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

  • 목록
  • 아래로
  • 위로
  • 쓰기
  • 검색

예화 어떤 성탄 성극

첨부 1


가이드포스트 (Guid Post) 잡지에 이런 글이 실린 일이 있읍니다. 표지에 그림이 있었는데 (Thoudle at the Inn)이라는 그림이었읍니다.

교회에서 크리스마스가 되어 저학년 담암선생님이 자기가 맡은 반의 학생들을 데리고 성극을 해야 했는데 무척 똑똑하고 영리한 학생 둘을 골라 한 아이는 마리아를 시키고 한아이는 수염을 달고 남장을 하여 요셉으로 분장케 했는데 그 이학년 반에는 왈레스라는 키가 크고 못생긴 일학년에서 낙제를 한번 했고 또 이학년에서도 낙제를 한 공부는 못하고 아주 우든한 학생 하나가 있는데 비록 못 생기기는 했지만 마음은 선량한 아이였다. 앞으로도 국민학교를 졸업하려면 팔년이나 걸려야 했고 모두 합해서 십이년의 세월을 보내야 할 학생이었읍니다. 담임 선생님은 도대체 이학생에게 무엇을 시켜야하나 하고 생각하다가 생각해 내기를 연기의 대사가 제일 짭고 간단한 역으로 나오는 ` Inn` 즉 여인숙의 주인 영감으로 분장 시켜 성극을 연습했다는 것입니다.

마리아와 요셉이 바퀴가 달린 목마를 끌고 무대에 나타나서 여인숙의 문을 두두리면 여인숙 주인이 안에서 나오게 되 있고 요셉이 여인숙 주인을 향해서 `주인님,호적을 하려 온 사람입니다. 여관방 마다 만원이고 이 추위에 아내는 해산할 때가 되었고 어디 실곳이 없으니 방하나 만 빌려 주십시요.` 하면 여인숙 주인이 `안됩니다. 모두 만원이어서 절대로 안됩니다.` 하고 아무말 없이 안으로 들어가면 주인으로써의 제일 장면이 끝나고 다시 요셉이 대문을 두두리면 다시 주인이 호롱불을 들고 나와서 `글쎄, 안됩니다. 절대로 안됩니다.` 하고 들어 가는 것으로 여인숙 주인의 대역이 끝나게 마련입니다.

그러나 이 성극으로 말미암아 전 미국에 큰 화제를 일으키 게 되었는데 그 내용을 소개하면 이렇습니다. 책 표지의 그림을 보니 휘장으로 벽을 가리고 여인숙 대문이 있고 대문 위에는 영문으로 여인숙이라는 간판이 있고 무대 앞에는 사철나무 한그르가 살풍경하게 서있고 여인숙 대문 앞에는 요셉으로 분장한 어린 소녀가 수염을 달고 바퀴달린 목마를 줄에메고 끌고나와 그 옆에는 마리아가 추은듯이 서있는 장면이며 키가 큰 여인숙 주인이 호롱불을 들고 잠옷 바람으로 빵모자를 쓰고 대문 앞에서 손을 좌우로 흔들면서 난처한 얼굴을 하고 있는 표지의 그림입니다.

앞에서 말한 것 같이 연극이 시작되어 장내는 초만원을 이룬 가운데 마리아와 요셉이 하룻밤을 자고 가자고 하니까 여인숙 주인이 `안됩니다. 절대로 안됩니다.` 하는 장면 입니다. 주인이 거절을 하고 들어가자 마리아와 요셉이 쓸쓸한 표정을 지으면서 `어찌하나? 이 추운 겨울날에 여관방마다 만원이고 어디다시한번 사정을 해보자.` 하고 요셉과 마리아가 대문을 두두리니 주인이 두번째 나타나 `안됩니다. 만원이라 절대로 안됩니다.` 하고 거절하고 들어가면 여인숙 주인의 역활은 끝나는 것인데 주인이 두번째 나와서는 할 말을 못하고 멍하니 서있기만 합니다. 담임선생님이 급히 막뒤로 뛰어가서 대사를 읽어 줍니다. `안됩니다. 만원이라서 절대로 안됩니다.`

선생님의 그 말을 받기만 하면 되는 데 전혀 못하고 난처한 얼굴로 서 있기만 합니다. 선생님이 `왈레스야 빨리하고 들어와야지` 세번 네번 재촉하며 대사를 읽어 주니까 할 수없이 `만원이 되어서` 한마디 해 놓고 또 멍하니 서있고 또 선생님이 재촉하니까 `안됩니다` 하고 멍하니 서있고 퍽 난처한 듯이 머뭇하고 서있읍니다. 선생님이 `절대로 안됩니다.` 한마디만 하고 들어오라고 막뒤에서 재촉을 하니 그제서야 이 어린 소년이 눈에서는 눈물이 주룩 흘리면서 낮은 음성으로 손을 저으며 말하기를 `절대로 안됩니다. `말끝을 흐려버리고 눈물을 흘리면서 그대로 대문 안으로 사라지고 말았습니다.

담임선생님은 안도의 한숨을 내쉬었고 성극은 계속되었읍니다. 요셉과 마리아가 무대 동쪽으로 천천히 목마를 끌고 사라져 나가면서 `아, 어찌할고, 이 추위에 이렇게 먼길을 지치고 무거운 몸을 이끌고 왔는데 또 어디로 간단 말인가 ?` 하면서 요셉이 추워서 떨고 있는 마리아의 등을 어루만지며 한숨짖고 있는 이 장면에 자기의 대사를 끝내고 사라졌던 왈레스 소년이 문툼으로 이 장면을 내다보고 있다가 후닫딱 뛰어나왔읍니다. 자기차례도 다 지나고 연극의 각본에도 없는 장면입니다. 여인숙 문을 박차고 뛰어나와 마악 퇴장하려는 요셉과 마리아를 불렸읍니다. `여보세요, 여보세요 이리좀 오세요.` 성극을 지도하던 선생님은 물론 이러미와 모두들 눈이 둥그레졌고 놀랬읍니다. 장내는 모두 긴장되있읍니다. 마리아와 요셉은 영문을 모르고 오라고 부르는대로 다시 여인숙 대문 앞에 왔읍니다. 여인숙 주인의 두 눈에는 언제부터인지 눈물이 줄줄 흐르고 있었읍니다. 그리고 하는 말이 `우리 여인숙 방은 손님들로 해서 만원입니다. 그렇지만 손님, 내 방이 있읍니다. 내 방에라도 모시겠읍니다. 이 추위에 이렇게 피곤마고 무거운 몸으로 어디를 가시렵니까 ? 자 어서 들어 갑시다. 내 방을 내어 드리겠읍니다.` 소년의 눈에서는 눈물이 마르지 않았고 긴장하여 보고 있던 청중들은 눈물과 감격에 사무처 모두가 눈물울 흘리면서 미친듯이 우뢰와 같은 박수갈채를 열광적으로 보내었고 막은 조용히 내렸다는 이야기입니다.

성경에도 없는 이야기이며 물론 성극에도 없는 이야기였고 준비도 없는 말이기는 했으나 선량한 어린 소년에게 있어서 이들을 그냥 돌려 보낼 수 가 없었다는 말입니다. 그리하여 가장 힘있고 실감나는 열열한 연기를 할 수 있었던 것입니다.

이런 글도 찾아보세요!

공유

facebooktwitterpinterestbandkakao story
퍼머링크

댓글 0

권한이 없습니다. 로그인

신고

"님의 댓글"

이 댓글을 신고 하시겠습니까?

삭제

"님의 댓글"

이 댓글을 삭제하시겠습니까?