 제자들에게 먼저 주가 살아나셨다는 소식을 전하라고 하셨습니다. 교회가 먼저 희망의 공동체가 되지 않고, 세상에 희망의 메시지를 전할 수는 없을 것입니다. 교회가 먼저 변화되지 않고 세상을 어떻게 변화시킬 수 있을까요 그러므로 먼저 제자들에게 이 기쁜 희망의 소식을 빨리 가서 전하라고 하였습니다. 오늘 여러분 가운데 희망을 잃고 좌절 가운데 있는 분이 계십니까 오늘 여러분 가운데 슬픔과 두려움 가운데 있는 분이 있으십니까 예수는 다시 살아나셨습니다.
이는 우리의 믿음의 기초이며, 소망의 기초입니다. 사막에 꽃이 피어나고 생명의 강이 넘치게 하는 미국의 후버 댐보다 예수그리스도의 심장에서 터져 나오는 그 보혈의 샘이야말로 온 인류의 영원한 생명수입니다. 그를 다시 살리신 그 영이 여러분 안에 충만하여 이 희망과 기쁨의 소식이 땅끝까지 전파되기를 바랍니다.
오늘 천사는 Come & See! "와서 보라" 그리고 "Go & Tell" "가서 이르라"고 하십니다. 예수 그리스도의 부활을 믿으십니까 당신이 주님오실 때 다시 사는 것을 믿습니까 이제 Go! 가십시오. 그리고 Tell! 말하십시오. "주가 다시 살아나셨느니라!" "그가 말씀하시던 대로 살아 나셨느니라!" "그가 죽은 자 가운데서 살아 나셨느니라!"


이런 글도 찾아보세요!

공유

facebooktwitterpinterestbandkakao story
퍼머링크

댓글 0

권한이 없습니다. 로그인

신고

"님의 댓글"

이 댓글을 신고 하시겠습니까?

삭제

"님의 댓글"

이 댓글을 삭제하시겠습니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