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

  • 목록
  • 아래로
  • 위로
  • 쓰기
  • 검색

설교 요셉의 효도 (창 47:11-12)

첨부 1


해마다 어버지 주일을 맞이할때에 효도할 것을 말씀하게 됩니다. 금년은 유엔(UN)에서 가정의 해로 정한 해입니다. 가정은 하나님이 에덴에서 조직하셨습니다. 가정은 사회와 국가의 기초가 되는 곳으로 매우중요한 곳입니다. 그리고 가정은 신성하여야 합니다.가정으로써 가정은 묘판과 같습니다. 가정이 바르게 되고 못되는데 따라서 행불행이좌우됩니다.
1) 효도할 수 있는 가정의 바탕
가정은 혈연관계로 맺어진 곳으로 부모와 처자식 그리고 부부간의사랑의 공동체입니다. 가정은 부부의 결합으로써 성립이됩니다. 아담이홀로 사는 것이 좋지 않아서 하나님은 하와를 만들때 아담의 갈비뼈를취하여 만드시고 그를 아내로 주셨습니다. 아담이 그 아내에게 이는내 뼈중에 뼈요 살 중에 살이라고 하였습니다. 이 말에서 부부의 일체를 알 수 있습니다. 부부의 생활을 위하여 아내는 남편에 복종하고남편은 아내를 자기의 몸같이 사랑하라고 하였습니다. 부모와 자식의관계도 주 안에서 부모를 공경하라고 하시고 부모는 자식을 노렵게 하지말고 교훈과 훈계로 양육하라고 하였습니다 (엡 6:1-2).부모를 공경하면 땅에서 장수하고 잘 된다고 하였습니다. 큰 빌딩은 기초가 튼튼하여야만 높게 건물을 쌓아 올라갈 수 있습니다. 효도의 기반은 하나님의 말씀 위에서 부터 시작할 때 바른 효도를 할 수 있습니다.

2) 가정의 기본적인 기능
기계가 고장이 나면 기계로서의 기능을 수행할 수 없스빈다. 기계에는 반드시 동력이 있어야만 운전이 됩니다. 가정에는 각기 맡은 기능이 있습니다. 신뢰와 애정으로 뭉쳐진 공동체에는 반드시 서로 돕고위하는 있어야 합니다. 가정에서는 이기적인 생각이 앞서면 안됩니다.
요즘 여자들의 결혼 조건에서 시부모를 모시지 않는 것이 결혼의 한조건이 되기도 한답니다.

유리 부론펜브레노(Urie Bronfen brenner)라는 학자는 세가지의 기본적인 기능이 깨어진 것을 말합니다.
(1) 생물학적인면 "가정을 자녀를 잉태하고, 생성하고 양육하는 최상의 장이다. 육체적인 돌봄을 받으며 독립하여 새로운 가정을 구성할때 까지 필요한 물질적 도움을 받는다. 그런데 이러한 것이 구성할 때까지 필요한 물질적 도움을 받는다. 그런데 이러한 것이 제대로 안된다고 지적을 합니다.

(2) 심리학적이면 "가정은 부모의 언어를 배우는 가장 적당한 장이며, 인간됨이 무엇인지를 배우고, 사회속에서 어떻게 이웃과 함께 사는가 하는 방법을 배우며, 문화 가치가 무엇이며, 그 가치를 어떻게받아야할 것인지를 배우는 최상의 장이다."그런데 이것 역시 자 마되고 있지를 않습니다.

(3) 사회학적이면 "가정은 결혼이 무엇이며, 가정생활이 무엇이며,어떠한 가정을 이루워야 하는지를 배울 수 있는 최상의 장이다. 넓은사회, 직장등 국민의식을 배우는 곳이다."오늘의 사회는 이러한 기능이 깨어졌기에 회복이 되어야 합니다.

3) 요셉이 효도

요셉은 어렸을때 부터 그는 조상적부터 믿는 믿음의 생활과 부모님이교육을 잘 받았습니다. 믿음의 진실과 인격의 수련이 잘 된 사람입니다. 조상의 믿음의 계승과 부모님의 교육을 잘 받아서 일찍부터 꿈의비밀과 형들의 모함으로 애굽의 팔렸을 때도 그는 놀라운 꿈 해몽을하였기에 그는 바로왕을 통하여 그 나라의 총리가 된 것입니다. 가나안의 흉년을 만났을 때 그의 가정을 애굽으로 인도했으며 야곱이 바로왕에게 축복한 일과 그의 가정이 편히 살 수 있는 것과 그의 유언에의하여 가나안으로 부친을 장례한 것입니다. 40일을 통한 방부제를 넣고 70일간의 곡을하는 것으로 효를 다한것입니다. 생전 사후에 까지효한것이 요셉의 효도입니다.


이런 글도 찾아보세요!

공유

facebooktwitterpinterestbandkakao story
퍼머링크

댓글 0

권한이 없습니다. 로그인

신고

"님의 댓글"

이 댓글을 신고 하시겠습니까?

삭제

"님의 댓글"

이 댓글을 삭제하시겠습니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