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

  • 목록
  • 아래로
  • 위로
  • 쓰기
  • 검색

예화 회개와 신앙부흥

첨부 1


신앙부흥은 단지 성전의 문을 열고 그곳에서 예배하는 것에만 달려있지 않다. 신앙부흥을 위해서는 이러한 외적인 경건 행위 이상의 것들이 필요하다.

신앙부흥에는 반드시 방향 전환이 있어야 한다. 그 방향전환은 이중적이다. 첫째는 죄에서 90도를 돌이키는 것이고 둘째로는 죄에서 완전히 돌이키기 위해 하나님을 향해서 다시금 90도를 돌이키는 일이다.

돌이키다 혹은 회개하다라는 히브리어의 단어는 '슈브(shuv)'로 발음된다. 이 단어가 신앙적인 의미로 쓰이고 있는 118회 모두에서 하나님께서는 당신의 백성을 올바른 방향으로 '떠밀려고'(영어로 shove)하셨다.

'슈브'라는 단어가 일찌기 예언적으로 사용된 예를 사무엘의 통치하에서 일어났던 신앙부흥에서 찾아 볼 수 있다. 역대의 모든 선지자들은 말과 행동으로 회개(따돌이킴)에 대해 언급하였으며, 그들의 사역의 정수로서 회개 행위에 대해 언급하였다.

그러므로 '슈브'는 예언자들의 전체 사역을 요약하는 유일한 표현이 될 것이다. a. 회개에는 두 가지 국면이 있다고 했다. 돌아오다(구약에서 약 1.056회 발견됨)라는 단어는 신앙적인 의미로 118회 사용되는데 그 가운데 48회는 '---에게(to)', '----에게로(unto)'라는 조사와 함께, 그리고 그 대상으로서 보통 '주(Lord)'라는 단어와 함께 나온다.

이것은 회개의 적극적인 면을 나타낸다. 그러나 이러한 적극적인 행위에 앞서서 우리가 악과 죄로부터 돌이키는 소극적인 면이 선행되어야만 한다. 따라서 '돌이키다' 혹은 회개하다라는 단어가 '---로 부터'란 조사와 함께 40회 나온다.

두 국면 모두 가 필요하다. 사실 라튜봇巾 어원에서 알려진 것처럼 돌이킴 혹은 회심이라는 단어는 우리가 죄로부터 돌이켜 주님께로 향하는 전 과정을 말한다. 죄에 대한 경건한 슬픔을 내포하는 첫 번째 행위는 '회개'라 불리워지고 하나님께서 우리에게 베푸신 것을 받아들이기 위해 손을 내미는 두 번째 행위는 '믿음'이라 불리워진다.

바로 이것이 우리가 그리스도에 대한 믿음에 이르는 방식이며 그와 동시에 우리가 계속하여 믿음으로 사는 방식이다.
<카이져, 신앙부흥의 영적 원리들>

이런 글도 찾아보세요!

공유

facebooktwitterpinterestbandkakao story
퍼머링크

댓글 0

권한이 없습니다. 로그인

신고

"님의 댓글"

이 댓글을 신고 하시겠습니까?

삭제

"님의 댓글"

이 댓글을 삭제하시겠습니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